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조> 의대 정원 확대 “잘된 일” 56%…민주 VS 국힘 ‘팽팽’

“의료 공백 대응 잘못” 압도적
대통령 직무수행 ‘긍정’ 19%

[일요시사 취재2팀] 박정원 기자 = 내년 대학입시의 의과대학 입학 정원이 기존 3000명서 4500명으로 늘어난 가운데, 유권자 56%가 ‘잘된 일’이라고 평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갤럽이 29일 발표한 11월 4주차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해 잘된 일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묻는 질문에 전체 유권자 중 56%가 ‘잘된 일’이라고 응답했다. ‘잘못된 일’이라고 답한 유권자는 35%였으며, ‘잘 모르겠다’며 응답을 유보한 층은 9%다.

갤럽은 “6월과 비교하면 긍정론이 10% 감소하고 부정론은 그만큼 증가했지만, 9월 추석 직전과는 비슷하다”고 분석했다.

지역별로 살펴보면 모든 지역서 잘된 일이라는 평가가 높게 나타났다. 특히 대구·경북(TK), 부산·울산·경남(PK) 지역에서는 전체 유권자 60%가 긍정적으로 바라봤다.

연령별로 살펴봐도 50대를 제외하고는 전 세대서 잘된 일이라는 의견이 더 높게 나타났다. 50대는 잘된 일과 잘못된 일 각각 46%로 팽팽한 의견 차이를 보였다.

‘정부가 의대 증원에 반발하는 의사계와 의료 공백 등에 대응을 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유권자 66%가 ‘잘못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잘하고 있다’는 18%에 불과했다.


해당 질문에는 지역·성별·연령을 불문하고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특히 내년 의대 증원 긍정론자, 성향 보수층 중에서도 절반가량이 대응을 잘못하고 있다고 봤다.

‘의대 정원 확대와 관련 정부와 의사 중 누구를 더 신뢰하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유권자 중 39%가 ‘정부’ 35%는 ‘의사’를 더 신뢰한다고 답했다. 26%는 선택을 유보했다.

지역별로는 인천·경기, TK, PK 지역서 정부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서울, 광주·전라 지역은 의사를 더 신뢰했다. 대전·세종·충청 지역은 정부와 의사 각각 38%로 동률을 이뤘다. 연령별로는 20대·40대·50대는 의사를, 30대·60대·70대 이상은 정부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지지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및 조국혁신당 지치층은 의사, 국민의힘 지지층은 정부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치 성향별로는 중도 및 보수층은 정부, 진보층은 의사를 더 신뢰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내년도 의대 신입생 모집 인원 조정 주장 중 어느 쪽에 더 공감하는지’를 묻는 질문엔 50%가 ‘정상적인 교육이 불가능하므로 내년도 의대 신입생 입원을 조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40%는 ‘이미 입시 절차가 진행 중이므로 내년도 의대 신입생 인원을 조정해선 안 된다’고 응답했다. 9%는 의견을 유보했다.

지역별로는 TK를 제외하고 모든 지역서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더 우세했다.


연령별로는 30대·40대·50대·70대 이상은 조정해야 한다는 응답이 더 높았고, 20대·60대는 조정해선 안 된다는 응답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선행 질문의 내년 의대 증원 긍정론자 중에서도 60%가 인원 조정론을 더 공감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도·진보층 역시 인원 조정론에 무게가 실렸다. 보수층에서는 양론이 비슷한 응답률을 보였다.

‘진료 차질 우려감’이 어느 정도인지를 묻는 질문(4점 척도)엔 ‘매우 걱정된다’ 50%, ‘어느 정도 걱정된다’ 29%, ‘별로 걱정되지 않는다’ 14%, ‘전혀 걱정되지 않는다’ 5%로 나타났다. 1%는 의견을 유보했다.

갤럽은 “진료 차질 우려감(‘매우+어느 정도 걱정된다’ 응답 비율)은 3월 69%서 9월·11월에 79%로 늘었다”며 “지난 9월은 추석을 앞두고 명절 연휴 기간 일명 ‘응급실 대란’ 관련 보도량이 많았다”고 설명했다.

진료 차질 우려감은 대부분의 유권자 특성과 무관하게 70%를 웃돌았다.

진료 차질 우려감과 별개로, ‘진료 차질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는지’를 묻는 질문(4점 척도)엔 이번 일로 자신이 아플 때 진료받지 못할 가능성이 ‘많이 있다’ 40%, ‘어느 정도 있다’ 35%, ‘별로 없다’ 15%, ‘전혀 없다’ 5%로 조사됐다. 5%는 의견을 유보했다.

진료 차질 가능성 인식(‘많이+어느 정도 있다’ 응답 비율) 역시 3월 57%서 9월·11월 70%대로 늘었다.

이번 조사에서 ‘위증교사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심 판결서 무죄를 선고받은 것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를 물은 결과 유권자 41%가 ‘잘된 판결’, 39%는 ‘잘못된 판결’이라고 응답했다. 20%는 의견을 유보했다.

잘된 판결 응답은 민주당 지지층 및 진보 성향서, 잘못된 판결은 국민의힘 지지층, 보수 성향서 각각 더 높게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잘된 판결 응답은 인천·경기, 광주·전라 지역이 더 높았고 서울, 대전·세전·충청, TK, PK 지역은 잘못된 판결이라는 응답이 더 많았다.

연령별로는 20대·40대·50대는 잘된 판결, 30대·60대·70대 이상은 잘못된 판결이라는 시각이 더 우세했다.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 긍정 수행평가는 지난주 대비 1% 떨어진 19%를 기록했다. 유권자 72%는 부정 평가했으며, 그 외 ‘어느 쪽도 아니다’ ‘모르겠다’고 응답을 유보한 유권자는 각각 4%, 5%로 집계됐다.

대부분의 유권자 특성에서 윤 대통령이 현재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가 높았고, 특히 민주당 지지층, 진보 성향에서는 그 비율이 90%를 웃돌았다. 여당인 국민의힘 지지층서만 직무 긍정률이 더 높고, 70대 이상에서는 긍·부정적 시각이 각각 42%, 43%로 백중세를 이뤘다.


긍정 평가 이유로는 ‘외교’ 41%, ‘열심히 한다·최선을 다한다’ 6%, ‘경제·민생’ ‘결단력·추진력·뚝심’ ‘전반적으로 잘한다’ ‘서민 정책·복지’ 이상 4% 순으로 나타났다.

부정 평가자는 ‘경제·민생·물가’ 15%, ‘김건희 여사 문제’ 12%, ‘외교’ 8%, ‘소통 미흡’ 7%, ‘전반적으로 잘못한다’ 6%, ‘부정부패·비리’ 5%, ‘독단적·일방적’ ‘경험·자질 부족·무능함’ 이상 4%, ‘공정하지 않음’ 3% 등을 이유로 들었다.

4주차 정당 지지율은 민주당 33%, 국민의힘 32%, 조국혁신당 5%, 개혁신당 3%, 진보당 1%, 이외 정당·단체 1%, 지지하는 정당 없는 무당층 24%로 집계됐다.

한국갤럽은 “양대 정당은 총선 후 국민의힘 경선 기간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30% 안팎서 비등한 구도였다”며 “11월 초 민주당이 올해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간격을 벌린 지 3주 만에 다시 원위치했다”고 분석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민주당 31%, 국민의힘 33%, 조국혁신당 5% ▲인천·경기 민주당 36%, 국민의힘 28%, 조국혁신당 4% ▲대전·세종·충청 민주당 29%, 국민의힘 38%, 조국혁신당 3% ▲광주·전라 민주당 52%, 국민의힘 9%, 조국혁신당 14% ▲TK 민주당 16%, 국민의힘 52%, 조국혁신당 3% ▲PK 민주당 28%, 국민의힘 40%, 조국혁신당 5%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20대 민주당 24%, 국민의힘 19%, 조국혁신당 4% ▲30대 민주당 37%, 국민의힘 23%, 조국혁신당 2% ▲40대 민주당 38%, 국민의힘 23%, 조국혁신당 8% ▲50대 민주당 41%, 국민의힘 27%, 조국혁신당 9% ▲60대 민주당 30%, 국민의힘 47%, 조국혁신당 6% ▲70대 이상 민주당 23%, 국민의힘 56%, 조국혁신당 1%였다.


정치 성향별로는 ▲중도층 민주당 35%, 국민의힘 25%, 조국혁신당 4% ▲보수층 민주당 9%, 국민의힘 67%, 조국혁신당 3% ▲진보층 민주당 60%, 국민의힘 7%, 조국혁신당 12%로 집계됐다.

한편, 이번 조사는 지난 26~28일 전국 만 18세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전화조사원 인터뷰 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은 ±3.1% 포인트다. 응답률은 11.0%였다(더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jungwon933@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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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