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인물> 돌아온 MB맨 유인촌

그렇게 사람이 없나?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이명박정부(MB) 당시 올드보이들이 속속 돌아오고 있다.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보에 이어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문화특보에 임명됐다. 정치권을 떠난 지 12년 만이다. 그는 타 ‘MB맨’처럼 논란을 달고 다녔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취재진에게 폭언을 일삼아 ‘욕쟁이’라는 꼬리표가 붙었고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직접 주도했다는 의혹을 받기도 했다.

배우 출신인 유인촌 전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맡게 된 자리는 ‘문화특보’다. 새롭게 신설된 자리인 만큼 윤석열정부가 ‘MB맨’들을 위해 레드 카펫을 깔아줬다는 비판이 나온다. 과거부터 논란의 중심에 섰던 인물이기에 유 특보를 바라보는 문화예술계의 시선도 찬반으로 나뉘고 있다.

‘문화특보’
레드 카펫

유 특보는 타 정무직 공무원과는 출신이 다르다. 배우라는 독특한 이력으로 꽤 잘나가던 탤런트이기도 하다.

1951년 3월20일, 전라북도 완주군에서 4남2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난 유 특보는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그는 무서운 형들 때문에 누가 물어봐도 대답을 안 할 정도로 내성적이었는데 그나마 그를 귀여워해준 이는 누나였다.

서울미동국민학교와 한성중학교, 한성고등학교를 각각 거칠 당시에는 배우가 꿈이 아니었다. 고교 졸업이 가까워질 때 어느 대학을 다닐지 고민하다 연기자가 되겠다고 결심한 것으로 알려진다. 맏형 유길촌씨가 TBC PD였기에 유 특보의 결심에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들은 부모는 “큰형 하나면 족하니 넌 다른 진로를 찾아라”고 반대했다고 한다. 그러나 유 특보는 고려대학교 시험을 낙방한 이후 꿈을 포기하지 않았다. 1년 동안 재수한 끝에 1971년 중앙대학교 연극영화학과에 진학해 연기자의 전철을 밟기 시작했다.

대학 시절에는 연극 경험이 없어서 기초 지식이 전무했음에도 교내 실습작인 <북위 38도>에 주연으로 발탁됐고, 1973년 MBC 공채 6기 탤런트로 합격해 일일연속극 <강남가족>서 유승근(최불암)의 고등학생 아들 역으로 데뷔했다.

1974년 <복녀>서 주연을 처음 맡고 군 생활을 거쳐 1977년 이후 <옥녀> <알뜰가족> <미소> <안국동 아씨> 등에서 주연을 연속으로 맡아 점차 인기 탤런트로 자리매김했다.

1980년 대학 졸업 후 1986년 동 대학원서 연극학 석사학위를 받고 1994년에 극단 ‘성좌’ 대표를 맡다가 1995년 극단 ‘유인촌레파토리(극단 유)’를 창단했다. 1999년 소극장 ‘유시어터’도 세웠다.

잘나가던 배우, 장관으로 깜짝 발탁
일반 공무원과 정반대 ‘소통킹’ 평가

1993년부터 서울시립대학교, 중앙대학교 등에서 시간강사를 맡다가 1997년부터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전임강사로 재직했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 연극학과 교수로 재직 도중 중앙대학교 극장장, 중앙대학교 멀티미디어센터 소장을 겸임했다. 2007년에는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교수로 복귀했다.

그는 1980년대 모 드라마서 삼청교육대에 간 후 착한 성격을 갖게 되는 역할을 맡았었다. 1980년엔 전상국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8·15 특집극 <아베의 가족>에서는 한국서 동네의 날건달들과 미성년자 성추행 등을 일삼다가 우연히 미국 이민서도 날라리로 살다 입대해 주한미군으로 귀국해 모친의 과거와 이복형의 존재를 찾는 역할도 했는데, 그에게는 이 작품이 인생작이었다.


<알뜰가족>에선 스튜디오 촬영에 적응되는 데 도움을 받았고, <여인열전> ‘장희빈’에선 숙종 역으로 맡았으나 장희빈을 편애하는 연기 탓에 시청자들로부터 손가락질을 받았다.

특히 연극 <햄릿>은 총 6번을 연기한 그의 대표작으로 2016년 이해랑 탄생 100주년 기념공연 <햄릿>서 다시 햄릿 역을 맡았다. 또 연극 <문제적 인간, 연산>에서는 연산군 역을 맡아서 무대에 섰는데 이 연기는 1988년 임권택 감독 영화 <연산일기>서도 잘 나타나 있다.

뛰어난 가창력과 현대무용 실력을 바탕으로 뮤지컬에도 다수 출연했는데 특히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의 빌라도 역은 1980년 초연 이래 무려 십수년간 계속 맡았다. 무용 자체는 현대무용가 김복희와 김화숙에게 배웠고, 공연 종료 후에도 무용연습실에 계속 나와 실력을 더 다듬어 서울모던댄스그룹의 정회원까지 된 바 있다.

문화예술계
시선도 찬반

연기 커리어 도중 1990년부터 2년간 제2~3대 한국방송연기자노동조합 위원장을 맡았다. 2000년 환경부 환경홍보사절과 2002년 산림청 산림홍보대사까지 맡기도 했고 1996년 KBS1 <역사추리>를 시초로 역사 다큐멘터리 MC로 변신을 시도해 이듬해 <TV 조선왕조실록>을 거쳐 1998년 10월부터 <역사스페셜> MC를 5년간 맡으며 대중들에게 친숙해졌다.

그 외에 KBS 드라마 <야망의 세월>서 이명박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한 박형섭, SBS 드라마 <삼김시대>에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역으로 출연했다. 특히 드라마 중 이 전 대통령을 모델로 한 인물의 역할을 두 번 맡은 적이 있다.

정치인이 된 이후 행보를 보면 꽤나 괴리감이 느껴질 수 있지만 2000년대 초중반까지만 해도 유 특보는 정치 성향 여부로 평가되는 인물이 아니었다. 오히려 <역사스페셜> 진행자로서 공정한 이미지가 컸다.

유 특보는 2002년 이명박 서울특별시장 당선인 인수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면서 정치권에 몸을 담기 시작했다. 2004년부터 서울문화재단 초대 대표이사를 역임하면서 2007년 제17대 대통령선거 때 문화예술정책위원장 대행을 맡아 이 전 대통령의 당선을 도왔다. 또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자문위원까지 맡았다.

2008년 2월, 이명박정부(MB)서 문체부 장관을 지내고, 2011년 장관 퇴임 이후에는 대통령실 문화특별보좌관으로, 2012년에는 예술의전당 이사장으로 임명됐다.

그는 이 전 대통령이 대통령직서 퇴임한 이후에도 개인적으로 자주 만났다. 2018년 3월14일과 같은 해 3월22일, 이 전 대통령의 구속이 확정됐을 때와 형이 확정돼 교도소로 가게 된 2020년 11월2일에도 친이(친 이명박)계 의원들과 함께 마중을 갔었다.

“찍지 마 XX”
부적절 언행

잘나가던 유 특보는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해 ‘훅’ 간 인물이기도 하다. 장관 시절의 ‘찍지 마’ 사건 등이 충격적이었기 때문이다. 문체부 장관 재임 당시 직원들에게도 ‘호감’ 장관으로 통했던 만큼 예상치 못했다는 평가다.


사건의 발단은 2008년 국정감사에서 당시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이명박의 휘하들이고 졸개들”이라고 비하한 것에 대해 유 특보가 사진을 찍으려는 취재진에 “찍지 마 XX. 성질 뻗쳐서”라고 크게 막말했으나 이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인격적 모독이라고 느낄 수 있는 발언을 듣고 참지 못하고 우발적으로 부적절한 언행을 보였다”고 사과했다.

이 사건 전까지는 대부분 국민에게 지적이고 예의 바른 이미지가 컸던 그였으나 이후로 이미지가 산산조각 났다.

일각에선 정계 진출만 하지 않았어도 존경받는 배우로 남을 수 있었는데 좋던 이미지를 다 버린 게 안타깝다는 의견도 있다. 문체부 장관 퇴임 이후 2011년 7월 이명박정부의 문화특별보좌관을 맡았다. 2012년에는 2월부터 9월까지 예술의전당 이사장 업무를 수행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4월 유 특보의 <파우스트> 공연을 관람하는 등 두 사람의 인연은 30여년간 굳건한 편이다.

유 특보는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의혹’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2017년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 산하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이명박정부 초기인 2009년 국정원이 ‘좌파 연예인 대응 TF’를 구성해 정부 비판 성향의 문화·연예인 목록인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프로그램서 하차하도록 전방위적으로 압박했다고 밝혔다.

12년 만에 귀환 “지금도 MB와 깊은 친분”
지워지지 않은 ‘블랙리스트’…국감 폭언도

국정원 개혁위는 2017년 9월11일 “정부 비판 연예인의 특정 프로그램 배제·퇴출 및 소속사 대상 세무조사, 프로그램 편성 관계자의 인사조치 유도 등 전방위적으로 퇴출을 압박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블랙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문화예술계 인사는 82명으로 ▲문화계에서는 이외수, 조정래, 진중권 등 6명 ▲배우에는 문성근, 명계남, 김민선 등 8명 ▲영화감독에는 이창동, 박찬욱, 봉준호 등 52명 ▲방송인에는 김미화, 김구라, 김제동 등 8명 ▲가수에는 윤도현, 신해철, 김장훈 등 8명 등이라고 밝혔다.

개혁위는 “청와대(기획관리비서관, 홍보·민정수석)와 원세훈 전 국정원장 지휘부가 문화·연예계 특정 인물 견제와 관련된 지시를 계속 하달했다”며 “담당부서는 온·오프라인서 전방위적인 활동을 전개했는데 오프라인에서는 유관부처 및 기관을 조정, 직접적인 조치를 통해 압박하고 온라인에서는 소위 ‘문화·연예계 종북세력’ 대상 심리전을 주도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유 특보는 언론을 통해 “당시 문체부 내부에 지원 배제 명단이나 특혜 문건은 없었다”며 “당연히 만든 적도 없다”고 부인했다. 그는 “내가(문체부 장관으로) 있을 때 문화예술계를 겨냥한 그런 리스트는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박성제 전 MBC 사장은 ‘쌍욕보다 ‘진보 인사 솎아내기’가 먼저 기억난다’고 주장했다. 박 전 사장은 지난 5일 SNS를 통해 “국회서 기자들에게 ‘찍지 마 XX’라고 쌍욕했던 분이 문화정책을 좌우할 자리에 다시 중용된다니 뭐라 평할 말이 없다”면서 이같이 촌평했다.

박 전 사장은 “쌍욕은 사과했으니 그렇다 치고, 그보다는 유인촌 문체부 장관 시절 문화계서 진행됐던 이른바 ‘진보 인사 솎아내기’가 먼저 기억난다”며 MB 국정원의 ‘비판 성향 문화·연예인 퇴출 공작’ 사건을 떠올렸다.

지원 배제 명단
“만든 적 없다”

박 전 사장은 “뉴라이트가 황지우 한예종 총장, 김윤수 국립현대미술관장, 김정헌 한국문화예술위원장 등을 퇴출대상으로 지목하자, 문화부가 온갖 명목으로 감사를 벌여 결국 사표를 받거나 해임했다”며 2008년 청와대의 ‘문화 권력 균형화 전략’ 문건을 짚었다. 이어 “요즘 방송계서 벌어지는 일과 비슷하죠?”라며 “이동관 차기 방통위원장과도 합이 잘 맞을 듯하다”고 덧붙였다.

<hound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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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투아웃’ 김병기 수난 시대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지난 6월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후보가 서영교 의원을 누르고 22대 더불어민주당 2기 원내대표로 당선됐다. 김 원내대표는 내란 종식과 헌정 질서 회복, 권력기관 개혁을 외쳤다. 이로부터 두 달 뒤인 8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정청래 신임 당 대표가 선출됐다. 이재명정부 첫 여당 지도부가 제모습을 갖추면서 안정 궤도에 접어드는 듯했다. 약 한 달도 지나지 않아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병기 원내대표와 정청래 대표의 첫 갈등이 불거졌다. 정 대표가 지난 9월11일 여야 원내 지도부가 합의한 3대 특검법 합의안에 대해 “협상안을 수용할 수 없고, 지도부 뜻과 달라 재협상을 지시했다”고 밝히면서다. 불안불안 이인삼각 특검법 개정안의 핵심인 기간 연장을 제외한 채 합의해 특검법의 취지와 정면으로 배치된다는 게 정 대표의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곧바로 반박했다. 원내 지도부와의 긴급회의를 거듭하던 그는 밖에서 기다리던 취재진을 향해 “정청래한테 공개 사과하라고 그래!”라며 소리쳤다. 이후 당 안팎에서 원성이 쏟아지자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취재진을 향해 “왜 자꾸 합의라고 그러느냐”고 물었다. 그는 “(합의가 아니라) 1차로 논의한 것이고, 무엇보다도 의원총회에서 추인을 받아야 한다”며 “수사 기간과 규모에 다른 의견에 있으면 그 의견을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총론만 (발표)하고 나갔는데 원내수석들이 각론에서 너무 많이 나갔다. 마치 합의가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합의문이 아니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두 사람 간의 갈등은 사흘 만인 13일 봉합됐다. 김 원내대표는 자신의 SNS에 “심려 끼쳐서 죄송하다. 심기일전해 내란 종식과 이재명정부의 성공을 위해 분골쇄신하겠다”고 게시글을 작성했다. 이렇게 냉전은 끝났지만 지지층의 비난은 거셌다. 김 원내대표를 향해 ‘수박’ ‘변절자’ 등 원색적인 비판을 쏟아내며 의심의 눈길을 보냈다. 문재인정부 당시 민주당 대표를 지냈지만 지난 대선에서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의 손을 들어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행보와 비교하는가 하면 ‘역시 서영교 의원을 뽑아야 했다’는 자조 섞인 목소리도 나왔다. 지지층의 미묘한 기류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검사 징계안을 놓고 두 번째 갈등이 터졌다. 법사위 소속 범여권 의원들이 대장동 항소 포기에 반발한 검사장 18명을 고발한다고 밝힌 데 대해 “협의가 없었다”고 선을 그으면서 개혁 의지가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온 것이다. 지난달 19일 법사위 소속 민주당·조국혁신당·무소속 등 범여권 의원들은 검찰의 대장동 사건 항소 포기에 이의를 제기한 검사장 18명을 국가공무원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했다. 여당 간사인 민주당 김용민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 조직 기강과 헌정 질서를 무너뜨린 검사장 18명의 집단 항명 행위에 대해서 국가공무원법 위반 혐의로 고발한다”고 밝혔다. ‘당심’이 뽑은 정, ‘의심’이 뽑은 김 연일 삐거덕…벌써 이재명 리더십 부재? 김 원내대표는 고발 소식이 알려진 뒤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봤다”며 “그렇게 민감한 것은 정교하고 일사불란하게 해야 한다. 협의를 좀 해야 했다”고 당혹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 “뒷감당은 거기서 해야 할 것”이라며 고발장을 제출한 법사위 쪽에 책임을 물었다. 법사위의 검사장 고발은 원내 지도부뿐 아니라 당 지도부와도 사전 논의가 없었다는 게 김 원내대표의 설명이다. 하지만 김용민 의원은 검사장 고발 문제에 대해 “당의 기조와 흐름이 잡혀 있는 상태에서 저희가 고발장을 그날 제출하는 기자회견을 한 것뿐, (원내 지도부와) 소통이 없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김 의원은 한 라디오를 통해 “원내(지도부)와 소통할 때 이 문제를 법사위는 고발할 예정이라는 걸 얘기했다”며 “원내가 많은 사안을 다루다 보니까 (고발 문제를) 진지하게 듣거나 기억하지 못하셨을 가능성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저희가 더 적극적으로 설명을 해야 했지 않았느냐는 지적을 한다면 겸허하게 받아들이겠다”면서도 “소통이 아예 없지는 않았다”고 덧붙였다. 당시 한 여권 관계자는 “당 대표가 당 전체를 이끄는 일이라면 원내대표는 말 그대로 원내 상황을 조율하고 총괄하는 위치인데, 오히려 갈등을 키우고 있으니 (민주당) 의원들도 혼란스러운 것”이라며 “이런 상황이 조금씩 노출되면서 지지층까지 불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고 진단했다. 당과 원내, 강경파와 온건파로 나뉜 민주당의 배경에는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의 선출 방식이 거론된다. 강경 지지층이 밀어 올린 정 대표와 달리 김 원내대표는 당내 의원 선거를 통해 당선됐다. 당시 원내에 친명(친 이재명)계가 다수 포진했던 만큼 김 원내대표 의중은 ‘명심(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에 가깝다. 더 강하고 더 빠르게 개혁을 외치는 정 대표의 지지층과 사사건건 부딪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런 강성 지지층에게 김 원내대표는 이미 ‘투아웃’이다. 여기에 정 대표의 공약이었던 대의원과 권리당원 간 표 반영 비율을 ‘1대 1’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이 부결되면서 지지층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전망된다. 밑서 치솟고 위서 누르고 그동안 민주당은 당 대표나 최고위원 등 선출 시 대의원과 권리당원 투표 반영 비율을 20:1 미만으로 규정해 왔다. ‘동등한 1인1표제’는 정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공약으로 내건 정책 중 하나로 “나라의 선거에서 국민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하듯 당의 선거에서도 누구나 1인1표를 행사해야 한다”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조차 ‘졸속 추진’이라는 비판이 나오면서 정 대표와 김 원내대표 두 사람 모두 시험대에 올랐다. 정 대표 쪽에선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는 ‘이재명 대통령이 당 대표였던 때부터 추진됐던 개혁의 실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일각에서 ‘시기’와 ‘방법’을 문제 삼는 등 반대 의견에 부딪혔다. 권리당원의 힘으로 대표직에 오른 지 3개월이 조금 지난 상황에서 1인1표제를 추진하자 친명계 조직인 ‘더민주혁신회의’와 일부 당원 등을 중심으로 비판이 제기된 것이다. 민주당 이언주 최고위원은 1인1표제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이 최고위원은 “대의원·권리당원 1인1표제 논란이 커지고 있는데 이는 찬반의 문제라기보다 절차의 정당성·민주성 확보, 그리고 취약 지역(영남 등)에 대한 전략적 규제와 과소 대표성이 핵심”이라고 분석했다. 친명계인 윤종군 의원도 SNS를 통해 “당원주권 강화 방향에 동의한다”면서도 “전 지역 권리당원 표를 1인1표로 하는 것에는 이견이 있다. TK(대구·경북) 등 영남지역 당원 자긍심 저하, 당세 확장 장애 조성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현 상황과 관련해서 한 정치권 관계자는 “당 대표는 당 컨트롤이 안 되고, 원내대표는 의원들 컨트롤이 안 되는 상황”이라며 “지난 지도부(이재명 당 대표, 박찬대 원내대표)가 워낙 합이 좋았고 당 대표 리더십도 강했기 때문에 더욱 비교된다. 중심축이 없으니 엎치락뒤치락하면서 반 발자국만 앞서도 자기 정치라는 뒷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봤다. 결국 정 대표의 1인1표제는 중앙위원회 문턱을 넘지 못했다. 지난 5일 치러진 투표 결과 중앙위원 총 593명 중 373명이 투표에 참여해 찬성 277표, 반대 102표로 과반이 찬성하지 않아 부결된 것이다. 남은 고비 얼마나? 원내 일각에서는 무리하게 밀어붙인 ‘정청래발 개혁’에 우려를 표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의 고충 역시 이와 궤를 같이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대통령실에서조차 몇 차례 속도 조절을 주문했지만, 지지층을 등에 업은 정 대표는 ‘개혁 골든 타임’을 필두로 숨 가쁘게 달리고 있다. 그런 김 원내대표가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을 못 박으면서 ‘쓰리아웃’은 겨우 면했다는 분석이다. 그는 지난달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내란전담재판부는 국민의 명령이기 때문에 당연히 설치한다”며 “여기에 대해 더는 설왕설래하지 않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 제한’ 조치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시간이 지나면 내란 사범이 사면돼 거리를 활보하지 못하도록 내란 사범에 대한 사면권을 제한하는 법안도 적극 관철하겠다”며 “내란 사범을 사면하려면 국회 동의를 받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만일 윤석열 전 대통령 등 내란 주요 피의자에 대한 내란죄가 확정될 경우 사면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이로부터 약 일주일 뒤인 지난 4일 범여권의 주도로 ‘내란전담재판부(내란특별재판부)’ 설치법이 법사위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법사위는 해당 법안을 이달 중 본회의에서 처리하겠다며 속도를 냈다. 해당 재판부는 12·3 내란 사태와 관련해 윤 전 대통령 등이 연루된 내란 사건 전담을 골자로 한다. 내란전담재판부 판사 및 영장전담법관 추천위원회는 헌법재판소장을 비롯한 법무부 장관과 판사회의에서 추천한 총 9명으로 구성된다. 내란전담재판부로 성난 지지층 달래도… 위헌 폭탄 껴안고 걸어가는 ‘불’꽃길 구성을 마친 추천위원회는 2주 안에 영장전담법관과 전담재판부를 맡을 판사 후보자를 각각 정원의 2배수로 추천해야 하며 최종 임명은 대법원장의 몫이다. 또 형사소송법상 피고인의 구속기간은 최대 6개월이지만 특별법에서는 내란·외환 관련 범죄에 대해 구속기간을 1년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했다. 국민의힘은 위헌 소지가 있다며 반발했다. 국민의힘 나경원 의원은 “한마디로 판사가 마음에 안 든다고 골라 쓰겠다는 ‘지귀연 판사 바꾸자는 법’”이라며 “사법부의 무작위 배당 원칙을 위반하는 것일 뿐 아니라 이미 재판하는 사건도 뺏어서 다른 판사한테 맡기겠다는 삼권분립의 침해”라고 지적했다. 이날 법사위에 출석한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역시 “1987년 헌법 아래 누렸던 삼권분립, 사법부 독립이 역사의 뒤안으로 사라질 수 있다”며 “내란특별재판부법에 여러 가지 위헌 요소가 있다”고 반대했다. 천 처장은 “헌법재판소가 결국 이 법안에 대해 위헌 심판을 맡게 될 텐데 헌재소장이 추천권에 관여한다면 심판이 선수 역할을 하게 돼 룰에 근본적으로 모순이 생긴다”며 “헌법재판소장과 직·간접적 관계에 있는 헌법재판관들이 재판(위헌심판)을 맡을 수 없게 된다면 ‘내란특별헌법재판부’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이 법이 예정하고 있는 바”라고 설명했다. 내란전담재판부 추진으로 개혁 동력을 얻었지만 후폭풍까지 감당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위헌 가능성을 지닌 사법개혁을 진행하는 건 위험요소가 다분할뿐더러 원내대표로서 지방선거를 6개월 앞두고 중도층 민심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다. 한 민주당 출신 의원은 <일요시사>와의 전화 통화에서 “지금 민주당은 집단 의존 증상이 있다. 지난 총선에서 이재명 당시 대표에게 충성하는 정치인만 대거 유입되다 보니 여당이 된 지금 제대로 갈피를 못 잡는 것”이라며 “2차 종합 특검 문제를 어떻게 할 것인지, 내란전담재판부를 어떻게 꾸릴 것인지, 조희대 대법원장을 어떻게 할 것인지 등에서 국민의 피로도를 높이지 않으면서도 종합적인 전략을 짤 사람이 없다”고 지적했다. 175석 버거웠나 그러면서 “내란전담재판부가 설치되면 국민의힘이 위헌을 걸 것이고, 법원에서 위헌 소지가 있다고 보는 만큼 위험성도 크다. 하지만 헌재에서 위헌 판결을 내리지 못하게 하려면 민심을 우리 편으로 끌고 와야 하는, 법률 싸움이 아닌 고도의 민심 싸움에서 이겨야 한다”고 덧붙였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원팀’ 원내대표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에 때아닌 ‘내 편 봐주기’ 논란이 일었다. 민주당 문진석 당 원내운영 수석 부대표가 인사청탁 의혹에 휩싸였지만 ‘엄중 경고’에 그치면서 팔이 안으로 굽은 게 아니냐는 지적이다. 앞서 지난 2일 문 수석이 본회의장에서 김남국 대통령실 디지털소통비서관에게 문자로 특정 인물을 거론하며 “내가 추천하면 강훈식 실장이 반대할 거니까 아우가 추천해줘”라고 보냈고, 이에 김 비서관이 “제가 (강)훈식이 형이랑 (김)현지 누나한테 추천할게요”라고 답한 것이 언론에 포착됐다. 인사 청탁 논란이 불거지자 문 수석은 “부적절한 처신에 송구하다”고 고개를 숙였지만 국민의힘은 ‘김현지 실세’ 프레임을 다시 띄우며 이재명정부를 압박했다. 김 원내대표의 엄중 경고로 논란을 수습하려는 분위기가 이어지자 강성 지지층은 “과감히 내쳐야 한다”며 더 강한 징계를 요구하고 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