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 평산마을 향하는 세 개의 검날

내년 초 부른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이제 문재인 전 대통령의 차례다. 대한민국 정계의 ‘클리셰’와도 같은 전직 대통령들에 대한 검찰 수사가 이제 본격적으로 문 전 대통령을 향하고 있다. <일요시사>와 만난 한 법조계 관계자는 ”집권 초기 분위기와는 달리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의 수사 의지가 점점 짙어지고 있다“며 ”내년 초쯤 소환조사가 목표라고 전해 들었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의 기소 의지는 이미 공공연하게 알려진 사실이었지만, 문 전 대통령에 대한 것은 처음이었다. 

대한민국의 모든 전직 대통령들은 임기 후 검찰의 수사선상에 오른 바 있다. 그들은 집요한 검찰 수사로 인해 대부분 유죄판결을 받았고, 본인이 직접 감옥에 가거나 본인가 가까웠던 측근과 가족이 감옥에 갔다. 

클리셰

김영삼 전 대통령(이하 YS)은 집권하자마자 12·12사태를 “하극상에 의한 쿠데타라고 선언하며 전두환 전 대통령, 노태우 전 대통령 등을 ’반란범‘으로 규정했다. 해당 발언이 있고 얼마 후 12·12 사태 당시 지휘권을 강탈당했던 정승화 전 육군참모총장과 장태완 수경사령관 등이 두 전직 대통령을 검찰에 고소했고, 재판부는 우여곡절 끝에 유죄 선고를 내렸다.

이는 헌정 역사상 최초의 대통령 처벌 사례였으며 두 사람은 약 2년간 수감생활을 하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하 DJ)에 의해 특별사면됐다. 이들의 처벌을 사실상 ’장려‘했던 YS도 검찰 수사 대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아들 현철씨가 알선수재 혐의와 조세포탈죄 등으로 유죄판결을 받았고, 측근이자 인척인 홍인길 전 의원은 뇌물죄로 중형을 선고받았다.


국민의 정부에서도 ’아들 리스크‘가 터져나왔다.

DJ의 차남 김홍업 전 의원이 각종 청탁을 들어주고 25여억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로, 삼남 김홍걸 의원은 체육복 사업자 선정 과정에서 36여억원을 받은 혐의로 각각 구속 수감됐다.

DJ 본인에 대한 수사도 있었는데 그는 대통령 후보 시절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혐의를 받았다. 검찰은 DJ에 대한 수사를 개시한다고 밝혔으나 약 한 달이 지난 후 수사를 유보하고 뭉개는 등 정권 눈치를 보다가 1998년 ’혐의 없음‘으로 최종 결론짓고 사건을 일단락했다.

검찰의 ’칼춤‘은 이후에도 계속됐다. 검찰은 노무현·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까지 모두 수사선상에 올려놓고 가차 없이 칼날을 휘둘러댔다.

수사 도중 노 전 대통령은 극단적인 선택을 했고, 이 전 대통령과 박 전 대통령은 모두 유죄판결을 받아 형을 살아야만 했다. 

서초동 소환조사 임박설 돌아
빠르게 조여가는 세 갈래 칼날

문 전 대통령도 이들의 길을 똑같이 걷고 있다. 임기가 끝난 지 약 반 년이 지난 지금, 그를 향한 검찰의 수사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는 모양새다.


법조계 관계자가 말한 ’내년 초 소환조사‘가 마냥 근거 없는 소리가 아닌 상황이다. 검찰은 근 한 달 새, 문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 사건들의 관련자를 차례로 소환해 수사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검찰이 힘을 주고 있는 문 전 대통령 관련 사건은 총 세 개로 ’서해공무원 피살 은폐 의혹‘ ’사위 타이이스타 취업 특혜 의혹‘ ’원자력발전소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의혹‘이다. 세 사건 모두 검찰의 수사가 순항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달 초, 북에 피살당한 서해공무원 고 이대진씨 사건과 관련된 해경 수사 책임자를 소환조사했다. 사건을 맡은 서울 지방검찰청 공공수사1부는 지난달 8일 오전 김태균 해양경찰청 총경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김 총경은 이씨가 북측 해상에서 북한군 총에 피살된 당시 해경 본청 형사과장으로서 관련 수사를 책임지고 있던 핵심 관련자다. 

문 전 대통령은 이씨의 피살 사건에서 ’조작·은폐 지시‘를 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민의힘은 남북정상회담을 앞둔 문 전 대통령이 해당 사건으로 여론과 북한 정부와의 관계가 악화될까봐 사건 자체를 은폐했을 것이라 주장하고 있다.

’타이이스타 취업 특혜 의혹‘은 문 전 대통령의 가족이 연루된 혐의로 이스타항공의 소유주인 이상직 전 의원과 문 전 대통령 간의 관계에 대한 의심에서 출발한다. 이스타항공은 대표적인 친민주당 성향의 기업으로 알려졌다.

남북 평화협력기원 남측 예술단이 북한에 갈 때 항공기를 제공한 것도, 2015년 이희호 여사의 평양 방문 시 전세기를 제공한 것도 모두 이스타항공이었다. 이 전 의원은 항상 본인을 ’친문(친 문재인) 정치인‘으로 소개했다.

민주당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정치경력이 짧았던 그는 자금력을 바탕으로 전주 지역 정치권에서 힘을 발휘하고 싶어 했고, 문재인정권의 실세라고 알려진 인물들이 그를 도왔다“고 <일요시사>에 전했다.

국면 전환용 전 정권 수사?
예상치 못한 역풍 우려도 

그와 문 전 대통령 간의 특수관계에 대한 의심이 더 짙어진 시점은 문 전 대통령의 사위가 이 전 의원의 자회사로 의심받는 타이이스타젯에 취업하면서부터였다.

문 전 대통령의 사위 서모씨는 2018년부터 2020년 초까지 타이이스타젯의 전무이사로 근무한 경력이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서씨가 항공사에 대한 기술이나 경력이 없었던 점을 감안하면 매우 이상한 취업이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의심은 이 전 의원이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에 임명되면서 더 커졌다. 당시 이사장에 임명된 시기와 서씨의 취업 시기가 거의 일치했기 때문이다.


핵심 쟁점 중 하나는 ’타이이스타젯이 이 전 의원과 어떤 관련이 있느냐‘다. 검찰은 최근 태국 금융기관으로부터 관련 핵심 자료를 입수해 이 사건을 재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전 월성원전 경제성 조작 의혹도 비슷한 수사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문 전 대통령이 탈원전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원전의 경제성을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원전의 실용성을 평가절하했다고 의심하고 있다. 감사원은 해당 사건에 대해 검찰에 직접 수사 의뢰는 하지 않았지만, 국민의힘이 대신 고발해 최근 증거인멸에 연루된 공무원 2명이 구속·수감됐다. 

수사를 맡은 대전지방검찰청 형사4부는 지난달 19일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 수사관들을 보내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였다.

수사팀은 문재인정부가 월성 원전 1호기를 폐쇄하는 과정에서 사건에 어떻게 개입했는지, 해당 자치부에 부당한 지시를 내렸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수사하고 있다.

이슈 덮기

해외순방에서의 치명적인 말실수로 곤혹을 치루고 있는 윤석열정부의 지지율이 연일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 문 전 대통령을 향한 검찰의 수사 속도가 여론과 야권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정계가 주목하고 있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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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