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미래권력 ‘박근혜 쉐도우캐비닛’ 대예측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5.21 11:5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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벌써부터 김칫국 후루룩? “떡 줄 사람한테 물어봐!”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박근혜 대세론’이 확산되면서 친박 핵심인사들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들이 내년 출범할 수 있는 ‘박근혜 정권’의 핵심부를 장악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섣부른 ‘박근혜 쉐도우캐비닛(예비내각)’ 명단까지 나돌 정도다.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은 특정그룹에 힘을 몰아주거나 2인자를 만들지 않는 스타일의 리더십으로 상황에 따라 필요한 사람을 찾아 직접 미션을 주는 식으로 측근들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 기대에 부응하고 믿음을 준 사람에게는 무한 신뢰를 보낸다. 박 전 위원장 사람들 또한 의리와 충성심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박근혜의 사람들’은 크게 원로그룹과 보좌진그룹, 의원(비의원)그룹, 정책그룹(외각조직)으로 나뉘며, 적정한 역할분담을 통해 ‘박근혜 정권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새누리당이 명실상부한 ‘박근혜당’으로 거듭났다. 친박계 인사들이 대거 원내에 진입했으며 당지도부 7명 중 6명(황우여·이혜훈·정우택·유기준·이한구·진영)의 친박인사가 포진하며 친정체제 구축을 완료한 것이다.

이로써 5개월 동안의 비대위 체제를 마감한 박근혜 전 위원장은 일선에서 물러나 대선 준비에 들어갔다.

6월 중순 쯤 본격 대선행보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박 전 위원장의 친박 일색 당 운영은 견제와 균형의 상실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질 수 있어 초반 대권행보에 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박근혜 당’ 변모
득인가? 실인가?

5·15 전당대회 결과는 ‘친박계의 선택=당선’이라는 당내 역학구도를 여실히 보여줬다. 지난 9일 친박계(이한구-진영)가 원내사령탑을 접수한 데 이어 당 지도부 라인업 대부분은 ‘박심’을 따를 수 있는 인사들로 채워졌다.

전당대회에서 선출된 황우여 대표는 작년 4월 원내대표 당선 때부터 박 전 대표와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해온 신(新)친박계다. 당내 지지기반이 뚜렷하지 않은 황 대표가 당 대표에 선출된 데는 친박계의 물밑 지원이 결정적이었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나머지 최고위원 4명 중 3명이 친박계로 채워졌으며 지명직 최고위원 2명 중 1명은 박 전 위원장의 핵심 측근이자 대변인 격인 이정현 의원이 거론되고 있어 ‘박근혜 친위체제’ 완성을 앞두고 있다.

대선 경선과 본선에서 당의 자금(한도액 559억원)과 조직을 운영할 수 있는 막강한 권한을 가지며 ‘당3역’으로 불리는 사무총장도 친박계 서병수(4선) 의원이 차지했다.

사무처와 여의도연구소 등에 대한 인사권 등 막강한 권한을 가진 탓에 최고위원 이상의 권한을 가진 직책이라 친박계도 절대 양보할 수 없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당직 인선을 싹쓸이 한다는 비난의 목소리를 의식해 정두언 의원도 고려되고 있으나 사무총장만큼은 최대계파가 가져가는 것이 모든 정당의 관례이고, 대선 국면에서 허물없이 편하게 소통할 수 있는 측근이 맡는 것이 절대적으로 중요하기에 서 의원을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

대표, 원내대표, 최고위원 친박 일색, 김광두·김영세 등 자문그룹 핵심
최경환 유정복 현기환 친박 핵심 당 신실세 등극, 원로에 신뢰 높아 

홍사덕 의원의 낙선으로 원내 그룹 내 친박 좌장 자리가 공석이 된 상황이라 이 자리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후보로는 이번 총선에서 6선에 성공한 강창희 당선자와 4선이 되는 서병수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강 당선자는 국회의장으로도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다수당에서 맡는 국회의장은 정의화 현 국회의장 대행(5선)이 도전할 뜻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지만 다선 의원을 선출해온 관례상 선수가 높은 강 당선자가 유력하다. 충청권 친박 좌장으로 불리는 강 당선자가 국회의장을 맡게 될 시 친박계는 의회와 당을 완전히 장악하게 된다.

당을 사당화 했지만 박 전 위원장이 가장 신뢰를 가지고 있는 그룹은 원로그룹으로 알려졌다. 최필립·서청원·남덕우·김종인·김용환·최병렬 등이 꼽히며 이들은 박정희 시대 출신이거나 박 전 위원장이 어려웠던 시절 함께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다.

비대위 시절 가까워진 김종인 전 비대위원은 경제민주화 기조 도입을 박 전 위원장에게 강하게 요구해 관철시키는 등 박 전 위원장의 좌클릭 움직임 또는 중도 행보를 권유하고 있다.

특히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과 김용환 새누리당 상임고문(박정희 시절 재무부장관) 등은 아버지의 신임을 받던 참모출신이라는 점에서 박 전 위원장의 신뢰가 절대적이라는 분석이다.

양친을 총탄에 잃은 기억이 있는 박 전 위원장은 사람에 대한 믿음이 약한 편인데 수십 년 간 자신의 곁을 떠나지 않은 이들 원로그룹을 각별하게 대한다는 것이다.

공석 ‘친박좌장’
누가 꿰차나?

차기정권에서 이들이 현직을 맡기는 쉽지 않겠지만 국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일부는 총리 등에 중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보좌진도 최측근 그룹으로 손꼽힌다. 박 전 위원장은 1998년 정치권에 입문한 이후 14년간 보좌진을 한 번도 바꾸지 않은 것으로 유명하다.

박 전 위원장이 가족처럼 여기는 ‘보좌진 4인방’은 이재만(정책 총괄)·이춘상(인터넷·의정활동) 4급 보좌관과 정호성(메시지) 안봉근(수행·일정) 5급 비서관 등이다.

이들은 담당분야를 나눠 정책보좌를 하기도 하지만 동시에 박 전 위원장과 외부 인사들을 연결시켜주거나 박 전 위원장의 일정을 짜는 임무, 즉 문고리 권력을 잡고 있기 때문에 실세 아닌 실세로 손꼽히고 있다.

몇몇 핵심 의원 외에는 의원들조차 보좌진을 통해야 박 전 위원장을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이들의 비중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따라서 직책상으론 보좌진이지만 의원급 이상의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원내 정책파트도 주목할 만하다. 19대에 첫 입성한 인물들 중 ‘유승민 사단’으로 불리는 안종범·강석훈·이종훈 등 경제전문가들이 다수 포진해 있고 이한구 원내대표도 비중이 클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내에선 안종범 당선자를 경제부처 장관 1순위로, 강석훈 당선자를 청와대 경제수석 1순위로 꼽고 있다는 말도 나오고 있다.

최경환·유승민·유정복 의원 ‘최측근 3인방’은 정책·정무사령탑 역할을 할 예정이다. 최·유 의원은 같은 연세대 출신인 현기환 의원과 함께 대표적인 신실세 그룹으로 통하기도 한다.

이학재 의원은 최근 ‘비서실장 격’으로 복귀했다.

총선에서 낙선하거나 불출마한 이성헌·이정현·구상찬·김선동 의원 등도 박 전 위원장의 대선 캠프에서 중책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

가족처럼 여기며 14년간 교체하지 않은 ‘보좌진 4인방’ 영향력 높아져
6월 대선캠프 구축 예정, 현역의원 배제한 실무진 위주의 20여명 예정


이 밖에 정갑윤·김태환·유기준·한선교·서상기·황진하·정희수·윤상현·조원진 의원과 김재원 당선자 등 재선 이상의 친박계 인사들이 30여명에 달해 막강한 화력을 자랑하고 있다.

외곽조직도 박 전 위원장의 측근그룹으로 손꼽히고 있다. 박 전 위원장의 대표적인 싱크탱크 격인 ‘국가미래연구원’을 조직한 김광두 전 서강대 교수와 김영세 연세대 교수 등은 자문그룹의 핵심 멤버들이다.

박 전 위원장이 지난 4년간 꾸준하게 참여해 온 스터디모임 ‘포럼오래’도 지난달 공식행보에 나섰다. 2007년 박근혜 대통령 후보 클린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던 함승희 전 의원이 이끌고 있는 포럼오래는 국내 10개 지부, 해외 7개 지부를 형성해 회원이 2000여명에 달하는 거대한 규모로 알려져 정가의 이목을 끌기도 했다.

박 전 위원장의 선거캠프 구성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전당대회 이후 휴식에 들어간 박 전 위원장이지만 8월 대선후보 경선을 앞두고 캠프 구축이 물밑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경선캠프 출범 시점은 6월초나 중순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20명 미만으로 경량급 캠프를 구성할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15~20여명의 규모로 보좌관을 비롯해 일정, 공약, 연설 등을 관리할 실무 담당자들 중심으로 꾸려질 것으로 전망된다.

소규모 캠프로 대응한 뒤 야당과의 ‘본선’을 앞두고 규모를 키우겠다는 취지인 것이다.

또 당내 경선을 통해 최종 후보로 선출되기 전까지는 박 전 위원장의 비서실장으로 활동했던 이학재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현역 의원들의 참여는 최소한에 그칠 전망이다.

경량급 규모의
대선 경선캠프

특정 현역 의원들이 다수 참여할 경우 비박계 대선주자들의 비판과 견제가 거세질 것은 불을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또한 현역은 19대 국회 개원에 맞춰 민생공약 이행을 위한 입법에 집중해야 된다는 박 전 위원장의 의중이 내포된 것으로 여겨진다.

다만 지난 2007년 경선캠프에 참여했던 인사를 재규합시키는 성격이 강할 것으로 전망된다.

새로운 외부인사가 수혈되기보다는 박 전 대표를 줄곧 보좌하며 뜻을 같이해온 인사들이 중심축이 될 것이라는 전망에 ‘박근혜의 사람들’이 새삼 주목 받는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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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