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절 특집] 일본이 몰려온다-일본뭉칫돈 국내 엔터테인먼트 장악 경계령

거대자본 마구잡이 투여…손 벌렸다간 ‘고래밥 신세’

경기 불황으로 문을 닫는 기업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엔터테인먼트 업계도 파산 경고가 잇따르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일본 자금이 적극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업계에서는 “일본 자금이 밀려오고 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계가 바닥을 쳤다고 생각하고 이제 돈을 넣어 전체를 삼키자는 생각인 것 같다. 근시안적으로 손을 벌렸다가 나중에 큰일이 벌어질 수도 있다”는 우려가 빠른 속도로 번지고 있다. 드라마 <겨울연가>가 지핀 한류 붐은 일본 시장을 중심으로 한류를 키웠지만 불과 몇 년 사이 버블이 붕괴되면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심각한 자금난으로 허덕이고 있다. 이런 상황을 예의주시하던 일본 자금은 요즘 제작사와는 합작 물량을 늘리고, 매니지먼트사에는 투자를 적극 타진하며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점점 깊숙이 발을 들여놓고 있다.


한류 붐이 일면서 우후죽순 생겨났던 드라마와 영화 제작사들이 한 작품을 겨우 만들고 사라지고 있다. 제작사는 사라졌지만 임금 미지급 사태로 후폭풍은 여전하다. 간신히 간판을 유지하고 있는 제작사라도 작품 개발비, 경상비 등을 조달하지 못해 고통을 호소하는 곳이 많다.

치솟는 계약금과 활동비로 매니지먼트사도 허리가 휘기는 마찬가지. 최근 스타급이 즐비하게 소속된 한 대형 매니지먼트사가 간부 명의로 소속 연예인들에게 “치솟는 유가 등으로 경상비가 많이 늘어났으니 가급적 불필요한 활동은 자제해달라”는 요지의 공문을 보낸 것은 웃지 못할 촌극 중 하나다.
대형 매니지먼트사가 이런 상황인데 군소업체는 말할 것도 없다.
매니지먼트사 A 대표는 “경상비가 너무 올라 100만 원이 아쉬운 형편이다”라고 말했고, 영화 제작사 B 관계자는 “시나리오 개발비 500만 원이 없어 작가와 계약하지 못하고 있다. 명색이 제작사인데 참 한심한 상황이다”라며 한탄했다.
코스닥 우회 상장 등으로 1~2년 활황이던 엔터테인먼트 업계는 수익 구조의 부실함이 증명되면서 현재 자금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매니지먼트사들은 높은 계약금 등 때문에 수익을 내기가 힘들다는 것이 밝혀지고, 제작사들은 높은 제작비 때문에 히트작을 내도 손해보기 일쑤인 현실이 드러나면서 더 이상 국내 투자를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동안은 손해를 봐도 투자금으로 버티고 있었는데 추가 투자가 마르면서 휘청대고 있는 것. 이런 상황에서 일본 자금이 매니지먼트사를 중심으로 투자 제안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일본이 거대 자금을 투입, 한류스타 잡기에 혈안이다. 일본의 프로덕션들이 톱스타 A양 잡기에 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업체의 계열사인 한 외주 프로덕션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A양 캐스팅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두 차례에 걸쳐 캐스팅 관련 제안서를 A양의 측근에 전달했고 3월 중 프로덕션 대표가 직접 내한, 삼고초려를 계획하고 있다.
프로덕션의 한국측 관계자는 “지난 11월과 12월 제안서를 A양의 측근에게 전달했지만 아직 이렇다 할 답변을 듣지 못했다. 최고 대우는 물론이고 작품 선정, 촬영 시기, 장소 등 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일본의 한국통인 프로덕션 대표까지 한국의 모든 인맥을 동원, A양을 설득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덕션은 이를 위해 서울 논현동에 임시 사무실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작업을 준비하고 있다. 이 프로덕션은 지난 2005년에도 파격적인 개런티를 제시하며 A양 캐스팅에 나서기도 했다. A양은 당시 이를 정중히 거절하기도 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A양의 측근에게 전달된 제안서에는 그야말로 파격적인 내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프로덕션에서 준비중인 영화와 드라마 중 A양이 원하는 작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원할 경우 A양이 지정하는 한국의 드라마 외주제작사나 영화사가 공동 제작사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개런티도 최고 대우를 보장함은 물론이고 한국과 일본에서 동시 개봉 또는 방영하는 방안 등에 대해서도 A양과 협의해 결정하겠다는 내용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또 A양이 원할 경우 일본 활동에 관한 매니지먼트 계약을 별도로 추진하는 내용도 담고 있다.
일본의 또 다른 엔터테인먼트업체도 한국의 A매니지먼트사를 통해 100억대의 자본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매니지먼트사의 한 관계자는 “일본의 엔터테인먼트업체에서 A양을 스카우트하는 조건으로 100억대의 펀딩을 받기로 했다”며 “A양을 스카우트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렇게 침체기에 누가 돈 준다는 것을 마다하겠는가. 요즘 둘러보면 일본 돈 받는 매니지먼트사가 많다. 그것이 말이 좋아 투자지 장기적으로 보면 일본이 한국 매니지먼트사를 다 인수하는 셈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한류 열풍 때문에 일본에 한국 대중문화 편중 현상이 심해 이를 극복하는 차원에서 기획된 프로젝트로 알고 있다”며 “한국의 톱스타를 캐스팅 해 영화와 드라마 등을 제작한 뒤 역으로 한국에 수출해 양국의 문화적 균형을 맞추려는 시도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위기의 엔터테인먼트업계에 일본 자금 ‘경계경보’
제작사?매니지먼트사…“100만원이 아쉬운 형편”
국내 투자 마르자 일본 자금 적극적 유입
관계자 “한국 컨텐츠 장악 의도 엿보인다”


실제로 한 스타급 배우는 자신의 소속사를 세우기 위해 일본쪽 투자자들을 만나러 다니느라 분주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며, 여기저기 일본쪽 투자를 받은 기획사를 심심치않게 볼 수 있다.
일본 자금의 궁극적인 목표는 매니지먼트사 인수에 그치지 않는 듯하다. 매니지먼트사를 통해 제작사를 인수하려한다는 관측이 많다.
중견 매니지먼트사 C의 대표는 “최근 일본 쪽으로부터 투자 제안을 받았는데, 조건이 우리가 제작사를 인수해 관리하는 것이다. 일본은 궁극적으로 한국 콘텐츠 제작을 장악하려는 것 같다”고 밝혔다.
드라마 제작사의 한 관계자는 “원래 일본 자금이 제작사를 먼저 접촉하는 것은 부담스러워하고 대신 창구로 삼는 것이 매니지먼트사다”라면서 “아직 피부로 와닿는 것은 없지만 매니지먼트사 쪽으로 입질이 오간 것은 오래됐다”고 전했다.
최근 들어 일본과의 제작 합작 논의가 더 활발해진 것 역시 같은 맥락이라는 관측이다. 한류는 식었는데도 합작 논의가 더 활발해지는 것은 현재 한국 제작사들이 돈에 목말라 있어 약점이 많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저작권 등 각종 권리에 관한 논의에서 우위를 점할 기회라는 것.
이 관계자는 “요즘 들어 일본과의 합작 논의가 더 활발해진 것은 사실이다. 일본은 예전에는 개별 단위로 합작을 했는데 최근에는 작품 편수가 여러 개 합쳐진 시리즈물에 대한 제안을 많이 해온다. 리스크를 줄이는 측면인 것 같다”고 풀이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과거에는 영화·드라마·음반 등의 판권 확보를 위한 일회성 투자가 대부분이었지만 최근엔 경영권 인수, 합작기업 설립 등을 통해 한류 콘텐츠의 안정적인 공급선을 확보하려는 지분투자로 확대되는 추세다. 일본 자금의 유입은 관련 엔터테인먼트 주가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엔터 붐’의 한 요인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이 거대 자금을 앞세워 한국 컨텐츠 장악 의도를 내 보이고 있는 가운데 한 가지 위안거리는 한류스타들이 외화 획득에 일조를 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한국에서 열리는 한류스타의 팬미팅이나 제작발표회, 콘서트에는 일본 관광객이 절반 이상을 차지할 정도다.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 일본인들이 몰려오고 있는 것이다.
지난 3월2일에는 200여명의 일본팬이 탤런트 주지훈이 출연중인 뮤지컬 <돈 주앙>을 관람하기 위해 한국을 찾았다. 보통 팬미팅이나 제작발표회 등 특별한 이벤트를 위해 한국을 찾는 일본팬들은 많지만 공연 관람만을 위해 이처럼 대거 입국하는 경우는 이례적이라 눈길을 끌었다.

한국에 일본팬들이 몰리는 이유는 한류스타의 인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최근의 ‘엔고’ 영향도 크다. 대개 2박 3일 일정의 한류 투어의 경우 100만원 안팎의 가격대로 결정되기 마련인데 엔고로 인해 일본팬의 부담이 크게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더구나 한류스타와의 만남 이외에도 저렴한 경비로 쇼핑과 관광을 겸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본 내 인지도가 있는 한류스타를 중심으로 일본 현지 팬의 방한 상품을 구성하여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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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마계 캄보디아’ 정부 뒷북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캄보디아 대학생 피살 사건에 대한 정부의 뒷북 대응에 논란이 일고 있다. 한국인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가 급증했음에도 침묵한 것이다. <일요시사>가 최초 보도했던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탈옥 사건에 이어 주무부처의 소극 행정이 지속되고 있는 셈이다. 정부는 급히 대책을 마련 중이지만 ‘코리안데스크’가 능사는 아니라는 분석이 나온다. 캄보디아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은 수백명이다. 스캠(사기) 산업에 연루된 수만 1000여명으로 추산된다. 일부는 불법행위라는 걸 알면서도 발을 들였다. 문제는 구금 시설에서 빠져나오려다가 인신매매를 당하거나 살해당하는 일이 적지 않다는 것이다. 정부는 여러 사건을 인지했음에도 그저 피해자들에게 “기다리라”고만 했다. 감금 한국인 그들은 왜? 위성락 국가안보실장은 지난 15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국인 대상 범죄 피해가 확산하는 캄보디아 문제에 대해 언급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월부터 8월까지 현지 공관에 접수된 감금 관련 신고는 약 330건, 외교부 공관 신고를 포함하면 약 550건인 것으로 파악했다. 대다수 사안이 처리된 가운데 현재 처리 중인 신고 건은 70여건이라고 위 실장은 설명했다. 위 실장은 “정부 차원에서 여러 대처를 하고 있지만, 캄보디아 내에서 범죄 대응은 본질적으로 캄보디아 주권 사안이기 때문에 우리가 대응하는 데 일정한 한계가 있다”며 “우리 국민 중 불법행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자발적으로 발을 들인 경우도 많다”고 설명했다. 최근 현지에서 고문당해 숨진 대학생의 시신 운구가 지연된 상황과 관련해서는 “유가족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공동 부검을 요구한 것과 관련이 있다”며 “캄보디아 측에서는 공동 부검이 흔치 않기 때문에 소화하려면 내부 절차가 있고, 내부 절차가 진행되는 데 시간이 소요됐다”고 부연했다. 위 실장은 현지 당국에 구금된 한국인 60명 송환 계획과 관련해서는 “빠른 시일 내 그분들을 서둘러서 데려오려는 입장”이라며 “항공편도 다 준비됐다”고 말했다. 돈이 급한 한국인들은 ‘큰돈을 벌 수 있다’는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글을 보고 동남아로 향한다. 태국이나 라오스 및 캄보디아 국경지대서 피싱 조직에 납치당하면 빠져나오기 쉽지 않다. 현지 당국에 신고한다고 해도 오히려 살해 협박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캄보디아는 필리핀처럼 현지 수사기관 및 공무원들과 범죄조직 사이의 비리가 만연하다. 범죄조직 아지트를 당국이 확인해도 눈감아주는 경우가 다반사다. 현지 코리안데스크 있으나마나 똑같다? 유족·피해자에 “기다려라” 황당 대응 한 경찰 관계자는 “수감 중인 한국인이 다른 조직에 팔려가 인신매매가 벌어지거나 탈출을 시도하면 살해당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은 대부분 중국계 갱단인 ‘흑사회’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캄보디아 고위 공무원들에게 우리나라 돈 수억원을 상납한다. 매수된 공무원은 구속된 조직원을 빼주는 것은 물론, 경찰 급습 시점을 사전에 알려주기도 한다. 캄보디아 피싱 조직이 드러나기 시작한 건 필리핀과 태국에 주둔했던 흑사회 간부들이 캄보디아에 자리 잡기 시작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피싱 조직에 몸담았던 한 관계자는 “필리핀과 태국은 자본주의 국가다. 아무리 부패와 비리가 심해도 공산주의와 독재 국가 체제인 캄보디아보다 심하지 않다”며 “중국 갱단은 원래 필리핀에 자리 잡았다. 마약, 도박 범죄 등으로 여러 번 언급되자 4~5년 전부터 캄보디아에 모여들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캄보디아는 필리핀보다 공무원을 매수하는 비용이 싸다. 경찰관 한 명을 매수해 자신의 인터폴 수배 여부를 확인하는 등 수사 정보를 알기 위한 비용이 한국 돈으로 100만원이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한국인 대상 범죄 급증에 대한 대책으로 캄보디아 ‘코리안데스크(한인 사건 전담반)’ 설치를 추진 중이다. 지난 10일 조현 외교부 장관이 쿠언폰러타낙 주한 캄보디아 대사를 외교부 청사로 불러 항의했다. 영사협의회에서도 코리안데스크 설치 협력을 요청하기도 했다. 경찰청도 최근 캄보디아와의 양자 협의에서 이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코리안데스크는 경찰 협력관과 달리 대사관 등 외교 채널을 거치지 않고 현지 경찰과 소통할 수 있어 합동 수사에 용이하다. 국외도피사범을 추적하거나 한국인 범죄 피해를 파악할 때 교민 사회 등에서 관련 내용을 수집해 현지 경찰관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수사를 돕는다. 실종, 살해… 뒤늦게 논의 현지 경찰관들과 친밀한 관계를 맺어 국제형사사법공조나 인터폴(국제형사경찰기구) 등을 통한 공식 요청보다 빠르게 현지 수사가 가능하다. 필리핀에서 코리안데스크는 한국인을 상대로 자행된 청부살인 등 강력 사건 해결에 큰 역할을 했다. 캄보디아 공권력을 신뢰하기 어렵고 현지 치안이 열악한 점 등을 고려해볼 때 최우선 해결책으로 꼽히는 이유다. 국제 앰네스티는 지난 6월 보고서에서 캄보디아 내 범죄 산업이 성행한 원인이 “조직범죄와 부패한 공권력의 결합 구조”에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나 정보·수사기관 안팎에서는 무의미한 조치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캄보디아 당국이 국제 공조에 소극적이기도 하지만 코리안데스크는 수사 권한이 없다는 게 핵심이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경찰청은 최근까지 캄보디아 당국에 20건의 국제 공조를 요청했으나 절반도 되지 않는 답변을 받았다. 특히 캄보디아 당국이 코리안데스크 설치를 세 차례 거부하기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리안데스크 출신 한 경찰은 “필리핀은 우리나라 정부가 집요하게 압박해 코리안데스크를 설치한 이후 현지 경찰과의 협조가 가능해졌다. 협조가 된다고 해도 범죄자 송환이나 사건 조사가 이뤄지는 경우는 절반도 안 된다. 캄보디아는 더 힘들 것”이라고 평가했다. 경찰 파견 무의미? 이 경찰은 “정부 차원에서 강하게 압박을 넣어야 한다. 외교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받아들이지 않으면 국물도 없다’는 식의 각오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코리안데스크 설치가 불발될 경우의 수가 존재하는 만큼 경찰관 직무 파견 확대가 현실적 대안으로 거론된다. 파견 경찰관을 선발한 뒤 1년 단위로 재발령을 거쳐 최대 2~3년간 현지에서 근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단기간에 경찰 주재관을 늘리는 게 쉽지 않은 게 이유다. 2021년 11월 가나 해군은 한국인이 승선한 어선을 위해 안전조치를 하고 있다. 선례도 있다. 앞서 정부는 러시아, 아르헨티나 등에 경찰 인력을 직무 파견했다. 2020년엔 가나 대사관에 해양경찰관을 직무 파견했다. 서아프리카 해역에 해적이 출몰하면서 한국인 선원 13명이 납치된 데 따른 조치였다. 정부는 외교 채널을 통해 가나 부처에 공식적으로 도움을 청하는 동시에 파견 경찰은 물밑에서 움직였다. 현지 해군, 경찰 관계자를 지속해 접촉하며 설득을 이어갔고, 가나에 주재하는 타국 외교 사절과도 교류하며 정보를 공유했다. 또 가나가 필요로 하는 컴퓨터 등 기자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호감을 얻으며 협의를 이어갔다고 한다. 이는 결국 가나 해군이 투입되는 결과로 이어지기도 했다. 소극 행정을 일삼는 우리 정부도 문제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위성곤 의원이 외교부와 행정안전부 등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행안부는 지난해 주캄보디아 대사관 경찰 주재관을 증원해달라는 외교부의 요청을 불승인했다. ‘해외 도주’ 황하나 프놈펜 잠적 단독 확인 인터폴·경찰 수배 피하려 피싱조직 연루설도 당시 행안부는 외교부 증원 요청을 불승인한 이유에 대해 “사건 발생 등 업무량 증가가 인력 증원 필요 수준에 못 미친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인 범죄 피해는 2022년 81건에서 2023년 134건, 지난해 348건으로 급증했다. 올해 상반기까지 확인된 범죄 피해는 303건에 달한다. 현재 주캄보디아 한국 대사관에서 근무 중인 경찰은 주재관 1명과 협력관 2명 등 총 3명이다. 그나마 이렇게 늘어난 인력도 애초 경찰 주재관 1명만 있다가 지난해 10월과 지난달 직무 파견 형태로 협력관을 1명씩 추가 투입한 데 따른 것이다. 위 의원은 “캄보디아에서 우리 국민이 잇따라 납치·감금 피해를 당하고 있음에도 당시 윤석열정부가 경찰 주재관 증원을 외면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국민 안전을 지키기 위한 최소한의 조치조차 거부한 이유를 이번 국정감사에서 반드시 따져 묻겠다”고 강조했다. 캄보디아는 범죄자들에게 천국이다. 필리핀에서 송환되지 않거나 자유롭게 탈옥해 붙잡히지 않은 텔레그램 ‘마약왕 전세계’ 박왕열과 보이스피싱 원조 김미영 팀장 박정훈 등이 그렇다. 국내에서 수차례 마약 사건의 중심에 섰던 황하나씨도 이들의 수법을 활용 중인 것으로 보인다. <일요시사>는 지난해부터 황씨가 인터폴 수배 대상에 오르자 태국과 필리핀, 캄보디아 등을 오간 사실을 확인하고 취재해 왔다. 실제로 황씨는 지난해 3월 <일요시사>와 전화 통화에서 “지금 태국에 있는데, 아파서 병원에 왔다. 나중에 연락하겠다”고 말했다. 황씨는 수년 전부터 화류계에 몸담거나 연예계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재벌가에 연결하는 일종의 브로커를 담당했다. 그로 인해 마약을 강제로 투약당하거나 피해 본 인물이 있을 정도다. 국내에서의 생활이 어려워진 황씨가 캄보디아에서 브로커 역할을 이어가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된다. 범죄자 천국 악당 은신처 인터폴에 체포되지 않으려 캄보디아 피싱 조직에 한국인 여성들을 공급한다는 것이다. 실제 캄보디아 공항에 도착한 한국인 20~30대 여성들은 납치된 이후 여권과 휴대전화를 빼앗겨 범죄 단지 ‘웬치’에 감금된다. 이 여성들은 대부분 유흥업소로 끌려간 것으로 알려졌다. ‘웬치’에는 현재 한국인 1000명 이상이 거주 중이다. 다만 이들의 범죄 연루 여부는 구체적으로 확인되지 않은 상황이다. <hounder@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