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데믹이 본격 시작되면서 그동안 뜸했던 자영업 창업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특히 중소형 점포의 소자본 창업 아이템이 인기를 끈다. 그중에서 최근 창업자들의 관심을 유발하고 있는 건 여전히 카페 업종이다. 웰빙 업종이나 매출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복합 아이템을 취급하는 점포 창업 아이템이기 때문이다.
샐러드 카페 ‘그린스미스’는 배달을 강화하고 홀 매출도 신경쓰면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웰빙 바람으로 샐러드 시장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매년 꾸준히 확장돼왔다. 최근 들어 샐러드는 단순한 에피타이저서 벗어나 한 끼 식사로 부상했다. 그 점을 활용한 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샐러드 인기는 더욱 상승 중이다.
일대일 맞춤형
그린스미스는 ‘신선한 재료로 맛있고 건강한 한 끼를 언제 어디서나 고객이 머무는 곳에 제공한다’는 슬로건으로 찾아가는 샐러드 카페를 추구한다. 본사서 완벽한 위생시설을 갖추고 매일 공급해주는 식재료와 영양분이 가득한 토핑, 맛있고 향긋한 드레싱이 차별화 지점이다.
기존 샐러드 전문점이 제공하던 신선한 채소류뿐 아니라 다양한 건강식 토핑류를 30%나 얹어 포만감을 더한 게 특징이다. 이 같은 토핑류는 채소만큼 열량이 적은 건강식으로만 구성돼있다. 렌틸콩, 칙피, 견과류, 크랜베리, 옥수수, 양파, 토마토, 단호박, 에그, 최고급 수제 치즈를 비롯해 스페셜소시지, 올리브 닭가슴살 등 단백질 함량이 많은 고기류까지 12가지 토핑류가 일대일 고객 맞춤형으로 제공된다.
그린스미스 관계자는 “곡물류와 고기류 양이 많아 샐러드 상단을 완전히 덮어서 하단에 깔린 야채류와 함께 든든하게 식사하면서도 열량은 적기 때문에 건강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고 말했다.
특히 그린스미스가 창업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에그 샌드위치와 샐러드를 같이 취급하는 복합점 ‘그린스미스&에그존’이 있기 때문이다. 전국에 20여개 복합점포가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는데, 특히 올해 들어서 예비 창업자들의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는 후문이다.
본사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에그존&그린스미스는 원래 각각의 브랜드로 론칭됐던 것이지만 본사서 가맹점 창업자들의 희망에 따라 복합 매장 오픈을 지원해주고 있는 브랜드다. 에그존과 그린스미스는 각각 1인 창업 아이템으로서 복합 매장 콘셉트로 운영해도 추가적인 비용이 크게 들지 않아 이목을 끈다.
한 끼 식사로도 부족함 없는 웰빙 메뉴
포만감 가득 다양한 건강식 토핑류 얹어
이 업종이 인기 있는 이유는 최근 몇 년간 가장 트렌디한 업종 중 하나인 에그 샌드위치와 샐러드를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2030세대로부터 시작된 에그 샌드위치와 샐러드 인기는 최근 들어 4050세대로 확장돼 나가는 분위기다. 웰빙 트렌드가 우리 사회에 자리 잡은 지 벌써 십수년이 지났다. 최근에는 중·장년층으로 웰빙 트렌드가 확장되고 있다는 것이 창업 현장의 전언이다.
건강한 패스트푸드를 지향하는 샐러드 전문점 ‘샐러디’도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샐러디는 2019년 말 오픈한 ‘샐러디 키친(센트럴 키친)’을 앞세워 성장했다. 샐러디 키친은 주요 재료들을 일괄 공급받아 가공한 뒤 각 가맹점에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샐러디 키친과 매장별 집중 손익 관리 프로그램으로 가맹점은 원가율을 낮추고 매장 내 인력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샐러디 채소는 절단과 세척이 끝난 후 매일 매장으로 배송되며 소분 포장된 드레싱, 가공이 최소화된 토핑도 제공해 간편한 조리 과정으로 외식업 경험이 없는 이들도 쉽게 배우고 만들 수 있다.
샐러디는 더욱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샐러드 메뉴 외에도 곡물밥이 들어간 웜볼, 샌드위치, 랩 등 건강한 메뉴들을 개발·출시하고 있으며 이들의 매출이 전체 매출서 차지하는 비중은 55%를 넘어 매출 증가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샐러디는 ‘음식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즐겁고 건강하게 만든다’는 브랜드 미션을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층을 만족시키기 위해 샐러드 메뉴 이외에 곡물밥이 들어간 웜볼, 샌드위치, 랩 등 다양한 종류의 건강 메뉴를 제공하고 있으며, 계절마다 색다른 시즈널 메뉴를 출시하고 있다.
샐러드&밀키트 전문점 ‘영영상점’은 외식업인 샐러드 전문점과 판매업인 밀키트 전문점을 결합해서 시너지효과를 보고 있다. 여름철 메뉴인 샐러드와 겨울철 메뉴인 밀키트가 계절별 매출 편차를 보완하면서 전국 50여개 매장 대부분 장사가 잘되고 있고, 서울 도곡점의 경우 월평균 매출이 7000만원 선에 이를 정도로 대박 점포라고 한다.
특히, 영영상점은 늦은 밤에는 무인점포로 전환해 밀키트 상품 위주로 판매해 매출의 다각화를 이루고 있는 점도 장점으로 꼽힌다.
바쁜 현대인들에게 패스트푸드 또는 간편식은 선호될 수밖에 없다. 샐러드 카페 창업은 간편식에 맛과 건강함을 더한 패스트푸드 문화를 선도해 당분간 증가세를 보일 것이다. 특히 샐러드 카페는 혼밥, 홈밥 수요 증가와 함께 배달 주문서도 빠르게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
색다른 시즈널
그러나 샐러드 카페는 재료의 신선함을 유지할 수 있는 부지런함이 있어야 원활히 운영할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단순히 가맹본부에만 기대기만 한다면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건강한 음식인 만큼 식재료의 품질과 신선도가 가장 중요하다. 창업자의 부지런함과 직접 발로 뛰는 영업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창업에 나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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