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식품 승계 작업과 ‘오쎄’ 활용법

황태자 받드는 지렛대 역할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정식품이 경영권 승계 절차를 밟고 있다. 후계자로 지목된 오너 3세는 발언권이 강해졌고, 전폭적인 지원을 받으며 보폭을 넓히는 양상이다. 후계자가 부각될수록 오너 일가 개인회사인 ’오쎄’를 주목하는 시선도 많아졌다. 승계 과정에서 지렛대로 활용될 여지가 충분한 까닭이다.

두유 및 음료 제조업체 정식품은 지난 1월 정연호 부사장을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선임했다. 오너 3세인 정 사장은 정재원 정식품 창업주의 손자이자, 정성수 회장의 장남이다. 연세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미시간대 산업공학과 석사를 거쳐 스탠포드대 경영과학과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커지는
존재감

특히 2017년에는 정식품 부사장으로 선임된 데 이어, 기존 기타비상무이사에서 사내이사로 변경 선임됐다. 부사장 및 사내이사 선임을 계기로 회사 경영상 발언권이 한층 강해졌다는 평가를 받은 바 있다.

경영을 총괄하는 위치로 올라선 정 사장에게는 매출 확장 확대라는 막중한 임무가 주어진 상황이다. 정식품은 2017년 2014억원을 기록하며 창사 이래 처음으로 2000억원대 매출 고지를 밟은 이후 제자리걸음의 연속이었다. 최근 5년간 매출은 ▲2018년 2017억원 ▲2019년 2218억원 ▲2020년 2174억원 ▲2021년 2215억원 ▲지난해 2193억원 등이었다.  

두유 제품에 편향된 사업구조가 외형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한 양상이다. 두유의 주원료인 대두 가격변동에 따라 회사 수익성이 급변하는 모양새다. 베지밀 의존도가 높다보니 제품 판매율이 저조하거나 제품을 만드는 데 드는 비용이 늘어날 경우 회사 전체 실적이 영향을 받는 상황도 계속됐다.


정 사장 체제가 보다 탄력을 받으려면 신성장 동력 마련은 필수에 가깝다. 최근 정식품이 베지밀을 제외한 제품군의 점유율 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외식사업부를 안착시키고자 공을 들이는 것도 같은 이유다.

뚜렷한 3세 추대 분위기
내부거래로 키운 자회사

정 사장이 대표이사직를 수행하면서 확실한 성과를 낸다면, 경영 승계 절차가 일사천리로 이뤄질 수 있다. 이 경우 오너 일가 개인회사인 ‘오쎄’가 다방면으로 활용될 가능성을 따져봐야 한다.

1984년 설립된 오쎄는 화장품 제조와 온라인쇼핑몰 운영,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는 정식품 관계사다. 오쎄가 정식품의 관계사로 돼있는 건 이 회사의 실소유주가 오너 일가 구성원이기 때문이다.

정식품 오너 일가는 지난해 말 기준 오쎄 주식 전량을 보유 중이다. 정 회장의 친인척인 정승호씨가 35.01%로 최대주주이며, 정 회장의 아내인 박금순씨(22.16%), 정 사장(15%), 정 회장(5%) 등이 주주 명단에 이름을 올린 상태다. 나머지 지분 역시 오너 일가 구성원이 보유한 것으로 추정된다.

오쎄는 정식품과 사업상 긴밀한 관계를 형성해왔다. 2011년 정식품이 유통사업부를 따로 분리해 오쎄에 편입시키는 결정을 내렸던 게 대표적이다.

유통사업부를 넘겨받은 오쎄는 2011년 214억원이라는 기록적인 매출을 찍었고, 자산규모도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수익성이 뒷받침되지 않으면서 재무상태는 악화됐고, 급기야 2014년에는 영업손실이 누적된 영향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지기도 했다. 


높은
활용도

공교롭게도 오쎄는 2015년 정 사장의 대표이사 선임을 계기로 서서히 제 궤도를 찾기 시작했다. 이 무렵 오쎄에서 최고 경영진 교체가 이뤄졌는데, 기존 대표이사였던 정 회장을 대신해 정 사장이 경영을 총괄하는 위치로 올라선 게 골자였다. 

대표이사 변경 이후 오쎄는 꾸준히 덩치를 키웠다. 2015년 230억원대였던 매출은 지난해 말 기준 615억원으로 2.5배가량 뛰었다. 같은 기간 총자산은 72억원에서 126억원으로 확대됐다. 

오쎄가 최근 들어 덩치를 빠르게 불릴 수 있었던 건 정식품 덕분이다. 2015년 40억원을 겨우 넘겼던 정식품 계열회사와의 거래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 100억원에 근접하는 수준으로 확대됐다.

이렇게 되자 일각에서는 오너 일가가 오쎄를 지금까지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활용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경영 승계 지렛대로의 쓰임새다.

정 사장이 부친으로부터 경영권을 넘겨받으려면 지분승계가 필수지만, 아직까지 갈 길이 멀다. 지난해 말 기준 정식품 최대주주는 지분 40.19%를 보유한 정 회장이고, 이외에도 ▲소리에스비(8.30%) ▲한국자산관리공사(7.89%) ▲혜춘장학회(6.80%) 등이 주요주주로 등재돼있다. 

범용성 확실한 우군 역할
쓰임새 부각되는 꽃놀이패

정 사장은 정식품 주주구성에서 기타(36.82%)로 표기된 주주에 포함된 것으로 추측될 뿐, 정확한 지분율이 알려지지 않은 상태다. 일단 정 회장이 보유한 정식품 주식을 흡수하기만 해도 경영권 확보에 큰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가장 확실한 경영권 승계 방식은 정 회장이 보유한 정식품 주식을 정 사장이 직접 넘겨받아 지배력을 높이는 것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 지분승계가 이뤄지면 막대한 세금이 뒤따르게 된다. 

만약 정 사장이 아닌 오쎄가 정 회장의 주식을 넘겨받는 주체가 되면 정 사장의 부담은 크게 줄어든다. 정 회장이 보유한 정식품 주식을 오쎄가 직접 매입해 지배구조의 최상단으로 올라서면, 정 사장은 부담을 최소한 채 승계 작업을 끝낼 수 있다.

물론 오쎄를 내세운 승계 방식이 현실화되려면 정 사장이 오쎄를 휘하에 두는 구조가 갖춰져야 한다. 이를 위해서라도 정 사장의 부모가 보유한 오쎄 지분 27.16%가 정 사장에게 귀속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 경우 정 사장이 보유한 오쎄 지분은 42.16%로 상승한다.

꼭대기
선점하나


다만 정식품에 오쎄를 합병시키는 방식이 현실화되려면 오쎄의 재무상태가 좀 더 탄탄해질 필요가 있다. 오쎄는 내부거래에 힘입어 조금식 수익성을 끌어올리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기초체력이 부실한 편이다. 지난해 말 기준 총부채는 120억원인 반면 총자본은 6억2000만원에 그친다. 부채비율은 1930%에 달하며, 이익잉여금이 2억7000만원에 불과해 현금배당을 계획할만한 여력이 없는 상황이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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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