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NET세상> K접대부의 엔화벌이 설왕설래

  • 박민우 기자 pmw@ilyosisa.co.kr
  • 등록 2021.07.06 09:23:29
  • 호수 133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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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라 망신’ 일본 원정 아가씨

[일요시사 취재2팀] 박민우 기자 = 인터넷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안을 짚어봅니다. 최근 세간의 화제 중에서도 네티즌들이 ‘와글와글’하는 흥미로운 얘깃거리를 꺼냅니다. 이번주는 K접대부의 엔화벌이에 대한 설왕설래입니다.

한국 여성이 신분을 속이고 일본에서 유흥업소 접대부로 종사하다 적발됐다. 현지 언론은 여성의 얼굴을 그대로 공개했다. 국내 네티즌들은 ‘나라 망신도 이런 망신이 있느냐’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지금도?

지난 25일 일본 후지TV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한국 국적의 A(25)씨는 일본에 불법체류하며 유흥업에 종사하다 적발돼 가나가와현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혐의를 모두 인정한 것으로 알려진 A씨는 2019년부터 일본에 불법체류했다.

당시 ‘기술·인문 지식·국제 업무’ 체류 자격을 취득했다. 일본인 브로커가 위조된 서류를 A씨에게 넘겨 일본에 입국할 수 있었던 것으로 현지 수사당국은 파악했다.

일본 입국 후 존재하지 않는 유령회사에서 근무하는 것처럼 체류 자격 증명서를 위조해 출입국 관리소에 제출했다. A씨가 실제 일한 곳은 유흥업소. 약 2년여간 접대부로 일하며 돈을 벌어온 것으로 드러났다.


일본 현지 언론은 마스크를 쓴 A씨 얼굴을 그대로 공개했다. 처음이 아니다. 2014년에도 일본 도쿄의 비공개 클럽에서 무비자로 접대부 생활을 하던 한국인 여성들이 검거됐는데, 일본 방송사는 모자이크 없이 얼굴과 이름, 나이 등 신상정보를 그대로 노출시킨 바 있다.

당시 도쿄 아카사카에서 취업비자가 없는 한국인 여성 모델들을 고용해 비공개 클럽을 운영한 혐의(출입국관리법 위반 등)로 한국인 7명이 체포됐다. 한국인 업주는 ‘러블리(lovely)’란 클럽을 만든 뒤 단기체류 자격으로 일본에 온 한국인 남녀 종업원을 고용했다.

한국 20대 여성 일본 불법 입국 적발
브로커 통해 유령회사 위장취업 체류

체포된 7명 중에는 남성 접대부 2명과 여성 모델 4명이 포함됐다. 이들은 가게 입구에 열쇠를 채우고 단골손님만 상대해 2년간 약 3억7000만엔(약 40억원)의 매상을 올렸다. 

그렇다면 이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의 생각은 어떨까. 다양한 의견은 다음과 같다.

‘세계로 뻗어나가는 망신’<blue****> ‘진짜 국제적 망신이다’<cool****> ‘조사해봐라 얼마나 많은지∼엄청날 거다’<tteu****> ‘다 알고 있던 일 아닌가? 엔화벌이’<obma****>  ‘저러고 일본 유학 갔다 왔다면서 순진한 남자 만나 결혼하겠지’<zigy****>

‘저런 여자 한둘이 아닌데…일본 도쿄 오사카만 가봐도 번화가 가보면 반절이 한국인 술집 접대부들이다. 대부분 비자도 사기 결혼이거나 불법체류다. 이건 몇 십년 전부터 그랬는데…’<amur****> ‘이러니까 일본이 위안부를 자꾸 자발적이었다고 하는 거 아니냐’<glac****>


‘2년 동안 일본에서 애니메이션 공부하고 왔는데 술집 원정녀들 때문에 일본에서 생활하고 왔다는 얘기를 남들한테 못한다. 이상하게 보는 사람들이 있다. 무슨 알바했냐? 생활비는 어떻게 벌었냐?’<ninj****> ‘미국에서도 한국 매춘부 때문에 골치란다. 숫자는 베네수엘라에 이어 2위. 망한 나라도 아닌데 매춘부 비율이 이런 나라는 한국뿐이다’<cere****>

유흥업소 종업원으로 일해
얼굴 등 신상 그대로 공개

‘평범한 한국의 여성까지 쉬운 여자로 인식하게 하는 아주 나쁜 행동이다’<op61****> ‘한국 여성의 원정 매춘은 세계가 다 알고 있는 현실’<jinw****> ‘일본에서 성매매하려고 어학원(등록금 저렴 및 입학 요건 낮음) 등록만 해놓고 저런 일하는 한국 여성분들 정말 많습니다’<hide****>

‘힘든 일을 안 하고 쉽게 돈을 많이 벌려고 하는 욕심 아닐까요’<ys18****> ‘여자만 아니라 남자 호스트도 엄청 많다. 단기비자로 왔다 갔다 하다 불체자로 눌러앉아 위장 결혼하는 애들도 많다’<a010****> ‘예수께서 말씀하셨다. 간음한 여인에게 돌팔매질하는 군중을 보시며 너희들 중에 죄 없는 자는 이 여인에게 돌을 던져라. 그러자 사람들은 뿔뿔이 흩어져 돌아갔다. 느끼는 거 없냐?’<kenn****>

‘일본은 하루에도 엄청나게 많은 사건사고가 벌어지는데, 그 사건이 다 언론에 보도되지 않습니다. 이런 불법체류 사건 하나를 대대적으로 언론에서 크게 보도했다는 건 뭔가 목적이 있어 보이네요’<sjun****>

수치

‘무슨 흉악범죄도 아니고, 세상 뒤집어질 금융사기도 아니고, 유명인과 얽힌 스캔들도 아닌데 얼굴까지 드러내는지…일본 언론이 저렇게 시끄럽게 다룰만한 사안이 못 되는데도 왜 저러는 건지? 불법체류하면서 외국에서 돈 버는 건 어디나 있다면 있는 일이잖아. 다분히 의도적으로 한국 이미지 깎으려는 거란 생각이 든다’<free****>


<pmw@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코로나19 이후 유흥업소는 지금…

코로나19 여파로 유흥업소가 된서리를 맞았다. 국세청이 최근 공개한 ‘2021년 국세통계 2차 수시공개’를 보면 룸살롱, 나이트클럽 등 유흥음식주점에 대한 개별소비세 신고세액이 절반 이상 줄었다.

룸살롱, 나이트클럽, 스탠드바, 극장식 식당 등 유흥음식주점에 대한 개별소비세 신고세액은 381억원으로 1년 전(827억원)보다 53.8%나 떨어졌다. <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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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