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프랜차이즈 전략

가맹본부는 현금
가맹점은 신메뉴

코로나19 사태의 역사적 의의는 국면을 대전환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정치·경제·사회·문화 전반에 걸쳐서 산업화에서 정보화 사회로 변하는 것과 비슷한 대변혁을 가져올 것이다. 이러한 때 프랜차이즈 산업은 어떻게 변할 것인가. 가맹본부와 가맹점은 어떤 전략이 필요할까. 최근 40여년간 지속돼 온 프랜차이즈 산업 발전의 황금기를 이어갈 수 있을까. 전문가들은 가맹본부는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하고 신먹거리를 발굴해야 하며, 위기에 빠르게 대처하면서 몸을 낮춰야 생존할 수 있다고 본다. 산업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의 프랜차이즈 전략을 살펴 본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경제 면에서는 다중 이용시설을 기피하고, 유통업에서는 핵심 경쟁력이 부동산에서 물류로 넘어고 있다. 방역과 경제 성장은 반비례하지만 방역에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시대가 되고 있다. 배달 전문 창업에 필요한 공동 주방, 공유 사무실 등 공유 경제는 성장 중이고, 위생 중시 풍조와 경기 저하로 인한 비용 절감 운영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중이다.

변화

국가 간 이동이 급격히 저하되면서 기존의 세계화 물결은 주춤하고 있고, 더 큰 정부로의 대대적 전환이 일어나고 있다. 위기 극복 과정에서 정부는 매사에 관여하는 ‘전능한 정부’로 바뀌고, 양극화가 심해지는 경제 현상에서 힘이 센 정부는 승자의 초과이익을 빈자에게 나눠 줘 빈부격차 해소를 시도하고 있다. 개인의 자유보다 공공의 안정성을 중시하고 그로 인해 개인 사생활을 침해하는 사건도 발생할 수 있다.

절차적 민주주의가 후퇴하고 과감함과 추진력으로 평등을 중시하는 정책들이 득세할 가능성이 높다. 미국과 중국의 치열한 헤게모니 싸움과 한일관계의 악화는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을 더욱 높여갈 것이다.

사회·문화적인 측면에서는 혐오와 경계가 증가할 것이다. 중국인에 대한 혐오와 동양인에 대한 혐오가 만연하면서 한국인 또한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특정 국가나 특정 지역, 또는 특정 기업을 희생양으로 공격하는 성향도 나타나고 있고 남녀 간의 젠더 갈등도 그 수위가 높아지고 있다. 양극화는 더욱 강화돼 상위 10% 귀족사회에서 상위 1%가 독식하는 초귀족사회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실업자·우울한 외톨이·이혼의 증가 등으로 1~2인 가구는 더욱 증가할 것이다.


언택트·재택근무 증가
외식 지고 식품업 뜨고

언택트와 재택근무의 증가로 외식업이 죽고, 식품기업이 뜨고 있다.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인기 있는 외식 점포의 매출은 치솟는 반면 도심의 중대형 점포는 썰렁한 나날이 이어지고 있다. 하다못해 도심 대형 점포나 유명 맛집도 이제는 배달 메뉴를 다양하게 개발해 움츠러든 소비심리를 공략하기 시작했다.

반면 가정대용식(HMR), 밀키트 등 가정 간편식품은 그 수요가 크게 증가해 식품 대기업들이 온갖 상품을 출시하면서 시장 확대를 꾀하고 있다. 도시락 등 냉동 간편식 상품들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플랫폼 업체도 다수 등장해 공격적으로 시장 지배력을 넓혀가고 있는 중이다. 식품 제조 기술의 발달은 비록 냉동식품이라고 할지라도 맛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있다. 조만간 가격 경쟁력을 갖춘 냉동 간편식품들은 1~2인 가구의 증가와 같은 인구통계학적 변화와 함께 먹거리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축으로 올라설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브랜드력이 있는 오프라인 점포도 다양한 식품 상품군들을 비치하고 온라인 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옴니채널 점포로 변신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HMR, 밀키트 등 가정 간편식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소형 점포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중이다.

 

현재 전 세계 경기는 실물경제가 덜 회복된 상태에서 통화량의 양적완화로 위기를 넘기고 있는 게 사실이다. 앞으로 언제까지 이렇게 살 수는 없다. 머지않아 실물경제 위축으로 극심한 불황이 몰려올지도 모른다. 따라서 향후 초저가 상품들이 인기를 끌 가능성이 농후하다. 현재 치킨 피자 보쌈 족발 등 배달 인기 메뉴들이 너무 비싸다는 것이 중론이다. 가격 파괴 메뉴로 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히 해볼 만하다. 특히 피자의 경우 치킨보다 더 비싸다는 인식이 팽배한데, 가격을 낮추고 양을 줄인 메뉴를 출시한다면 경쟁력을 가질 것이다. 메뉴를 쪼개고 가격을 낮추는 전략으로 코로나19 사태에서도 승승장구하는 브랜드가 증가해나갈 것이다.

국가 간의 이동 제한은 1980년대 이후 지속돼 온 세계화 물결에 찬물을 끼얹었다. 이제 글로벌화를 위한 브랜드 전략은 당분간 힘들 것으로 여겨진다. 국내에 집중하는 브랜드 전략을 구사해야 하며, 그중에서도 도심의 대형 점포보다 지역상권의 중소형 점포 위주로 입점전략을 세워나가는 것이 리스크 요인을 줄이는 방법이다. 언제, 어디서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위기가 터질지 모른다. 위기관리 기능을 상시화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코로나19 이후 세상은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이 완전히 바뀌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단순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는 차원을 넘어서 이제 필수로 인식돼 기업의 의무로 전가되고 있고, 지구환경보호에 대해서도 기업에게 요구하는 수준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서 이제 기업은 윤리경영 차원을 넘어서는 지배구조로 투명한 외부 감시감독을 요구받으면서 ESG 경영, 즉 환경보호(Environment)·사회공헌(Social)·윤리경영(Governance)이 점차 요구되는 시대로 나아가고 있다.

진화


이에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들은 가맹점과 상생발전은 기본으로 꾀해야 하고, 가맹본부와 가맹점 등 브랜드 공동체가 사회적 책임을 더욱 많이 분담해야 하는 의무를 요구받고 있다. 브랜드 공동체가 우리 사회에 꼭 필요한 구성요소라는 것을 소비자에게 심어줄 때 그 브랜드는 지속적인 성장을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사회공헌활동이 면피용이나 마케팅 수단으로 단순히 보여주기 식이 아니라 지속성, 진정성, 실질적 효과성이 점점 더 요구되고 있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