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석면폐기물 부실처리 논란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5.17 15:4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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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기업, 유치원에 소리 없는 살인자 풀었다?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KCC 수원공장부지가 시끄럽다. 해당 부지에 매립된 5만여 톤의 석면폐기물이 부실하게 처리되고 있는 사실이 드러나서다. 특히 공사장 인근 지역에서까지 광범위하게 석면이 검출됐다. 주민들의 건강이 위협 받고 있는 상황. 당연히 KCC를 바라보는 시선은 곱지 않다. KCC가 친환경기업을 표방해 왔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경기도 수원시 서둔동 일대 KCC수원공장부지에 매립된 5만여 톤의 석면폐기물이 비산방지시설도 제대로 갖추지 않은 채 부실하게 처리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석면은 1급 발암성 물질로 호흡기를 통해 인체에 흡입되면 20~30년의 잠복기를 거쳐 치명적인 질병을 일으킬 수 있어 ‘조용한 살인자’로 불린다.

‘조용한 살인자’ 풀다

수원환경운동연합과 환경보건시민센터, 서울대학교보건대학원 직업환경건강연구실은 지난 8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수원KCC공장 석면조사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들 단체가 최근 KCC수원공장부지 석면시멘트제품폐기물 선별처리작업현장 안팎에 대한 현장 모니터링 및 주변 토양 샘플조사 등을 통해 작성했다.

보고서를 통해 환경단체는 공사장에 대한 조사결과 토양에 매립된 석면폐기물을 굴착, 덤프트럭으로 운반하는 과정은 물론 선별작업장 입구와 석면을 골라낸 토양의 외부 야적 과정에서 석면이 흩날리는 비산방지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했다.

여기에다 굴착기, 덤프트럭 기사 등 중장비를 다루는 작업자들도 석면노출방지 보호장구를 착용하지 않고 작업하고 있으며, 외부 지역사회에 석면공사 진행을 알리는 공지 등 기본적인 석면안전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환경단체는 “세 차례에 걸쳐 선별과정을 마친 토양시료를 채취해 전문기관에 의뢰한 결과 모두 석면이 검출됐다”며 “검출된 석면 농도는 1% 미만이었으나 석면은 1급 발암물질로 암을 일으키는 최소량이 존재하지 않는 만큼 미량에 노출되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공사장 외부 상황도 심각했다. 석면폐기물 선별작업장과 약16m 거리에 있는 서평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놀이터 미끄럼틀 위의 먼지 시료에서 석면이 검출돼 어린이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단체는 “석면이 검출된 서평초교 유치원 어린이들의 안전이 매우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공사장 내부의 정황으로 볼 때 비산된 석면은 서평초교 유치원뿐만 아니라 수원역 등 주변 환경을 오염시키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한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비산방지조치 제대로 안 했다”
인근에서도 석면 검출돼…주민 건강 위협?

특히 현재 KCC공장부지 주변엔 주거지역과 초중고교 27곳이 밀집해 있다. 또 하루 약 12만 명이 이용하는 수원역과의 직선거리는 약 44m에 불과하다. 따라서 인근 주민들과 학생, 수많은 불특정 시민들이 석면 먼지에 노출됐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이에 따라 환경 단체는 “공사를 즉시 중지시키고, 전 공정에 대해 석면비산방지조치는 물론 민·관·업체 공동으로 주변 환경오염 정밀조사와 지역주민들에 대한 건강조사를 실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일이 알려지면서 KCC를 보는 시선은 싸늘해졌다. 그동안 ‘친환경 정밀 화학기업’을 표방해 왔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실제 KCC는 친환경상품 연구·개발(R&D)에 아낌없는 투자를 해왔다. 그 결과 페인트, 보온단열재 및 흡음재, 바닥장식재, 벽 및 천장 마감재 등 모두 100여개 제품이 친환경상품진흥원의 환경마크를 획득했다.

이와 관련, KCC는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지침에 따라 석면을 처리하고 있고 검출된 석면의 농도 역시 기준치 이하이기 때문이다. KCC 측 관계자는 “폐기물 처리지침에 따라 폐기물을 성상별로 분리, 선별해 처리하고 있고 선별토사에 대해 정기적으로 분석을 하고 있다”며 “분석결과 석면이 검출되지 않았거나 0.25%라는 기준치 이하의 미미한 슬레이트성분이 검출되는 등 토양환경보전법에 적합하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주변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수원역사 근처는 차량이 많아 평소에도 타이어 분진 등에서 나온 석면이 검출되는 지역”이라며 “인증된 업체를 통해 정식 허가를 받아 국내 처리 기준과 절차를 준수하면서 최대한 빨리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


“기준에 따라 처리”

한편, KCC 수원공장은 1969년부터 2004년까지 35년간 약 100만 톤의 석면원료를 사용해 약 1000만 톤의 각종 석면시멘트제품을 만들어온 국내 최대의 석면공장이었다. KCC는 현재 해당부지의 공장을 철거하고 백화점과 주상복합 건축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KCC는 지하토양에 5만여 톤의 석면폐기물이 묻혀있는 것을 확인, 지난 3월 노동부와 수원시의 허가를 얻어 석면폐기물 처리공사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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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