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연예기획사 대표 성폭행 사건 전말

  • 한종해 han1028@ilyosisa.co.kr
  • 등록 2012.04.16 12:55: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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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 아이돌 멤버에게도 성폭행 지시했다"

[일요시사=한종해 기자] 연예계에서 충격적인 성(性)스캔들이 터졌다. 기획사 대표 장모씨가 일부 연습생을 성폭행하고 남자 아이돌에게 성폭행을 지시했다는 것. 특히 성폭행 장면을 카메라로 담았다는 제보와 함께 피해를 당한 6명 중 2명은 10대 미성년자라고 밝혀져 모든 이들에게 큰 충격을 안기고 있다. 장씨는 과거 카라사태의 실제 배후 인물로 지목되기도 했다.

지난 12일 서울 강남경찰서는 연예기획사 오픈월드 엔터테인먼트 대표 장모씨가 조사과정에서 일부 연습생들을 성폭행한 혐의를 일부 시인해 검찰에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전했다.

지난달 장씨의 성폭행 혐의에 대한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해당 기획사 연습생들과 접촉하는 등 내사를 벌여왔다. 그 과정에서 피해 연습생들의 충격적인 증언이 쏟아졌고 경찰은 장씨에 대해 구속영장과 압수수색영장을 발부 받아 장씨를 긴급체포했다.

경찰은 장씨의 동선을 파악해 그가 회사에 나오는 시간에 맞춰 잠복했다가 흰색 벤츠에서 내린 그를 검거했으며 과학수사대까지 동원해 범행 현장으로 지목된 장씨의 5층 사무실에서 여자 스타킹과 콘돔 등을 발견하고 컴퓨터와 휴대전화에서 음란 동영상을 찾아냈다.

피해 여성 총 6명

경찰은 장씨를 강남서로 연행하기 전 5시간 동안 장씨를 직원들과 격리시키고 압수수색과 함께 추가 조사를 병행하기도 했다.

경찰은 또 장씨 부부가 벤츠 S500과 아우디를 모는 등 평소 씀씀이가 컸다는 점을 눈여겨 보고 회사 자금 운영에 대해서도 수사할 방침이다.


경찰조사에 따르면 장씨는 연습생 6명을 수차례에 걸쳐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있으며 피해자들 중 2명은 10대 미성년자인 것으로 파악됐다. 피해자 가운데 일부는 소속사와 정식으로 계약을 맺지도 않은 연예인 지망생이었다.

또한 "장씨가 남성 아이돌 그룹 멤버들에게 우리를 성폭행 하도록 지시하기도 했고 그 모습을 지켜봤다"는 피해여성들의 진술과 장씨가 혼자 사용하는 5층 사무실에 가수 연습생을 올라오게 한 뒤 마사지를 해주겠다는 식으로 추행한 혐의를 포함해 진위여부를 파악하고 있다. 성추행과 폭행이 벌어진 장소로 지목된 5층과 지하 안무연습실에 설치된 CCTV도 전량 확보하기도 했다.

장씨는 현재 자신의 혐의에 대해 일부 사실은 시인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피해자의 진술과 엇갈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장모씨 연습생 6명 상습 성폭행 혐의 긴급체포 

일부 혐의 시인…피해자 진술과 엇갈린 부분도

이처럼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장씨는 연예계에서 한류 관련 사업을 다양하게 추진하며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거물급 인물은 아니지만 해외 엔터테인먼트 사업 부분에서는 남다른 성과를 이뤄내며 시장에 확고한 자리 매김을 한 인물이다.

지난해 연예계를 뒤흔들었던 '카라 사태'의 배후 인물로도 지목됐었다. 당시 장씨는 "니콜 엄마와 아는 사이여서 일본 진출에 대한 얘기를 나눈 것 뿐이다. 내가 배후인물이라는 터무니 없는 루머를 기사화한 언론매체에 명예 훼손 부분에 대한 사과 및 정정 보도를 요청했다"고 적극 부인한 바 있다.


장씨에 대한 의혹은 이뿐만이아니다. 복수의 연예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장씨는 평소 '룸방'이라 불리는 업소를 자주 드나들었다.

한 연예 관계자는 "술에 취하면 손버릇이 좋지 않았다"며 "여 종업원의 몸을 더듬는 일도 예사였다"고 전했다. 한 업소 관계자도 "장씨의 취중 만행은 인근 업계에서 적잖은 이들이 알고 있을 정도"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오픈월드 엔터테인먼트는 대표인 장씨의 성폭행 혐의 체포 사건과 관련, 선정적 보도를 자제해 줄 것을 언론사에 당부했다.

오픈월드는 지난 11일 "일부 언론에서 피해자가 20명이 넘는다는 등 혐의 사실과 맞지 않는 허위 보도를 게재하고 이번 사건과 전혀 무관한 소속 연예인들의 실명과 사진 등을 공개해 자사 연예인들의 명예를 실추시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오픈월드 임직원과 소속 연예인 일동, 장씨의 변호인인 법무법인 청림은 게재된 기사를 신속히 철회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정정?사과 보도를 내지 않는 언론사에 대해선 민형사상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경고했다.

오픈월드 소속 연예인으로 알려진 배우 신지수도 장씨의 불미스러운 사건에 자신의 이름이 거론되는 것에 불편한 심경을 피력했다.

"허위?과장보도"

신지수는 지난 1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저기...기사제목, 내용들... 낚시성 없게 정직하게 써주시면 안될까요?"라고 조심스럽게 말문을 열며 "집에서 걱정하자나요. 저 청순 지수라고요~~^_^ 요즘 청순에 막 물오르고 있는데 이런 일로 거론되는 거 좋지 않아요~"라는 글을 남겼다.

한편 장씨의 이번 사건이 알려지면서 다른 연예기획사 대표들은 일부의 문제가 연예계 전체에 만연된 일로 받아들여질까 우려하며 수사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유명 여성그룹을 보유한 한 기획사 대표는 "한 사람의 잘못된 행동으로 선량한 다른 연예제작자들과 연예산업 전반에 대한 이미지 훼손이 우려돼 너무 안타깝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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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