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조> 유권자 10명 중 7명 “탄핵 집회 참여 의사 있다”

헌정 질서 회복·민주주의 수호 이유
2030 젊은 세대 적극 참여 인상적

[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유권자 10명 중 7명은 윤석열 대통령 탄핵 집회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뉴스토마토>가 발표한 ‘2024 문화·예술 현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탄핵 집회에 참여하겠는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유권자의 74.5%는 ‘참여할 예정’(‘참여한 적 있고 앞으로도 참여할 예정’ 43%, 참여한 적 없지만 앞으로 참여할 예정 31.5%) 이라고 응답했다.

22.3%는 ‘참여 안 할 예정’(‘참여한 적 있지만 앞으로 참여 안 할 예정’ 5.1%, ‘참여한 적 없고 앞으로도 참여 안 할 예정’ 17.2%)이라고 답했으며, 3.2%는 ‘잘 모르겠다’고 응답을 유보했다.

연령별로 살펴보면 보수 지지세가 강한 70세 이상을 제외하고 전 연령대에서 70% 이상이 참여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특히 40·50대는 유권자 80% 대 이상이 참여 의사를 나타냈다.

지역별로 살펴봐도 참여하겠다는 의사가 높게 나타났는데, 특히 보수의 텃밭인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PK) 지역도 각각 68.5%, 74.4%의 유권자가 참여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탄핵 집회에 참여하는 이유’를 묻는 질문엔 전체 유권자의 41.7%가 ‘헌정 질서 회복과 민주주의 수호’를 이유로 꼽았다. 35.8%는 ‘탄핵안 폐기에 대한 분노’, 19.1%는 ‘탄핵 반대 정치인들에게 국민 주권 각인’을 위해 참여한다고 응답했다.


이 밖에 ‘정치 혼란을 종식’(2.0%), ‘집회 문화에 대한 관심’(0.6%) 순으로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 는 응답은 0.8%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20대에선 탄핵안 폐기에 분노, 헌정질서 회복을 위해 탄핵 집회에 참여하겠다는 응답이 비등하게 나타났다. 30대의 경우, 탄핵안 폐기에 분노해 집회에 참석하겠다는 응답이 모든 연령 중 가장 많았다.

50대 이상에선 헌정질서 회복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참여한다는 응답이 40% 이상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거의 모든 지역서 헌정질서 회복과 민주주의 수호를 이유로 꼽은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만, PK 지역은 탄핵안 폐기에 대한 분노로 집회에 참여한다는 응답이 좀 더 많았다.

‘탄핵 집회서 바뀐 집회 문화, 이른바 K-시위 중 가장 인상적인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엔 전체 유권자의 41.9%가 ‘청소년, 2030 등 젊은 세대의 적극적 참여’를 꼽았다.

18.7%는 ‘K-팝·응원봉 등 대중문화의 융합’을, 10.4%는 ‘탄핵이 답이다 등 풍자 캐럴 챌린지’를 탄핵 집회에 인상적인 부분으로 봤다.

이외 ‘카페·식당 등 선 결제를 통한 나눔’(6.1%), ‘광화문 광장서 여의도 국회로 장소 이동’(5.4%), ‘전국 집에 누워있기 연합·강아지발냄새연구회 등 재치 넘치는 문구의 깃발 등장’(3.8%) 순이었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3.7%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모든 연령대서 젊은 세대의 적극 참여를 가장 인상 깊게 봤다.

지역별로도 강원·제주 지역을 제외한 전 지역서 젊은 세대의 적극 참여를 제일 인상적인 대목으로 꼽았다. 강원·제주 지역은 대중문화 융합이라는 응답이 좀 더 많았다.

‘윤석열정부서 표현의 자유가 얼마나 보장됐다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엔 전체 유권자의 73.3%가 ‘침해됐다’(‘매우 침해됐다’ 57.6%, ‘대체로 침해됐다’ 15.7%)고 응답했다. 19.5%는 ‘보장됐다’(‘대체로 보장됐다’ 10.4%, ‘매우 보장됐다’ 9.1%)고 답했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7.2%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70대 이상을 제외하고 전 연령대서 침해됐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70대 이상에서는 표현의 자유에 대한 평가가 동률을 보이며 팽팽하게 나뉘었으며, 잘 모르겠다고 유보한 응답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모든 지역서 침해됐다는 평가가 지배적이었다. 특히 보수의 텃밭인 TK와 PK 지역도 침해됐다는 평가가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한강 작가가 노벨문학상을 받게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유권자 65.3%는 ‘한국 현대사의 아픔과 인간 내면에 대한 깊은 통찰’ 때문이라고 응답했다.

12.7%는 ‘독창적인 문체와 탄탄한 서사’를, 7.2%는 ‘한국어의 아름다움을 살린 번역의 힘’을, 3.4%는 ‘아시아 출신 여성 작가에 대한 안배’를 이유로 들었다. ‘잘 모르겠다’는 11.4%로 집계됐다.

연령별로는 한국 현대사의 아픔과 인간 내면에 대한 깊은 통찰 때문이란 응답이 60대 이하까지 가장 높게 나타났다. 70세 이상의 경우 같은 응답이 다른 연령대에 비해 다소 낮은 응답률을 보였다.

지역별로도 모든 지역서 한강 작가가 한국 현대사의 아픔과 인간 내면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보여준다는 점이 수상 이유로 가장 많이 인정받았다.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독서에 대한 관심은 어떤지’를 묻는 질문엔 전체 유권자의 68.4%가 ‘관심이 더 커졌다’고 답했다. ‘별 영향이 없었다’는 응답은 23.8%로 집계됐으며, ‘잘 모르겠다’는 7.8%였다.

연령별로는 모든 세대서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이후 독서에 대한 관심 더 커졌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지역별로도 모든 지역서 독서에 대한 관심이 더 커졌다는 반응이 더 많았다.

‘한강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정치권이 가장 시급히 해야 할 역할은 무엇인지’를 묻는 질문엔 전체 유권자 중 35.1%가 ‘블랙리스트 재발 방지 노력’을 택했다.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은 팔길이 원칙 확립’이란 응답은 18.9%, ‘신인 창작자에 대한 발굴·육성’이란 응답은 17.1%였다. 이어 ‘출판 산업 발전을 위한 예산 지원’(10.7%),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번역 지원’(6.2%) 순으로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2.0%로 집계됐다.

유권자 특성별로는 성별, 연령, 지역 등 모든 유권자의 특성서 블랙리스트 재발 방지 노력을 최우선 과제로 꼽았다.

‘영화·드라마 등 영상콘텐츠 제작비에 적용되는 세액공제를 출판으로 확대해 출판 산업을 지원하는 법안에 찬성하는지’를 묻는 질문엔 전체 유권자의 68.3%가 ‘찬성’한다고 응답했다. ‘반대’는 10.4%로 집계됐으며,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21.3%였다.

연령별로는 60대 이하 유권자들은 출판콘텐츠 세액공제 도입 법안에 압도적으로 찬성했다. 특히 40대부터 60대까지는 70% 이상이 찬성 의견을 보였다. 70세 이상 유권자는 43.0%가 찬성했지만 ‘잘 모르겠다’는 응답도 46.6%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했다.

지역별로는 모든 지역서 60% 이상이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경기·인천과 PK 지역은 70%를 넘는 높은 찬성률을 보였다.

한편 이번 조사는 국회의원 연구단체 ‘국회문화예술살롱’ 의뢰로 지난 11일, 만 18세 이상 남녀 1005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방법은 무선 ARS 방식이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였다. 응답률은 2.2%로 집계됐다(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서치통 홈페이지 참조).


<jungwon93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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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