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뻐지는 여행 ①서울 중구 뷰티플레이

여성들 위한 취향 저격 놀이터

차갑고 건조한 날씨에 피부가 괴로운 계절이다. 평소보다 보습에 신경을 쓰건만, 전에 없던 잔주름이 하나둘 보이고 각질과 붉은 기도 거슬린다. 스킨케어 제품을 바꿔볼까 고민하다가, 문득 내가 쓰는 색조 화장품이 피부색과 잘 어울리는지 궁금해졌다. 이럴 땐 비용 부담 없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K-뷰티 체험·홍보관 뷰티플레이로 가자. 명동성당 맞은편 한국YWCA연합회관을 리모델링한 건물 3층에 있다.

뷰티플레이는 국내 중소 화장품 기업을 위한 오픈형 체험 공간이다. 보건복지부가 지원하고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이 운영한다. 기업은 제품을 홍보할 곳이 생겨 좋고, 소비자는 우수한 제품을 무료로 마음껏 써볼 수 있어 즐겁다.

코덕이 아니어도

수십개 브랜드의 대표 제품이 즐비해 ‘코덕(코스메틱 덕후의 줄임말, 화장품 분야에 관련된 것들을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설레고 흥분된다. 제품 전시와 체험 외에 교육과 세미나,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한다.

전시는 스킨케어부터 메이크업, 헤어, 보디에 이르기까지 뷰티 아이템을 아우른다. 거의 모든 제품을 자유롭게 사용해볼 수 있다. 전시·체험 공간이지만, 마음에 드는 제품은 더 자세히 알아보고 구매도 가능하다. 휴대폰에 QR 코드를 인식하면 해당 브랜드나 제품 상세 페이지로 연결된다.

뷰티플레이는 두 달에 한 번 입점 브랜드를 공개 모집해서 교체한다. 지난 한 해 221개 기업의 1211개 제품을 선보였다.


평소 화장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내게 어울리는 화장법을 찾지 못해 고민이라면 전문가 메이크업 서비스가 도움이 된다. 눈썹 정리와 아이브로 메이크업만 받아도 인상이 달라진다. 피부 진단과 헤어스타일링 서비스도 제공한다.

안면 분석기로 피부 나이와 유·수분, 주름, 탄력도, 모공 상태를 측정해 내게 맞는 제품을 추천하는 피부 진단 서비스가 특히 인기다. 화장품 샘플도 챙겨준다. 서비스 이용은 전부 무료. 현장에서 직원 안내에 따라 비치된 태블릿PC나 개인 휴대폰을 통해 뷰티플레이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메이크업, 피부 진단, 헤어스타일링 가운데 하나를 신청하면 된다.

퍼스널 컬러 진단기로 10초 만에 내 피부 톤을 속속들이 분석하는 재미도 빼놓을 수 없다. 체험은 즉석에서 가능하며, 자세한 분석 결과는 카카오톡 메시지로 받는다. 내게 어울리는 색상과 피해야 할 색상,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 패션 소재와 패턴 등을 꼼꼼히 제안한다. 진단된 퍼스널 컬러에 어울리는 제품도 추천받을 수 있다.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피부 진단 서비스
뷰티플레이 체험 뒤 중구 한 바퀴 산책

좀 더 깊고 다양한 체험을 원한다면 원데이클래스에 참가하자. 뷰티플레이는 취미·여가 플랫폼 ‘솜씨당’과 제휴해 나만의 향수 만들기, 아이 메이크업, 헤어 연출, 입욕제 만들기, 폼클렌저와 천연 세정제 만들기, 퍼퓸 핸드크림 만들기 등을 유료로 운영한다.

선착순 모집이라 대부분 조기에 마감되니 서둘러 예약해야 한다. 뷰티클래스 홈페이지 외에 솜씨당 모바일 홈페이지(www.sssd.co.kr/m)와 앱으로도 신청받는다.

라이브 방송이나 뷰티 콘텐츠 제작을 위한 스튜디오 대관도 가능하다. 오전과 오후에 한 타임씩 예약받으며, 최대 2시간30분까지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조명과 삼각대, 모니터가 기본으로 제공되며, 자세한 사항은 전화로 문의한다. 뷰티플레이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7시다(일요일 휴무).


뷰티플레이 체험을 마친 뒤 같은 층에 있는 카페에 들러 진한 에스프레소를 즐겨보자. 야외 테라스에 좌석을 마련했고, 실내는 선 채로 마시는 바 형태다. 명동성당 뷰 맛집으로 소문나면서 평일 오전에도 대기하는 이가 많다.

서울 중구에는 명동성당을 비롯해 시간이 켜켜이 쌓인 유서 깊은 장소가 여러 곳 있다. 옛 서울역사 원형을 복원한 문화역서울284는 100여 년 전 경성역 모습을 볼 수 있는 곳이다. 전시와 공연도 자주 열린다.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에서 호젓하게 전시를 관람해도 좋다.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에 있는 조각작품으로 친숙한 작가 문신의 탄생 100주년 기념 회고전 〈문신 : 우주를 향하여〉가 오는 29일까지 이어진다.

겨울철 실내 여행 코스로 인기 있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도 가깝다. 늘 크고 작은 전시가 개최되고, 디자인 관련 도서 열람이나 우수한 디자인 상품 구매가 가능하다. 식당과 베이커리, 카페가 많아 한나절 알차게 보내기 적당하다. DDP는 매력적인 서울 야경 명소다.

서울 3대 시장

해가 지고 조명이 켜지면 우주선을 닮은 건축물이 한층 신비로운 자태를 뽐낸다. 운영 시간 오전 10시~오후 8시, 1월1일과 명절 당일에 휴관한다.

여행 마무리 장소는 서울중앙시장 일대다. 1962년 개설한 서울중앙시장은 한때 서울 3대 시장으로 꼽혔다. 근래 다양한 외식 매장이 들어서면서 젊은 손님들의 발걸음이 잦다. 외관과 달리 ‘힙한’ 분위기가 인기 요인이다. 생맥주 한잔에 ‘겉바속촉’ 갑오징어구이나 금방 만든 어묵이 잘 어울리고, 현지 느낌 물씬 나는 베트남 쌀국수도 엄지 척이다.

일대에 인테리어가 독특한 칵테일 바, 베이커리 카페, 와인 바 등이 자리해 취향껏 골라잡기 좋다. 유명한 신당동떡볶이타운도 코앞이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코스
뷰티플레이→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동대문디자인플라자→서울중앙시장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뷰티플레이→문화역서울284→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서울중앙시장
-둘째 날: 동대문디자인플라자→신당동떡볶이타운

관련 웹 사이트 주소
-뷰티플레이 https://beautyplay.kr
-문화역서울284 www.seoul284.org/main
-덕수궁 www.deoksugung.go.kr
-국립현대미술관 www.mmca.go.kr/main.do
-동대문디자인플라자 https://ddp.or.kr
-서울중앙시장 https://blog.naver.com/jungangmk

문의 전화
-뷰티플레이 070-4070-9675
-문화역서울284 02)3407-3500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 02)771-9951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02)2022-0600
-동대문디자인플라자 02)2153-0000
-서울중앙시장 02)2232-9559


대중교통
[버스] 140번·470번·472번·741번·N37번·3201번·9000번 버스 등 이용, 서울백병원·안중근활동터나 남대문세무서 정류장 하차, 뷰티플레이까지 도보 5~6분. *문의: 서울시교통정보시스템 https://topis.seoul.go.kr 
[전철] 수도권전철 4호선 명동역 8번 출구, 2호선 을지로입구역 5번 출구나 을지로3가역 12번 출구에서 뷰티플레이까지 도보 6~10분. *문의: 서울교통공사 1577-1234, www.seoulmetro.co.kr

자가운전
세종대로→청계천로→삼일대로→명동성당가톨릭회관이나 전국은행연합회 은행회관 주차장→뷰티플레이까지 도보 1분

숙박 정보
-57명동호스텔: 중구 명동2길, 02)778-8835, www.57hostel.com
-라마다호텔앤스위트 서울남대문:  중구 칠패로, 02)775-7177 www.seanhotelgroup.com/hotels/ramada-namdaemun/ko
-나인트리프리미어호텔 명동2: 중구 마른내로, 02)6967-0999, www.ninetreehotels.com/nth2

식당 정보
-명동교자 본점(칼국수·만두): 중구 명동10길, 02)776-5348, www.mdkj.co.kr
-명동돈가스(로스가스·히레가스·생선가스): 중구 명동3길, 02)775-5300, http://mddongas.co.kr
-에베레스트레스토랑 동대문굿모닝씨티점(동대문역사문화공원점)(커리·탄두리치킨): 중구 장충단로, 02)2118-8898, www.everestfood.com
-곰국수·손만두(곰국수·비빔면·만둣국): 중구 장충단로7길, 02)2275-5453

주변 볼거리
서울광장, 청계광장, 남산골한옥마을, 서울시립미술관, 정동전망대


<webmaster@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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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연예계 스캔들과 정치권 음모론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한때 연예계를 떨게 했던 ‘마의 11월’이 다시 온 걸까? 매년 11월마다 연예계와 방송가에서 각종 이슈가 터진다는 말에서 비롯된 표현이다. 아슬아슬하게 11월은 넘기는가 싶더니 12월이 되자마자 연예계 이슈가 온 세상을 뒤덮었다. 동시다발로 터져 나온 연예계 사건·사고에 정작 중요한 이슈들이 가라앉고 있다. SNS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이는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게재된다. 얼마 가지 않아 기사로 보도된다. 유튜브 쇼츠로 제작돼 확산한다. 다시 온라인 커뮤니티에 올라온다. 방송으로 퍼진다. 방송분이 편집돼 다시 유튜브 영상으로 제작된다. 이 모든 과정에서 생산된 콘텐츠는 SNS를 통해 재생산된다. 다른 이슈가 불거진다. 반복된다. 하루 사이 연달아서 최근 이슈가 퍼지는 방식이다. 기사 등을 통해 정보가 대중에게 전달되던 시기는 이제 끝났다. 이제는 오히려 언론이 온라인 커뮤니티 글을 소스로 기사를 작성하는 판이다. 동시에 레거시 미디어를 통해 정보가 확산하던 시기도 지나간 지 오래다. 이제 모두가 유튜브로 이슈를 확인하고 댓글을 통해 의견을 표출한다. 문제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레거시 미디어로, 또다시 유튜브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자극도가 높아진다는 점이다. 동시에 확인되지 않은, 왜곡된 내용이 처음 올라온 정보에 덕지덕지 달라붙는다. 확산 속도 또한 어마어마하게 빠르다. 몇 시간이면 대형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비롯해 유튜브까지 퍼진다. 이 사이클은 무한정 돌아간다. 시간이 가면서 대중은 짧은 영상에 목말라 하고 있다. 분 단위의 영상보다는 초 단위 쇼츠에 더 열광한다. 영상 제작자는 조회수가 곧 돈이기에 대중의 입맛에 콘텐츠를 맞출 수밖에 없다. 도파민을 바라는 대중의 눈에 들기 위해선 흡인력 있는 영상을 만들어야 한다. 사실이든 아니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불과 일주일 새 연예계에서 동시다발로 이슈가 터졌다. 과거, 약물, 갑질, 조폭 의혹 등 언급되는 단어만으로 충격이 일었다. 여기에 의혹에 연루된 연예인의 면면이 전부 각 분야에서 잘 알려진 사람이라는 점은 이슈 확산에 기름을 부었다. 순식간에 커뮤니티와 유튜브 등이 불타올랐다. 배우 조진웅이 과거에 소년범이었다는 보도가 나왔다. 올해 광복절 경축식을 비롯해 정부 행사에 자주 얼굴을 드러냈던 터라 처음에는 반신반의하는 반응이 많았다. 비상계엄 사태 때에도 SNS에 글을 올리는 등 말할 때는 하는 이른바 ‘개념 연예인’으로 알려져 있어 대중은 조진웅의 반응을 기다렸다. 기사, SNS로 한꺼번에 유튜브 타고 빠른 확산 하지만 소년범이었던 과거가 사실로 드러나고 그가 은퇴를 선언하면서 상황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다. 동시에 조진웅의 은퇴를 두고 ‘과거의 일’이라는 의견과 ‘피해자를 생각하라’는 의견이 대립하기 시작했다. 일부 진보 진영 정치인이 한두 마디씩 말을 보태면서 의견 대립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여기에 소년범 의혹을 최초로 기사화한 언론의 보도 윤리도 도마 위에 올랐다. 개그우먼 박나래는 매니저 갑질 의혹과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이 동시에 불거졌다. 매니저들이 박나래를 상대로 고소했다는 보도가 나온 이후 줄줄이 이어진 후속 보도에서 드러난 의혹들이다. 박나래가 매니저들과 진실 공방을 벌이는 내용이 거듭해서 언론 보도, 유튜브 쇼츠 등으로 이어지면서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특히 불법 의료 시술 의혹은 ‘주사 이모’라는 존재가 등장하면서 판이 커질 기미를 보이고 있다. 주사 이모는 박나래에게 주사 등을 통해 투약한 인물로 추정된다. 해당 인물의 SNS가 공개되면서 몇몇 연예인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다. 경찰 조사가 예정돼있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개그맨 조세호는 조폭 연루설에 휘말렸다. 조세호 의혹은 SNS를 통해 사진이 공개되면서 확산했다. 폭로자가 조세호와 조폭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함께 찍은 사진을 올리고 글을 쓰면서 논란이 불거졌다. 그 여파로 조세호는 고정 출연하고 있던 <유 퀴즈 온 더 블럭>과 <1박 2일>에서 하차했다. 유명 연예인 도마 위에 아이돌 그룹 BTS의 정국과 에스파 윈터의 열애설도 비슷한 시기에 터졌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두 사람이 비슷한 위치에 ‘커플 타투’를 했다는 의혹이 나왔다. 두 멤버의 소속사인 하이브와 SM엔터테인먼트는 ‘노코멘트’라고 입장을 밝혔다. 두 그룹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만큼 계속 언급되는 중이다. 한 건만으로도 상당한 파급력을 지닐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일각에서는 누군가가 민감한 이슈를 덮기 위해 연예계 사건·사고를 일부러 수면 위로 끌어올린 게 아니냐는 이른바 ‘음모론’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매년 11월마다 연예인 관련 사건이 일어나는 것을 두고 나왔던 이야기가 이번에 다시 나온 것이다. 정치나 사회 이슈와 비교해 연예계 관련 사건·사고 소식은 대중에게 직관적으로 다가가는 편이라 몰입도가 높다. 동시에 휘발성도 크다. 또 대중에게 잘 알려진 연예인일수록 사건의 파급력이 크다. 물론 연말연시를 앞두고 머리 아픈 이슈에 질린 대중에게 연예계 문제는 더할 나위 없이 흥미로운 소재라 말이 나오는 것일 뿐 확인된 바는 없다. 말 그대로 ‘도시괴담’에 가깝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이번에는 상황이 묘하게 돌아가고 있다는 말이 심심찮게 보인다. 실제 여야가 한데 얽힌 것으로 추정되는 통일교 문제, 야당에서 강하게 반발 중인 국가보안법 폐지 논란 등이 연예계 이슈에 묻혀 대중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3300만명이 넘는 고객의 개인정보가 유출된 쿠팡 사태도 그 사건 규모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고 있다. 마의 11월 12월로? 통일교 관련 논란은 당초 야당인 국민의힘에 포커스가 집중됐다. 국민의힘 의원들이 통일교로부터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다. 그러다 최근 그 범위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으로까지 확대됐다. 윤영호 전 통일교 세계본부장이 통일교에서 금품을 제공한 정치인을 진술하면서 민주당 인사들도 입길에 올랐다. 민중기 특별검사팀은 지난 8월 윤 전 본부장으로부터 ‘통일교가 국민의힘 외에 민주당 소속 정치인들도 지원했다’는 취지의 진술을 확보했다. 윤 전 본부장이 언급한 인물 가운데 1명이 전재수 전 해양수산부 장관(당시 민주당 의원)이었다고 한다. 명품 시계 2개와 함께 수천만원을 한일 해저터널 추진 등 교단 숙원사업을 위해 줬다는 것이다. 금품수수 의혹이 보도되자 전 전 장관은 지난 11일,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그는 “불법 금품수수는 없었다”면서 “장관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응하는 것이 공직자로서 해야 할 처신”이라고 했다. 이어 “저와 관련된 황당하지만 전혀 근거 없는 논란”이라며 “해수부가 또는 이재명정부가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정권이 흔들릴 수도 있는 사안이라는 목소리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동안 통일교 관련 논란으로 국민의힘에 맹공을 퍼부었는데 역풍이 불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실제 국민의힘은 ‘통일교 특검’을 주장하면서 민주당과 이 대통령을 몰아가는 중이다. 공수가 뒤바뀐 것이다. 범여권에서 추진 중인 국가보안법(이하 국보법) 폐지를 두고 정치권이 갈등을 빚고 있다. 국민의힘이 국보법 폐지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여야 간 힘겨루기로 비화했다. 정치권 이슈 묻히고 쿠팡도 잠잠해지나? 지난 7일 민주당 민형배, 조국혁신당 김준형, 진보당 윤종오 의원은 국보법 폐지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의원들은 “국보법은 제정 당시 일본제국주의 치안유지법을 계승해 사상의 자유를 억압한 악법이라는 비판을 받아왔다”며 “국보법의 대부분 조항은 형법으로 대체 가능하며 남북교류협력법 등 관련 법률로도 충분히 규율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국보법 폐지를 용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국가보안법 폐지, 누구를 위한 것인가’ 토론회에서 “국가정보원에서 대공수사권을 떼어내 경찰에 이관했지만 경찰은 그만한 준비가 제대로 안 돼 사실상 대공수사가 공중에 붕 뜬 느낌”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국보법을 폐지하려는 시도가 있다는 건 굉장히 심각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연예계 이슈에 바로 직전 가장 큰 이슈였던 쿠팡 사태도 상대적으로 잠잠해졌다. 지난달 말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알려진 쿠팡 사태는 3370만명의 개인정보가 해외로 유출된 사건이다. 사실상 모든 고객의 정보가 털린 셈이다. 올 한 해 통신사, 카드사 등에서 개인정보 유출을 겪은 이용자는 또 한 번 직격탄을 맞았다. 쿠팡 사태는 해킹 등으로 정보가 유출된 여타 업체와 달리 전 직원의 소행으로 드러나면서 이커머스 업체의 보안 실태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시에 2010년 창업 이래 이커머스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한 쿠팡 생태계의 민낯이 낱낱이 알려졌다. 동시에 쿠팡에서 일어난 노동자 사망사고도 재조명받는 중이다. 지난 10일에는 박대준 쿠팡 대표가 사임했다. 쿠팡은 “최근의 개인정보 사태에 대해 국민께 실망하게 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사태의 발생과 수습 과정에서의 책임을 통감하고 모든 직위에서 물러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실상 경질이라는 의견이 많다. 당분간은 계속될 듯 일각에서는 음모론에서 한발 더 나아가 여당 쪽에서 연예계 이슈를 터트린 게 아니냐는 의심이 나오고 있다. 통일교 논란, 국보법 폐지, 쿠팡 논란 등 대형 이슈가 여당 쪽에 불리한 내용이 아니냐는 설명이다. 한편에서는 여야가 동시에 발을 걸치고 있는 사안인 만큼 특정 진영의 유불리를 따질 수 없다는 반박도 나온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