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연예계 판치는 ‘프로포폴’ 실체

우유주사 중독자, 에이미 말고 또 있다!

[일요시사=김지선 기자] 방송인 에이미가 수면 마취제인 프로포폴(propofol) 상습투약 혐의로 구속됐다. 프로포폴은 성형수술이나 수면 내시경검사 시 사용하는 우유빛깔의 마취제로서, 상습적으로 투여하면 환각상태까지 이르게 한다. ‘팝의 황제’ 고 마이클잭슨의 사인으로 알려지며 유명세를 탄 프로포폴은 최근 국내 연예인들의 상습투여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면서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지난 9월14일 방송인 에이미(31)가 향정신성의약품 프로포폴(일명 우유주사)을 상습적으로 투약한 혐의로 구속됐다. 춘천지방법원형사과는 도주 및 증거 인멸의 우려 등으로 에이미에게 구속 영장을 발부했으나 그가 급성 간염 증상을 보여 병원에 입원해 구치소 이감은 잠정 연기했다.

병원돌며 ‘마약쇼핑’

에이미는 지난 4월 서울 강남일대에 위치한 모 네일샵에서 프로포폴을 투약하던 중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그가 응급실로 실려 가기 전 그의 팔에는 포폴주사기가 꽂혀있었고 가방 안에서도 프로포폴 병 5개가 발견됐다. 에이미 측근에 따르면 그가 훨씬 오래 전부터 프로포폴에 중독됐고 일상생활을 하거나 방송에 출연할 때도 약간 몽롱한 상태였다고 한다.

경찰은 사건 발생 후부터 지금까지 정황조사를 해왔으며 조사 결과 에이미가 프로포폴 구입을 위해 여러 지인들에게 연락을 취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에이미가 구속됨에 따라 연예계는 긴장상태에 돌입했다. 프로포폴 중독에 빠진 연예인이 비단 에이미 뿐만이 아닐 것이라는 세간의 의구심 때문. 최근 발생했던 모 산부인과 의사 시신유기 사건의 피해자도 텐프로 여성이 아니라 사실 연예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프로포폴이 연예가에서는 암암리에 거래됐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유명 의류 CEO와 현재 군 복무 중인 인기 가수 A씨 등이 프로포폴 구입을 위해 에이미 측과 수차례 연락을 주고받았다. 경찰은 이들이 프로포폴을 상습투약 했을 것으로 보고 의혹 대상에 포함시킨 후 또 다른 연루자는 없는지 수사망을 확대하고 나섰다.

한 연예계 관계자는 “국내 유명 아이돌들이 강남일대의 일부 성형외과·산부인과 등에서 주기적으로 우유주사를 맞는다”고 말했다. 실제로 유명 아이돌 B씨와 C씨는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 지정병원을 찾아 의사에게 “주사 한 대 놔 달라”며 지속적으로 프로포폴을 투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의사는 프로포폴 오남용에 따른 의료법 위반 단속을 피하기 위해 타 환자들의 처방전에 프로포폴 처방을 골고루 기재하는 방식으로 조작한다고 전해졌다.

프로포폴 사용이 가장 빈번한 성형외과의 경우 일부 연예인들이나 텐프로 여성들이 대놓고 프로포폴 주사를 놓아달라며 방문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고 한다. 엔터테인먼트에 종사했던 모 성형외과 상담실장은 한참 이슈화 되고 있는 민감한 문제이기 때문에 익명으로 해달라며 프로포폴 유통경로나 공급책과 관련해 조심스럽게 언급했다.

그는 “프로포폴을 투여해주는 지정병원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다만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많은 연예인들이나 유흥업소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다수의 병원을 옮겨 다니며 투약을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들은 상습적 투약을 위해 불면증을 호소하는 등 이리저리 핑계를 대며 프로포폴주사를 요구한다. 아마 지정병원이 있다면 그곳은 이미 검찰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다. 프로포폴을 손에 넣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우선 마취제를 사용하는 과는 합법적으로 프로포폴을 구비할 수 있다. 에이미씨처럼 개인이 소장했을 경우 친분이 있는 제약회사 직원과의 직거래나 출장 주사를 업으로 하는 간호조무사를 통해 구입했을 것으로 본다. 이는 비아그라 불법유통과 같은 이치라고 볼 수 있는데, 의사면허증 무소지자가 처방전 없이 불특정 다수에게 약을 판매하는 것과 다름없다”고 말했다.

소문 듣고 병원 온 연예인들, 너도나도 “주사 놔줘”
습관적 위내시경 검사·불면증 핑계로 우유주사 요구

공공연히 불법이라 인식되고 있는 출장주사에도 프로포폴이 남용되고 있었다. 성형외과 관계자를 통해 새로운 정보를 입수한 기자는 지인을 통해 한 출장주사 아주머니에게 연락을 취했다. 그는 간호조무사 경력만 12년이 넘는 베테랑이었고 결혼하고 나이 들면서 출장주사로 생계를 유지한다고 했다. 기자가 대뜸 프로포폴에 대해 물어보자 그는 의심을 품으며 당황했지만 이내 기자의 물음에 성심성의껏 답변해줬다. 출장주사 아주머니는

“예전에는 주변에서 우유주사와 같은 마취제를 놓아주며 꽤 짭짤한 수입을 건졌다는 소문이 떠돌았는데 요즘은 산부인과 사건도 있고 언론에서 ‘우유주사’라며 하도 떠들어대서 쉬쉬하는 것 같다. 최근에는 전혀 들은 바가 없다”고 대답했다.


강남의 한 내과 전문의도 프로포폴 오남용에 관련해 한 마디를 던졌다. 그는 “중독성이 강한 포폴주사 때문에 일부러 위내시경 검사를 한 달에 여러 차례 받는 환자들도 있다. 위가 깨끗한데도 불구하고 ‘속이 쓰리다’ ‘위가 아파 잠을 못 잤다’ 등의 말로 둘러대며 프로포폴 투여를 종용했다.

중독증세가 심한 환자의 경우 사전에 ‘투명 마취제 말고 뿌옇게 된 우유색깔 마취제로 놔 달라’고 강요하기도 한다. 한 번은 그런 마취제는 없다고 하니까 검사받을 필요 없다며 쌩 가버리더라”며 중독성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했다.

그럼 프로포폴은 어떻게 무차별적으로 남용될 수 있었던 것일까. 이유는 불법거래를 통해 고수익을 챙기려는 의료계에 있다. 병원 측은 프로포폴을 정가로 약 5000원 안팎의 비용으로 들여올 수 있다. 만약 의료진이 이것을 처방전과 의료보험 없이 환자와 불법거래를 한다면 약 80배 이상의 가격으로 뻥튀기 할 수 있어 막대한 이익을 남길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포폴 출장주사의 경우는 100배 이상 가격책정도 가능해 수입이 높은 고위층이나 톱스타들이 자주 애용하고 있다. 

심한 중독은 사망까지

세계적인 팝스타 마이클 잭슨의 사인도 프로포폴 중독이었다. 그는 사망 전날 정맥에 포폴 주사를 투약했을 정도로 심각한 중독에 빠진 상태였다고 한다. 더 큰 문제는 프로포폴의 부작용에 따른 해독제가 아직 전무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일부 혈압에 이상이 있거나 면역력 약한 사람들이 프로포폴 부작용으로 인해 내시경 검사 또는 성형·임신중절수술 도중 사망했다.

전신마취와 더불어 불면증 치료제로 잘 알려진 프로포폴. 지난 2010년 프로포폴은 이미 마약류로 분류돼 대량 유통을 금지하고 있지만 지금도 어딘가에서 검은 밀거래는 자행되고 있을 것이다. 죽음을 부르는 프로포폴의 오남용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마약류 불법거래에 따른 엄격한 법적처벌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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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