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차와 함께 ④하동 정금차밭

차밭에서 보낸 느긋한 하루

다향 그윽한 차밭에 앉아 느긋하게 차를 마시고, 흩뿌린 물감처럼 점점이 번지는 초록 세상도 멍하니 바라보며 느린 여행을 만끽하자. 게으른 상춘객의 팔자 좋은 소리라 해도 상관없다. 가끔 게으름 부리며 보낸 시간이 더 소중하게 기억되기도 하니까.

하동은 우리나라 최대 야생 차 생산지다. 화개면과 악양면에만 야생 차밭 300여곳이 있다. 그 면적이 무려 627ha. 이들 차밭에서 연간 1020t이 넘는 차를 생산한다. 국내에서 생산하는 차의 30%에 이르는 양이다. 섬진강 물길 따라 화개면에 들어서면 하동십리벚꽃길로 유명한 화개천 너머로 야생 차밭이 끝없이 펼쳐진다.

야생이라는 이름처럼 형태도, 위치도 제각각이다. 물길 옆 너른 평지에 자리한 차밭이 있는가 하면, 섬마을 다랑논처럼 산기슭에 계단식으로 축대를 쌓아 조성한 차밭도 있다.

최적의 조건

지리산과 섬진강에 인접한 화개·악양 일대는 안개가 많고 다습하며, 찻잎을 따는 시기에 일교차가 커 차나무 재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춘 곳으로 평가받는다.

하동 야생 차는 이런 독특한 환경과 재배법으로 2015년 국가중요농업유산으로 지정됐으며, 2017년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의 세계중요농업유산에 등재되기도 했다.


정금차밭은 화개장터에서 쌍계사 방면으로 4km쯤 떨어진 산비탈에 자리한다. 하동군이 자랑하는 다원10경 가운데서도 풍경이 아름답기로 소문난 곳이다. 정금삼거리에서 완만한 고갯길을 약 800m 올라가야 한다.

정금정이 있는 정상까지 편한 걸음으로 15분 남짓이면 닿는다. 차량 운행이 가능한 포장도로지만, 두 대가 오가기에는 길이 좁고 주차 공간도 협소해 도보로 이동하기를 권한다.

정상에 서면 산비탈에 조성한 야생 차밭 너머로 화개면 일대가 한눈에 담긴다. 차는 눈으로 한 번, 향으로 한 번, 입으로 한 번 마신다더니, 눈앞에 드러난 풍경으로도 차 서너 잔은 마신 듯 기분이 상쾌하다. 차나무 사이를 분주히 오가며 찻잎 따기에 여념이 없는 주민의 모습도 이즈음 정금차밭에서 놓칠 수 없는 풍경이다.

찻잎은 봄비가 내려 온갖 곡식이 윤택해진다는 곡우(양력 4월20일경) 무렵부터 6월까지 따는데, 곡우 전에 딴 찻잎으로 만든 녹차가 우전(雨前)이다. 일찍 딴 찻잎이 귀한 대접을 받는 까닭은, 햇빛을 그만큼 덜 받아 떫은맛이 없기 때문.

올해 하동에서는 높은 기온 덕에 곡우보다 하나 앞선 청명(양력 4월5일경) 전에 찻잎 따기를 시작해, ‘너무 귀해서 임금께도 진상하지 않는다’는 명전(明前)을 맛볼 기회가 생겼다.

우리나라 최대 야생 차 생산지
풍경 바라보며 즐기는 차 한잔

호젓한 차밭에서 차 한잔 마시는 호사를 누리고 싶다면, 사회적 기업 놀루와가 대여하는 ‘차마실 키트’를 이용해도 좋다. 하동 야생 차 2종과 다기 세트, 온수가 든 보온병과 설명서 등을 꼼꼼히 갖춰 초보자도 쉽게 차를 우려 마실 수 있다. 차마실 키트는 원하는 장소에서 수령이 가능하며, 오후 6시까지 반납하면 된다. 4인 세트 2만원.


여유가 되면 정금차밭에서 천년차후계목, 신촌차밭을 거쳐 하동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경남기념물 61호)에 이르는 ‘천년차밭길’을 걸어보자.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는 하동과 야생 차의 인연이 시작된 곳이다. 김대렴이 당나라에서 가져온 차나무 종자를 828년(흥덕왕 3), 왕명에 따라 이곳에 심었다.

정금차밭에서 쌍계사 차나무 시배지까지 편도 2.7km, 어른 걸음으로 50분쯤 걸린다. 자가운전자는 주차하기 쉬운 하동야생차박물관(쌍계사 차나무 시배지 앞)에서 걷기 시작하면 된다.

쌍계사는 하동 야생 차와 인연이 깊은 사찰이다. 724년(성덕왕 23) 대비와 삼법이 창건했으며, 진감선사가 중창하면서 가람의 면모를 갖췄다. 진감선사는 김대렴이 당나라에서 가져온 차나무 종자를 왕명으로 심은 뒤, 차밭을 조성하고 보급한 인물이다.

쌍계사 대웅전(보물 500호) 앞 진감선사탑비(국보 47호)에는 진감선사의 차 생활을 짐작게 하는 글이 있는데, 이는 우리나라 차 기록 중 가장 오래된 것이다. 이외에도 쌍계사 승탑(보물 380호)과 쌍계사 마애여래좌상(경남문화재자료 48호) 등 문화재가 많다.

스타웨이하동은 하동의 떠오르는 곳이다. 별 모양 스카이워크와 카페, 리조트, 컨벤션 등을 갖춘 복합 문화 공간으로,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에 소개되며 지역 명소로 자리 잡았다. 특히 아래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스카이워크는 아찔함만큼이나 멋진 풍광으로 많은 사랑을 받는다.

두 곳에 마련된 스카이워크 전망대에서 섬진강과 평사리 들판 일대가 한눈에 담긴다.

스타웨이하동

금오산전망대는 하동의 동남쪽 해안을 조망하는 최고의 전망대다. 해발 849m 금오산 정상까지 자동차로 올라가, 멋진 해안 풍경을 편하게 즐길 수 있다.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금오산 일출과 다도해는 하동10경 가운데 첫손에 꼽힐 만큼 아름답다. 아시아 최장 길이를 자랑하는 하동짚와이어가 이곳에서 출발한다. 전망대 옆 금오산 하동해맞이공원은 현재 케이블카 공사로 입장이 불가하다.

 

<여행 정보>
당일 여행 코스
화개장터→정금차밭→쌍계사→스타웨이하동

1박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화개장터→정금차밭→쌍계사→스타웨이하동 
둘째 날: 평사리 최참판댁→삼성궁→금오산전망대  

관련 웹 사이트 주소
- 하동문화관광 www.hadong.go.kr/tour.web
- 쌍계사 www.ssanggyesa.net
- 스타웨이하동 www.starwayhadong.com

문의 전화
- 하동군청 관광진흥과 055)880-2378
- 놀루와 055)883-6544
- 쌍계사 055)883-1901
- 스타웨이하동 055)884-7410 


대중교통
[버스] 서울-화개, 서울남부터미널에서 하루 7회(06:40~19:30) 운행. 약 3시간25분 소요. 화개공영버스터미널에서 하동-칠불사 농어촌버스 이용, 정금 정류장 하차, 정금차밭까지 도보 약 600m. 
*문의: 서울남부터미널 1688-0540 시외버스통합예매시스템 txbus.t-money.co.kr 화개공영버스터미널 055)883-2793

자가운전
순천완주고속도로 구례화엄사 IC→산업로 구례 방면 우회전, 7.8km→냉천교차로에서 하동 방면 오른쪽 도로, 14.9km→화개삼거리에서 쌍계사 방면 좌회전→화개교 건너 좌회전→정금대비길 방면 우회전→정금삼거리 좌회전→정금차밭

숙박 정보
- 올모스트홈스테이 하동(한국관광 품질인증업소): 악양면 평사리길, 055)882-5094, www.kolonmall.com/Special/214114
- 켄싱턴리조트 지리산하동: 화개면 쌍계로, 055)880-8290, www.kensington.co.kr/rhd 
- 아름다운산골: 화개면 범왕길, 010-6273-7743, www.harmony-pension.co.kr 
- 섬진강호텔: 금성면 산업로, 055)884-8071

식당 정보
- 쉬어가기좋은날(산채더덕구이정식·재첩정식): 화개면 쌍계사길, 055)883-4375
- 청운식당(참게탕): 화개면 쌍계사길, 055)883-1666 
- 혜성식당(재첩국정식): 화개면 화개로, 055)883-2140 
- 벚꽃경양식(수제돈가스): 화개면 화개로, 055)883-4007

주변 볼거리
하동편백자연휴양림, 하동레일바이크, 하동 백련리도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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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