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전문]
반갑습니다. 주식회사 진삼 김명범 대표라고 합니다.
저희 진삼가는 세계 최초로 일증일포 방식에서 벗어나 9번을 찌고 9번을 말리는 구증구포 방식을 통해 기존 제품 대비해서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5배에서 최대 10배 이상 높은 홍삼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Q. 구증구포라는 거 자체가 어떤 거예요?
조선시대 때 임금님 수라상에 올라가는 나물까지 다 구증구포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한약재를 구증구포하는 것도 약재에 법제화시키는 부분인데, 모든 식물은 뿌리에 독이 있습니다.
특히 인삼은 땅에서 6년을 버티다 보니까 바이러스나 박테리아로부터 자기를 지키기 위해서 내성이 있는데 이 부분을 중화시키는 거죠.
또 인삼이 열에 약하기 때문에 기존의 고온에서 한 번 찌고 한 번 말린 일증일포 방식에서는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다 파괴가 됩니다.
그래서 저희는 구증구포, 저온에서 9번을 찌고 9번을 말리는 방식을 통해서 인삼의 유효성분을 고스란히 살리면서 홍삼으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같은 가격대에서 진세노사이드, 흔히 홍삼에만 있는 성분을 이야기하는데 5배에서 12배까지 최장 성분이 유효성분을 고스란히 보존하게 됩니다.
Q. 홍삼의 효능이 어떤 게 있나요?
홍삼에 있는 사포닌을 라틴어의 사포, 이게 영어로 말하면 soap, 비누라는 역할입니다.
비누가 하는 역할이 몸의 기름기를 빼지 않습니까?
홍삼에 있는 사포닌이 실질적으로 몸의 혈을 청소해 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인삼에 대한 기능성은 예전부터 쭉 임상을 통해 다 검증이 된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나라의 조선 왕조에 가장 오래 장수하신 분이 영조인데, 83세까지 사셨고 청나라 건륭제는 89세까지 사셨습니다.
이분들의 공통점이 다른 요인도 있지만, 인삼을 평생 장복하신 분들입니다.
사람의 혈이 깨끗하면 면역력이나 두뇌 활동, 항산화, 피로회복, 혈액 흐름, 갱년기에 모든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래서 홍삼이 식품 중에서는 가장 약성이 뛰어난 천연 약재라고 보시면 됩니다.
Q. 직접 드셔 보신 분들의 반응이나 호응은 어때요?
실제로 비교 시음을 하시면 거의 에스프레소와 아메리카노 정도 차이까지 느끼십니다.
Q. 왜 홍삼을 사업 아이템으로 삼으셨어요?
원래 고려인삼이라는 단어를 우리나라밖에 못 씁니다.
그만큼 이제 우리나라가 인삼 종주국인데, 사실 인삼 산업은 예전에 정부에서 관장하면서 시장 자율 경제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우리나라가 종주국임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인삼 점유율이 3~4%밖에 되지 않습니다.
유럽을 비롯한 모든 아프리카 중동까지 로열패밀리들이 홍삼을 최고의 진상품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종주국임에도 불구하고 해외시장 마켓쉐어를 다 뺏겨 버린 거죠.
Q. 요즘에는 중국산이 엄청나게 들어오는데, 그거와 비교했을 때 우리나라 인삼은 어느 정도의 경쟁력이 있는지.
귤이 화수를 건너면 탱자가 된다는 말이 있듯이, 우리나라 인삼들이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높다고 하는 이유가 토양이나 여러 가지 환경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삼의 씨종을 중국, 일본, 캐나다에 가서 뿌리면 사포닌 성분이 바뀝니다.
고려인삼을 예전부터 최고 진상품이라고 이야기했던 이유가 있습니다.
Q. 곧 추석인데 홍삼 선물, 많이들 하지 않나요?
사실 지금 시장구조가 다 아시겠지만, 그 지금은 민영화된 대기업에서 거의 독점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스틱 제품 같은 경우에도 사실 저희가 2013년도에 세계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저희가 스틱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지만 사실 중소기업 처지에서는 홍보나 광고 이런 부분에 취약할 수밖에 없으므로 (대기업에게)아이디어를 제공해준 셈이 됐거든요.
저희가 지금 개발하는 상품들은 홍삼을 가미한, 예를 들어서 전병이라든지 홍삼 차라든지 이런 부분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의 목표, 계획 있으세요?
저희가 지금 2년에 걸쳐서 신상품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홍삼의 에르메스를 만들려고 하는 부분인데, 기존 제품 대비 최대 홍삼 성분을 어디까지 추출할 수 있느냐 테스트 해서 15배 정도까지 제품을 개발해놨습니다.
좋은 재료를 더 좋은 그릇에 담아야 하니까, 그 케이스를 우리나라 자개 명장이 직접 제조하고 계십니다.
외국인들에게 정말 에르메스만 명품이 아니고 우리는 고려인삼이라는 1500년 이상 된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 브랜드를 외국인들한테 어필하려고...
실제로 우리나라 청우 선생님께서 자개에 들어가는 사신도 네 작품을 그리시는데 2년 정도 걸리셨거든요.
3년째 공동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올해 생산할 수 있는 수량은 99세트 밖에 안됩니다.
원료의 희소성도 있고, 자개에 대한 부분이나 다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는 부분이기 때문에.
시제품은 이번 추석 때 런칭이 됩니다.
Q. 진삼가의 본질이라고 하셨잖아요. 이건 어떤 의도로 이런 글귀를 넣으신 건지.
기본적으로 이게 사람의 먹거리하고 관련된 부분이지 않습니까.
홍삼이 가지고 있는 약성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하는 측면인데, 그래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먹는 제품을 만들기 때문에 정직해야 한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선택하는 부분에 있어서 책임져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건강을 이롭게 하고 옳은 일을 한다’는 취지에서 기재한 겁니다.
요즘 전 세계적으로 다들 코로나 때문에 많이 힘드실 거라고 봅니다.
그렇지만 이것도 저희 이겨 나가야 할 역경이라 생각하고, 가장 중요한 건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나 자신의 건강 그리고 우리 가족의 건강부터 챙겨야 더 큰 일을 할 수 있으니까 다들 건강하시고 행복한 일이 많이 생기길 기원하겠습니다.
총괄: 배승환
취재: 장지선
촬영: 배승환
구성&편집: 김희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