콧대 높은 BMW 된서리 사연

  • 김설아 sasa7088@ilyosisa.co.kr
  • 등록 2012.12.17 11:2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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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리 맡겼더니 ‘폐차’ 새차 뜯어보니 ‘녹차’

[일요시사=경제1팀] 잘나가는 수입차, 하지만 사고 난 뒤 실망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수리비가 국산차보다 턱없이 비싼가 하면 잘못 수리돼 재차 서비스센터에 맡겨지는 등 애프터서비스(AS) 스트레스가 도를 넘고 있기 때문. 일부 소비자들은 수입차 본사 앞에서 ‘시위 퍼포먼스’까지 벌이고 있다.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것일까. 그 기막힌 사연을 들여다봤다.

‘미니쿠퍼’ 차량을 BMW코리아에 수리를 맡겼다 4개월여 만에 폐차 상태로 돌려받은 차주가 1인 시위에 나섰다. 차량 소유주 정모(49)씨는 지난 7일부터 서울 중구 회현동 BMW코리아 본사 앞에 자신의 파손 차량을 세워놓고 ‘A/S 맡겼더니 사고차로 돌려주냐?’라는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A/S가 기막혀∼

3년 전 미니쿠퍼를 중고로 구입한 정씨는 지난 7월 계기판에 차량 이상을 알리는 체크 등이 들어오자 BMW코리아 판매사인 도이치모터스 서울 동대문점에 차량수리를 맡겼다. 당시 도이치모터스 측은 정씨에게 미션에 이상이 생겨 수리를 해야 한다고 알렸다.

그러나 세 달이 넘도록 수리는 끝나지 않았다. 정씨에 따르면 도이치모터스 측은 “수리 차량이 많이 밀려있다”, “부품을 독일에서 주문 배송 중이다” 등의 변명을 늘어놓으며 시간을 끌었다. 수리기간이 계속 길어지자 도이치모터스 측은 급기야 ‘수리비 할인’, ‘수리비 면제’ 등의 이야기도 꺼냈다.

수리가 끝나기만을 기다리던 정씨는 지난달 16일 뜻밖의 통보를 받았다. 강원도 춘천시에 위치한 한 공업사로부터 “사고 차량을 방치하면 어떡하냐. 가져 가라”는 황당한 전화를 받게된 것이다. 이후 정씨가 확인한 결과 춘천에 방치된 사고 차량은 바로 그가 4개월 전 동대문점에 맡긴 차량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씨는 “차량을 진단하는 직원이 내 차량을 멋대로 몰고 나가 만취상태에서 사고를 낸 것”이라며 “BMW라는 글로벌 기업이 AS를 받으려고 들어온 차량 관리를 이렇게 소홀하게 할 수 있느냐”고 울분을 토로했다.

정씨는 또 지난해 BMW코리아에 A/S를 맡겼다가 내비게이션을 도난당한 적도 있다고 했다. 그는 “BMW는 차량을 인계하자마자 블랙박스를 제거하고 수리에 들어갔다”며 “차량을 돌려 받은 뒤 내비게이션이 사라진 것을 알고 BMW에 항의 했더니 보상해주겠다고 하고 지금까지 아무런 조치가 없다”고 말했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내부 조사 결과 해당 직원이 개인적인 일로 차를 몰았다가 사고를 내고 차량을 방치한 것으로 확인됐다”라며 “해당 직원은 해고 조치했고 도이치모터스 쪽에도 벌칙 부과하는 방안을 고려 중”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최대한 고객이 요구하는 보상 수준에서 합의할 수 있도록 노력 중이지만 정씨가 원하는 보상 규모인 6000만원은 미니쿠퍼 신차 두 대에 가까운 금액”이라며 “2009년식인 차량의 연식을 고려한 잔존가치를 기준으로 2000만원을 보상해주려고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씨는 “BMW 측이 ‘무상수리’ 운운할 때는 이미 차량이 사고가 난 뒤의 일이었다. 고객을 능욕한 행태에 대해 화가 난다”며 현재 변호사를 선임해 놓고 BMW코리아와 도이치모터스를 대상으로 소송을 준비 중이다.

서비스센터 직원이 고객차 몰다 음주사고
구입 직후 차량 시트부속서 녹 현상 발생

앞서 지난 6일에도 BMW코리아 본사 건물 앞에서 이색 시위가 벌어졌다. BMW 320d 차주 박모(36)씨는 녹차캔이 달린 BMW 모형자동차와 면봉, 녹차 성분이 든 두루마리 휴지를 들고 “무개념 상팔자 BMW코리아와 BMW 독일 본사를 위해 이 과분한 녹차를 내리노니 드시고 깨어나시고, 면봉을 드리노니 고객의 얘기를 들으시고, 휴지를 내리노니 X쌀 때마다 고객의 심정을 힘주어 생각하길 바란다”며 성명서를 낭독했다.


그는 지난 3일 강남 도산대로에 위치한 코오롱 모터스 앞에서 자신의 차량 앞 유리를 해머로 깨고 차량 보닛에 붉은색으로 ‘모태 녹차(출고될 때부터 녹이 슨 차)’라고 적은 바 있다.

한 달 전 리스로 4800만원에 이르는 BMW 320d를 구입한 박씨는 얼마 지나지 않아 차량 시트에 녹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고, 담당자의 형식적인 대응에 화가나 이 같은 일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박씨는 해당 차량을 새것으로 교체하고 평생 보증해달라고 요구해왔다.

이날 앞 유리가 깨진 320d를 직접 운전해 BMW코리아 본사가 입주한 건물을 찾은 박씨는 “고객의 의견을 존중하고 받아들이는 원래의 BMW로 돌아오라”고 촉구하며 “BMW코리아는 방청처리를 하면 괜찮다고 하는데 방청제 성분을 알려달라 했더니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자료없음’, 구체적인 성분은 ‘영업비밀’이라고 돼 있더라”고 밝혔다.

이어 “녹이 스는 문제에 대해 내놓은 유일한 대안이 방청처리인데 말도 안 되는 물질로 방청처리를 한다는 것도 웃기지만 잘못도 인정하지 않고 본사 고객센터와 전화통화조차 되지 않았다”며 BMW코리아를 향해 목소리를 높였다.

보상 두고 갈등

박씨의 주장에 대해 BMW코리아 측은 “차량 구입자 5000명에게 직접 연락을 해 무상점검을 실시하고 있고, 녹이 심하게 슨 경우 무상교체도 진행하고 있다”며 “차량이 운행이라든가 안전에 영향이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리콜처리 대상이 아니다”라는 입장이다.

BMW코리아는 국내 수입 브랜드 가운데 던연 판매량 1위 업체다. 그러나 고객이 수리를 맡긴 차가 폐차로 컴백하고 녹슨 차가 팔리는 상황에서 ‘소비자 기만행위’라는 지적을 피할 길은 없어 보인다. 

김설아 기자 <sasa708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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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