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우 자극’ 국민의힘 믿는 구석

  • 박형준 기자 ctzxp@ilyosisa.co.kr
  • 등록 2025.03.25 06:14:02
  • 호수 152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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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거나 말거나 막 던진다

[일요시사 정치팀] 박형준 기자 = 미국 에너지부가 한국을 민감국가로 지정한 것을 두고,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관련 논란에서도 이해하기 어려운 주장을 토대로 강성 보수층을 자극하고 있다. 이 황당한 상황은 미래의 서막이 될지도 모른다.

미국 에너지부가 내달 15일부터 한국을 민감국가로 분류하기로 하고, 관련 준비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미국 정부가 이 결정을 한 시기는 지난 1월 초였다. 이는 최상목 권한대행 체제라는 ‘대행의 대행’ 체제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서, 우리 외교력에 심각한 구멍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였다.

견강부회

민감국가는 미국 에너지부가 ▲국가 안보 ▲핵 확산 우려 ▲테러 지원 등을 이유로 지정한다. 지정 후엔 미국 정보방첩국과 국가핵안보국이 함께 리스트를 관리하고, 목록에 포함되면 미국과의 원자력 등 첨단기술 관련 협력이 제한된다.

이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정 의원은 지난 17일 “윤석열 대통령의 지난 2023년 1월 자체 핵무장 가능성 발언 이후 “미국은 같은 해 6월부터 한국의 자체 핵무장 동향을 축적해 나름의 입장을 정리하기 시작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여당·정부·대통령 할 것 없이 수년간 핵무장을 주장했기 때문에 우리가 경계 대상이 된 것”이라며 “비상계엄 사태로 인한 혼란도 고려사항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우려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023년 1월 공개된 <조선일보>와의 신년 인터뷰서 “한국과 미국이 미국의 핵 전력을 공동 기획·공동 연습 개념으로 운용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며 “미국도 상당히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바이든 당시 미국 대통령은 이를 묻는 현지 언론 질의에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이후 윤 대통령은 “마음만 먹으면 1년 내에 핵무장할 수 있는 기술적 기반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 중엔 오세훈 서울시장과 홍준표 대구시장이 적극적으로 핵무장을 주장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7일 “대통령과 권한대행을 탄핵하고, 친중·반미 노선의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이 국정을 장악한 게 가장 큰 원인”이라고 주장했다. 권 비대위원장은 “입만 열면 반미 정서를 드러내고, 한·미·일 군사협력을 비난했다”며 “북한 지령을 받은 것으로 드러난 민주노총과 함께 거리로 나서고 있다”고 이 대표를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런 인물이 유력 대권후보라고 하니 ‘민감국가’로 지정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만 ‘민주당의 탄핵 남발’과 ‘이재명 대표의 성향’이라는 국내 정치 요소를 사태의 주된 원인으로 돌리는 것에 대해선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원내 다수당이라고 하더라도, 민주당은 엄연히 야당이고, 이 대표가 국정을 책임지는 대통령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유력 대권후보라
민감국가 지정” 주장

이 같은 국민의힘의 이해하기 어려운 주장은 윤 대통령 탄핵 심판서도 이어지고 있다. 최근 국민의힘은 탄핵 심판에 대해 “각하해야 한다”는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나경원·박대출·엄태영 의원은 지난 18일 오후 헌법재판소(이하 헌재) 근처서 연좌 시위를 하면서 ‘탄핵 각하’라고 적힌 손피켓을 들었다.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고문을 맡고 있는 자유통일당도 지난 17일부터 각하를 요구하고 있다.


자유통일당 손민기 부대변인은 같은 날 논평서 윤 대통령의 탄핵 심판을 각하해야 하는 이유로 ▲국회 측의 탄핵소추 사유 중 내란죄 철회 ▲윤 대통령의 방어권 침해 ▲증인신문 시간 제한 ▲재판부 구성 불공정 등을 들었다.

이 중 ‘내란죄 철회’ 논란은 윤 대통령도 지난달 25일 탄핵심판 최후진술서 주장했던 바 있다. 당시 그는 “거대 야당은 대통령의 헌법상 권한에 기해 선포된 계엄을 불법 내란으로 둔갑시켜 탄핵소추를 성공시켰다”며 “탄핵 심판서는 탄핵 사유서 내란죄를 삭제했는데, 그야말로 초유의 사기 탄핵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검사 출신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 논리를 진심으로 믿을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 탄핵 심판서 대통령을 파면하는 기준 중 첫 번째는 ‘중대한 위헌·위법’이다. 국회는 윤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에 대해 형법상 내란죄라는 위법 여부를 소추 사유서 제외했을 뿐이다.

이 행위가 위헌으로 인정된 후 “국민의 신임을 임기 중 박탈해야 할 정도로 중대하게 국민의 신임을 배반했다”는 판단까지 성립되면, 윤 대통령은 파면된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구속 취소 결정에 대해서도 정치적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민의힘 주진우 의원 등 국정조사특위서 활동한 의원들은 오동운 공수처장을 지난 10일 불법 구금 등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권 비대위원장은 같은날 국민의힘 의원총회서 공수처 폐지론을 언급했다.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이 지난 11일 공수처 폐지 법안을 발의하자, 윤 대통령을 가장 강경하게 두둔하는 윤상현 의원 등 일부 국민의힘 의원들도 발의에 참여했다. 재판부가 상급심의 판단을 구하고자 했던 사안을 단정적으로 사실로 규정해 정치적 공세를 이어간 것이다.

황당한 주장 늘어놓다
거짓 드러나면 모른 척

양당은 논란이 되는 논점을 놓고 지지층을 선동하기 위해 속이는 정치를 하는 측면이 있다. 그러면서 과거에 했던 발언과 대치되는 언행을 하고, 비판하거나 비꼬는 일도 흔하다. 통상적인 상황에선 대변인단의 논평을 통해 서로 비판하거나, 수사기관에 고발을 하는 수순으로 논쟁을 진행한다.

하지만 윤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이후의 정국은 상황의 특성상 모든 상황이 극단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그 이전에도 윤 대통령은 당 대표를 수시로 바꿔가면서 당을 장악하기 위해 노력했다. 아울러 여소야대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한 채 야당과의 극한 대립도 이어왔다.

그 결과, 윤 대통령은 국민의힘서 절대적인 존재가 됐고, 비상계엄 선포 이후엔 강경 보수층을 자극해 신과 같은 지위를 누리게 됐다.

윤 대통령이 석방되자, 일각에선 “윤 대통령이 파면되더라도 상왕정치를 통해 조기 대선 출마 후보를 간택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준석 의원은 지난 18일 SBS <김태현의 정치쇼>서 “아크로비스타서 사저 정치를 할 것”이라며 “그 형식은 ‘(한)동훈아, 너는 오지 마. 김(문수) 장관은 여기 식사 한번 하러 오시고’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조기 대선 경선 절차서 자신이 살아있음을 보여주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파면 후 구속 기소됐던 박 전 대통령과 달리 석방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다는 결정적인 차이점이 있다. 만약 윤 대통령이 파면되더라도, 조기 대선 정국서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을 상대로 윤심 테스트를 진행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이렇게 되면, 설령 대선후보가 선출되더라도, 누가 진짜 주인공인지 헷갈릴 수도 있다.

심각한 구멍

윤 대통령의 영향력이 계속 이어진다면, 국민의힘이 내부서 다시 크게 홍역을 치를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어떤 상황에서든 전임자는 영향력을 내려놓지 않으려고 하지만, 후임자는 자신이 온전히 영향력을 행사하길 원한다.

윤 대통령과 선출된 조기 대선주자가 또 갈등할 가능성을 배제하기도 어렵다. 이렇게 되면, 국민의힘엔 어떤 미래가 기다리고 있을까? 최소한의 논리적 완결성조차 갖추지 못한 황당한 주장들이 당의 공식 의견으로 꾸준히 전파되는 현 상황이야말로 미래의 서막이 될지도 모른다.

<ctzxp@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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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