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TV> 어쩌다가…소상공인 ‘희망 아이콘’ 백종원의 추락

최근 백종원 대표가 빽햄, 연돈볼카츠 등 연이은 논란에 휩싸이며 더본코리아도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상장된 주가가 반토막 나는 등 사업적으로도 타격을 입고 있는데요.

이번 논란들에 대해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빽햄

가장 큰 논란이 된 건 바로 ‘빽햄’입니다.

지난 1월17일, 백종원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 콘텐츠에 내 물건 내가 팔래요(내팔렘)에서 빽햄 선물세트를 소개했는데요.


더본코리아에서 운영하는 더본몰에서 200g짜리 9개 세트의 정가는 5만1900원이었는데 45% 할인된 2만8500원에 판매됐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 가격이 경쟁 제품인 ‘스팸’보다 비싸다는 점을 지적했는데요.

할인된 가격에도 불구하고 빽햄 100g당 가격은 2520원이었고 스팸은 100g당 1,350원으로 약 30% 비쌌고 빽햄 정가 기준으로 보면 더 큰 차이가 났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빽햄은 소비자가 선호하지 않고 원가가 매우 저렴한 돼지 뒷다릿살을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돼지고기 함량은 85.4%로 스팸(92.44%)보다 약 7% 정도 낮습니다.

즉 품질과 원료 차이를 떠나 가격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던 겁니다.

 

논란이 커지자, 백종원 대표는 해명에 나섰습니다.


그는 “후발주자로써 소량 생산이라 가격이 비쌀 수밖에 없고 부대찌개용으로 개발해 양념류가 들어가서 그런 것이다. 또 비선호 부위를 활용해 한돈 농가를 살리려는 취지였다”고 밝혔지만 소비자들은 일종의 상술이 아니냐며 여전히 냉담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특히 그가 SBS 예능프로그램 <골목식당>서 강조했던 “맛과 가성비를 동시에 잡아야 한다”는 원칙을 스스로 어긴 것이 아니냐는 비판도 제기되기도 했는데요.

현재는 자사 몰 판매 목록서 삭제되어 쿠팡과 SSG닷컴 등 일부 쇼핑몰서만 찾아볼 수 있습니다.

 

2. 연돈볼카츠 가맹점

2024년 6월 연돈볼카츠 일부 가맹점주들이 본사를 상대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를 예고하며 논란이 시작됐습니다.

이들은 가맹 계약 당시 본사가 과장된 매출액과 수익률 정보를 제공했다는 주장입니다.

특히 “본사 직원이 구두로 예상 매출액을 보장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실제 매출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불만을 표했습니다.

전국 가맹점주협의회와 연돈볼카츠 가맹점주협의회는 서면이 아닌 구두로 매출액을 보장하는 행위 자체가 가맹사업법상 불법이라며 본사가 근거 없이 홀 매출액만 3000만원을 보장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백종원 대표는 자신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언론 보도가 사실과 다르고, 본사는 가맹점 모집 시 허위나 과장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며 억울함을 표명했습니다.

 

3. 평당 매출액

전국 가맹점주협의회는 공정거래위원회의 정보공개서를 근거로 더본코리아 브랜드 가맹점의 평균 존속 기간이 3.1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대해 백 대표는 “존속 기간과 영업 기간은 다르다”며 반박했는데요. 업력이 짧은 신규 사업장이 많아 평균 영업 기간이 짧게 나온 것이지 모든 매장이 3.1년 만에 폐업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2010년 평당 매출은 1782만원이었지만 2023년에는 2350만원으로 증가해 가맹점 매출이 오히려 성장했다고 강조했는데요.

그런데 여기엔 중요한 통계적 오류가 숨겨져 있습니다.

연돈볼카츠는 초기에 83개에 달했지만 현재는 31개 매장만 운영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하지만 폐업한 매장들은 통계서 빠지고 생존한 매장만 포함되면서 매출 상승효과가 과장된 착시효과라는 지적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한 아파트 단지서 살기 힘든 가구들은 다 떠나고 경제적으로 여유 있는 사람들만 남았다고 가정해 보죠.

그 후 이 아파트의 평균 소득이 올랐다고 말한다면 과연 이게 실제 거주민들의 경제 수준이 전반적으로 좋아졌다고 볼 수 있을까요?


이와 마찬가지로 평당 매출액 통계는 살아남은 매장만을 기준으로 집계된 수치기 때문에 실제 매장의 생존율이나 전반적인 수익성을 반영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4. 감귤 함량

연돈볼카츠 신 메뉴인 감귤오름 맥주도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감귤 함량이 0.032%로 타사 과일맥주에 비해 현저히 낮았기 때문인데요.

오스트리아 예거 라들러 피치의 복숭아 농충액 함량은 0.4822%, 독일 쉐퍼호퍼 자몽은 5.5%, 싱가포르 타이거 라들러 레몬은 0.12%로 감귤오름은 이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었습니다.

또 제주 농가와의 상생을 얘기하였지만, 감귤 하나로 약 750캔을 만들 수 있는 정도라 월 10만캔을 팔아도 쓰인 감귤은 15kg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으로 과장된 마케팅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이런 함량 문제 외에도 맥주의 풍미와 맛이 감귤보다는 일반적인 라거 맥주와 유사하다는 평가가 나오면서 소비자들의 실망감이 커졌습니다.

 

5. 브라질 닭 밀키트

2024년 7월 백종원 대표는 더본몰에서 판매하는 밀키트인 빽쿡 치킨 스테이크를 자신의 유튜브에서 소개했는데요.

당시 그는 국내 농가를 돕겠다는 취지를 얘기했지만 주재료인 염지 닭 정육이 브라질산으로 밝혀지면서 논란이 일었습니다.

사실상 국내산 재료는 생강뿐이었고 구성도 단순하게 닭고기와 소스뿐이라 소비자들의 기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닭과 소스가 1만2900원이라는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한 네티즌은 쿠팡서 브라질산 냉동 닭 2kg에 9900원이면 산다며 가격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6. 안전불감증

지난달 2일 국민신문고에는 백 대표가 액화석유가스법을 위반했다는 민원이 접수됐는데요.

지난해 5월 백 대표는 유튜브 콘텐츠인 ‘내꺼내먹’에서 요리하는 장면이 문제가 됐습니다.

백 대표가 가게 주방서 기름을 끓이고 닭 뼈를 튀기고 있는데요.

문제는 LPG 가스통을 옆에 두고 요리했다는 점입니다.

이는 액화석유가스법 위반으로 결국 예산군은 더본코리아에 10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습니다.

민원인은 자칫 불이 나면 건물 전체가 날아갈 수 있다고 지적했지만 백 대표는 환기를 충분히 했고, 소화기를 비치했으며 안전관리사 동행 점검 등 조치를 한 후 진행했다며 걱정을 끼쳐 사과드린다고 했습니다.

또 더본코리아는 실내에 소화기를 비치했고 가스 안전관리사를 대동한 상태였다고 해명했으나 예산군에선 실내에 가스통이 있으면 그 자체가 위법이라고 답했습니다.

이 같은 논란은 백 대표와 더본코리아의 브랜드 이미지에 큰 타격을 입혔습니다.

결국 2025년 2월 3일, 더본코리아의 주가는 2만9800원으로 마감되며 처음으로 2만원대에 진입했는데요.

이는 상장 첫날 최고가였던 6만4500원과 비교하면 절반 이상 하락한 수준입니다.

가격 책정과 원재료 문제로 인해 정직한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흔들리는 가운데 백 대표가 강조해 온 착한 가격과 소비자 신뢰를 회복해 다시 전 국민에게 사랑받던 빽 아저씨로 돌아올 수 있을지 앞으로 행보를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기획·구성&편집: 홍조언


<joun2017@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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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