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 알려주는 불황기 창업 트렌드> ‘치킨 공화국’ 현재와 미래

  • 일요봇 ilyobot@ilyosisa.co.kr
  • 등록 2025.08.05 09:13:29
  • 호수 154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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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업계에 불어 닥친 장기 불황은 단순한 소비 위축을 넘어 창업자의 판단 기준 자체를 바꾸고 있다. 차별화된 경쟁력과 제품력이 없으면 생존 자체가 어려운 구조. 그래서 물었다. 그리고 AI가 답했다.

대한민국은 명실상부한 ‘치킨 공화국’이다. 매년 수많은 치킨 프랜차이즈가 생겨나고 사라지며,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K-치킨은 끊임없이 진화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2025년 현재, 치킨 창업시장은 과거의 양적 성장을 넘어 질적 변화와 다변화를 꾀하며 더욱 복잡다단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외식 산업 전반을 관통하는 거시적 트렌드와 치킨 시장의 특수성이 결합되며 나타나는 주요 흐름들을 면밀히 분석해 본다.

고급화 지향

과거 치킨이 야식이나 간식의 이미지가 강했다면, 이제는 하나의 외식 메뉴로서 고급화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두드러진다. 단순히 맛있는 치킨을 넘어 ‘어떤 닭을 사용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조리하는지’ ‘어떤 식재료와 소스를 사용하는지’ 등 재료와 조리 과정의 차별성을 강조하며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는 브랜드가 늘고 있다.

예를 들어, 특정 품종의 닭고기(예: 동물 복지 닭, 토종닭)를 사용하거나, 고급 오일을 활용한 튀김, 숙성 방식의 도입 등이 대표적이다. 또, 일반적인 후라이드, 양념을 넘어 세계 각국의 조리법을 접목한 퓨전 치킨, 고급 레스토랑에서 맛볼 법한 플레이팅 등을 통해 소비자의 미식 경험을 확대시키고 있다.


이는 단순히 가격을 높이는 것을 넘어 소비자가 기꺼이 지갑을 열 만한 가치를 제공하려는 시도로, 치열한 경쟁 속에서 브랜드의 독점적인 이미지를 구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웰빙 트렌드가 지속되면서 치킨 시장에도 건강 키워드가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다. 기름진 음식의 대명사였던 치킨이 건강식으로 변모하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에어프라이어 조리 방식의 확산은 물론, 튀기지 않고 굽거나 오븐에 조리하는 ‘오븐 치킨’ 전문점의 강세가 이를 방증한다.

나아가 사용되는 기름의 종류, 첨가물의 유무, 나트륨 함량 등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대하면서 ‘클린 라벨’에 가까운 치킨이 주목받고 있다. 친환경 식재료 사용, 건강한 소스 개발, 식물성 대체육 치킨의 등장 등은 지속 가능성과 윤리적 소비를 지향하는 젊은 세대의 가치관과도 맞물려 더욱 큰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 같은 흐름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 장기적으로 치킨 산업의 패러다임을 바꿀 중요한 축으로 작용할 것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치킨 창업시장에서도 비대면 주문 및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다. 키오스크를 통한 주문은 이제 보편화됐으며, 스마트폰 앱을 통한 사전 주문 및 픽업, 로봇을 활용한 조리 및 서빙 시스템까지 실제 매장에 적용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는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소비자에게는 더욱 편리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배달 플랫폼 의존도가 높은 치킨 업계의 특성상 배달 전문 매장의 경우 더욱 효율적인 동선과 자동화 시스템 도입이 필수적으로 고려되고 있다.

치열한 경쟁 속 K-치킨 끊임없이 진화
다변화 꾀하며 더욱 복잡다단한 양상


주방의 자동화 설비 도입은 물론, 데이터 기반의 재고 관리 및 주문 예측 시스템까지 접목되면서 더욱 스마트한 치킨 매장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획일적인 메뉴로는 더 이상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렵다. MZ 세대를 중심으로 개인의 취향을 존중하고 ‘나만의 것’을 추구하는 소비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치킨 메뉴에도 개인화 및 커스터마이징 트렌드가 강화되고 있다.

단순히 소스를 선택하는 것을 넘어 닭의 부위 선택(순살, 윙, 봉), 뼈 유무, 매운맛 정도 조절, 토핑 추가(치즈, 감자튀김, 떡 등) 등 소비자가 직접 메뉴를 조합할 수 있는 옵션이 다양해지고 있다. 또 사이드 메뉴의 차별화는 물론, 주류 페어링을 제안하거나 특정 시즌에만 한정 판매하는 스페셜 메뉴 등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이 활발하다.

이는 소비자가 단순히 치킨을 구매하는 것을 넘어 자신의 취향을 반영한 경험을 구매하도록 유도하며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이 되고 있다.

치킨 브랜드들은 이제 단순히 치킨만 판매하지 않는다. 타 식품 브랜드, 캐릭터, 패션, 심지어는 이종 산업과의 활발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이는 젊은 소비자층의 이목을 끌고, 브랜드 이미지를 신선하게 유지하며,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하는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다.

예를 들어 유명 스낵 브랜드와 협업해 새로운 맛의 치킨을 출시하거나, 인기 캐릭터와 컬래버레이션한 한정판 굿즈를 선보이는 식이다.

또 주류 회사와 협업해 치킨과 어울리는 맥주를 개발하거나 배달 앱과의 제휴를 통해 독점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이런 이종 산업 융합은 치킨 창업시장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데 기여하며, 치킨을 중심으로 한 복합 문화 공간으로의 진화를 모색하게 할 것이다.

올해 치킨 창업시장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프리미엄화, 건강 지향, 비대면 시스템, 개인화, 그리고 다양한 컬래버레이션은 현재 시장을 지배하는 주요 트렌드이자, 미래 치킨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이정표라 할 수 있다.

복합 문화 공간

이 같은 변화의 흐름 속에서 성공적인 치킨 창업을 위해서는 단순히 맛있는 치킨을 만드는 것을 넘어, 소비자의 변화하는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기술 발전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위생과 서비스의 기본은 물론 차별화된 메뉴 개발,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 구축 및 트렌드를 선도하는 마케팅 전략이 뒷받침될 때, 비로소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K-치킨의 진화는 현재진행형이며, 그 미래는 더욱 다채롭고 흥미로울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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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단독] 국방부, 내란 문건 ‘대청소 프로젝트’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국방부 문건이 대규모로 파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조치는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의 지시로 이뤄졌다. 오 전 기획관은 검찰 특수본과 재판서 정보사와 수사2단 인사안의 문제점을 증언했던 인물이다. 자신이 비상계엄에 적극적으로 가담한 사실을 숨기기 위해 수사에 협조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목이다. “올해 초 신년맞이 대청소라면서 문서를 대량으로 파쇄했다.” <일요시사>와 접촉한 국방부 직원들의 말이다. 파쇄된 문건들은 12·3 내란 사태와 관련된 자료라고 한다. 지시자는 오영대 전 국방부 인사기획관이다. 검찰 수사에 협조했던 인물로 알려져 있으나 실상은 다르다는 게 군 내부자들의 주장이다. 뭘 숨기나 안규백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말 취임하면서 시작한 첫 번째 군 개혁은 인사다. 신임 인사기획관에 일반 공무원 출신인 이인구 군사시설기획관을 임용한 건 안 장관이 강조해 왔던 ‘군 문민통제’와도 맞닿아 있다. 인사기획관은 본래 예비역 장성이 맡아왔다. 이 신임 기획관의 전임자였던 오 전 기획관도 예비역 준장 출신이다. 군 내부에서는 국방부에 여전히 12·3 내란 사태에 협조한 군인들이 남아 있다고 지적한다. 핵심으로 인사기획관실의 총괄과이자 인사기획관의 일정, 예산 등을 모두 관리하는 인사기획관리과가 언급된다. 다수의 국방부 관계자들은 “오 전 기획관은 물러났지만 책임져야 할 다수의 인물이 아직 자리를 보전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부서의 간부들은 전부 육군사관학교 출신이다. 과장 김모 대령은 오 전 기획관이 대령이었을 때 소령으로 근무했고, 총괄 이모 중령은 오 전 기획관이 특전사 여단장을 역임했던 1공수여단서 중대장과 707중대장을 거쳤다. 장군인사팀장 김모 대령은 김용현 전 국방부 장관이 수도방위사령관으로 근무했던 시절 비서실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김 전 장관과 가깝거나 육사 출신인 이들이 국방부 인사의 핵심부서인 인사기획관리과에 포진하면서 계엄 실행을 위한 보직 이동이 이뤄진 셈이다. 김 전 장관은 실제 대통령경호처장일 때부터 노상원 전 국군정보사령관과 군 인사에 대해 논의했다. 직무에서 배제되지 않은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장관이 모든 책임을 오 전 기획관에게 묻는 형식으로 퇴직을 시켰으니 우리는 지시를 받아 어쩔 수 없이 한 것처럼 조용히 지내면서 정부초기 개혁의 소나기만 피하면 진급 가능’이라며 서로서로 쉬쉬하고 있다고 한다. <일요시사> 취재를 종합하면 인사기획관리과 간부들은 내란 이후인 지난해 12월 중순 오 전 기획관의 지시에 따라 문건 파쇄를 계획했다. 김 전 장관이 물러난 이후 인사기획관리과장 김 대령 및 총괄인 이 중령 외에는 계획되지 않은 대면보고는 금지했고 내부 보안에 심혈을 기울였다. 인사과 간부들 계엄 실패 후 12월 계획···1월 파쇄 “지시자는 검찰 수사 응했던 오영대 전 인사기획관” 한 달여 뒤 이 중령은 모든 과에 ‘신년맞이 대청소’를 하라고 전파했다. TF 자리 배치와 오래된 문건을 정리한다며 유독 인사기획관리과만 복도로 책상을 빼고, 대량 세절이 가능한 세절실을 예약해 엄청난 양의 문서들을 파쇄했다. 여기엔 내란 핵심 파일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안 장관은 이와 관련해 국회에서 오 전 기획관에게 여러 차례 질문한 바 있다. 당시 오 전 기획관이 당황해하며 우물쭈물하는 모습이 담긴 동영상이 퍼지기도 했다. 이 중령은 동영상을 보며 웃는 직원들의 명단과 안 장관에게 제보한 인물을 색출하기 위해 탐문 활동을 벌여 오 전 기획관에게 추정해 보고했다. 이들은 모두 오 전 기획관으로부터 승진추천, 성과상여금, 각종 포상 등 인사상 불이익을 본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이 문건을 파쇄한 이유는 내란에 적극적으로 가담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내란 당일 오후 10시가 넘은 시각임에도 퇴근하지 않고 사무실에 있던 오 전 기획관의 지시를 받은 이 중령은 각 과의 총괄 담당자들을 소집해 ‘계엄 선포가 됐는데 선제적으로 인사 관련 조치를 왜 안 하냐’ ‘합참에는 계엄사령부가, 지작사령부에는 지역계엄사령부가 곧 창설될 텐데 각 군 본부 및 지작사와 인사 지침을 협의해 계엄령 취지에 맞게 배포하라’고 강조했다. 특히 오 전 기획관은 계엄 해제 결의안이 국회 본회의 테이블을 통과했음에도 합동참모본부 전투통제실에서 이 중령에게 “(계엄이) 해제되긴 했는데 다시 시행될 수도 있으니 빨리 계엄사 창설 지원을 위한 인사 조치를 완성하고 지작사 병력에 대한 휴가 지침 및 통제 등 건의 사항을 받아보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오 전 기획관은 내란 직전까지 김 전 장관의 의중에 따라 군 인사를 반영했다. 최근 내란 특검팀이 군 장성급 인사 자료 확보에 나선 것도 이에 관해 들여다보기 위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팀은 최근 국방부 장군인사팀과 육군본부 장군인사실 등을 압수수색해 해당 부서 내 인사 관련 파일 등을 확보했다. 정치권에선 지난 2023년 11월과 지난해 4월 이례적인 인사가 이뤄졌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진급에 절박한 군 인사들을 계엄 실행 세력으로 활용했단 의혹이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의원은 “윤석열정부 장군 인사는 특이하고, 이례적인 경우가 유독 많았다”며 “인사를 통해 군을 장악하고, 내란을 준비했다는 의혹 관련 특검의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2·3차 계엄 대비 문건 없애” 증거 인멸 국회서 해제 불구 지작사와 인사 논의? 내란중요임무종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여인형 전 방첩사령관, 이진우 전 수도방위사령관, 곽종근 전 특수전사령관은 지난 2023년 11월 인사에서 소장에서 중장으로 진급했다. 박안수 전 계엄사령관은 ‘75주년 국군의 날 행사기획단장 겸 제병지휘관’ 등 한직에서 2023년 10월 육군참모총장에 발탁됐다. 지난해 4월엔 지휘부에 이어 작전본부 인사가 이어졌다. 원천희 당시 육군 소장이 4차 진급으로 합참 정보본부장으로 승진했고, 이승오 소장은 군단장을 거치지 않고 합참 작전본부장으로 진급했다. 안찬명 당시 육군22사단장은 임명 5개월 만에 합참 작전부장으로 보직을 옮겼다. 통상 사단장은 1년 반~2년가량 보직을 맡는다. 군 안팎에서 이례적이란 평가가 나왔던 이유다. 경질 위기이던 문상호 전 정보사령관은 유임됐다. 그는 지난해 6월 정보사 군무원의 블랙요원 명단 국외 유출 사건 및 박민우 전 정보사 100여단장과의 갈등 등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당시 국방부 장관이던 신원식 전 안보실장은 지난해 8월 국회에서 “후속 조치를 강하게 할 생각”이라고 언급했지만, 다음 달 본인이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검찰 비상계엄 특별수사본부는 군 관계자에게서 “노 전 사령관과 김 전 장관이 장군들 인사에 대해 논의했고 오 전 기획관에게 전달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바 있다. 위기감을 느낀 오 전 기획관은 특수본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기 시작했다. <일요시사>가 입수한 오 전 기획관의 특수본 진술조서를 보면 그는 “신원식 (전 국방부) 장관이 저와 원천희 국방부 정보본부장에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보직해임·정보사령관 교체 검토를 지시했으나 지난해 9월6일, 김 전 장관이 취임하면서 문 전 사령관에 대한 ‘현 보직 유지’를 지시했다”며 “납득하기 어려운, 이해하기 어려운 인사였다”고 했다. 앞뒤 달랐다 오 전 기획관은 “(문 전 사령관이 박 준장으로부터 고소당한 혐의가)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지만 문 전 사령관에 대한 인사 조치는 없었다”며 “공론화된 문제고 어느 정도 사실로 확인됐는데도 이렇게 유야무야 넘어가는 일은 거의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