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이슈> 한국의 주차 문제와 해결책 집중 분석

  • 일요봇 ilyobot@ilyosisa.co.kr
  • 등록 2025.07.07 15:5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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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은 압축적인 경제 성장을 통해 놀라운 발전을 이뤘지만, 그 이면에는 해결해야 할 다양한 사회 문제들이 존재한다. 그중에서도 ‘주차 문제’는 우리 일상에서 빈번하게 마주치는, 도시의 혈류를 막는 고질적인 병폐로 자리 잡은 지 이미 오래다.

좁은 도로, 부족한 주차 공간, 그리고 빠르게 증가하는 차량 대수는 주차를 단순한 불편함이 아닌, 삶의 질을 저해하고 사회적 비용을 유발하는 심각한 문제로 만들고 있다. <일요시사>는 국내 주차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다각도로 모색하고자 한다.

한국의 주차 문제는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된다.

첫 번째로 급격한 차량 증가를 들 수 있다. 실제로 지난해 기준, 국내 자동차 등록 대수는 2600만대를 넘어섰으며, 이는 인구 대비 상당히 높은 수준이다. 반면, 주차 공간 확보는 차량 증가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둘째는 도시 구조의 한계다. 한국의 많은 도시는 고밀도 개발을 거쳐 형성됐고, 이는 좁은 도로와 부족한 대지 면적으로 이어져 주차 공간 확보를 더욱 어렵게 한다. 특히 오래된 구도심이나 주거 밀집 지역은 주차 공간 부족 문제가 더욱 두드러진다.

셋째는 주차 문화의 미성숙을 꼽을 수 있다. 이중 주차, 불법 주차, 상습적인 지정 공간 침범 등은 부족한 공간을 더욱 비효율적으로 만들고, 다른 차량 운전자와 보행자에게 큰 불편을 초래한다. 이는 때때로 주차 시비로 인한 인명 피해나 재산 피해로 이어지기도 한다.


이 같은 주차 문제는 단순히 불편함을 넘어 다양한 사회적 비용을 유발한다. 가장 직접적인 것은 교통체증 심화다. 주차 공간을 찾기 위한 차량들이 도로를 배회하면서 교통 흐름을 방해하고, 이는 출퇴근 시간을 비롯한 도심 교통체증의 주요 원인이 된다.

또, 사고 발생 위험 증가도 무시할 수 없다. 불법 주차 차량으로 인해 시야가 가려지거나, 이중 주차 차량을 피하려다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가 빈번하다. 이는 운전자뿐 아니라 보행자의 안전까지 위협하며 나아가 사회적 갈등 유발 역시 심각하다.

주차 공간을 둘러싼 이웃 간의 다툼, 상가와 주민 간의 갈등은 이미 우리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가 됐다. 이는 불필요한 행정력 낭비와 사법 처리 부담으로 이어진다.

마지막으로, 도시 미관 저해 및 환경 문제 야기도 빼놓을 수 없다. 무질서한 주차는 도시의 경관을 해치며, 공회전 등으로 인한 대기오염을 유발해 시민들의 건강까지 위협한다.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자체, 시민 사회, 그리고 개별 시민 모두의 유기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단일한 해결책으로는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공영 주차장 확충 및 효율적 운영 등 주차 문제 해결의 큰 틀을 마련하고, 인프라를 확충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도시 외곽이나 유휴 부지를 활용해 대규모 공영 주차장을 건설하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대중교통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한다. 또, 도심 내 공영 주차장은 ‘주차장 건설 비용’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 ‘주차장 이용률’을 높일 수 있는 요금 체계 개선 및 스마트 주차 시스템 도입 등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해야 한다.


예를 들어, 시간대별 차등 요금제, 정기권 할인, 인근 상권 연계 할인 등을 적극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신축 건물에 대한 주차장 부설 기준을 강화해 초기부터 충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동시에, 도심 재생 사업이나 노후 건물 리모델링 시에는 용적률 인센티브 제공 등을 통해 주차 공간 확보를 장려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주차장 부설 기준을 지역 특성(상업지, 주거지 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해 과도한 규제는 피하고 필요한 곳에 집중 투자하는 전략도 필요하다.

주차 문제의 현주소와 심각성
문제 해결 위한 다각적인 노력

또 스마트폰 앱 등을 활용해 개인 또는 상업 시설의 유휴 주차 공간을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을 강화해야 한다. 주차 공유 플랫폼 구축 및 운영에 대한 정부 보조금 지원, 주차 공유 시 세금 감면 혜택 등을 통해 참여율을 높일 수 있다.

이는 새로운 주차 공간을 확보하는 것만큼이나 기존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자가용 이용을 억제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교통 유발 부담금 제도를 실질적으로 강화해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꼽힌다. 단순히 부과 금액을 높이는 것을 넘어, 부담금 납부 대상 확대를 검토하고, 징수된 부담금이 실질적으로 대중교통 인프라 확충이나 주차 공간 확보에 재투자될 수 있도록 투명한 운영이 필요하다.

신도시 개발이나 기존 도시 재개발 시 초기 단계부터 주차 수요를 면밀히 예측하고 충분한 주차 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도시 계획에 반영해야 한다. 단순히 법적 기준을 충족하는 것을 넘어, 미래 차량 증가 추이와 주민들의 편의를 고려한 선제적인 계획이 중요하다.

기술 기반의 스마트 주차 시스템 도입 등 첨단기술은 주차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 또 실시간 주차 가능 공간 정보를 제공하는 통합 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자들이 헤매지 않고 바로 주차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내비게이션 앱과의 연동, 가변 전광판을 통한 정보 제공 등으로 확장될 수 있다.

이 외에도 IoT 센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파킹 솔루션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면 좋다. 예를 들어, 빈 주차 공간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예약까지 가능한 시스템, 주차 시간과 요금을 자동으로 정산하는 시스템 등은 주차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로봇 주차 시스템이나 자동 주차 시스템 등도 장기적으로 검토할 수 있다.

좁은 공간에 많은 차량을 주차할 수 있는 수직 주차장이나 기계식 주차장의 설치를 장려하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정기적인 점검 및 유지보수 관리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 안전성 확보는 기술 도입의 전제 조건이다.


아무리 좋은 정책과 기술이 도입되어도 시민들의 협조 없이는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운 만큼, 시민 의식 개선 및 주차 문화 선진화도 반드시 끌어 올려야 한다.

자가용 이용을 줄이고 대중교통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것(대중교통 이용 활성화)은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대중교통 노선 확충, 배차 간격 단축, 환승 시스템 개선 등을 통해 대중교통 이용의 편의성을 높여야 한다. 특히, 출퇴근 시간 대중교통 할인을 확대하거나 정기권 혜택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어릴 때부터 교통 안전 교육과 함께 올바른 주차 문화를 교육해야 한다. 불법 주차의 위험성과 사회적 비용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타인을 배려하는 주차 습관을 기르도록 유도해야 한다. 시민 캠페인 등을 통해 주차 질서 확립을 위한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것도 중요하다.

아파트 단지나 주택가에서 주민들 스스로 유휴 주차 공간을 서로 공유하는 문화를 조성하고, 이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는 지자체의 지원 아래 커뮤니티 기반으로 운영될 수 있다.

결국 주차는 단순한 공간 문제가 아닌 삶의 질 문제로 귀결된다. 한국의 주차 문제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급한 사회 문제 중 하나로, 단순히 주차 공간 부족의 문제를 넘어 교통체증, 안전 위협, 사회적 갈등, 환경 문제까지 야기하며 우리 삶의 질을 직접적으로 떨어뜨린다.

성공적인 주차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자체의 과감한 정책 추진과 인프라 투자, 첨단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 설루션 도입, 그리고 무엇보다 시민 개개인의 의식 개선과 적극적인 참여가 유기적으로 결합돼야 한다. 주차는 더 이상 ‘개인의 편의’만을 위한 문제가 아니다.


쾌적하고 안전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의 질을 높이는 중요한 과제다.

우리는 주차 문제 해결을 통해 도시의 숨통을 틔우고, 나아가 지속 가능한 미래 도시를 향해 건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곧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더욱 살기 좋은 대한민국을 만드는 지름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 해당 기사는 구글 Gemini의 도움을 받아 작성된 기사로 <일요시사> 편집자의 교정·교열을 거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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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잃은 조국호 답 없는 딜레마

길 잃은 조국호 답 없는 딜레마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쇄빙선을 자처하던 조국혁신당이 난파 위기에 처했다. 출소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은 조국혁신당 조국 혁신정책연구원장이 비대위원장직을 받아들였지만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모양새다. 파도처럼 밀려드는 딜레마에 모두가 그의 입만 바라보고 있다.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에 성 비위 2건과 직장 내 괴롭힘 1건이 접수됐다. 첫 번째 성 비위 사건은 혁신당 상급자 A씨에 의해 약 10개월간 이뤄졌으며 혁신당 조국 비상대책위원장(이하 비대위원장)의 유죄 선고가 있던 지난해 12월12일 ‘노래방 회식’에서 발생한 성추행 사건이 이에 포함된다. 질질 끌더니… 결국 터진 폭탄 두 번째 성 비위 건은 지난 4월 혁신당 당직자 B씨가 당직자 면접을 보던 도중 발생했다. 직장 내 괴롭힘 역시 지난 1월부터 지속적으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혁신당 성 비위 사건이 수면 위로 떠오른 건 지금으로부터 약 4개월 전이다. 지난 5월6일, 사건이 보도되자 당시 황운하 원내대표는 “이런 일이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당의 제도와 시스템을 전면 재점검하고 강도 높게 혁신해야 한다”며 “피해자 보호 대책부터 당내 조직 문화 개선, 그리고 당원들과 국민의 신뢰 회복 방안에 이르기까지 깊이 있는 논의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피해자 보호와 진상조사 등 후속 조처가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되면서 당에서도 유감을 표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김재원 의원은 “오늘(5월9일)까지도 피해자가 요구한 외부 조사기관 지정과 피해자 중심주의에 입각한 철저한 진상규명, 가해자 처벌, 피해자 보호, 재발 방지 조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피해자와 가해자 간의 즉각적 분리 조치, 진상조사 기구를 통한 전수조사를 강력히 요청했지만 중앙당은 성 비위 건의 경우 윤리위원회, 괴롭힘 건은 인사위원회를 통해 조치하겠다고만 했다”고 비판했다. 최근까지도 당의 대처는 미온적이었다. 피해자 측에 따르면, 성추행 및 괴롭힘 사건의 피해자 중 한 명이 당을 떠났고 관련해 당의 쇄신을 외쳤던 비대위원장은 제명됐다. 함께 목소리를 내던 운영위원 3명도 징계를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결국 지난 4일 혁신당 강미정 전 대변인이 “침묵을 끊겠다”며 기자회견을 열고 당의 이면을 폭로했다. 강 전 대변인은 “동지라고 믿었던 이들의 성희롱과 성추행, 괴롭힘을 마주했다. 그러나 당은 피해자들의 절규를 외면했다”며 “폭넓은 2차 가해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강 전 대변인에 따르면 당 윤리위와 인사위원회는 가해자와 가까운 인물들로 채워져 있었고 외부 조사 기구 설치 요구는 한 달이 넘도록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사건 해결 과정서 피해자에겐 “너 하나 때문에 열 명이 힘들다” “우리가 네 눈치를 왜 봐야 하느냐”는 등 발언을 해 2차 가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아울러 당무위원과 고위 당직자 일부는 SNS에서 피해자와 조력자들을 향해 “당을 흔드는 것들” “배은망덕한 것들” “종파주의자” 등 조롱 섞인 글을 게시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성 비위 폭로…눈물의 기자회견 2차 가해 논란 풍비박산 혁신당 강 전 대변인은 광복절 특별사면으로 복귀한 조 비대위원장을 겨냥하며 “사면 이후 당이 제자리를 찾고 바로잡힐 날을 기다렸지만 더는 기다릴 필요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밝혔다. 회견 직후 취재진들과 만난 자리서 “조 비대위원장이 수감된 기간 동안 당원들께서 편지로 (성 비위 사건) 소식을 전했고 나온 후에도 피켓과 문서로 해당 사실을 자세하게 전한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당도 입장에 변화가 없었고 조 원장한테서도 여태 다른 입장을 듣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당 안팎에서 피해자를 향한 2차 가해가 발생한 사실도 함께 드러났다. 혁신당 이규원 사무부총장은 “성희롱은 범죄가 아니다”라고 주장했으며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최강욱 전 교육연수원장은 “조국을 감옥에 넣어 놓고 그 사소한 문제로 치고받고 싸운다” “혁신당에서 성 비위가 어떻든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아는 분이 몇 분이나 될까”라고 말해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기자회견 이후 당의 대처가 문제를 키웠다는 해석이 나온다. 특히 조 비대위원장의 태도가 적절치 못했다는 비판이 나오면서 논란은 더욱 확산됐다. 조 비대위원장은 강 전 대변인이 기자회견을 연 당일 저녁, 자신의 SNS를 통해 “큰 상처를 받으신 피해자분들께 깊은 위로를 전한다”며 “피해자 대리인을 통해 저의 공식 일정을 마치는 대로 고통받은 강 전 대변인을 만나 위로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제가 좀 더 서둘렀어야 한다는 후회를 한다”고 적었다. 이어 “수감 중 수많은 서신을 받았다. 피해자 대리인이 보내준 자료도 있었다”면서도 “그렇지만 당에서 조사 후 가해자를 제명 조치했다는 소식을 듣고 일단락된 것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돌고 돌아 조국 매서운 후폭풍 문제가 된 대목은 “당시 당적 박탈로 비당원 신분이었던 저로서는 당의 공식 절차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할 수 있는 역할이 없었다” “비당원인 제가 이 절차에 개입하는 것이 공당의 체계와 절차를 무너뜨린다고 판단했다”는 부분이다. 당무에 관여할 수 없던 상황이라지만 혁신당의 정체성은 조 비대위원장인 만큼 “권한이 없었다”는 그의 말은 변명일 뿐이라는 지적이다. 아울러 성 비위 사건의 피해자들이 수감 중이던 조 비대위원장에게 도움을 요청했으나 사면 이후 일언반구 없이 자기 정치에만 몰두했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조 비대위원장은 ‘경향TV’ 유튜브에 출연해서는 “성 비위 사건이 발생했을 때, 그 후로 저는 옥중에 있었지 않나. 일체의 당무에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는 처지였다”며 비슷한 논조로 말했다. 이어 “석방되고 난 뒤에 바로 여러 일정이 잡혔고, 그 과정에서 저라도 조금 빨리 이분을 만나 소통했으면 어땠을까”라며 “잡힌 일정을 마치면 연락드리고 봬야겠다고 했었는데, 만남이 있기 전에 이런 일이 터져 참 안타깝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자신이 비당원이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었다고 하지만, 혁신당은 조국의 이름을 걸고 만든 1인 정당에 가깝다”며 “당원 여부가 중요한 게 아니라 당을 꾸린 한 정치인으로서 책임을 져야 했다. 옥중에서도 언론과 인터뷰하는 등 활동을 하면서도 정작 성 비위 사건에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하지 않은 건 비판받아야 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진보의 위선’이라는 뼈아픈 지적이 나오면서 혁신당 성 비위 사건은 정치권 전체로 빠르게 번졌고 지도부는 사건에 대해 책임지겠다며 총사퇴했다. 조 비대위원장이 복귀한 지 3주 만에 당이 비대위 체제로 들어서면서 벼랑 끝에 놓인 혁신당을 누가 이끌지 관심이 쏠렸다. 단단히 꼬였다 당은 하나의 결론을 도출하기까지 상당한 진통을 겪었다. 혁신당 의원들은 지난 7일과 8일 연달아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 구성을 논의했으나 끝내 결론을 내지 못했다. 다음 날인 9일 다시 의총을 열고 의원 다수의 의견에 따라 비대위원장으로 조 원장을 당무위원회에 추천하기로 결론이 났다. 당초 조 비대위원장의 정계 복귀는 오는 11월 전당대회를 통해 이뤄질 전망이었다. 그러나 지도부가 사퇴하면서 그 시기가 두 달가량 앞당겨졌고 조 비대위원장의 조기 등판을 놓고 당에서조차 엇갈린 목소리가 나왔다. 피해자 측에서 조 비대위원장의 등판을 반대했던 만큼 외부 인사를 영입하는 것이 최적의 방안이었지만 물리적 시간의 제약 등으로 차선책인 조 비대위원장을 추대한 것이다. 이후 혁신당은 언론 공지를 통해 “반대 의견 중에 피해자 신뢰 문제로 조 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의견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는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하자 ‘조국 1극 체제’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한 메시지로 해석된다.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조 비대위원장을 향한 비판은 불가피한 상황이었다. 우선 조 비대위원장이 예상보다 이르게 정계에 복귀했지만 그를 쇄신의 지표로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재등장한 시점도 명분도 무엇 하나 납득하기 어렵다는 평이다. 반대로 그가 비대위원장 자리를 거부했을 경우 “쇄신 의지가 없다”는 비판이 제기됐을 것으로 관측된다. “비당원 신분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었다”는 말이 도화선이 된 것처럼 출소 이후 정치 생명을 회복한 뒤 피해를 수습해야 하지 않겠냐는 여론에 따른 것이다. 결국 ‘조국 책임론’에 발목이 잡혔다. 수많은 딜레마 속에서 조 비대위원장은 당의 키를 쥐었고 사태 수습에 총력을 기울여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됐다. 나서도 문제, 뒷짐도 문제 대권의 꿈 이렇게 무너지나 국민의힘은 “혁신당의 자진 해산 선언이다. 후안무치한 정당에 내일은 없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박성훈 수석대변인은 “조 비대위원장은 해당 사건을 인지하고도 피해자와 조력자들의 요청을 묵살했던 인물”이라며 “강 전 대변인 등 피해자 측에서는 조국 비대위 체제에 대해 반대 의사를 강력히 표명했지만 피해자보다 ‘조국 수호’에 혈안인 혁신당에 이런 의견 따위는 중요치 않다”고 비꼬았다. 이재명정부의 책임론도 거론했다. 박 대변인은 “광복절 특사로 조 위원장을 불러낸 순간부터 이미 ‘조국 복귀 시나리오’는 짜여 있었던 것 아닌가”라며 “국민 앞에 반성은커녕 특사로 면죄부를 주고, 이제는 비대위 등판으로 마무리하려는 이 뻔뻔함을 국민이 어떻게 용납할 수 있겠나”라고 비판했다. 막상 키를 잡은 조 비대위원장이 이번 사태를 매듭지을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초반에 제대로 수습하지 못해 지금의 사태가 된 만큼 이제야 진상조사에 나서는 건 무의미하단 지적이다. 조 비대위원장이 정치 1선으로 나오면서 “당이 쓸 수 있는 모든 패를 다 써버렸다”는 우려도 나온다. 최악과 차악이라는 선택지만 남은 지금 사건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조 비대위원장의 지지율이 떨어지면 다음 지방선거, 더 나아가 차기 대권에서 사용할 카드가 없기 때문이다. ‘조국 사태’의 원인이었던 조 비대위원장이 또다 른 짐을 짊어지면서 그의 대권 가도가 점점 좁아질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가뜩이나 가능성이 작았던 더불어민주당-혁신당 간의 합당 논의가 끊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야권 관계자는 “조 비대위원장이 대권 주자로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좋든 싫든 큰 당에 합류해야 하는데, 지금처럼 줄줄이 리스크를 안은 상태에서는 민주당도 선뜻 받아주기 힘들 것”이라고 진단했다. 피해자에 대한 사과는 뒷전인 채 조 비대위원장의 안위만 걱정한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비대위가 들어서게 된 이유는 명확하다. 이를 직시하고 반성하기보다 성 비위 사태로 인한 후폭풍과 조 비대위원장의 위상만 걱정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명분도 타이밍도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조 비대위원장은 옥중에서라도 입장 표명을 해야 했다”고 평가했다. 신 교수는 “(조 비대위원장이) 현재 어떤 직인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가 정치권 전면에 나섰든 원장직을 유지하고 물밑에서 수습하든 책임으로부터 자유롭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이번 성 비위 사건은 당에 치명타로 이어졌다. 당 전면에 나선 조 비대위원장이 사태를 어떻게 수습할지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뿔뿔이 흩어지는 혁신당 성비위 사건이 일파만파 커지자 창립 멤버를 비롯한 주요 인사들이 사퇴를 하거나 당을 떠났다. 먼저 지난 7일 조국혁신당(이하 혁신당)의 핵심 인사로 꼽히던 황현선 사무총장이 사퇴했다. 황 사무총장은 “당을 혼란스럽게 만든 점에 대해 당원들과 국민께 사과드린다”면서도 당 지도부의 사건 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이미 밝혔듯이 당 지도부가 사건을 은폐하기 위해 조사 과정과 조치를 의도적으로 지연시킨 것은 아니라는 점을 다시 말씀드린다”며 “저에 대한 모든 비판과 비난을 모두 감내하겠다”고 밝혔다. 혁신당 창당 당시 공동 창당준비비대위원장을 지내며 조국 비대위원장을 도왔던 은우근 상임고문도 지난 10일 탈당 소식을 알렸다. 그는 “혁신당이 이 위기를 통해 새롭게 태어나길 바란다”며 “무엇보다 위기가 어디에서 비롯했는지에 대한 철저하고 근원적인 성찰이 우선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성 비위 사건 피해자와 피해자 대리인에 대해 매우 부당한 공격이 시작됐다. 잔인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극히 위험한 일”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이어 “당을 위해서나 어떤 누군가를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멈춰 달라”며 “당의 사무처에서도 신속하게 대처해 주시기를 간곡하게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