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기 품은 민주당, 한동훈 탄핵 딜레마

하고 싶고 할 수 있는데 못 한다

[일요시사 정치팀] 정인균 기자 = “얄밉다. 현재 의원님들의 약이 바짝 올라있는 상태다.” 더불어민주당의 중진 의원실 관계자가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에서 한 말이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에게 계속해서 물을 먹자 약이 많이 올라 있다고 전했다. 한 장관은 지난 몇 달간 인사청문회, 대정부질문, 법제사법위원회(이하 법사위) 전체회의 자리에서 민주당 의원들과 수차례 입씨름을 벌였고, 언론으로부터 ‘승리’했다고 평가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아니꼽게 보기 시작한 것은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의 임기 막바지부터다.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검찰총장으로 지명된 후, 적폐 청산 사건들을 처리하며 승승장구했다. 한 장관은 그런 윤 대통령의 승승장구를 바로 옆에서 도왔다.

전세 역전

박근혜 사법 농단 수사 당시 최순실 특검팀에서 결정적인 법 해석으로 최순실씨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유죄판결을 이끌어낸 것도 한 장관이었고,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건에서도 수사를 진두지휘하며 주요 역할을 해냈던 것도 그였다.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 결과 발표를 전담하기도 했던 한 장관은 이때만 해도 민주당 의원들의 열띤 지지를 받았다. 하지만 이들의 ‘지지’가 ‘비난’으로 돌변하는 데에는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윤 대통령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수사하면서부터다.

검찰개혁의 칼잡이로 등용된 조 전 장관은 여러 가지 형태로 검찰조직을 개편하려 했다. 이에 윤 대통령이 반발했다. 윤 대통령은 조 전 장관에 대한 여러 비리 혐의점을 찾아내 대외에 알렸고, 그의 검찰개혁을 저지하려 노력했다.


둘의 대립이 격화되던 시기, 결국 검찰은 ‘조국 수사’를 단행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그 선봉장에는 한 장관이 있었다. 한 장관은 조국 일가에 대한 전방위적인 수사를 펼쳤다. 끈질긴 언론 플레이와 수십번의 압수수색을 통해 결국 조 전 장관의 배우자 정경심씨를 구속시켰고, 딸 조민 양의 고려대 입학도 취소시켰다.

대중의 절반은 한 장관의 수사를 지지했다. 리얼미터가 당시 조사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국민의 49%는 조국 일가에 대한 수사가 “정당했다”고 대답했다. 불공정한 대학 입시와 조 전 장관의 ‘내로남불’식 대응에 대중이 뿔이 난 것이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은 윤 대통령과 한 장관에게 뿔을 냈다. 민주당 의원들은 윤 대통령을 ‘배신자’로 낙인찍고 그를 낙마시키기 위해 모든 수를 동원했다. 이때 한 장관도 함께 미움을 받았다. 이후 한 장관은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재직 당시 네 차례나 좌천당하는 등 수모를 겪었다. 

그런 그가 법무부 장관에 지명되자 민주당 주요 인사들이 본격적으로 견제하고 나섰다. 윤석열정부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은 한 장관에 대한 자료 준비로 많은 시간을 보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제일 탐탁지 않은 인사이기도 했고, 한때 ‘아군’이었던 기간도 있어 정보가 많은 탓도 있었다. 청문회를 앞두고 민주당은 만반의 준비를 했다. 

그러나 결과는 한 장관의 ‘압승’이었다. 민주당 강경파 초선 의원 모임인 ‘처럼회’ 소속 의원들은 의욕만 앞선 실수를 남발하며 한 장관을 오히려 돋보이게 했다. 누리꾼들은 ‘이모 논란’과 ‘한국 쓰리엠’ 질의를 아직도 회자하며 민주당을 조롱하고 있다.

이후 박범계 의원과 만난 대정부질문에서도 한 장관은 박 의원의 고성 섞인 일갈에 대해 차분히 반박하며 호평을 들었고, 최근 최강욱 의원과 만난 법사위 전체회의 자리에서도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으며 최 의원의 ‘막말’을 이끌어냈다.


한 장관은 이런 ‘말싸움’에서 이길 때마다 지지자들의 환호를 받았지만, 한편으로는 반대 진영의 원한도 많이 받았다.

한동훈에 연거푸 물 먹은 민 ‘복수 칼날’ 
특단 조치 강행? 역풍 등 부작용 우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법사위 전체회의가 끝난 후 원내대책회의에서 “한동훈 장관의 답변 태도는 마치 미운 7살 같았다”며 “정작 중요한 법무부의 위법 시행령과 관련해서는 자의적 해석만 반복해 주장했다”고 지적했다. 몇몇 강성 의원들은 박 원내대표의 발언에서 한 발자국 더 나아갔다. 정계 금기어인 ‘탄핵’까지 쏟아낸 것이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미운 7살의 투정같이 보이는데 국회의원 개인이 묻는 게 아니라 국민의 물음”이라며 “한동훈 장관에 대한 탄핵은 정치권에서 논의하기 전에 국민적 저항운동이 있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김건희 여사 특검법이든, 탄핵이든 민주당에서 검토하고 있는 여러 사안들 중의 하나임은 분명하다”며 “(탄핵은)여전히 주머니 속에 있다”고 상황을 전했다.

실제로 민주당 의원들은 한 장관에 대한 탄핵에 긍정적인 모양새다. <일요시사>가 취재 도중 만난 민주당 인사는 “강성 의원들뿐만 아니라 비교적 중립 지대의 있는 민주당 의원들도 한동훈 탄핵에 긍정적”이라며 “많은 희생을 감수하고 통과시킨 검수완박 법안을 한 장관이 시행령을 통해 뒤집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가뜩이나 아니꼽게 봤던 한 장관이 의회가 통과시킨 법안을 시행령으로 뒤집자 중립지역의 의원들조차 탄핵에 동조하는 뜻을 보였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검수완박이란 간단히 말해 검찰의 수사 범위를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요 범죄)로 제한하고 이에 해당하지 않는 범죄를 경찰이 수사하게 하는 검찰개혁법이다. 해당 법에 따르면 검찰은 6대 범죄 이외의 수사를 할 수 없게 된다.

한 장관은 부패와 경제, 공직자의 범위를 상당히 넓게 포괄하는 시행령을 제정해 발표했다. 6대 범죄의 범위를 최대한 확대해 사실상 검찰의 수사권을 그대로 보존한 것이다. 여기서 한 장관의 법해석 능력이 빛을 발했다. 

그는 ‘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중요 범죄’에서 ‘등’을 법무부에 유리하게 해석했다. 한 장관은 “개정안 내 ‘등’의 취지가 대통령령에 범죄 유형을 구체화할 권한을 준 것이 명확하다. 시행령 개정은 법률이 위임한 범위 안에서 이뤄진 것이며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장관 탄핵은 재적 3분의 1 이상 발의에 과반수의 동의가 있으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민주당 의석 수를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일요시사>에 전했다.

다시 뒤집기?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이 방법을 사용하면 제2의 윤석열을 만들어주는 꼴”이라며 “그렇게(한 장관을 다음 대통령으로) 만들지 않기 위해 보좌진이 필사적으로 말리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에 대한 ‘안 좋은 추억’이 있는 민주당은 탄핵을 하고 싶고, 할 수도 있지만 그러지 못하고 있다.



<ingyun@ilyosis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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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