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문]
취미부터 학습까지, 온갖 세상 사는 이야기가 오고 가는 온라인 커뮤니티.
그 인기는 MZ세대의 70% 이상이 ‘커뮤니티를 하고 있다’고 응답한 설문 결과가 있을 정도로 뜨겁습니다.
하지만 사람이 모이는 곳엔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는 법.
최근 한 커뮤니티에서는 오해로 인해 발발한 이슈가 수면 위로 올랐습니다
원 글의 내용은 ‘인천 월미도에 위치한 횟집에서 9만원어치 회를 포장했는데, 양이 너무 적었을뿐더러 응대 역시 불친절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해당 글은 커뮤니티 이용자들의 공분을 샀고, 빠르게 퍼지는 비판 여론에 횟집 관계자는 사과문을 게재했습니다.
하지만 곧이어 또 다른 자영업자의 호소문이 올라왔습니다.
내용인즉슨 해당 사건에 대해 커뮤니티와 언론에서 ‘월미도 횟집’이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 인해 실제 점포명이 ‘월미도 횟집’인 본인의 가게가 영업 피해를 봤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신원미상의 사람들이 가게에 전화를 걸어 ‘문제의 가게가 맞느냐’며 묻는 것은 물론, 단체로 가게에 직접 찾아와 “사장 얼굴을 보자”며 항의하는 일까지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처럼 커뮤니티의 특성상 자극적인 글은 매우 빠른 속도로 확산합니다. 따라서 흥분한 대중이 엉뚱한 대상에게 그 분노를 쏟아붓는 일이 빈번한데요.
사실확인 없이 이뤄지는 괴롭힘, 즉 ‘마녀사냥’이 이뤄지는 것입니다.
그게 의도한 것이든, 그렇지 않은 것이든 말이죠.
커뮤니티는 여론을 형성하고, 유행을 선도하며, 심도 있는 정치적 논의가 펼쳐지는 온라인 속 또 다른 세상입니다.
현재 한국에서 일일 평균 접속자가 가장 많은 커뮤니티는 ‘디시인사이드’로, 그 수가 무려 290만명에 달합니다.
한국정보사회학회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커뮤니티는 이용자에게 강한 공동체적 소속감과 공감 경험을 제공하는데요.
하지만 이런 군중심리에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있습니다.
20세기 프랑스 사회학자인 ‘구스타브 르 봉’은 대표 저서인 <군중심리학>에서 “군중 속의 개인은 혼자 있는 개인과 완전히 다르다. 군중은 쉽게 흥분하고, 무책임하고, 자주 난폭해진다”고 주장한 바 있습니다.
비록 발간된 지 약 130년이 지난 책이지만, 21세기의 단면을 정확하게 꿰뚫는 통찰입니다.
여기에 한국인의 특성으로 빈번하게 지목되는 ‘성급하고, 감정적이고, 집단주의적인 기질’이 결합하면 마녀사냥의 극단성이 더 강해집니다.
이는 한국의 역사적, 지리적 특성에서 촉발된 성향인데요.
한반도는 오래전부터 섬과 대륙의 연이은 공격으로 양쪽에서 고통받았고, 연교차가 커 자연환경이 녹록지 않았습니다.
또한 제국주의 식민지에서 선진국 반열에 오르기까지 광속에 가까운 사회 변혁을 거쳐야 했는데, 이로 인해 세대 간 차이가 벌어지고 반목이 일어났습니다.
또한 수직적인 사회 문화와 과도한 경쟁 시스템으로 인해 스트레스 지수와 공격성 역시 매우 높은데요.
정리하자면 ‘억울한 피해자를 양산하기에 최적의 조건’인 것이죠.
물론 우리의 성향 자체가 잘못된 건 아닙니다.
한국인은 어떤 이슈에 대해 빠르게 사회적 행동을 감행하는 민족이기도 합니다.
간혹 커뮤니티 이용자들의 단결력이 사회적 감동을 불러일으키는데요.
선행을 베푼 사람에게 후원으로 돈쭐(?)을 내는 따뜻함, 복지관과 보육원 등에 치킨을 기부하는 ‘치킨 나눔 챌린지’, 범죄자의 소재를 파헤치는 수사력 등 괜히 코끝을 찡긋하게 만드는 일화들도 많습니다.
의사들이 사람을 살리기 위해 드는 칼과 범죄자가 범죄를 저지르기 위해 드는 칼이 다르듯, 같은 도구라도 사용자의 역량에 따라 그 쓰임이 달라지는 법입니다.
우리 안의 한국적인 성향이 사회에 올바르게 기여할 수 있도록, 오늘은 여러분이 이용하는 커뮤니티에 훈훈한 댓글을 남겨보는 건 어떨까요?
총괄: 배승환
기획: 강운지
구성&편집: 김희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