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스포츠> 일부 회원제 골프장 '캐디피' 기습 인상 논란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6.14 09: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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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디피에 멍드는 골퍼들 "골프대중화 역행하는 처사"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최근 들어 경기보조원(캐디)에게 지급하는 봉사료인 캐디피가 일부 고가 골프장을 중심으로 1∼2만원씩 올랐다. 수도권에 위치한 86개 골프장 중 8개소가 지난달 캐디피를 10만원에서 12만원으로 인상했다. 인상 명분은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내면으로는 골프장수 급증에 따른 캐디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보인다.

중과세로 인해 골프장 그린피가 요지부동인 상황에서 일부 회원제 골프장들이 캐디 구인난을 들어 캐디피를 기습적으로 인상하고 있다. 최근 골프장 업계에 따르면 수도권의 헤슬리 나인브릿지CC와 이스트밸리CC, 렉스필드CC, 파인리즈CC가 캐디피를 10만원에서 12만원으로 인상했고, 안성에 있는 M-CC도 5월부터 동참했다.

이렇듯 수도권 명문 골프장의 캐디피가 속속 오르면서 다른 골프장의 캐디피도 조만간 인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영ㆍ호남을 비롯한 지방 골프장의 캐디피도 최근 9만원에서 10만원으로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급격한 골프장 증가로
숙련된 캐디 부족이 원인

수도권 회원제골프장의 팀당 캐디피는 지난 4월 10만6000원으로 2004년 8만4400원보다 25.6%나 인상됐다. 이번 고가 골프장들의 캐디피 인상으로 대부분 수도권 골프장들의 캐디피는 평균 11만원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지방 회원제골프장들도 예외가 아니다. 호남권 회원제골프장의 팀당 캐디피는 지난 4월 10만500원으로 지난해보다 9.6%(8800원), 2004년보다는 무려 41.0% 인상됐다. 영남권의 캐디피도 9만9900원으로 지난해보다 3.7%(3500원) 올랐다.

1969년 당시 18홀 기준으로 300~400원으로 출발했던 캐디피는 1985년 캐디피 5000원에 팁이 대략 1만원선이었다. 당시에는 캐디피가 그린피에 포함돼 캐디에게 팁을 줬던 것. 이후 골퍼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1992년에는 캐디피(팁 포함)가 4만5000원 선까지 올라갔다.


골퍼들 부담이 가중되자 1993년부터 캐디피 정액제가 시행되면서 그린피에서 분리됐고 자율화됐다. 첫 해인 1993년 1백 1캐디의 경우 캐디피가 3만원선으로 내려갔다.

전동 카트가 등장하고 4백 1캐디제가 도입되면서 캐디피는 꾸준히 상승했다. 1996년 당시 6만원이었던 캐디피는 2005년 8만원을 넘어가더니 2009년에는 10만원을 돌파했다.

그리고 지난해 뉴코리아CC가 캐디피를 11만원으로 인상한 데 이어, 올해 골프 시즌 시작과 함께 '캐디피 12만원 시대'가 열린 것.

캐디피 인상의 직접적 원인은 캐디의 몸값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골프장이 급격하게 증가한 데다 캐디가 힘든 업종으로 인식되면서 숙련된 캐디는 점점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다.

골프장들은 캐디를 잡아두기 위해 △모든 시설이 갖춰진 1인 1실 숙소 무료 제공 △무료 셔틀 운행 △1일 3식 무료 제공 △동계 휴장 시 월 100만원 가량 지급 △여름휴가비 지급 △골프연습장 무료 이용 등의 '당근'을 앞 다퉈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역시 '돈'을 더 줘야 쓸 만한 캐디를 확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지금까지 많은 골프장은 내장객이 줄어 캐디의 수입이 일정 금액 밑으로 내려갈 경우 그 차액만큼 보전해줬다.

하지만 최근 골프장 수입이 줄어들자 '보전금'마저도 골프장에 부담으로 작용했다. 결국 골프장들은 캐디피를 올려 골퍼들에게 부담을 전가한 '꼴'이 됐다.


이 같은 캐디피 인상은 주변의 회원제는 물론 퍼블릭 골프장들에도 영향을 미친다. 캐디들이 다른 골프장으로 이직하겠다고 떼를 쓰면 할 수 없이 인상하게 될 것이다.

골퍼들이 지급한 캐디피 총액은 지난해 6260억원으로 2004년보다 2배 급증했고 골프장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캐디피 지출액 비중도 2007년 16.0%에서 2011년에는 18.5%로 높아졌다.

그린피에다 캐디피·카트비까지 포함한 회원제골프장 이용료(토요일 기준)는 올해 25만2900원으로 2009년보다 10.9% 급등했고 주중 이용료도 9.0% 상승했다. 이처럼 이용료가 올라갔음에도 불구하고 회원제골프장의 영업이익률은 2009년 19.2%에서 지난해에는 6.9%로 3분의 1정도 떨어졌다. 이용료를 올리는 것이 비회원들을 쫓는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골프장 경영에는 도움이 되질 않는다는 얘기다.

인상으로만 해결 안 돼
국내 골프산업 위축될 수도

서천범 한국레저산업연구소장은 "캐디피가 12만원으로 오르면서 팀당 8만원이 넘는 카트대여료까지 합하면 그린피를 빼도 부대비용이 4인 1팀당 20만원, 1인당 비용은 5만원이 넘어가 너무 부담스럽다"고 지적했다.

명문 골프장의 캐디피 인상 소식에 '10만원' 캐디들도 동요하는 모습이다. 수도권 골프장의 한 관계자는 "우리 골프장 캐디들도 캐디피를 올려주든지 아니면 떠나겠다고 말한다. 우리도 할 수 없이 캐디피를 올려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골프산업 상황이 안 좋아 그린피 인하도 고려하는 마당에 캐디피를 올려버리면 경쟁력이 더 떨어져 골퍼들을 퍼블릭이나 다른 지역으로 빼앗길 수 있다"고 걱정했다.

일부 전문가들은 골프대중화 흐름에 반하는 이번 캐디피 인상으로 인해 '노캐디제'와 '외국인 캐디 고용' 등에 대한 골퍼들 목소리도 더 커질 수 있어 결국 캐디와 골프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렇다면 골퍼들 입장에서는 캐디피가 올라간 만큼 만족도가 높을까? 오히려 캐디피가 올라간 것에 반비례해 만족도는 떨어졌다고 보는 게 일반적일 것이다. 골프장이 늘어나고 신참 캐디들이 속속 들어오게 되면서 모르는 부분을 가르쳐주면서 '모시고' 다니게 된다.

그래도 불만을 토로하지 못하고 꾹 참고 플레이하는 골퍼들에게는 이번 캐디피 인상이 충격적일 것이다.

국내 골프장산업이 최근 하강기에 접어들면서 수요자(골퍼) 시장으로 빠르게 바뀜에도 불구하고, 골프장들은 그린피 대신에 캐디피를 1∼2만원씩 올리는 등의 '꼼수'를 부리면서 골퍼들의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다.

일부 회원제 골프장 캐디피 12만원으로 인상
"골프대중화 역행" "캐디 선택제 실행해야
"

캐디피 인상은 골프대중화를 역행하는 것은 물론, 정체돼 있는 골프인구를 감소시키면서 골프장산업을 더욱 위축시킬 것으로 우려되며 특히 '골프소비자모임'을 중심으로 캐디 선택제를 강력히 요구할 수 있는 명분을 주게 됐다.


이렇듯 캐디피 인상은 단기적으로는 캐디의 이직을 막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중기적으로는 국내 골프장산업을 더욱 위축시키는 부메랑이 되어 골프장 경영을 위협할 것이다.

상기한 바대로 수도권을 중심으로 일부 골프장이 캐디피를 기습인상하고 있는 상황에서 '노 캐디제(셀프 라운드)'를 도입하는 골프장이 늘고 있어 그 확산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국내 골프장은 외국 골프장과 달리 최근까지도 노 캐디제가 생소했다. 골프장 측에서 플레이 진행, 코스 관리, 안전을 우려한 나머지 도입을 꺼렸기 때문이다.

그런 불문율을 깬 곳은 제주 에코랜드CC(제주시 조천읍)다. 남부CC 자매 골프장인 이곳은 2009년 개장 당시부터 '캐디 선택제'를 도입해 화제를 모았다. 원하는 골퍼들은 캐디를 동반하지 않고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가 장착된 2인승 골프카트를 사용할 수 있다. 골퍼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준 것이다. 이곳을 찾는 골퍼들은 "GPS가 달려 있어 캐디 없이도 불편없이 라운드할 수 있다. 비용을 절약하고 캐디 눈치를 보지 않고 플레이할 수 있어서 일석이조다"라고 말한다.

2인승 골프카트 요금은 2만원이다. 4명이 한팀을 이룰 경우 4만원이다. 노 캐디제는 최근 캐디 구인난에 캐디피 인상 추세, 그리고 골프비용을 줄이려는 분위기가 어우러지면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최근 '노 캐디제' 도입
'셀프운영' 골프장 증가 추세


단일골프장으로는 국내 최대규모인 전북 군산CC는 5월부터 전체 81개 홀 가운데 퍼블릭 18홀(김제·정읍코스)에 한해 셀프라운드를 운용 중이다. 사전예약을 한 팀에 한한다.

유연진 대표는 "처음 걱정했던 것과는 달리 골퍼들이 많이 협조를 해 줘 플레이 진행에 큰 문제가 없다. 오히려 골퍼들이 반긴다"고 말했다.

충북 청원의 떼제베CC도 퍼블릭코스에 한해 셀프라운드제도를 도입했다. 지난해 가을 시범 운영하다가 올해 들어서는 평일에 이어 주말까지도 확대 운용 중이다. 이 골프장 역시 골프카트에 GPS를 장착했다. 골퍼들은 이를 통해 앞뒤 팀 위치나 볼에서 목표까지의 거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인근의 실크리버CC(충북 청원)도 지난 3월부터 하루 6팀에 한해 노 캐디제를 시범운용 중이다.

그 외에도 수도권의 일동레이크· 광릉CC, 충남 논산의 더힐CC에서도 주중 셀프라운드를 할 수 있다.

자료출처 : <월간골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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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확 바뀐’ 이재명 이유 있는 대변신

[일요시사 정치팀] 박희영 기자 = 코로나19 종식과 비상계엄, 대통령 파면으로 인한 조기 대선을 치르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20대 대선과 21대 대선 모두 운명의 길목서 치러진 셈이다. 국민의 삶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정치권도 큰 영향을 받았다. 코로나19 정국과 내란 정국서 대선을 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게는 지난 3년간 어떤 변화가 있었을까? 3년 전, 20대 대선이 치러지던 2022년 당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코로나19 시기였던 점을 감안해 소상공인 정책과 경제 재건에 초점을 맞췄다. 민주당의 1호 공약 역시 ‘코로나19 팬데믹 완전 극복’과 ‘피해 소상공인에 대한 완전한 지원’이었다. 경제 대통령 앞세웠지만… 이 외에도 ▲오미크론 등 변이종 확산 대응 강화 ▲백신 및 치료제 확보 ▲의료보건체제 구축에 대한 충분한 재정 투입 ▲필수예방접종의약품 자급화 실현을 위한 국가지원체제 구축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당시 이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이하 선대위)는 ‘유능한 경제 대통령’에 초점을 맞춰 5대 비전으로 ▲신경제 ▲공정 성장 ▲민생 안정 ▲민주사회 ▲평화·안보 등을 제시했다. 10대 공약으로는 수출 1조달러를 비롯한 311만호 주택 공급, 문화 강국 실현 같은 경제 중심의 공약을 제시했다. 차기 정부의 큰 틀이 되는 10대 공약을 살펴보면 사회 전반에 걸친 문제가 두루 담겼지만, 가장 주목을 받는 건 이 후보의 상징과도 같은 ‘기본 시리즈’ 정책이었다. 기본소득부터 기본주택, 기본금융을 합친 것으로 이 후보의 숨은 1호 공약이란 평도 나왔다. 기본 시리즈는 전 국민에게 최소한의 소득을 보장하는 동시에 주거와 금융 면에서 보편적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 공약이다. 가장 대표적인 공약으로는 ‘청년 125만원’ ‘전 국민 25만원’을 지급하는 기본소득을 꼽을 수 있었다. 기본소득은 이 후보가 경기도지사이던 때부터 추진하던 정책이다. 2021년 7월 경선 후보 2차 정책 발표 기자회견서 이 후보는 “대전환의 위기 시대에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대대적 정부 역할도 중요한 성장 수단이지만, 세계 최저 수준인 국가의 가계소득 지원과 가계소비를 늘리는 것도 경제 성장의 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차기 정부 임기 내에 청년에게는 연 200만원, 그 외 전 국민에게 100만원 기본소득을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발표했다. 아울러 “지역 골목경제 활성화와 매출 양극화 해소를 위해 소멸성 지역화폐로 지급되는 기본소득은 현금과 달리 경제 활성화 효과가 극대화된다”며 “기본소득은 어렵지 않다. 작년 1차 재난지원금이 가구별 아닌 개인별로 균등하게 지급되고 연 1회든 월 1회든 정기 지급된다면 그게 바로 기본소득”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비상계엄 정신없이 도는 정치판 “전 국민 25만원 지원” 3년 사이 변화는? 당시 정치권에서는 이 후보의 기본소득 공약이 과거 보수 정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주장하던 ‘경제 민주화’와 닮았다고 봤다. 그러나 이 후보의 기본소득은 재원 확충 방안 등 실현 가능성이 작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에 민주당은 재원 마련 방안으로 재정개혁을 추진하는 동시에 국토보유세와 탄소세 도입 등 다양한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시 보수 진영에서는 “코로나19 지원금으로 나라 곳간이 텅 비었다”며 ‘포퓰리즘’이라는 꼬리표를 붙였다. 전 국민에게 25만원을 지원하는 방안은 20대 대선 이후에도 이 후보가 꾸준히 밀던 정책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차등 지원, 분배 방식 등에 변화가 생겼지만 이 후보는 지난해 윤 전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서 “민생회복 지원금을 꼭 수용해주길 부탁드린다”며 거듭 당부하기도 했다. 포퓰리즘이라는 보수 진영의 비판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부분적 기본소득은 아이러니하게도 2012년 대선서 보수 정당 박근혜 후보가 주장했다. 65세 이상 노인 모두에게 월 20만원씩 지급한다는 공약은 박빙의 대선서 박 후보 승리 요인 중 하나였다”고 반박하기도 했다. 3년이 지난 지금 이 후보는 대선 정국이 시작됨과 동시에 1호 공약으로 “AI 인공지능 3강 도약”을 외쳤다. 경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청사진을 제시하면서 AI 대전환 시대를 위한 산업 육성을 약속했다. 고성능 GPU(그래픽처리장치)를 5만개 이상 확보하고 한국형 챗GPT를 국민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모두의 AI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것 등이 대표적인 사업이다. 국가 비전으로는 K-이니셔티브를 제시했다. 국내 AI 기술 등에 방점을 찍어 미래 먹거리를 선점하고 경제 성장 국가로 발돋움하겠다는 취지다. 이 후보는 K-이니셔티브를 지역별로 쪼개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경기 동탄서는 K-반도체를, 대전서는 K-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메시지를 냈고 전북 전주서는 K-컬처를 겨냥해 국악인과 간담회를 진행하기도 했다. 이처럼 이 후보의 21대 대선 공약은 ‘K’를 빼놓고 설명할 수 없다. 지난 대선서 기본소득 같은 ‘이재명표 공약’을 앞세웠다면 이번에는 12·3 내란 사태로 무너진 민주주의를 다시 일으켜 세워 ‘진짜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방점을 찍은 것이다. 지원금 어디로? 공약 발굴 과정 역시 K-이니셔티브를 앞세웠다. 후보 직속인 K-문화강국위원회는 문화 강국 실현을 위한 공약을, K-경제성장위원회는 맞춤형 의제를 설정하는 데 주력할 전망이다. 선대위 산하에는 K-민주주의·평화위원회를 설치해 ‘빛의 혁명’에 참여한 이들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조직을 꾸렸다. 서울·인천·경기를 겨냥한 K-수도권 비전을 발표하며 “서울을 뉴욕에 버금가는 글로벌 경제 수도로, 인천을 물류와 바이오산업 등 K-경제의 글로벌 관문으로, 반도체와 첨단기술, 평화·경제의 경기로 수도권 K-이니셔티브를 만들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기본 시리즈의 존재감은 희미하다. 지난 대선서 기본 시리즈를 앞세운 것과 달리 이번 대선에서는 ‘기본 사회’라는 단어로 묶어 포괄적인 복지 정책으로 탈바꿈했다. 이 후보는 “국민의 기본적인 삶을 국가 공동체가 책임지는 사회, 기본 사회로 나아가겠다”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국가전담기구인 ‘기본사회위원회’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양극화로 인한 분열과 갈등이 만연한 사회에 우려를 표하며 “기본 사회는 단편적 복지나 소득 분배에 머무르지 않고 국민의 주거·의료·돌봄·교육·공공서비스 전반에 대한 실질적 보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만드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기본사회위원회는 기본 사회 실현을 위한 비전과 정책 목표, 핵심 과제 수립 및 관련 정책 이행을 총괄·조정·평가하게 된다. 아동수당 확대나 청년미래적금, 고용보험 사각지대 해소 등 생애주기별 소득 보장 체계를 구축하고 농어촌 기본소득과 햇빛·바람 연금 같은 지역 맞춤형 소득 지원도 점차 확대해갈 예정이다. 개헌에는 다소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나 싶더니 선거 막판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등을 골자로 한 구상을 밝혔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말했다. 이후 최종 공약집서 “위기의 민주주의를 개헌으로 지키겠다”고 밝히면서 다시 한번 못을 박았다. 우클릭? 융통성!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인 건 경제, 그중에서도 부동산 정책이다. ‘민주당 우클릭’이라는 표현이 나올 만큼 민주당은 중도우파까지 껴안는 방법을 마련했다. 우선 민주당은 주택 공급은 늘리되 부동산시장에는 최소한으로 개입하겠다는 방침을 밝혀 왔다. 문재인정부 당시 과도한 세금 규제로 집값이 오르는 등 발생할 각종 부작용과 혼란을 막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이 후보는 ‘경제 유튜브 연합 토크쇼’에 출연해 “주거 문제에 대해서는 생각을 많이 바꾼 편이다. 집은 주거용이지 투자·투기용은 아니어야 한다고 했는데 지금은 그게 불가능하더라”고 밝힌 바 있다. 부동산시장의 양극화가 갈수록 심화하는 만큼 규제를 완화하는 방법을 택해야지, 억눌러서는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설명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 역시 “우클릭, 태세 전환,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데 시장과 경제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정책을 수정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부동산 투기를 막으려면 거래세를 줄이고 보유세를 선진국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저항을 줄이기 위해 국토보유세는 전 국민에게 고루 지급하는 기본소득형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이번 대선에서는 “세금으로 집값을 잡는 시대는 지났다”며 선을 그었다. 종합부동산세와 양도소득세 등 부동산의 핵심 세제 역시 큰 틀에서 손대지 않고 현행 체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다만 이 후보뿐만 아니라 모든 대선후보들이 이렇다 할 부동산 공약을 내놓지 않고 있어 비교 대상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표가 떨어질 것을 우려해 후보 모두 부동산 정책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 공약을 구분하기 어렵다는 점도 비판의 대상이 됐다. 지난 3년간 일부 노선이 수정된 반면, 이 후보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간 공약도 있다. 앞서 이 후보는 지난 대선서 “여성가족부를 평등가족부나 성평등가족부로 바꾸고 일부 기능을 조정하는 방안을 제안한다”고 밝혔는데 이번 역시 “성평등가족부로 확대·개편하겠다”고 밝혔다. ‘기본 소득’ 내리고 ‘K-시리즈’ 올리고 갈라치기 대신 ‘중도 실용주의’ 노선으로 이 후보는 사전투표가 진행되기 하루 전날인 지난달 28일6 자신의 SNS에 ‘성평등가족부 확대 공약 메시지’를 내고 “여성들이 여전히 우리의 사회 많은 영역서 구조적 차별을 겪고 있음에도 윤석열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후순위로 미뤘다”고 꼬집었다. 이어 “향후 내각 구성 시 성별과 연령별 균형을 고려해 인재를 고르게 기용하고 성평등 거버넌스 추진 체계도 강화하겠다. 중앙 부처와 지자체의 양성평등정책담당관제도를 확대해 성평등 정책 조정과 협력 기능을 강화하겠다”며 “지자체 내 전담부서를 늘려 성평등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도 약속했다. 대법관 구성과 다양성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대법관 증원’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았다. 현재 대법관 한 명이 맡는 사건의 수가 많아 증원은 불가피하다는 게 민주당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이번 공약집에도 민주당은 상고심에 대한 국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대법관 증원과 전원합의체 변론 공개 확대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았다. 다만 공약집에는 구체적인 증원 규모를 적시하지 않았다. 앞서 민주당은 대법원이 이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가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되자 사법개혁을 예고했다. 이때 민주당이 대법관의 수를 100명으로 늘리는 법안을 발의했는데, 선대위가 해당 법안의 철회를 지시하면서 한때 논란이 되기도 했다. “검은 고양이든 흰 고양이든 쥐만 잘 잡으면 된다”는 ‘흑묘백묘론’ 역시 20대 대선서도 주장했다. 앞서 이 후보는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필요한 정책을 취하고, 김대중·박정희 정책을 따지지 않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번에도 이 후보는 국민 통합을 제시하며 좌우를 가리지 않고 오직 경제를 살리는 데 집중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비상계엄으로 치러진 조기 대선인 만큼 급진적인 변화와 이념 갈라치기보다는 대한민국을 안정 궤도에 되돌리는 ‘중도 실용주의’ 노선을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미리미리 착착척척 선대위 소속인 한 민주당 의원은 “조기 대선인 만큼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선거가 치러졌다. 그동안 어떻게 시간이 흘렀는지도 모를 만큼 바빴지만 국민 의견을 적극 수용해 좋은 공약이 나올 수 있었다”며 “대부분 이 후보 머릿속에 원래 있던 공약들이다. 여기에 지난 3년 동안 각종 위원회서 활동한 의원들의 시너지가 합쳐져 좋은 결과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hypak28@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재명 공보물, 분위기도 바뀌었다? 대선서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책자형 선거 공보물도 눈에 띈다. 지난 공보물은 ‘경제’ ‘일하는 대통령’ 등 유능함을 내세웠다면 이번에는 ‘내란 극복’ ‘빛의 혁명’을 반복적으로 강조해 희망에 초점을 맞추었다. 책자 한 면 전체를 응원봉 시위대 사진으로 채워 이번 조기 대선을 내란 세력 심판 성격임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대선 출마 영상도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는 평이다. 20대 대선 경선 당시 이 후보는 검은 배경의 스튜디오서 파란 넥타이와 정장을 갖춰 입은 채 출마를 선언했다. 반면 21대 대선 출마 영상서 이 후보는 밝은 분위기의 실내서 베이지색 니트를 입고 등장해 부드러운 면모를 강조했다. <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