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불’ 유진기업 3세 경영 현주소

일찌감치 고지 점령했지만…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유진그룹의 3세 승계에 비상등이 켜졌다. 유진기업은 경영권 승계를 위해 유경선 회장의 장남 유석훈 상무가 주요 주주로 있는 유진에너팜에 일감 몰아주기를 하고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하지만 이 같은 일감 몰아주기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대폭 감소해 유 회장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유 상무의 3세 경영은 낙제점이라는 비판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 유진기업 여의도 사옥 ⓒ유진그룹

유진그룹 계열사 전체 매출에서 내부거래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경선 회장의 장남인 유석훈 상무가 주요 주주로 있는 유진에너팜(대표 주성린)은 내부거래 비중이 100%에 육박하고 유경선 회장 및 동생 유창수 유진투자증권 부회장이 20%가량 지분을 보유한 천안기업(대표 강철원)도 매출의 거의 대부분을 유진기업(대표 최종성)과의 내부거래를 통해 벌어들였다.

100% 내부거래
매출은 감소

하지만 계열사의 일감 몰아주기에도 불구하고 유진에너팜은 매출이 대폭 감소하면서 고사 위기에 몰려 있어 유석훈 상무의 경영권 승계에는 도움을 주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유진그룹 44개 계열사의 지난해 매출은 3조1069억원으로 전년보다 7% 감소했다. 이 가운데 계열사 간 내부거래를 통해 발생한 매출은 1572억원으로 6.6% 줄었다. 이에 따라 내부거래 비중은 2018년 5%에서 지난해 5.1%로 소폭 상승했다.

유진그룹의 내부거래 비율은 비교적 낮은 편이다. 30대 그룹의 2018년 기준 내부거래 비중은 평균 12.8%다.


하지만 그룹 후계구도에서 가장 앞서 있는 유석훈 상무가 30% 이상 지분을 갖고 있는 유진에너팜은 지난해 내부거래 비중이 97.5%에 이른다. 2018년 99.5%보다는 소폭 하락했지만, 내부거래에 대한 의존도가 절대적이다.

내부거래 비중 증가…일감 몰아주기 타깃
장남 지분율 높은 유진에너팜 97% 안방서

이로 인해 경영권 승계를 위해 경영 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유석훈 상무의 입장이 위기에 봉착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유진에너팜은 태양광발전과 에너지저장장치(ESS)를 공급하는 에너지솔루션 신사업 진출을 위해 유진기업이 2013년 양원돈 전 대표와 함께 투자해 설립했다. 당시 양 전 대표가 지분율 37.2%로 최대주주, 유 상무가 32.8%로 2대주주였다.

그룹 후계자가 신사업 진출을 진두지휘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현재는 사업이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 유경선 유진그룹 회장 ⓒ유진그룹

앞서 지난 2018년부터 유진에너팜 매출의 약 80%가 나눔로또 ESS컨설팅 용역, 유진초저온 전기공사 등의 내부거래를 통해 발생해 유진의 일감 몰아주기가 아니냐는 잡음이 커졌고 유진은 비주력 사업 정리 차원에서 유진초저온을 매각했다.

100억 벌었지만
현재 사업 중단


2018년만 해도 매출은 100억원 이상이었지만 유진그룹이 비주력 사업 정리 차원에서 유진초저온을 매각하면서 내부거래 금액도 줄었다. 내부거래에 대한 부담을 해소하기 위한 정리라는 시각도 나온다.

이로 인해 유진에너팜의 총 매출이 대폭 감소했다. 유진에너팜의 지난해 매출 22억6600만원 중 22억원이 유진초저온 전기공사 거래에서 나올 만큼 유진초저온과의 내부거래 의존률이 높았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유진에너팜은 ESS, 태양광에너지 등 신사업 성과는 내지 못한 채 전기공사 등 내부거래에 그쳤다는 평가가 나온 것이다.

실제 유진그룹은 2018년 유 상무가 지분 100%를 가진 선진엔티에스를 매각하며 일감 몰아주기 잡음을 미연에 방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결과적으로 유진에너팜의 사업은 전기공사 등 내부거래에 그치고 ESS, 태양광에너지 등 신사업 성과는 내지 못한 셈이다.

경영권 승계를 위해 경영능력을 입증해야 하는 유석훈 상무의 입장에서는 투자가 사실상 실패한 것이어서 뼈아플 수밖에 없다. 현재 유 상무는 그룹 사무국에서 사업전략을 담당하고 있다.

유진그룹 관계자는 “유진초저온은 지난해 매각됐고, 내부거래는 매각이 예정된 상황에서 일시적 거래로 발생한 것”이라며 “에너지분야 사업은 최근의 저유가로 향후 사업이 불투명해 향후 사업포트폴리오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 중에 있다”고 말했다.

지배구조 정점
추후 대안은?

유 상무는 1982년생으로 청운중, 경복고, 연세대를 졸업하고 유진자산운용과 경영컨설팅 회사 AT커니에서 경력을 쌓았다. 2014년 33세의 나이로 유진기업 부장으로 입사했고 이듬해인 2015년 등기임원에 등재됐다.

유 상무는 현재 유진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유진기업 지분 3.06%를 보유했다. 유경선 회장(11.54%), 유 회장 동생인 유창수 부회장(6.85%)과 유순태 EHC 대표(4.38%)에 이은 4대주주다.
 

▲ 유진기업 레미콘 ⓒ유진기업

3세 중에서는 보유지분율이 가장 높다. 유 상무의 동생인 유정민씨, 유정윤 유진로텍 사내이사는 0.16% 지분을 보유했다.

유 상무는 안정적인 승계를 위해선 유 회장과 유창수 부회장, 유순태 대표 등 2세들의 지분 25%를 받아야 한다. 2일 종가 기준 주식가치는 약 880억원이다.

현재 유진기업의 특수관계인 지분은 38.74%다. 소액주주들이 50.16%를 지녔다. 안정적인 승계를 위해선 유 회장 형제들의 유진기업 지분을 받는 게 가장 좋다.


2015년 시작된 경영 행보 “너무 급했나?”
그룹이 밀어줘도 사업 좌초…승계 불투명

유진에너팜이 성장하지 못하면서 유 상무의 승계재원으로는 2017년 유 회장 일가 7명이 지분을 전량 사들인 우진레미콘이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 상무가 45%로 최대주주인 우진레미콘의 지난해 말 기준 총자산은 131억원이다. 매출은 331억원 영업이익은 12억원이다. 내부거래비중은 0.3%로 낮다.

또 유 상무가 지분 21.14%를 지닌 남부산업은 유진기업 지분 4.6%를 보유하고 있어 추후 승계 지렛대로 활용될 가능성이 있다.

유경선 회장과 유창수 부회장이 각각 11.56%, 7.56% 등 총 19.12%를 보유한 천안기업도 내부거래 비중은 98.8%에 달한다. 천안기업은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유진빌딩 관리업체다.

한편 지난해 유진그룹 계열사간 내부거래 비중(금융사 제외)은 천안기업, 유진에너팜에 이어 한국로지스틱스(96.9%), 유진아이티서비스(93.5%), 유진엠(85.6%), 유진에이엠씨(82.3%), 지구레미콘(41.3%) 등의 순이다. 이 중 오너 일가가 지분율 보유한 곳은 천안기업과 유진에너팜 두 곳이다.

신사업 투자
사실상 실패


유 상무는 유경선 회장이 지난 2015년 1월 등기이사와 대표이사에서 물러나 당시 부장이었던 유석훈에 등기이사 자리를 물려주면서 본격적으로 경영 보폭을 넓히기 시작했다. 그러나 유 상무의 신사업 투자가 사실상 실패하고 성과가 부진한 가운데 안정적인 경영 승계가 가능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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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