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뻐지는 여행 ①서울 중구 뷰티플레이

여성들 위한 취향 저격 놀이터

차갑고 건조한 날씨에 피부가 괴로운 계절이다. 평소보다 보습에 신경을 쓰건만, 전에 없던 잔주름이 하나둘 보이고 각질과 붉은 기도 거슬린다. 스킨케어 제품을 바꿔볼까 고민하다가, 문득 내가 쓰는 색조 화장품이 피부색과 잘 어울리는지 궁금해졌다. 이럴 땐 비용 부담 없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K-뷰티 체험·홍보관 뷰티플레이로 가자. 명동성당 맞은편 한국YWCA연합회관을 리모델링한 건물 3층에 있다.

뷰티플레이는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을 위한 오픈형 체험 공간이다.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운영한다. 기업은 제품을 홍보할 곳이 생겨 좋고, 소비자는 우수한 제품을 무료로 마음껏 써볼 수 있어 즐겁다.

코덕이 아니어도

수십개 브랜드의 대표 제품이 즐비해 ‘코덕(코스메틱 덕후의 줄임말, 화장품 분야에 관련된 것들을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설레고 흥분된다. 제품 전시와 체험 외에 교육과 세미나,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한다.

전시는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 헤어, 보디에 이르기까지 뷰티 아이템을 아우른다. 거의 모든 제품을 자유롭게 사용해볼 수 있다. 전시·체험 공간이지만, 마음에 드는 제품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도 가능하다. 휴대폰에 QR 코드를 인식하면 해당 브랜드나 제품 상세 페이지로 연결된다.

뷰티플레이는 두 달에 한 번 입점 브랜드를 공개 모집해서 교체한다. 지난 한 해 221개 기업의 1211개 제품을 선보였다.


평소 화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내게 어울리는 화장법을 찾지 못해 고민이라면 전문가 메이크업 서비스가 도움이 된다. 눈썹 정리와 아이브로 메이크업만 받아도 인상이 달라진다. 피부 진단과 헤어스타일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안면 분석기로 피부 나이와 유·수분, 주름, 탄력도, 모공 상태를 측정해 내게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피부 진단 서비스가 특히 인기다. 화장품 샘플도 챙겨준다. 서비스 이용은 전부 무료. 현장에서 직원 안내에 따라 비치된 태블릿PC나 개인 휴대폰을 통해 뷰티플레이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메이크업, 피부 진단, 헤어스타일링 가운데 하나를 신청하면 된다.

퍼스널 컬러 진단기로 10초 만에 내 피부 톤을 속속들이 분석하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체험은 즉석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분석 결과는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는다. 내게 어울리는 색상과 피해야 할 색상,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패션 소재와 패턴 등을 꼼꼼히 제안한다. 진단된 퍼스널 컬러에 어울리는 제품도 추천받을 수 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피부 진단 서비스
뷰티플레이 체험 뒤 중구 한 바퀴 산책

좀 더 깊고 다양한 체험을 원한다면 원데이클래스에 참가하자. 뷰티플레이는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과 제휴해 나만의 향수 만들기, 아이 메이크업, 헤어 연출, 입욕제 만들기, 폼클렌저와 천연 세정제 만들기, 퍼퓸 핸드크림 만들기 등을 유료로 운영한다.

선착순 모집이라 대부분 조기에 마감되니 서둘러 예약해야 한다. 뷰티클래스 홈페이지 외에 솜씨당 모바일 홈페이지(www.sssd.co.kr/m)와 앱으로도 신청받는다.

라이브 방송이나 뷰티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대관도 가능하다. 오전과 오후에 한 타임씩 예약받으며, 최대 2시간30분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조명과 삼각대, 모니터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한다. 뷰티플레이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7시다(일요일 휴무).


뷰티플레이 체험을 마친 뒤 같은 층에 있는 카페에 들러 진한 에스프레소를 즐겨보자. 야외 테라스에 좌석을 마련했고, 실내는 선 채로 마시는 바 형태다. 명동성당 뷰 맛집으로 소문나면서 평일 오전에도 대기하는 이가 많다.

서울 중구에는 명동성당을 비롯해 시간이 켜켜이 쌓인 유서 깊은 장소가 여러 곳 있다. 옛 서울역사 원형을 복원한 문화역서울284는 100여 년 전 경성역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전시와 공연도 자주 열린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호젓하게 전시를 관람해도 좋다.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 있는 조각작품으로 친숙한 작가 문신의 탄생 100주년 기념 회고전 〈문신 : 우주를 향하여〉가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겨울철 실내 여행 코스로 인기 있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도 가깝다. 늘 크고 작은 전시가 개최되고, 디자인 관련 도서 열람이나 우수한 디자인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식당과 베이커리, 카페가 많아 한나절 알차게 보내기 적당하다. DDP는 매력적인 서울 야경 명소다.

서울 3대 시장

해가 지고 조명이 켜지면 우주선을 닮은 건축물이 한층 신비로운 자태를 뽐낸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 1월1일과 명절 당일에 휴관한다.

여행 마무리 장소는 서울중앙시장 일대다. 1962년 개설한 서울중앙시장은 한때 서울 3대 시장으로 꼽혔다. 근래 다양한 외식 매장이 들어서면서 젊은 손님들의 발걸음이 잦다. 외관과 달리 ‘힙한’ 분위기가 인기 요인이다. 생맥주 한잔에 ‘겉바속촉’ 갑오징어구이나 금방 만든 어묵이 잘 어울리고, 현지 느낌 물씬 나는 베트남 쌀국수도 엄지 척이다.

일대에 인테리어가 독특한 칵테일 바, 베이커리 카페, 와인 바 등이 자리해 취향껏 골라잡기 좋다. 유명한 신당동떡볶이타운도 코앞이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코스
뷰티플레이→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중앙시장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뷰티플레이→문화역서울284→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서울중앙시장
-둘째 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신당동떡볶이타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뷰티플레이 https://beautyplay.kr
-문화역서울284 www.seoul284.org/main
-덕수궁 www.deoksugung.go.kr
-국립현대미술관 www.mmca.go.kr/main.do
-동대문디자인플라자 https://ddp.or.kr
-서울중앙시장 https://blog.naver.com/jungangmk

문의 전화
-뷰티플레이 070-4070-9675
-문화역서울284 02)3407-3500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 02)771-9951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02)2022-0600
-동대문디자인플라자 02)2153-0000
-서울중앙시장 02)2232-9559


대중교통
[버스] 140번·470번·472번·741번·N37번·3201번·9000번 버스 등 이용, 서울백병원·안중근활동터나 남대문세무서 정류장 하차, 뷰티플레이까지 도보 5~6분. *문의: 서울시교통정보시스템 https://topis.seoul.go.kr 
[전철] 수도권전철 4호선 명동역 8번 출구, 2호선 을지로입구역 5번 출구나 을지로3가역 12번 출구에서 뷰티플레이까지 도보 6~10분. *문의: 서울교통공사 1577-1234, www.seoulmetro.co.kr

자가운전
세종대로→청계천로→삼일대로→명동성당가톨릭회관이나 전국은행연합회 은행회관 주차장→뷰티플레이까지 도보 1분

숙박 정보
-57명동호스텔: 중구 명동2길, 02)778-8835, www.57hostel.com
-라마다호텔앤스위트 서울남대문:  중구 칠패로, 02)775-7177 www.seanhotelgroup.com/hotels/ramada-namdaemun/ko
-나인트리프리미어호텔 명동2: 중구 마른내로, 02)6967-0999, www.ninetreehotels.com/nth2

식당 정보
-명동교자 본점(칼국수·만두): 중구 명동10길, 02)776-5348, www.mdkj.co.kr
-명동돈가스(로스가스·히레가스·생선가스): 중구 명동3길, 02)775-5300, http://mddongas.co.kr
-에베레스트레스토랑 동대문굿모닝씨티점(동대문역사문화공원점)(커리·탄두리치킨): 중구 장충단로, 02)2118-8898, www.everestfood.com
-곰국수·손만두(곰국수·비빔면·만둣국): 중구 장충단로7길, 02)2275-5453

주변 볼거리
서울광장, 청계광장, 남산골한옥마을, 서울시립미술관, 정동전망대


<webmaster@ilyosisa.co.kr>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이재명 덮치는 문재인 그림자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통령선거는 전 정부의 공과를 통째로 평가받는 시험이다. 여당 후보는 전 정부의 공이 크면 후광을 입고, 반대로 과가 많으면 핸디캡을 안고 시험장에 들어서는 셈이다. 이번 대선 정국은 대통령 탄핵으로부터 시작됐다. 야당은 5년 만에 정권을 교체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 정권 창출에 성공한 대통령은 집권 1~2년 차에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한다. 3~4년 차에 이르면 정부 안팎서 누수가 발생한다. 빠르면 이 시기에 레임덕이 시작된다. 임기 마지막 해에는 정권 재창출을 위해 몸을 사려야 한다. 지지율에 따라 차기 대선에 끼치는 입김도 달라진다. 5년 단임제 이후 대체로 나타나던 대통령의 모습이다. 주기설 깬 집값 폭등 국회의원 선거나 지방선거가 중간 평가의 성격을 띤다면 대선은 최종 시험에 가깝다. 모든 정당의 목표가 정권 창출인 만큼 대선의 무게감은 남다르다. 행정부 수장을 넘어 국가원수로서 대통령이 갖는 권한이 그만큼 어마어마하기 때문이다. 1987년 6월 민주항쟁의 결과로 대통령직선제가 도입됐다. 국민 모두에게 투표권을 부여하고 대통령을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헌법이 개정된 것이다. 대통령직선제가 정착된 이후 정권교체는 10년 주기로 이뤄졌다. 보수 진영의 노태우·김영삼정부에 이어 진보 진영의 김대중·노무현정부가 들어섰다. 이후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당선으로 보수 진영이 다시 정권을 잡았다. 박 전 대통령이 탄핵으로 물러난 뒤 진보 진영의 문재인 전 대통령이 재수 끝에 청와대에 입성했다. 그대로 이어지는 듯했던 ‘10년 주기설’은 윤석열 전 대통령의 등장으로 깨졌다. 5년 만의 정권교체가 진보 진영에 안긴 충격은 컸다. 문 전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은 퇴임 전까지 40% 안팎을 오르내렸다. 지지율 10~20%대를 오가며 레임덕에 시달렸던 과거 대통령 때와는 다른 양상이었다. 그럼에도 진보 진영은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다. 득표율 차이는 1%도 되지 않았다. 지난 대선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윤 전 대통령에게 0.73%p 차이로 졌다. 대선 전 여러 여론조사에서 보여준 윤 전 대통령이 이 후보를 넉넉하게 앞선다는 결과와 비교해서는 선전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의 지지율을 고려하면 충격적인 패배였다. 게다가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선출직 출마 경험이 단 한 번도 없는 ‘초보 정치인’이었다. 대선 패배, 서울이 결정적 역할 부동산 가격이 낙선에 영향 줘 민주당에서는 대선 패배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했다. 이 과정서 레이더망에 걸려든 게 ‘부동산’ 문제였다. 정확하게는 문재인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도마 위에 올랐다. 문정부에서는 20번이 넘는 부동산 대책이 쏟아졌다. 정부 발표가 나올 때마다 부동산시장은 널뛰었다. 실제 윤 전 대통령 승리의 쐐기를 박은 서울 표심이 부동산 정책에 영향을 받았다는 분석이 개표 직후 제기됐다. 지난 대선은 말 그대로 양 진영을 ‘쥐어짠’ 선거였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의 ‘텃밭’인 영남과 호남 지역서 총결집했다. 당락을 가른 건 서울서의 격차였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31만여표를 앞섰다. 전체 표 차이인 24만표보다 많다. 윤 전 대통령은 마포·용산·성동 등 이른바 ‘마용성’으로 불리는 지역과 광진·강동·양천 등 아파트가 밀집돼있으면서 상대적으로 소득 수준이 높은 지역서 이겼다. 구별로 따지면 25개 구 중 14곳에서 윤 전 대통령에게 더 많은 표를 몰아줬다. 21대 총선 때 민주당이 4곳을 빼고 21개 구를 이긴 것과 비교하면 엄청난 선방이었다. 노원·도봉·강북 등 ‘노도강’으로 불리는 지역서도 윤 전 대통령은 선전했다. 이 지역은 민주당 지지세가 강한 곳이다. 재건축·재개발 아파트가 밀집돼있다. 승부 자체는 이 후보가 이겼지만 표 차가 근소했다. 총선 때 20% 가까이 차이 났던 게 대선에서는 1% 안팎으로 줄었다. 부동산 문제에 따른 민심이반이 뚜렷하게 드러났다는 분석이다. 완전한 실패 최악의 실정 같은 해 8월 국회입법조사처에서 발간한 <제20대 대통령선거 분석> 자료에도 부동산이 가른 표심이 언급돼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대선에서 유권자가 관심을 가진 의제는 경제 회복과 주거 안정 등 부동산 정책이었다. 대선 전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서 조사한 대선 주요 의제 관련 설문서도 경제 회복(32%), 부동산 문제 해결(32%)이 첫손에 꼽혔다. 40~50대보다 30대서 부동산 문제에 관한 관심이 컸다. 그러면서 이 후보가 과거 민주당 후보에 비해 수도권 득표가 낮았다며 부동산 가격 상승과 관련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민주화 이후 모든 대선서 민주당 계열 후보가 국민의힘 계열 후보에게 서울서 패한 적은 2007년밖에 없었다”며 “수도권은 인구가 집중된 탓에 득표율 차이가 작더라도 득표 차는 매우 크게 나타난다. 그만큼 선거 승패에 수도권 표심의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국회입법조사처는 부동산 이슈와 득표율의 상관관계를 보기 위해 동 단위로 서울 지역의 아파트 가격을 살폈다. 아파트 가격 변동에 따른 득표율을 본 것이다. 분석 결과 2021년 아파트 가격과 2020~2021년 가격 변동이 윤 전 대통령, 이 후보의 득표율과 상관성이 높았다. 가격 변동보다는 가격 자체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아파트 평(3.3㎡)당 평균 가격이 높은 지역일수록, 아파트 가격 증가폭이 큰 지역일수록 윤 전 대통령의 득표율이 이 후보보다 높았다. 또 재산세 부담이 증가한 지역서 윤 전 대통령에 대한 지지가 많았다. 재산세가 늘었다는 건 그만큼 부동산 가격이 올랐다는 뜻이다. 지지율도 무용지물 민주당서 지목한 패배 원인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 1년 뒤인 2023년 8월 녹서(Green Paper, 정책을 제안하고 다양한 의견 수렴 과정을 담은 대화록) <민주당 재집권 전략 보고서>를 발간했다. 민주당 을지키는민생실천위원회(을지로위원회) 출범 10주년을 맞아 발표한 일종의 대선 패배 ‘반성문’이었다. 민주당은 해당 보고서에서 “오락가락하는 정책으로 집값 상승을 잡지 못했다”고 짚었다. 문정부의 부동산 정책은 보수와 진보 양 진영서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며 그 원인을 일관성 부족에서 찾은 것이다. 그러면서 “노무현정부 부동산 정책도 부족한 것이 많았지만 선거 대패와 당내 비난에도 철학과 원칙을 버리지 않은 점은 높게 평가된다”며 “문정부는 세제 개편 이후에도 집값이 계속 상승하면서 비판에 직면하자 전반적인 세제를 완화하는 정반대 조치를 취했다”고 지적했다. 문정부는 부동산, 즉 집이 투자가 아닌 거주의 대상이라는 점을 시장에 각인시키는 데 정책 방향을 맞췄다. 당연히 투기 수요를 때려잡는 데 모든 역량이 집중됐다. 부동산으로 재산을 불리려는 세력이 많아지면서 집값이 왜곡되고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른바 ‘부동산 투기와의 전쟁’이 벌어졌다. 문정부는 세금 부과, 대출 규제 등으로 돈줄을 조였다. 2017년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대출 규제 강화 등의 정책이 시행됐고 2018년에는 주택을 보유한 사람이 규제 지역서 새집을 사려 할 경우 주택담보대출을 받지 못하도록 했다. 서울 25개 구, 분당·과천·하남·세종 등이 규제 지역으로 묶였다. 규제가 심해질수록 집값은 천정부지로 뛰었다. 부동산이 ‘우상향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시중에 풀린 돈이 몰리고 또 몰렸다. 저가의 낡은 집 여러 채보다 고가의 좋은 집 한 채를 사자는 ‘똘똘한 한 채’ 이론도 생겨났다. ‘자고 일어나면 집값이 오른다’는 말이 돌면서 부동산 심리를 크게 자극한 것이다. 당시 ‘영끌족’ 지금은 곡소리 통계 조작으로 검찰 수사까지 부동산을 움직이는 건 ‘심리’라는 말이 있듯 너도나도 집을 사는 데 혈안이 되면서 집값이 요동쳤다. 집값이 오르는데도 수요가 있으니 계속 상승하는 구조였다. 이 과정서 ‘벼락 거지’ 등의 말이 생겨났다. 부동산 등 자산 가치가 급격하게 오르면서 상대적으로 가난해진 상황을 일컫는 표현이다. 동시에 상대적 박탈감을 호소하는 목소리도 커졌다. 어느 정부든 출범하자마자 제일 먼저 손대는 게 부동산 정책일 정도로 우리나라 국민의 ‘집’ 사랑은 남다른 데가 있다. 문정부 역시 임기 내내 ‘집값 잡기’에 몰두했다. 하지만 끝내 실패했다. 몇몇 전문가는 문정부의 가장 큰 패착으로 부동산 정책을 꼽을 정도다. 그 여파가 대선까지 이어졌다는 것이다. 더 큰 문제는 후폭풍이다. 문정부 당시 ‘갭투자(전세 끼고 매수)’ 방식으로 집을 마련한 이들이 현재 파산 지경에 이르고 있다. 폭탄 돌리기를 하다가 더 버티지 못하고 폭발한 것이다. ‘영끌족’의 몰락이다.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산 사람은 높아진 금리를 견디지 못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문정부가 부동산 정책을 펴면서 통계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수사가 진행 중이다. 당시 정책을 주도했던 대통령 비서실장, 국토교통부 장관 등은 감사원의 의뢰로 전부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이들은 정부 정책을 뒷받침하는 통계를 만들어내라고 통계청, 한국부동산원 등을 압박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감사원에 따르면 문정부가 통계를 조작한 횟수는 102회에 달한다. 2018년 1월부터 2021년 10월까지 일어난 일이다. 청와대와 국토교통부는 한국부동산원에 주택 가격 변동률을 하향 조정하도록 하거나 부동산 대책이 효과가 있는 것처럼 통계 수치 조정을 지시했다. 민주당은 ‘전 정권에 대한 탄압’이라면서 반발 중이다. 이번에도 이슈 될까? 이 후보와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해 공급을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의 공약도 비슷하다. 후보별로 차이가 미미해 이번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가 생각보다 대망론에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문정부의 정책 후폭풍이 여기저기서 나오고 있는 만큼 또다시 문정부에 이 후보가 발목을 잡히는 형국이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