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 뜰만하니…

  • 등록 2023.07.03 08:43:05
  • 호수 143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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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 뜰만하니…

국내보다 해외서 먼저 반응이 오기 시작한 아이돌 그룹이 소속사 대표와 프로듀서 간의 갈등으로 좌초될 위기.

이제 좀 뜨나 싶었던 그룹이 암초를 만나면서 팬들만 좌절하는 모양새.

갈등이 장기화 되면 인기가 문제가 아니라 그룹의 존속 자체가 위험해질 수 있기 때문.

연예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다’는 말이 나오고 있다고.
 

구멍 난 부산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이 불법 자금과 사생활 논란으로 탈당하면서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가 공석인 상태.

당협위원장은 물론 차기 총선 공천 라인업에 누가 오를지 다들 예의주시하는 모양.

중·영도는 보수색이 짙은 만큼 당내 경쟁이 치열할 것이란 추측이 오감.

들려오는 이야기로는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 안성민 부산시의회 의장,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등이 중·영도구 출마를 거론했다고. 

 

끝나지 않는 갈등

감사원과 국정원의 내부갈등이 꺼지지 않고 있음.

문재인정부 당시 임명된 사람들과 윤석열정부서 임명된 이들의 다툼이라는 분석과 ‘검찰 출신 vs 비검찰’이라는 양상도 존재함.


일각에서는 두 기관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해석이 나옴.

타 정부 기관서도 적지 않은 갈등이 있는데 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뿐이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음. 

 

의원님의 흡연법

국회의원들은 흡연하기도 쉽지 않다고 함.

보통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에서 흡연하려고 한다고.

더불어민주당의 한 의원은 애연가로 유명한데 흡연하기 위해 보통 차로 간다고.

일정을 출발하는 흡연이 시작되고 환기를 하기 위해 썬루프를 연 채 연달아 핀다고 함.

수행하는 보좌진은 죽을 맛이라고. 환기를 해도 차가 달리면서 연기가 다시 안으로 들어오기 때문.

 

손 놓은 법무부

타인 여권으로 입국한 외국인이 국내 체류 중이라는 의혹 불거져.

경찰은 이를 알고도 공소시효가 지났다며 불송치한 상태.

문제를 제기하자 출입국은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는 후문.


법무부는 부랴부랴 조사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묵묵부답.

여권 도용으로 입국해 불법 체류하는 외국인은 더 많을 것으로 추정.

동종 범죄에 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질 전망.

 

집 나간 며느리

중견 기업 오너의 부인이 국내로 돌아올지 궁금증이 커지는 분위기.

최근 이 회사의 창업주가 세상을 떠난 것을 계기로 오너 일가 불협화음이 세간에 퍼지는 양상.


창업주는 회사를 물려준 장남과 사이가 나빴는데, 가장 큰 이유는 며느리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였다고.

결국 큰 며느리는 창업주 등쌀에 해외로 나가버렸고, 장남은 아버지 눈치를 보느라 십년 넘게 기러기 아빠 생활을 연명했던 전례가 있다고.

다만 창업주가 세상을 떠나났다고 해서 큰 며느리가 바로 입국할지는 미지수.

이전부터 장남이 지나칠 정도로 퇴근 후 술 생활을 즐긴다는 소문이 파다했던 데다, 부부 간 정이 딱히 깊지 않았기 때문.

 

래퍼와 마약

10대 마약사범이 계속 늘어나는 이유 중 하나가 래퍼 때문이라고.

래퍼들이 10대들에게 마약을 권유함.

10대는 이를 거절하면 다시 래퍼를 만나지 못할까 두려워 마약을 섭취한다고.

이런 방식으로 음지서 10대 마약사범이 늘어나고 있음.

 

도마 위 스타강사

킬러 문항 지적한 윤석열 대통령에 반발한 스타강사 이다지, 현우진 등 스타강사들에 국민의힘 의원들이 힐난하며 논란이 커지는 중.

과거 다수 스타강사들의 진보 성향 발언에 그렇지 않아도 눈엣가시 모양이었는데 총선을 앞두고 타깃이 된 것 같다는 후문.

스타강사를 지적하는 여론과는 별개로 목동, 강남 등 사교육 의존도가 높은 지역에서는 스타강사들을 아직도 옹호하는 분위기 많은 모양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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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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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