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취 진동’ 동원F&B 공장 가보니…

“똥냄새 나서 창문을 못 열어요”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창문 여는 법을 잊고 살았던 사람들이 창문 앞에서 용기를 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졌다. 오랫동안 소똥 냄새를 내뿜던 폐수처리장 문제가 이제야 원만하게 마무리된 덕분이다. 그런데 뭔가 이상하다. 100% 해결됐다는 회사 측의 자신만만한 태도와 달리, 시골 거름 냄새는 여전히 사방을 뒤흔들고 있다. 계속 괜찮다가 마침 그때만 악취가 났다는 게 공식적인 회사 입장이다.

집값이 떨어졌다고 호들갑을 떨지만, 서민의 내 집 마련은 쉽게 이루기 힘든 꿈이다. 특히 서울이라면 난도가 끝도 없이 올라간다. 어쩌면 눈을 돌리는 게 차라리 마음 편한 현실이다.

기자는 서울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전세 매물을 찾기로 마음먹고, 이래저래 최대한 정보를 모아 새 은신처가 돼줄 곳을 선정하는 작업에 착수했다. 그리고 머지않아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인근에 위치한 한 아파트가 눈에 들어왔다.

기막힌 타이밍

“집은 좋습니다. 위치도 좋고 교통도 편리하고 이 가격에 이 정도 물건이면 어딜 가도 쉽게 찾기 힘들어요. 지금은 빈집이라 이사하기도 편해요.”

과장은 섞였을지언정 부동산 중개업자가 소개한 아파트는 꽤나 매력적인 매물임에 틀림없었다. 인근 지역이 택지개발을 거쳐 수만명이 거주하는 곳으로 탈바꿈했다는 말이 허투루 들리지 않았다. 있을 건 다 있으니 살기도 딱 좋아 보였다.


그런데 귓가를 스치는 중개업자의 말 한마디가 마음에 걸렸다. “가끔 인근 공장에서 악취가 새 나와서 주민들이 불편을 호소했는데 그쪽(공장)에서 냄새를 차단했다고 하니 이젠 그런 불편함은 없을 거예요.”

곧바로 불안감이 엄습했다. 괜한 얘기를 들은 건가 싶다. 듣기 전엔 몰랐는데 불현듯 동네에서 퀴퀴한 냄새가 나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한편으로는 괜한 기우로 이 동네를 외면하면 나만 후회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동네 사정에 훤한 부동산 중개인이 괜찮다는데 믿어볼까’라는 긍정회로를 돌려본 끝에, 직접 확인해보기로 마음먹었다. 나름 기자라는 직업을 가지고 있는데, 이 정도 번거로움 쯤이야 업무의 연장선상이라고 생각하면 그만이니까.

부동산 중개소에서 7~8분 차를 타고 이동하니 악취의 원인이라던 ‘동원F&B 수원공장’이 눈에 들어왔다. 중개업자에 따르면 원래 동원F&B 수원공장 인근 지역은 공장이 제법 많았다. 현재는 택지개발로 대다수 공장이 이전했는데, 이 와중에도 동원F&B 수원공장은 이 지역을 꿋꿋하게 지켰다. 1968년 설립됐으니 어느덧 예순을 바라보는 나이다.

차에서 내리고자 문을 연 직후 조건반사처럼 어릴 적 살던 고향을 떠올렸다. 기자는 유년 시절을 전형적인 농촌 마을에서 보냈다. 초등학생 때 선생님이 부모님 직업을 조사하면 반 학우 40명 중 30명이 농부라고 적어냈던 환경이었다.

코딱지만한 면 내에서 조금만 걸어가면 널따란 논밭이 펼쳐졌고, 곳곳에서 그윽하게 코를 스치는 구수한 거름 향기를 느끼곤 했다. 둘러 표현해서 거름이지,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소똥 냄새였다.

주거지에서 그다지 멀지 않은 공장 인근에서 어릴 적 고향을 회상한 건, 코끝을 찌르는 냄새 때문이었다. 조금만 걸어가도 아파트가 빼곡하게 들어선 인구 100만명 수원특례시 귀퉁이에서 도시 상경 20여년 만에 농촌의 똥냄새를 맡게 된 것이다.


거액 들여 조치했다더니…
손썼어도 여전한 수원공장

동원F&B 수원공장 인근을 서성이던 중 악취가 어디까지 따라올지 지켜보자는 생각으로 조금씩 공장에서 멀어져봤다. 30~50m를 걸어가도 고향의 냄새는 가시지 않았고, 100m 가까이 떨어져서야 냄새의 잔상이 희석된 듯했다. 선천적으로 둔감한 후각을 지녔기에 이 정도였지, 만약 조향사급 후각이었다면 1km는 족히 떨어진 인근 지하철역까지 걸어가야 했을지 모른다.

현장 답사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실감한 기자는 중개업자를 책망하며, 또 다른 중개소를 찾았다. 그리고 이곳에서 충격적인 진실을 접하기에 이르렀다. 

“그 공장에서 우리 부동산 인근까지 대충 700~800미터 정도 떨어져 있는데, 지난해까지는 밤에 창문도 못 열었어요. 특히 여름이면 역한 냄새가 더 들끓었는데, 오죽했으면 아파트 거주자들이 여름 내내 창문을 못 열었을까.”

외지인인 기자가 새 거주지 찾기 프로젝트를 전면 수정하고 나서야 알게 된 사실은, 동원F&B 수원공장은 폐수처리장 문제로 오래전부터 주민들에게 불편함을 안겼다는 점이었다. 실제로 2016년 이후 동원F&B 수원공장 폐수처리장 악취 관련 민원은 1400건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이게 끝이 아니었다. 2020년 12월에는 동원F&B 수원공장 폐수처리장이 수원시 최초로 ‘악취배출시설’로 지정·고시되는 촌극이 빚어졌고, 수원시는 2021년부터 무인악취측정기를 설치·운영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했다. 또 40회에 걸친 악취 오염도(기준 초과 9회) 검사, 개선권고(3회)·조치명령(1회)·개선명령(2회) 등 행정처분 6차례, 고발(악취저감조치 미이행) 등이 종합선물세트처럼 뒤따랐다. 

이렇듯 압박이 계속되고 나서야 겨우 해결이 실마리가 풀린 상황이다. 지역민들의 숙원사업이 돼버린 동원F&B 수원공장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설비는 지난 3월 말이 돼서야 정상 가동을 알렸다.

악취를 뿜어낸 당사자였던 동원F&B 측은 악취 개선 공사비로 67억원을 들였다며 공을 내세웠다. 산과 알칼리를 이용한 화학반응과 물리적인 흡수법을 이용해 악취를 제거하는 기본 방식에 오존수가 강력한 산화력으로 잔류 악취물질의 분자구조를 파괴하는 공법을 도입해 악취가 외부로 새어 나오는 것을 막는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거금을 들여 처리 공정을 만들었으니 이젠 악취가 없을 거란 말을 굳이 어렵게도 풀어냈다.

눈여겨볼 부분은 기자가 동원F&B 수원공장 인근을 둘러본 게 지난달 중순 무렵이라는 사실이다. 여기에는 “공사가 완료되면 악취는 100% 제거될 것”이라던 동원F&B 관계자의 자신감 가득한 언급과는 달리, 개선공사가 사실상 완료된 지 50일 가까이 지나도록 악취가 해소되지 않았음을 뜻한다.

가는 날이 장날

그렇다면 ‘가는 날이 장날’이었던 걸까? 동원F&B 측은 기자가 방문했던 시기가 생각지 못하게 절묘한 타이밍이었다며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다. 지금껏 악취가 전혀 없었지만, 유독 기자가 방문한 주간에만 예외적인 환경이었다는 것이다.


동원F&B 관계자는 “수원공장 폐수처리장 악취 개선 설비는 지난 3월 말부터 일부 도색 등 몇 가지 부분을 제외하면 정상 가동 중”이라며 “단, 방문했던 그 주간에만 마침 소소하게 처리할 부분이 있었고, 부득이하게 악취가 새 나간 것”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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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