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시사=김설아 기자] 일본의 망발이 도를 넘고 있다. 일본 외상은 한국이 독도를 불법 점거하고 있다는 망언을 내뱉고, 오사카 시장은 위안부 강제 동원 사실을 부정하면서 적반하장으로 한국에 그 증거를 요구했다. 과거사와 영토 문제가 걸린 민감한 사안인 만큼 한국정부도 강경한 입장이다. ‘총 소리 없는 전쟁’으로 치닫고 있는 한일 간의 외교갈등. 대체 어디서부터 비롯된 것일까.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헌정사상 처음으로 독도를 전격 방문 했다. 얼마 지나 이 대통령은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으면 독립운동을 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가 진심으로 사과하면 좋겠다”는 발언도 했다. 일본은 불쾌하다는 입장이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는 심보로 일본 국회의원 3명이 울릉도를 ‘시찰’하겠다며 김포공항에서 소동을 벌이다가 되돌아갔는가 하면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는 이 대통령의 일왕 사과 요구 발언과 관련, 철회와 사죄를 강력 요구했다.
급기야 일본은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하자는 제안을 담은 구상서를 한국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에 국민들의 반일감정은 점점 극단적으로 치닫고 있다.
치욕의 36년
이것을 잊으라고?
사실 우리나라가 갖는 반일감정은 어제오늘의 얘기가 아니다. 그러나 최근 독도문제로 빚어진 한일 간의 감정적인 외교 갈등으로 일본에 대한 적대감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일본과 우리나라의 ‘악연’을 다시금 생각해보게 하는 과거 일본인의 만행들도 빠른 속도로 전파되고 있다.
일제강점기 일본군의 잔인한 횡포를 담은 게시물이 그것이다. 게시물은 ‘이것이 일본의 실체입니다’는 제목으로 일제 강점기 일본군의 만행을 주된 내용으로 한다.
글쓴이는 “우리의 선열들은 대한독립 만세를 외치고 독립군가를 부르면서 일본군의 잔학하고 악랄하고 무자비한 총칼에 순직 하였다. 일본은 1880년경 부터 우리나라에 불법으로 일본군을 주둔시켜 갖가지 만행을 자행한 후 결국은 나라를 송두리째 빼앗아 점령 하더니 그래도 모자라 다시 독도를 자기들의 영토라고 점령하려고 한다. 강점 36년 동안에 자행한 일본의 만행을 들추어 전 세계에 고발을 하자”라고 말문을 열었다.
게시물은 미소를 지으며 민간인의 목을 베는 일본 군인, 하의가 벗겨진 채 고문당하는 여인, 트럭에 실린 채 막사로 끌려가는 위안부여성 등 당시의 사진 60여장과 각 사진에 대한 간략한 설명으로 구성돼 있다.
‘심장이 약한 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라는 글쓴이의 당부처럼 사진들은 매우 끔찍하다. 잘린 목이 담장 밑에 상품처럼 진열된 사진, 길거리에서 죽은 채 누워있는 아이의 사진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분노를 느끼게 한다.
이 게시물을 본 네티즌들은 ‘이런 사진과 글은 영어로 번역 후 전 세계 사람들한테 퍼트려야 한다’ ‘시간이 흐른 지금도 보고나면 눈물이 흐른다. 저것들과 같은 하늘에서 살고 있다니’ ‘앞에 몇 개 보다가 너무 소름끼쳐서 그냥 내렸다. 같은 사람인 것조차 역겨워진다’는 등의 격한 반응을 쏟아냈다.
대규모 인신매매
몸서리치는 증오심
일본군 위안부 문제도 국민들의 반일감정을 더욱 달구고 있다. 국제 엠네스티가 2차 세계대전 종전 67년을 맞아 “일본군 성노예제는 20세기 가장 대규모의 인신매매였으며 일본 정부는 성노예 생존자에 대해 즉각 배상하라”고 촉구했으나 일본은 여전히 반성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서다.
‘종군위안부는 강제연행이 아니라 자의에 의한 것이다’ ‘강제징용이 아니라 경제적 부를 축적하기 위한 자의적인 일본행이었다’고 그들은 주장한다.
그들이 그렇게 매도해버리는 위안부는 일제가 한반도에 남긴 상처 중에서도 가장 아픈 상처중 하나이면서 좀처럼 아물지 않는 상처다. 종군위안부의 참혹한 증언은 이토 다카시라는 일본인이 쓴 책에도 담겨있다. 이 책의 내용을 담은 게시물들은 뻔뻔한 일본의 태도와 맞물려 다시금 주목받고 있다.
이토씨는 91년 10월부터 한국, 북한, 대만, 필리핀 등지를 모두 12차례나 방문하면서 이름을 밝힌 피해여성 56명을 만나 증언을 들었고, 이를 토대로 아시아의 피해자에 관한 저서를 3권 출간했다.
독도·위안부 문제로 고조된 반일감정…빠르게 격화
‘일본의 실체’ 확산…“산 사람 삶아 강제로 먹이기도”
출간당시 이토씨는 “반세기전의 종군위안부제도는 그 형태를 바꾸지 않고 현재에도 유지되고 있다”고 폭로하면서 “국가나 국민에 있어서는 건드리고 싶지 않은 수치스러운 과거의 역사라고 하지만 가해자측이 철저하게 진상을 밝히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것이 일본의 현재와 미래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일”이라고 ‘가해자로서의 책임’을 강조했다.
책에 담긴 내용은 가히 충격적이다. 발가벗긴 여성을 군인이 머리와 발을 잡아 못 박은 판자위에 굴렸는가 하면, 죽은 여성의 머리를 가마에 넣어 삶은 뒤 억지로 먹도록 시키기도 했다. 하룻밤에 수 십명의 군인을 상대하다 임신하자 자궁 째 태아를 들어냈으며, 매독감염을 숨겼다는 이유로 불에 지진 철 막대를 자궁에 넣고 피살시켰다.
이토씨가 만난 유선옥씨는 조국이 해방된 뒤에도 거지같은 유랑생활을 하다가 1948년 10월에야 고향에 돌아왔다. 빈농의 딸로 태어난 유씨는 어느 날 갑자기 나타난 미야모토가 공장의 일자리 이야기를 해주었고, 그를 따라나섰다 위안부가 됐다.
다케코라는 이름이 붙여진 유씨는 처음에 하루 5∼6명 정도, 많을 때는 15명의 군인을 상대해야 했다. 기절했다 겨우 정신을 차리면 다시 군인들이 덮쳐왔다. 불행히도 임신하게 되자 낙태 겸 재 임신 방지를 위해 태아가 있는 자궁을 들어냈다.
유씨는 이토씨에게 “지금도 몸서리치는 증오심을 느끼고 있다. 아이를 낳지 못하게 한 일본에 대해 복수하는 일에만 골몰하며 살아왔다. 그때의 군인을 찾아낸다면 찔러죽이고 싶다”는 말을 남겼다.
또 다른 피해자 이경생씨 역시 “일본 때문에 아이를 낳을 수 없게 되었다. 혼자 있을 땐 옛 생각이 떠올라 눈물이 난다. 여성을 성욕처리의 도구로밖에 보지 않고 낙태와 불임시술로 자궁까지 들어내는 행위는 여성의 존엄을 전면적으로 부정하는 것으로 결코 용서할 수 없다”는 말을 전했다.
이토씨는 책에서 “내선일체를 내세우며 지배하고 있던 조선에서 일본은 젊은 여성들을 납치해 버러지처럼 짓뭉갰다”며 “이들의 몸에 깊숙이 새겨진 문신(상처)은 그 어떤 많은 얘기를 듣는 것보다도 일본이 저지른 식민지지배의 실태와 천황의 군대의 악랄한 본질을 명확히 보여주고 있었다”고 고백했다.
게시물을 본 네티즌들은 분개했다. 한 네티즌은 “잠재적 적국 일본에 우리가 깨어 강해져 있지 않으면 언젠가 또 당한다. 저 사악한 일본인들의 만행을 절대로 잊지 말자”며 “선진국이라 자처하면서 사고방식은 도저히 21세기 문명국이라 하기조차 힘들 정도로 거짓과 왜곡된 역사교육을 일삼는 일본은 분명히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말장난에서 비롯된
억지주장
게시물에서 보여지듯 우리나라와 일본의 질긴 악연은 일제시대, 임진왜란, 왜구로 거슬러 올라간다. 과거에서 비롯된 반일감정도 문제지만 최근 쟁점화 되고 있는 ‘독도 영유권 분쟁’도 문제다.
일본은 이 대통령의 독도 방문을 빌미 삼아 독도를 국제 분쟁 지역으로 만들려고 한다. 경제적 압박을 전 방위로 시도해 국제 사회에 호소하는 플랜도 가동한다는 소식도 곳곳에서 들려온다. 그들은 왜 한국을 못 살게 굴고 싶어 안달일까. 또 무슨 근거로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 우기는 것일까.
알려 진대로 일본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전하면서 맺은 ‘대일평화조약’을 걸고넘어진다. 대일평화조약 내용은 “일본은 한국의 독립을 승인하고 제주도, 거문도 및 울릉도를 포함한 한국에 대한 모든 권리, 권원 및 청구권을 포기한다”라고 규정하고 있는데, 독도에 관해서는 아무런 규정이 없다.
독도 영유권 주장, 일본의 식민지로 남아라?
과거 만행 인정하고 반성하는 모습 보여줘야…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독도는 울릉도의 부속 섬이고 본래 우리 땅이니 당연히 포함됐다고 생각했지만 포기의 대상에 독도가 명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독도는 일본으로부터 분리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 향후 일본정부의 주장이다. 그야말로 ‘말 장난에서 비롯된 억지주장’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에 홍승목 KOICA 이사는 과거 프랑스 국제법 학자와의 독도 영유권 문제에 대해 이런 말을 남겼다.
“일본이 ‘다께시마는 일본영토’라고 운운하는 것이 한국 국민에게는 ‘너희는 아직 완전히 독립한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우리의 식민지이다. 제2단계에서 식민지로 된 땅이 해방된 것은 인정하지만 이에 앞서 식민지가 된 독도를 언제 해방시켜 주었느냐. 아직 일본의 식민지로 남아있어야 한다’는 의미가 된다. 이런 모욕을 받고 냉정해질 수 있겠는가? 독일이 지금 와서 프랑스더러 ‘파리가 나치 독일의 점령에서 해방된 것은 인정해 주겠지만, 알자스·로렌은 돌려받아야 하겠어. 파리가 점령되기 전에 이미 독일이 점령한 것이잖아!’ 한다면 프랑스 국민이 점잖게 ‘그렇게 볼 수도 있겠네. 재판으로 해결하는 게 좋겠어!’ 라고 할 수 있을 지 궁금하다.”
양국관계는
일본행보에 달렸다
독도, 위안부 등 뒤얽힌 사연들 속에서 국민들이 바라는 것은 단 하나. 일본이 자신의 나라가 범한 만행을 인정하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한다는 것이다.
많은 전문가들도 이 의견에 동의한다. 전문가들은 “현재를 앞세운 관계 개선은 실제적으로는 단명에 그치고 위험성이 많다”고 지적하면서 “향후 양국의 관계는 일본이 과거사를 사실대로 인정한 뒤 진정한 참회의 모습을 보였을 때 비로소 근본적인 개선이 가능하다는 데는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한다.
지금처럼 왜곡된 교과서로 역사를 가르치고, 독도 영유권에 대한 억지 주장을 펼치는 상황에선 일본의 미래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