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서울 종로구 소재 표갤러리서 작가 김형수의 개인전 ‘운동繪’를 준비했다. 김형수는 전통적인 재현보다는 새로운 창조에 중점을 두는 독특한 예술가다. 그의 예술철학은 단순하게 대상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데 있다.
작가 김형수는 2022년 재단법인 서울예술재단과 표갤러리가 공동주최한 제6회 포트폴리오 박람회서 3차례의 심사를 거쳐 7인의 작가로 선정돼 단체전을 진행했다. 최종 심사에서는 우수상을 받았다.
터치
2022년 12월 시행된 제6회 포트폴리오 박람회는 미술계 권위 있는 인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심사를 통해 입상자를 선정했다. 지난해 2월에는 ‘POV-Point of View’라는 제목으로 선정작가 전도 열었다. POV는 어떤 시점이나 관점을 의미한다.
당시 전시는 각자의 시선으로 세상을 보고 모색하는 젊은 작가의 작품을 감상할 좋은 기회였다.
김형수는 지난달 26일부터 표갤러리서 개인전 ‘운동繪’를 진행하고 있다. 김형수의 작업은 영상의 미디어 작업을 회화로 풀어냈다는 점에서 기발하다고 할 수 있다. 이 같은 특징은 작품에 독창성과 감각적 깊이를 더한다. 현대미술의 경계를 확장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중요한 지점에 있다는 평이다.
미디어 작업을 회화로
현대미술의 경계 확장
김형수는 미술의 역사에서 재현의 역할이 이미 사진기로 대체됐다고 본다. 모더니즘 이후 새로운 것을 보여줘야 한다는 조건 속에서 재현은 관습적인 코드와 판에 박힌 형식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주장이다.
김형수의 이 같은 창조적 접근은 모더니즘 화가의 기본적인 자세와 맥을 같이 한다. 모더니즘은 관습을 답습하지 않고 화가의 감각을 투입해 물질 회화의 새로운 지점을 만들어냈다. 특히 폴 세잔 이후 터치와 행위의 동작성은 회화에 물질적 흔적을 남겨 시간성과 감각을 동시에 느낄 수 있도록 했다.
김형수는 이런 터치와 행위가 물질적 흔적으로 남아 감각될 수 있다면 운동 또한 움직이는 감각으로 회화에 접목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운동이 없다면 시간의 부피도 만들어지지 않으며 운동이 곧 시간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간과 회화의 일부가 될 수 있다고 여겼다.
행위
표갤러리 관계자는 “김형수의 실험적 접근은 그의 예술세계를 확장하는 동시에 회화의 새로운 가능성을 탐구하는 중요한 작업”이라며 “김형수는 불확실성 속에서도 새로운 지점을 찾고자 하는 열망으로 지속적인 회화 실험을 이어가고 있다. 또 현대미술의 경계를 확장하며 예술적 발명을 통해 새로운 감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jsjang@ilyosisa.co.kr>
[김형수는?]
김형수는 공주대학교서 만화애니메이션학부를 졸업하고 동 대학 만화학과 석사를 수료했다.
표갤러리, 대통길작은미술관, 문래술술센터, 민갤러리, ARTERTAIN, 궁금정원, M컨템포러리, 필더필 등 다양한 단체전에 참여했다.
2018년과 2021년 일러스트레이션 페어 및 2022년 아트페어 대구에도 작품을 출품했다.
김형수는 2022년 재단법인 서울예술재단과 표갤러리가 공동주최하는 제6회 포트폴리오 박람회서 7인의 작가로 선정돼 단체전을 진행했고 최종 심사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삼성전자서 2017년 출시했던 휴대폰 노트8의 포토드로잉 및 일러스트 삽입 작가로도 활동했다. 공주미술은행에 작품이 소장돼있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