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한동훈 ‘댓글팀’ 정체

과반 결정할 중대 고비

[일요시사 정치팀] 차철우 기자 =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게는 시련의 시간으로 보인다. 김건희 여사의 문자메시지 읽씹 논란 및 여론 관리팀이 모든 이슈를 집어삼키는 모양새다. 이 시간을 견뎌내야 차기 대권주자로 우뚝 설 수 있다. 빨리 문제를 종결시켜야 가는 길이 꽃길이 된다. 

7·23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분열의 장으로 치닫고 있다. 당을 어떻게 바꾸겠다는 공약보다는 네거티브로 진흙탕 싸움으로 정책이나 비전은 실종됐다. 그 중심에는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있다. 앞서 한 전 비대위원장은 다른 당 대표 후보 모두의 타깃이었다. 그는 전당대회 참여 직후부터 쉴 틈 없이 사방으로부터 맹공격을 받고 있다. 

폭로?

최근 제기된 논란은 김건희 여사가 한 전 비대위원장에게 보냈다는 이른바 문자메시지 읽씹(확인했지만 답장을 보내지 않음) 및 사설 여론팀 문제다. 한동훈 캠프서 적극적으로 반박 중이지만 대권주자 중 한 명으로 언급되는 상황 속에서 리스크가 더욱 커질 수 있다는 점은 상당히 뼈아프다. 

첫 토론회서도 다른 후보들은 한 전 비대위원장이 김 여사에게 받은 텔레그램 메시지를 집중적으로 공격했다. 해당 논란은 김 여사가 한 전 비대위원장에게 문자로 사과 의사를 밝혔으나 한 전 비대위원장이 답장하지 않았다는 데서 촉발됐다.

지난 1월 한 전 비대위원장은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의혹 사건을 두고서는 “국민이 우려하실 지점이 있다”고 밝혔던 바 있다. 이를 두고 한동훈 캠프와 다른 후보들 간에서는 유출 경위를 두고 팽팽하게 맞서는 중이다. 서로 자기 측에서 유출한 게 아니라며 수렁에 점점 더 빠져드는 형국이다. 


현재 김 여사가 한 전 비대위원장에게 전송했다는 메시지는 총 5건이 공개됐는데, 여기엔 모두 사과하겠다는 의미가 담겼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한 전 비대위원장은 김 여사가 사과하려는 의지가 없었다는 것을 다른 경로를 통해 확인했고, 윤석열 대통령이 “김 여사의 사과가 필요없다고 했다”고 밝혔다.

한 전 비대위원장 측에서 의심하는 곳은 친윤(친 윤석열) 그룹이다. 문자 기획설을 제기한 배후로 국민의힘 이철규 의원을 지목했다. 

반면 친윤 그룹은 한 전 비대위원장이 사과해야 한다고 맹폭을 퍼붓고 있다. 이들은 오히려 당에서 윤 대통령에게 직·간접적인 사과가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결국 해당 사건은 한 전 비대위원장이 결정할 수 있는 위치에 있었음에도 답하지 않은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메시지 리스크 어느 정도 해결
여론관리팀 의혹 새롭게 제기

이와 관련해 국민의힘 장동혁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누가 문자를 갖고 있었는지 다 안다. 친윤 쪽에서 문자를 돌려봤다. 한 전 비대위원장은 문자를 다 갖고 있지도 않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통제하고 싶어도 한 전 비대위원장은 할 수가 없다. 꼭 찍어 먹어봐야 아는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문자 사건은 여전히 전당대회의 뇌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여기에 진중권 광운대 교수까지 가세해 한층 더 가열되는 분위기다. 진 교수는 자신이 김 여사와 이미 지난 1월에 1시간가량 통화했다며 당시 김 여사의 말을 전했다. 김 여사가 오히려 주변서 ‘내 사과를 말린다’는 취지로 이야기했다는 게 골자다.

진 교수는 “친윤 측에서 주장하는 내용은 김 여사에게 들은 것과 다르다”고 밝혔다. 해당 내용이 사실이라면 친윤 그룹에는 역풍이 맞을 만한 사안인 동시에, 새로운 변수가 될 수도 있다.


한 전 비대위원장 측은 김 여사의 사과가 실제로 이뤄지지 않은 점을 감안할 때 이번 논란이 무의미하다는 입장이다. 당시 한 전 비대위원장 입장에선 김 여사의 사과 메시지에 대해 답하기도 쉽지 않았을 것으로 보인다. 사과 문자에 답해 개인적 의견을 표출하게 될 경우, 오히려 당내서 상당한 반발을 일으킬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정면 돌파가 문제였다. 단순히 김 여사의 사과 의지가 없었다는 말보다는 조금 더 명확한 해결책을 내놨어야 한다는 아쉬움이 남는다. 

여론 관리팀 의혹도 신경써야 한다. 해당 논란은 같은 당 장예찬 전 최고위원이 처음 밝히면서 수면으로 떠올랐다. 공개된 메시지 속에서 김 여사는 ‘댓글팀’을 언급한 바 있다.

해당 댓글팀을 두고 여러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장 전 최고위원은 “한 전 비대위원장의 여론 관리팀이 있었다”며 “법무부 장관 시절부터 여론을 관리하는 팀이 별도로 있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여론 관리팀이 공천에 개입한 특정인과 연결된다”며 “실명을 공개할 수는 없지만 지금도 한 전 비대위원장과 연결돼있다”고 폭로했다. 

대처 제대로 못 하면 큰 타격
한측 “장예찬 자기 장사한 것”

장 전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은 한 전 비대위원장이 댓글팀을 운영해 김 여사도 이를 의심했다는 취지인 것으로 읽힌다. 다시 말해 김 여사의 메시지는 한 전 비대위원장을 공격하지 않았고, 댓글팀의 존재도 부인했다는 셈이다. 

정치권 관계자에 따르면 그는 “여론 관리팀은 옛날부터 있던 일이다. 소속된 사람들은 한 전 비대위원장의 차기 (대권) 프로젝트라는 걸 인식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핵심 역할을 하는 사람의 활동 내용이 한 전 비대위원장에게 보고된다는 식으로 이야기했다”고 언급했다. 다만 실제로 한 전 비대위원장이 이를 인지하고 있는지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한 전 비대위원장 측은 여론 관리팀과 관련해 이렇다 할 속 시원한 입장은 밝히지 않았다. 대체적으로 무대응 기조가 강하다. 

해당 이슈는 한동안 국민의힘을 뜨겁게 달굴 것으로 전망된다. 한 전 비대위원장 개인에게도, 국민의힘 전체적인 측면서도 대응책을 마련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당장 직면해 있는 과제는 전당대회 1차 투표서 과반을 기록할 수 있느냐의 여부다.

‘어대한(어차피 당 대표는 한동훈)’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지만, 당 내부의 혼란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리스크를 종식시켜야 당선이 수월해진다.

억측?

이와 관련해 한동훈 캠프 측은 <일요시사>와의 통화에서 “말이 안 되는 얘기다. 장 전 최고위원의 발언에 대해 대중이 신빙성을 갖고 인식한다고 보지 않는다”며 “근거를 대면서 이야기해야 한다. 결국 장 전 최고위원의 자기 장사가 아니겠느냐”고 평가절하했다. 

<ckcjfdo@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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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