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권 악연’ 전 YTN 앵커 노종면이 말한 이동관 언론관

윤정부 입맛대로 뻔한 ‘뉴스 편식’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윤석열정부의 임명 강행이 또다시 조짐을 보이고 있다. ‘언론 장악 경력자’로 불리는 이동관 대통령 대외협력특보의 생활기록부가 마음에 들었던 모양이다. 윤 대통령의 안목을 안타깝게 보는 이들이 있다. <일요시사>가 만난 노종면 전 YTN 앵커의 차분한 목소리 뒤에는 지난 투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묻어 있었다.

이동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위원장 후보에 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오는 18일 열린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이명박정부 시절 이 후보의 ‘언론 장악’ 논란과 개인 리스크를 파고들었다. 반면 국민의힘은 그가 방송정책 추진의 적임자라며 옹호하고 있다. 치열한 공방이 오가는 가운데 그때 그 시절을 생생히 겪은 노종면 전 YTN 앵커가 입을 열었다.

“역주행”

노 전 앵커는 YTN 보도국 프로듀서를 비롯해 기자, 앵커 등을 모두 거친 인물이다. 시사 고발 프로인 <돌발영상>이 그의 대표적 작품으로 꼽힌다. 2008년 8월에는 YTN 노조 위원장으로 당선됐다. 그해에는 이명박 전 대통령이 정권을 잡던 시절이었다.

이 전 대통령은 연설을 통해 “방송과 언론을 장악할 수 있는 시대는 지나갔다”고 말했다. 공정한 언론관을 강조해온 것과 달리 행동은 반대였다는 평이 나왔다. 정부가 개입해 방송사 간부와 경영진을 갈아치우면서 입맛에 맞는 보도만 내보냈다는 의혹이 나오면서다.

이 전 대통령이 재임하던 당시 청와대가 정연주 KBS 사장을 몰아낸 뒤 신임 사장 선임에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문건이 공개됐다. 대통령 특보 출신인 구본홍씨를 YTN 사장 자리에 앉히려는 움직임도 있었다. 결국 YTN은 같은 해 7월17일 주주 총회서 노조의 저지에도 불구하고 그를 사장으로 임명했다.


YTN 노조는 구 사장의 출근을 저지하는 투쟁에 돌입했다. 노조 위원장이던 노 전 앵커 역시 함께 투쟁에 나섰다가 해직을 당했다. 함께한 조승호, 현덕수, 권석재, 우장균, 정유신 기자도 해직 처분을 받았다.

이 같은 언론 장악 중심에 ‘이동관’이 있었다는 해석이 우세하다. 현재 방통위원장 후보에 오른 그는 이명박정부 초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 언론특별보좌관을 거치면서 언론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는다.

노 전 앵커는 <일요시사>와의 인터뷰서 “이 후보는 2008년 당시 언론 정책의 ‘수장’”이라고 운을 뗐다. 당시 방통위원장을 뛰어넘는 청와대 권력의 핵심부였다는 설명이다.

노 전 앵커가 기억하는 이 후보는 ‘톱다운’이 확실한 사람이다. 그는 예시로 <돌발영상>의 ‘마이너리티 리포트’편을 언급했다. 이 방송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삼성 떡값’ 로비 명단을 청와대가 미리 알고 있었다는 점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았다.

쏟아진 언론 개입 증거
이, 시종일관 ‘모르쇠’

방송 송출 후 이 후보가 홍상표 YTN 보도국장에게 전화한 사실이 알려졌다. 이후 영상의 재방송 일정이 몽땅 취소되고 동영상 클립도 삭제됐다.

기자들이 이 후보의 농지법 위반 혐의를 취재 중이란 알려지자 해당 언론사의 편집국장도 기사를 내보내지 말아 달라는 내용의 전화를 받았다. 하나고등학교에 재학하던 이 후보의 아들이 학교폭력 논란에 오르자 이사장에게 직접 전화해 전학을 밀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를 두고 노 전 앵커는 “모든 걸 윗선하고 정리하려는 매우 위험한 사람”이라며 “공직에 나오면 안 되는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2009년 대변인실이 홍보수석실로 확대 개편하면서 이 후보의 힘은 더 커졌다. 언론 모니터링의 수위를 강화하고 더 나아가 직접 개입하기도 했다. 이 과정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문건이 2017년 공개됐다. 해당 문건 위편에는 ‘홍보수석 요청’이라는 글씨가 적혀 있었다.

노 전 앵커는 정부가 뉴스 앵커의 멘트 한 줄까지 사사건건 개입했던 날을 상기했다. 그는 “오전 10시 앵커의 멘트가 한 시간 뒤 수정돼서 나가는 일이 있었다”며 “위에서 개입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톤다운이 됐겠느냐”고 말했다. 이 밖에도 문건에는 시사 프로그램 동향을 파악하거나 정권 비판 기사를 ‘문제 보도’라고 규정하는 등 모든 사안이 꼼꼼하게 기록됐다.

이 후보의 이름이 직접적으로 거론된 것은 2017년 국정원이 작성한 ‘MBC 장악 문건’이 공개되면서다. 노 전 앵커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이 검찰 수사 보고서를 작성했고, 당시 지검장은 윤석열 대통령이었다. 검찰은 MBC 장악 문건은 국정원이 작성했지만 사실상 홍보수석실이 방송 언론을 장악하기 위해 작성했던 것으로 판단했다.

문건을 작성한 요원 중 한 명이 “홍보수석실서 요청해 작성했다”고 증언했으며 이 후보 이름 역시 거론됐기 때문이다.

‘이 후보에 대한 추가적인 리스크가 있는지’에 관한 취재진의 질문에 노 전 앵커는 “여기서 무엇을 더 찾아야 하느냐”고 답했다. 이미 세상에 드러난 언론 장악 문건만으로도 비판받을 점은 충분하다는 설명이다. 그런 그가 다시 정치권에 돌아온 것을 두고 노 전 앵커는 “윤정부에 의해 채용된 것”이라고 표현했다.

유인촌과 ‘투트랙’ 형국
언론 받고 문화예술 장악?

노 전 앵커는 “이 후보는 언론 장악 기술자로서 이미 인정받았고 실제 언론을 주무른 경험도 있다”며 오히려 윤정부가 원하는 인재”라고 주장했다. 얼마 전 논란이 된 이 후보의 “공산당 기관지” 발언 역시 의도적 행동일 가능성이 제시됐다.

윤정부와 같은 색을 가진 사람으로서 인정을 받았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는 또 다른 인물은 최근 대통령 문화특보로 임명된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장관이다. 유 특보는 장관 재직 시절, 이 전 정부의 ‘문화예술인 블랙리스트’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다.

언론과 문화예술이 동시에 압력을 받을 것이란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노 전 앵커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입맛에 맞는 보도’”라고 힘줘 말했다. 이 후보가 방통위원장으로 공식 임명될 경우 기자와 PD의 의견이 차단되고 방송 편집 과정에도 개입할 것이란 설명이다.

이 밖에도 YTN은 결국 매각 절차에 들어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KBS와 MBC 역시 확실히 손볼 것으로 예상했다. 흔히 ‘좌편향’인 간부를 찍어내고 보도국과 경영진 그 다음에는 기자들까지 물갈이할 가능성이 있다. 권력에 유리한 지배구조를 만들기 위해 뼈대부터 뜯어고치겠다는 것이다.


현재 KBS 이사장은 해임 절차를 밟고 있다.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에는 차기환 변호사가 신임 이사로 선임됐다. 10년 전과 같은 수순을 밟고 있다는 게 노 전 앵커의 주장이다. 발자취를 따라간다면 이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 시대의 언론 환경으로 역행하는 건 당연지사다.

지금은 그 과정에 접어드는 초입부이며 시간이 흐를수록 언론인들이 느끼는 문제의식이 점점 고조될 것으로 전망했다.

불 보듯…

일각에서는 인사청문회가 무용지물이 될 것이란 우려 목소리도 나온다. 이 후보의 강행은 이미 예정된 사안이라는 해석이 우세하기 때문이다. 앞서 숱한 논란을 빚은 김영호 교수 역시 보고서 채택 과정 없이 통일부 장관으로 임명됐다. 벌써 이 후보의 입김이 서리고 있다는 평이 나온다. 투쟁으로 일궈낸 언론자유가 한순간 퇴보하진 않을지 노 전 앵커의 고민은 현재 진행형이다.
 

<hypak28@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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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