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숨은 멘토단 ‘7인회’ 실체 대해부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5.30 16:41:20
  • 댓글 0개

‘친독재’ 화려한 이력의 소유자들 ‘공주마마’ 옹립 나섰나?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의 ‘정치적 배후’ 실체가 드러나 적잖은 파문이 일고 있다. 그간 여의도 정가 일부에서만 나돌던 친박 내 원로그룹 ‘7인회’의 실체가 밝혀진 것이다. 지난 대선 때 이명박 캠프의 6인회(이명박·이상득·박희태·최시중·이재오·김덕룡)가 막강한 권한을 행세한 바 있어 7인회의 실체가 드러나자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의 중심추 역할을 할 것이 확실시 되는 7인회의 실체를 낱낱이 파해쳐봤다.

박근혜 전 위원장의 고문 역할을 하고 있는 김용환 전 재무부 장관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친박계 원로그룹 ‘7인회’의 실체를 언급해 정치권의 비상한 관심이 모아졌다.

김 전 장관이 밝힌 최병렬 전 한나라당 대표,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 김용갑 전 의원,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 현경대 전 의원, 강창희 당선자로 구성된 7인회의 면면을 살펴보면 단순한 원로급 인사가 아니라 ‘박정희 유신체제’를 이끌다시피 한 핵심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박근혜 멘토
있다? 없다?

그간 여의도 정가에서는 박 전 위원장의 ‘정치적 배후’에 대한 ‘설’들이 끊임없이 제기된 바 있다. ‘멘토가 누구냐’는 것.

박 전 위원장이 사석이나 비공식 회의에서 참모나 의원들로부터 건의 또는 조언을 듣고 공감의 뜻을 표명해 놓고도 다음날 이를 뒤집는 일이 허다하게 발생하자 이 같은 설들이 떠돌게 된 것이다.

친박계 핵심의원도 “분명 누군가와 의논하고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받는 것 같다”며 “(박 전 위원장에게) 정치적 배후가 있는 것 같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배후설’에 대한 추측은 끊임없이 쏟아져 나왔다. 수많은 인물들이 하마평에 올랐던 것이다.

오래된 인물로 정윤회 전 비서실장이 대두됐다. 정 전 실장은 박 전 위원장과 수많은 염문설이 떠돌았던 최태민 목사의 비서실장을 역임하며 사위자리까지 꿰찬 인물이다.

최 목사와 박 전 위원장의 커넥션을 가장 정확하게 알고 있는 인물로 최 목사의 후계자로 알려지기도 했다.

박 위원장의 1997년 한나라당 입당과 98년 총선 출마를 도왔고 2002년 한나라당 탈당 당시에도 정 전 실장이 정치적 조언자로 박 전 위원장의 결정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과의 관계로 지난 대선과정에 수많은 네거티브 공격을 당한 바 있는 박 전 위원장이 정 전 실장을 멘토로 두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판단에 하마평에서 제외됐다.

끊임없이 설로만 제기되던 ‘정치적 배후’ 낱낱이 밝혀져
‘박정희의 유신체제’ 이끌다시피 한 핵심인물들 포진

박 전 위원장의 동생 지만씨의 부인 서향희 변호사의 ‘실세설’도 한때 나돌았다. 올 초 황우여 대표가 원내대표 시절 박 전 위원장의 삼성동 자택을 방문했을 때 서 변호사가 배석했다는 얘기가 나오면서부터다.


그러나 서 변호사는 박 전 위원장이 멘토로 삼을 만큼 지식과 경륜을 지니고 있지 않아 단지 흘러가는 ‘설’로 묻혔다.

‘원로그룹설’도 있었다. 최필립·서청원·남덕우·김종인·김용환·최병렬 등으로, 이들은 박정희 시대 출신이거나 박 전 위원장이 어려웠던 시절 함께 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김용환 전 장관 등은 아버지의 신임을 받던 참모출신이라는 점에서 박 전 위원장의 신뢰는 절대적이라는 분석이었다.

부모님을 총탄에 잃은 기억이 있는 박 전 위원장은 사람에 대한 믿음이 약한 편인데 수십 년 간 자신의 곁을 떠나지 않은 이들 원로그룹에 대해선 각별하게 대했다.

차기정권에서 이들이 현직을 맡기는 쉽지 않겠지만 국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일부는 총리 등에 중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특히 18대 총선에서 친박연대의 돌풍을 일으킨 서청원 전 대표와 김용환 전 장관의 배후설도 나왔다. 19대 총선 직후에 나온 ‘좌청원-우용환’ 설이 그것이다.

서 전 대표가 박 전 위원장과 정치적 관계를 유지하고 있고 김 전 장관은 자발적으로 찾아가 쓴 소리도 하고 건의도 하기에 나온 설이었다.

박 전 위원장도 이들의 충심을 잘 알고 있었지만 부정적 여론이 일자 즉시 소멸시켰다.

하지만 김 전 장관은 이것이 못내 아쉬웠던 듯 싶다. 한 언론과의 인터뷰 과정에서 원로그룹 7인회의 실체를 공개하며 자신의 위상을 과시했기 때문이다.

김 전 장관은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7인회라고 부르는데 가끔 만나 식사하고 환담한다”며 그 구성원이 “나를 포함해 최병렬, 안병훈, 김용갑, 김기춘, 현경대, 강창희 등이다”라고 밝혔다. 또 “4·11 총선이 끝난 뒤에도 박 전 위원장과 한 번 모였다”고 말하며 저간의 친분까지 공개했다.

일각에선 이를 두고 4년 전 MB캠프 6인회와 비교하는 시각이 많았다. 당시 6인회 멤버가 모여 모든 사안에 대한 최종 결정을 했고, MB정권 내에서도 막강한 권력을 휘둘렀기 때문이다.

이한구 원내대표
김용환의 작품?

 
7인회의 실질적 수장은 김 전 장관으로 알려졌다. 실제 7인회 멤버 중 선대위 고문단에 이름을 올린 유일한 인사도 김 전 장관이었다. 김 전 장관은 박정희 유신정권 당시 청와대 경제수석을 거쳐 재무부 장관을 지낸 인물이다.

1980년 신군부의 ‘숙정’ 대상에 올랐다가 13대 총선에 신민주공화당 공천으로 충남 보령에서 당선된 이후 내리 4선을 했다.


JP의 최측근으로 DJP연합 출범 당시 핵심적 역할을 했던 그는 1999년 자민련을 탈당했고 2001년 한나라당에 입당했다. 이번 총선에서 새누리당이 충청권에서 약진하는데 톡톡히 한 몫 한 그에 대한 박 전 위원장의 신뢰는 절대적이다.

김 전 장관은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동서지간이기도 하다. 따라서 이번 원내대표 경선과정에 이 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를 형성해 정책위의장에 입성한 진영 의원을 격려 방문한 것도 김 전 장관의 입김이 들어가지 않았겠느냐는 분석이다.

박 전 위원장을 위한 친목단체 ‘상록포럼’ 상임고문이기도 한 김 전 장관은 박 전 위원장이 현정부 실세인 이재오 의원과 정운찬 전 총리 등과 대립각을 세울 때면 날 선 발언으로 상대를 공격하며 막후에서 박 전 위원장을 든든히 도와주는 역할을 해봤다.

또한 재작년 말부터 박 전 위원장에게 (좌클릭) 정책기조로 변화가 필요하다고 조언해왔으며 평소 “박근혜 시대가 올 것이라 굳게 믿는다”는 말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최병렬 전 대표는 유신시대 <조선일보> 정치부장 출신으로 5공 출범 직후 편집국장을 거쳐 민정당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제12대(민주정의당), 제14대(민주자유당), 제15대(신한국당), 제16대(한나라당) 국회의원을 역임했고 디도스 사태의 최구식 전 의원과 BBK 검사로 유명한 최재경 검사의 삼촌으로도 유명하다. 별명은 히틀러에서 따온 ‘최틀러’다.


청와대와 정계의 요직을 거쳤고 관선 서울시장도 지낸 그는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 탄핵을 진두지휘한 한나라당 대표였다.

헌법재판소에서 탄핵결정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탄핵역풍을 맞고 17대 총선에서 공천을 받지 못해 정치권에서 사라졌다가 2007년 대선 경선 당시 박 전 위원장을 지지하며 복귀했다.

탄핵정국 당시 최 전 대표의 후임자로 박 전 위원장이 바통을 이어 받기도 했다.

의사결정 과정에 지대한 영향력 행사할 것으로 여겨져
‘유신의 딸’이라는 사실 재확인시켜주는 ‘독배’ 될 수도

안병훈 전 <조선일보> 부사장은 유신 시절 <조선일보> 청와대 출입기자 당시 박 전 위원장과 교분을 튼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대선 당시 박근혜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을 지냈고 ‘친정’의 ‘편파보도’에 격분하기도 했다.

현재는 도서출판 ‘기파랑’의 대표를 맡고 있으며 기파랑은 보수단체 뉴라이트가 출간한 대안교과서의 출판사이기도 하다.

안 전 부사장은 18대 총선 당시 한나라당 비례대표 신청을 했었으나 박 전 위원장을 도왔단 이유로 찬밥 대접을 받기도 해 박 전 위원장이 늘 미안한 마음을 느끼고 있다고 한다.

검찰총장을 지낸 김기춘 전 법무부 장관은 중앙정보부 파견 검사 시절 유신헌법 제정의 실무를 담당한 전력을 지닌 인물이다.

정수장학회의 장학생이기도 했던 그는 박정희 정권 당시 법무부 과장으로 유신헌법의 초안을 작성한 당사자이기도 하다.

15대~17대 3선 의원으로 1992년 법무부 장관 재직 당시 부산지역 기관장들을 모아 지역감정을 조장해 여당 후보를 지원하는 내용을 의논했던 ‘초원복집 사건’으로 기소되었으나 무혐의로 풀려났다.

오히려 이 사건 이후 김영삼 전 대통령의 총애를 받아 승승장구하는 계기가 됐다. 그러나 이런 전력으로 시민단체에 의해 낙선대상으로 지목됐다.

김 전 장관 역시 노 전 대통령 탄핵 당시 적극적으로 주도한 인물로 법제사법위원장으로서 탄핵 심판 시 일종의 검사역할을 했다.

김용갑 전 의원은 육사 17기로 소령 예편한 후 국가안전기획부에서 근무했으며 5공화국에서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6공화국에서도 총무처 장관과 민정수석을 역임했으며 전두환 전 대통령에게 ‘직선제 수용’을 주장한 인물이다.

5공 경력이 자랑스럽다는 자칭 원조보수로 ‘우익의 기수’ ‘대변자’라는 별명이 붙기도 했다. 15~17대 3선 의원으로 이명박 정부가 출범하면서 스스로 불출마를 선언하며 은퇴했다.

현경대 전 의원은 박 전 위원장의 외곽조직인 ‘한강포럼’을 주도한 인사로 지난 2008년 총선에서 낙천되자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그러나 박 전 위원장이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취임한 뒤 탈당 전력에도 불구하고 올해 초 복당이 승인됐고 공천장도 땄지만 결국 또 낙선했다. 박 전 위원장이 정계에 입문할 당시 여러모로 조언을 해주며 자리를 잡을 수 있게 도움을 준 인물이다.

이번 4.11 총선에서 6선에 오른 강창희 당선자(대전 동구)의 경우 19대 전반기 국회의장이 유력시 되는 인물이다. 육사 25기 하나회 출신으로 신군부의 막내 격인 강 당선자는 1980년 육군 중령으로 예편한 이후 민정당 국회의원으로 정계에 입문했다.

친독재로 뭉친
화려한 경력들

이처럼 이들 7명은 단순한 원로급 인사가 아니라 박정희 유신체제를 대변하는 핵심인물들이다. “‘이명박 6인회’에는 김덕룡, 이재오 같은 인물이라도 있었지만 ‘박근혜 7인회’는 하나같이 친독재 이력을 가진 이들밖에 없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것도 이런 까닭이다.

따라서 “역사의 심판 받아야 할 이들이 다시 나타난 것은 박근혜 그녀가 ‘유신의 딸’이라는 사실만 재확인시켜주고 있다”는 비난과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승리를 위해 뭉친 이들이 대선 정국에 어떤 파급력을 몰고 올 것인지 귀추가 더욱 주목된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