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특집 특별 인터뷰> ‘불교계 큰 어른’ 여수 향일암 주지 연규 스님이 본 속세 이야기

“우리나라 종교 지도자들 부끄럽지만 게을러졌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아직 어둠이 다 가시지 않은 시간. 사람들은 해무가 잔뜩 낀 바다를 바라보고 있었다. 두 손을 모아 쥐고 해를 기다리던 이들은 예정된 일출 시간이 넘어가자 하나둘씩 사라졌다. “오늘은(해를) 안 보여 주시려나 보네.” 아쉬움 섞인 한탄과 함께 돌아서는 발걸음 뒤로 “어, 어!” 하는 목소리가 울렸다. 짙은 안개를 뚫고 해가 삐져나왔다.

“향일암으로 가주세요.” 여수EXPO역에 도착한 시간은 지난달 10일 오후 6시30분. 따뜻한 기온 때문인지 눈 대신 비가 내리고 있었다. 한참을 기다려 잡은 택시는 빠른 속도로 달렸다. 향일암으로 가는 길은 굽이친다는 표현이 어울릴 만큼 굴곡졌다. 40여분을 내달려 향일암 입구에 내렸을 때는 멀미가 날 지경이었다. 

바다와 접한
산속의 절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 금오산 향일암. 신라 선덕여왕 때인 644년 원효대사가 관세음보살을 친견하고 현재의 관음전 자리에 ‘원통암’이라는 이름으로 창건한 사찰이다. 금오암, 책육암, 영구암 등의 이름으로 불렸다. 

1949년 편찬된 <여수지>에는 ‘100년 전에 지금 이곳으로 옮겨 건축하고 기해년에 이름을 향일암으로 바꿨다. 암자가 바위 끝에 붙어 있고 계단 앞은 벼랑인데, 동쪽으로 향하고 있어 일출을 바라볼 수 있어서 향일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쓰여 있다. 

가만히 서있어도 뒷걸음질이 쳐질 만큼 경사진 길을 걷고 또 걸어야 향일암에 다다를 수 있다. 일출 명소로 알려지면서 매년 100만명이 경사 40도의 향일암 돌계단을 오른다. 향일암 관계자에 따르면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됐을 때도 연 70만명이 해돋이를 보기 위해 향일암을 찾았다. 


지난달 11일, 여수의 일출 시간은 오전 7시26분. 7시부터 향일암 종무소 주변이 해를 기다리는 사람으로 가득 찼다. 바다를 뒤덮은 해무가 걷히지 않자 안타까운 탄식이 들리기 시작했다. 휴대폰 카메라를 들고 기다리던 사람이 하나둘 자리를 떴다.

붉은 해가 해무 사이로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 시간은 오전 7시37분. 해가 뜨기 시작하자 거짓말처럼 사위가 고요해졌다. 

향일암 주지 연규 스님은 “향일암의 일출은 특별하다. 대부분 일출 명소라고 하면 바다를 마주하는 높이에서 해돋이를 볼 수 있는 곳이 많다. 향일암은 바다보다 100~200m 이상 높은 곳에 있기 때문에 수평선과 눈높이가 맞다. 이렇게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은 전국에 많지 않을 것”이라고 자부심을 드러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9교구본사 지리산 대화엄사에서 출가한 연규 스님은 지난해 6월29일 향일암 주지로 취임했다. 취임식 대신 자비행으로 취임을 알렸다. 2021년 화엄사의 말사로 등록된 부산 해동용궁사의 주지를 맡기도 했다. 바다와 맞닿아 있는 용궁사 역시 일출 명소로 유명하다.

용궁사 이어 지난해 6월 취임
취임식 대신 ‘자비행’부터

“용궁사는 바로 눈앞에 바다가 있어요. 용궁사 앞바다는 바람이 많이 불고 파도도 많이 칩니다. 변화무쌍하고 거칠어요. 반면 향일암 앞바다는 ‘은빛 바다’라는 표현이 어울립니다. 일렁임이 거의 없는 고요한 호수 같다고 해야 할까요. 밀물과 썰물의 차이도 심하지 않고 잔잔합니다. 두 사찰에서 보는 일출은 각기 다른 매력이 있습니다.”

지난달 11일 오후 향일암에서 연규 스님과 마주했다. 그는 지난해 6월 향일암 주지로 온 이후 5개월 동안 정신없는 시간을 보냈다고 했다. 연규 스님은 취임 직후 향일암에서 숙식하고 있는 20여명의 ‘식구’(직원)와 불자를 위한 건물 개‧보수 등 시설정비에 나섰다. 관광객이 많이 찾는 사찰인 만큼 안전사고를 대비해 CCTV도 늘렸다. 


머리 꼭대기에 있던 해가 오후 시간이 되면서 찬찬히 넘어가 햇살이 길게 들이쳤다. 찻물을 데우고 거르고 따르기를 반복하는 연규 스님의 손놀림은 조심스러우면서도 거침없었다. 질문에 대한 답변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다사다난했던 2022년에 대한 소회를 밝힐 때는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고 2023년 새해를 맞는 국민에게는 따뜻한 당부를 건넸다. 

“올해(2022년)는 참 힘들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에서 아직 못 벗어나다 보니 사람들이 전부 마음을 닫고 사는 것 같아요. 경쟁 구도도 더욱 심해졌고요. 얼마 전에는 이태원 참사로 젊은 사람들이 많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미안한 이야기지만 올해뿐만 아니라 내년(2023년)도 대한민국이 그렇게 밝아질 것 같진 않습니다.”

매년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한 해’라고 표현하지만 지난해는 유독 사회 전체가 들썩일만한 사건 사고가 많았다. 대통령선거(3월)와 지방선거(6월)라는 대형 이벤트가 연이어 열리면서 여야, 진보·보수 등 정치적 갈등이 극에 달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이태원 참사로 159명이 사망하는 사고가 일어났다. 

일출 보러
100만명씩

연규 스님은 “코로나는 종식 단계로 가는데 사람들의 마음 속 코로나는 종식되지 않은 것 같다. 밝은 사회를 만들려면 서로 양보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는데 그게 안 되다 보니 곳곳에서 부작용이 자꾸 생긴다. ‘빨리빨리’ 문화가 조급증으로 이어지고 여유가 없어지면서 불안감이 늘었다”고 진단했다.

특히 세대를 넘나드는 불안감을 갈등의 제일 큰 원인으로 꼽았다. 

그러면서 갈등 해소에 나서야 할 정치인과 종교인의 행태를 비판했다. 정치인은 사회 갈등을 야기하고 있고 종교인 역시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연규 스님은 “정치인이 제일 반성해야 한다. 가끔 정치인을 만날 기회가 있으면 ‘정치가 무엇인지’에 대해 묻곤 한다. 그럼 한결같이 정치학적 답변을 한다. 나는 그게 정치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국민을 잘 살도록 하는 게 정치인데 대부분의 정치인이 편 가르기를 하면서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것이다.

종교집단이 세속화되고 종교인들이 부패하면서 국민의 신뢰를 잃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소신을 밝혔다. 종교인이 나서서 국민에게 잘사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시키고 가르쳐 주는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종교에 대한 불신이 날로 커지고 종교 인구가 줄어드는 현 상황에 종교인의 책임도 있다는 작심 발언이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2021년 3월18일부터 4월7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1500명을 상대로 조사한 종교 현황에 따르면 국민의 60%는 ‘무교’다. 20대(78%), 30대(70%), 40대(68%) 등 젊은 층의 탈종교 현상은 시간이 흐를수록 가속되는 양상이다. 호감 종교가 없다는 응답도 61%에 달한다. 

종교 불신
종교인 책임


“종교를 믿는 사람의 수가 줄어드는 이유로 출산율 하락을 꼽기도 하는데 그 부분도 분명히 영향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종교인이 국민에게 이정표가 돼주지 못한 게 더 크다고 생각합니다. 종교인은 청렴해야 하며 국민에게 길을 열어주고 물음표가 아니라 느낌표를 줘야 합니다. 그런데 계속 물음표만 던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국민이 ‘종교도 별 거 없구나’ 생각하는 거죠.”

종교인이 갖는 말의 파급력이 일반인과 비교해 1000배 정도 큰데, 일부 종교인이 말도 안 되는 논리로 사회를 아프게 하고 병들게 하고 갈라치고 있다고 일갈했다. 또 종교가 국민과 함께 발맞춰 걸어야 하는데 실제 대중 속으로 뛰어드는 종교인이 많지 않다는 점에 대해서도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종교인, 종교 지도자가 ‘우리(국민)와 같이 가는구나’라는 믿음을 심어줘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는 국민이 아픔을 드러내고 의지할 수 있도록 국민과 마주하고 나눔을 행사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교와 국민 사이에 있는 괴리를 종교인과 종교 지도자의 활동을 통해 좁혀 나가자도 했다. 

연규 스님은 “부처님도 그렇게 하셨다. 길 위에서 태어나 길 위에서 45년간 설법을 하시다 돌아가셨다. 그 훌륭한 분도 그렇게 살다 갔는데 부처님의 발뒤꿈치에도 못 따라가면서 그분의 행동보다 훨씬 못한 모습으로 있다는 자체가 참 부끄러운 이야기지만 게을러서 아니겠나”라고 반문했다. 

코로나로 비대면이 확산되면서 마음을 닫은 사람이 많아진 한국 사회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다. 그는 “눈치를 보는 사회가 돼야 한다. 나쁘고 무시하는 눈치가 아니라 스스로를 경계할 수 있는 눈치가 필요하다. 내가 하고 싶은 게 있고 욕심을 채우고 싶어도 조금씩 덜어낼 수 있는 눈치가 있어야 하는데 지금은 그런 게 없다”고 지적했다.

정치·종교인에 쓴소리…국민에 덕담
“욕심 버리세요, 절대 못 가져갑니다”


‘아무거나 막 해도 되는 것’을 자유라고 생각해 의무와 책임을 저버리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것. 

패륜 범죄가 늘어나는 등 가족관계가 위험하다고도 우려했다. 연규 스님은 “모든 게 연결돼있다고 생각한다. 인용하지 못하는 마음, 하고자 하는 욕심, 의무와 책임은 버려버리고 ‘내가 하고 싶은 건 무조건 한다’는 생각이 사회현상으로 나타나면서 통제가 안 되고 질서가 무너지고 있는 게 아닌가 싶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수 김국환의 노래 ‘타타타’를 언급했다. ‘알몸으로 태어나서 옷 한 벌은 건졌잖소’라는 부분이다. 태어날 때는 옷 없이 태어나지만 죽을 땐 옷(수의)을 입고 간다는 뜻이다. 살아생전 아무리 큰 부귀영화를 누렸어도 세상을 떠날 때는 무엇 하나 가져갈 수 없다. 가져가고 싶어도 가져갈 수 없다는 것. 

“욕심이 없으면 사람이 살 수 없습니다. 욕심이 없으면 미래가 없고 미래가 없으면 오늘이 없어요. ‘이걸 하겠다’는 마음이 욕심이잖아요. 제 말은 무게를 잘 달자는 겁니다. 요즘 사람은 저울에 너무 많은 것을 올려두고 있어요. 못 가져갑니다. ‘한 만큼만 가져가자’ 이게 제 생각입니다.”

막힘없이 쓴소리를 이어가던 연규 스님은 계묘년을 맞아 국민에게 덕담을 해달라는 요청에 잠시 머뭇거렸다. 덕담이 가장 어렵다면서 잠깐 말을 골랐다. 그는 “매일매일 같은 날이면 참 좋을 것 같다. 365일이 왜 이렇게 다른지 모르겠다. 늘 선물 같은 날이면 얼마나 좋겠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내가 제일 좋아하는 말이 ‘구시화문’(입은 화의 근원이라는 뜻)이다. 계묘년에는 구시화문이 아니라 구시화복이 됐으면 한다. 서로에게 따뜻한 말을 건넴으로써 누군가에겐 의사가 되고 약사가 되고 배고픈 자에게는 식당 주인이 되는 그런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이 많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SNS나 메신저가 발달하면서 보여주기식으로 자신을 가꾸는 과정에서 부작용이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남한테 보여주기 위해 자신을 꾸미는 게 아니라 나를 꾸며서 남들이 따라올 수 있게 하는 사람이 늘었으면 좋겠어요. 지식보다는 배려하는 마음, 같이 가려는 마음으로 계속 노력하다 보면 희망찬 내일, 희망찬 미래가 오지 않을까요?” 

남이 나를 
따르도록

연규 스님 등에 닿았던 햇살이 기자에게까지 다다를 무렵에야 인터뷰가 마무리됐다. 마지막으로 부처님 말씀 중 좋아하는 구절을 소개해달라는 요청에 연규 스님은 ‘수처작주 입처개진(隨處作主 立處皆眞)’이라고 답했다. ‘어디를 가든지 그곳에서 주인이 되면 서 있는 그곳이 진리가 되리라’. 


<jsj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명승지 향일암 왜? “역사·학술적 가치 있다”

전남 여수 향일암 일대가 국가지정문화재가 됐다.

문화재청은 지난달 20일 ‘여수 금오산 향일암 일원’을 명승으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향일암은 강원 양양 낙산사, 경남 남해 보리암, 강화 보문사와 함께 우리나라 4대 관음 기도처로 알려져 있다. 

금오산 기암괴석 절벽에 세워진 암자는 마치 거북이가 경전을 등에 짊어지고 남해 용궁으로 들어가는 듯한 지형적 형상과 거북의 등껍데기 무늬를 닮은 암석, 울창한 숲 등이 조화를 이룬다는 평가다. 

백도 이어 43년 만에
국가지정문화재 지정

문화재청 관계자는 “인근에 돌산군관청, 돌산향교, 은적암, 방답진성 등 문화유적들이 다수 있어 역사적‧학술적 가치를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향일암 일원의 명승 지정은 1979년 ‘상백도와 하백도 일원’이 명승으로 지정된 이후 여수에서는 43년 만이다.

향일암 주지 연규 스님은 “향일암 곳곳이 명승이 아닌 게 없고 문화재가 아닌 게 없다. 대한민국의 보물”이라며 “아주 의미 있고 크게 축하받을 일이고 경사스러운 일”이라고 기쁨을 드러냈다.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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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단독] 김건희 일가 연루 의혹 ‘선라이즈F&T’ 주주명부 공개

갈수록 증폭되는 평택 논란 이제야 공개된 소소한 흔적 쉽게 거두지 못하는 의심 의미심장 세력 교체 과정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소문이 어느덧 사실처럼 인식되고 있다. 명확한 물증이 없는 가운데 파편적인 의혹이 덧씌워진 양상은 좀처럼 바뀌지 않고 있으며, 흐름을 파악할 만한 유의미한 흔적이 이제야 겨우 나왔을 뿐이다. 증폭된 의혹 뒤편에서 여전히 진실은 빼꼼히 잘 보이지 않는다. 2010년 9월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황해경제자유구역에 자리 잡은 유일한 농산물 가공 업체로, 그간 심심치 않게 밀수 의혹을 받아왔다. 가공 목적으로 수입한 농산물을 가공 없이 시중에 유통시켜 엄청난 차익을 봤다는 꼬리표가 뒤따랐다. 의혹하는 눈초리 선라이즈에프앤티가 취급했던 대다수 농산물이 고관세 품목이라는 점은 이 같은 의혹을 부채질했다. 그간 선라이즈에프앤티는 ▲녹두 ▲콩나물콩 ▲다대기(혼합양념) ▲생강 ▲마늘 ▲참깨 ▲팥 ▲서리태 등 높은 세율이 붙는 고관세 품목을 주로 수입했던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한 예로 콩나물콩의 경우 그대로 들여와 국내에 유통하면 487% 관세가 부과되지만, 콩나물 재배 목적으로 수입하면 27%만 반영된다. 평택세관에 몸담았던 다수의 전직 세관공무원이 기업 출범 및 운영에 관여했다는 점도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부정적으로 보게 만들었다. 심지어 선라이즈에프앤티 이사진에 포함됐던 특정 세관 출신 임원이 한때 다이아몬드 밀수 사건에 이름이 오르내린 사례도 존재한다. 수년 전부터는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동일선상에서 바라보는 경향이 강해졌다. 선라이즈에프앤티의 밀수 의혹을 수차례에 걸쳐 제기했던 공익 제보자 이성열씨가 재판에 연루되는 과정에서 김건희씨의 모친인 최은순씨가 거론됐던 게 이 같은 흐름에 불을 지핀 형국이다. 이런 가운데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이 최근 ‘평택항’을 언급하자,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은 사실처럼 받아들여질 정도가 됐다. 장 소장은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가 운영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김건희씨 일가의 수상한 물건 수입 의혹과 관련한 이야기를 전했다. 장 소장은 “최은순씨가 주인으로 있는 농수산물 수입업체에서 이상한 것을 들고 오려고 하다가 걸려서 (김건희) 오빠와 김건희씨가 그것을 무마시키려고 여러 가지 이상한 (일들을 했다고 한다)”며 “어떤 물건인지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았지만, 부적절한 물건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고 말했다. 급기야 선라이즈에프앤티의 폐업이 알려지자, 의혹은 그야말로 걷잡을 수 없이 커진 양상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국세청 사업자 과세 유형 조회 결과 지난 10일자로 폐업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폐업자로 조회된 지난 10일은 김건희 특검법이 공포된 시기와 맞물린다. 물론 꾸준히 의혹이 제기된 것과 별개로, 김건희씨 일가와 선라이즈에프앤티 간 연관성을 입증할 만한 확실한 단서는 없는 상황이다. 특히 주주명부가 지금껏 외부에 공개되지 않았다는 게 의혹과 진실을 구분 짓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일요시사>가 최초 입수한 주주명부는 간접적으로나마 의문을 풀 수 있는 열쇠로 작용할 여지를 남긴다. 의문 해소 첫 단추 2022년 10월 작성된 ‘카리나에프앤티(선라이즈에프앤티에서 2020년 9월 상호 변경) 주주명부’를 검토한 결과 주주는 총 17명, 발행주식은 91만8400주(1주당 5000원)로 확인됐다. 2010년 9월 자본금 5억원으로 설립된 선라이즈에프앤티는 수차례 증자를 거쳤고, 해당 시기에 자본금을 45억9200만원으로 늘린 상태였다. 일단 주주명부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의 이름을 찾을 수 없다. 대신 경영권 교체 과정이나마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법인 등기와 주주명부를 교차 검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하면, 표면상 선라이즈에프앤티 지배 세력은 ‘전직 세관공무원(설립~2018년 중순)→지엔티에이치(~2020년 중순)→킴스에O엔O(~2022년 초순)→동OO앤에스(~2025년 6월)’ 순으로 변경된 흐름이다. 첫 번째 경영권 교체는 ‘펀딩하이 연체 사건’과 함께 발생했다. 펀딩하이는 중국·동남아시아에서 농산물을 수입하는 업체에 돈을 빌려 주고, 투자자들에게 15% 이상 수익을 보장하는 펀딩 상품으로 인기를 끌던 P2P 업체였다. 그러나 펀딩하이는 2018년 6월20일 ‘마늘 시즌2-17차(모집 금액 3억원, 차주 승리산업)’ 펀딩 상품의 연체를 시작으로 ▲세척 당근 시즌2-18차(모집금액 5억원, 차주 지엔티에이치) ▲김치 펀딩 2차(모집금액 1억2000만원, 차주 상아농산) ▲번데기 펀딩 1차(모집금액 1억8000만원, 차주 월량완코리아) 등에서 차주의 투자금 상환 실패를 알렸다. 연체 금액은 ▲지엔티에이치 29억원 ▲승리산업 33억원 ▲상아농산 11억8000만원 ▲월량완코리아 1억8000만원 등 총 75억6000만원에 달했다. 급기야 펀딩하이는 연체율 100%를 찍은 채 영업을 중단했다. 상환 실패 이후 차주 사이에 관련성이 드러났다. 지엔티에이치와 승리산업에서 대표이사였던 윤석호씨는 두 회사 지분을 각각 60%, 100% 보유 중이었다. 또한 월량완코리아 사내이사로도 등재돼있었다. 연체가 발생한 직접적인 사유는 선라이즈에프앤티를 대상으로 한 지분 투자였다. 지엔티에이치는 펀딩받은 금액을 농산물을 들여오는 데 쓰지 않고,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매입하는 데 활용한 것으로 뒤늦게 확인됐다. 이를 계기로 지엔티에이치는 2018년 6월경 주식 16만1400주를 확보한 선라이즈에프앤티 최대주주로 올라섰다.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확보한 이후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명단에 변화가 목격됐다. 선라이즈에프앤티 초창기부터 함께했던 사내이사와 부친에 이어 회사에 몸담았던 대표이사를 대신해 지엔티에이치가 끌어들인 얼굴들이 등기임원 자리를 꿰찼다. 정작 지엔티에이치는 연체 발생 넉 달 후인 2018년 10월 보유 중이던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에 넘겼다. 펀딩하이 투자자들과의 소송전이 불거지자 중국에 본거지를 둔 우군에 주식을 양도한 모양새였다. 거듭되는 교체 수순 두 번째 경영권 교체는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의 주체로 올라서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에 본적을 둔 킴스에O엔O는 2022년 10월 기준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10만8200주를 확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의 친인척이 보유한 주식 13만2800주를 합산하면 우호 주식은 24만주 안팎이다. 기존 지엔티에이치 측 우호 세력(란릉현래보식품유한공사 16만1400주+마송재 3만주)과 비교해 5만주 가까이 격차를 벌린 셈이다. 킴스에O엔O 측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을 대량 매입한 시기는 2020년 중후반으로 추정된다. 이 무렵 선라이즈에프앤티 등기임원 구성이 크게 요동쳤다는 점을 통해 짐작 가능한 사안이다. 실제로 지엔티에이치가 지배력을 발휘하던 2018년 7월 대표이사에 선임됐던 김정일 대표는 2020년 3월 해임됐다. 2018년 9월 취임했던 또 다른 대표이사 역시 당해 10월을 넘기지 못한 채 사임했다. 공석이 된 주요 등기임원 자리는 킴스에O엔O 측 인물로 채워졌다. 킴스에O엔O 대표이사가 2020년 10월 선라이즈에프앤티 대표이사로 취임했고, 해당 시기에 사외이사, 감사 등 등기임원 전원이 새 얼굴로 교체됐다. 킴스에O엔O에 이어 지배 세력으로 등장한 곳은 식료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동OO앤에스였다. 이 회사는 2022년 10월 기준 주주명부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지분율 44.64%)를 보유한 단일 최대주주로 등재돼있다. 여기에 우호 세력(글로O포O 1만주+김성수 2만주+김종봉 788주)의 주식을 합산하면 지분율은 50%에 육박한다. 동OO앤에스는 사실상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인수하고자 만든 업체로 비쳐질 여지를 남긴다. 2022년 2월 출범 당시 자본금 10억원짜리였던 동OO앤에스는 불과 두 달 만인 2022년 4월14일 자본금을 21억원으로 두 배 이상 키웠다. 공교롭게도 동OO앤에스가 설립 이후 8개월 사이 선라이즈에프앤티 주식 41만주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투입한 금액은 총 20억5000만원이었다. 이는 동OO앤에스 자본금 21억원이 선라이즈 주식 41만주를 매입하는 데 쓰였을 가능성에 주목하게 만든다. 게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는 기존 61만8400주였던 발행주식을 2022년 4월22일 91만8400주로 30만주 확대했다. 동OO앤에스가 자본금을 21억원으로 확충한 지 8일 만이다. 선라이즈에프앤티가 발행주식을 30만주 늘린 덕분에 동OO앤에스는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주식 41만주를 확보한 형국이다. 동OO앤에스가 선라이즈에프앤티를 지배하는 위치로 올라설 무렵에 선라이즈에프앤티 임원 구성은 또 한 번 바뀌었다. 동OO앤에스 대표이사가 사내이사, 글로O포O 대표이사가 사외이사에 이름을 올렸고, 김성수 대표이사가 신규 선임됐다. 이후 김성수 대표는 선라이즈에프앤티 폐업 전까지 자리를 지킨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되짚어보는 연결고리 한편 일각에서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는 지엔티에이치 측이 지배력을 상실한 이후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나마 킴스에O엔O 혹은 동OO앤에스와의 연관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다. 한 경찰 관계자는 “김건희씨 일가에서 선라이즈에프앤티에 관여한 직접적인 흔적이 발견되지 않았지만, 만약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그 시기를 2021년 이후로 특정해볼 수 있을 것”이라며 “항간에 떠도는 마약 적발 여부는 2022년 근방으로 얘기가 오가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eaty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