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손학규·정동영계 ‘공천 학살’ 내막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3.12 10:2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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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 대통령 만들기’ 친노의 공습 시작?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민주통합당의 공천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고 있는 가운데, 친노 진영을 제외한 대선 잠룡들의 최측근이 공천에서 대거 탈락해 반발이 거세다. 손학규 정동영계의 대 몰락이 그것이다. 이에 양측 인사들은 친노가 주도한 ‘공천 학살’이라는 불만을 토로하면서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다. 이번 총선을 통해 친노 인사를 최대한 국회에 입성시켜 ‘문재인 대통령 만들기’에 나선다는 것이 음모론의 골자이다.

손학규·정동영계 측근 대거 공천 탈락, 계파몰락 
정동영 본인도 경선 치러야 할 판, 대선주자의 굴욕

최근 조용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통합당 상임고문 측 인사들의 분위기는 침울하다.

자신들의 계보가 몰락하고 있기 때문이다.

공천자 명단에서 손학규계와 정동영계 인사들을 찾아보기 어렵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두 계파는 전멸되었다고 봐도 무리가 아니다”고 말할 정도다.

침울한 두 계파

우선 손 전 대표 측근들이 ‘전략 공천’의 악몽에 시달리고 있다.


서울 동대문갑에 도전한 손 전 대표 부실장 출신의 서양호 예비후보는 당이 이 지역을 갑작스럽게 전략공천 지역으로 돌리면서 공천을 받지 못할 위기에 처했다.

정봉주 전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노원갑에 출사표를 던진 고용진 예비후보도 마찬가지다.

난데없이 <나꼼수> 출연진 김용민 시사평론가의 전략공천 얘기가 나오면서 난감한 처지에 놓였기 때문이다. 광주 북구을 김재균 의원과 부대변인 출신의 김경록 예비후보는 공천에서 원천 배제됐다.

부산 영도의 김비오 후보, 울산 북구 이상범 후보는 가까스로 공천자명단에 이름을 올렸지만 이 지역 모두 야권연대 협상지역으로 양보될 가능성이 커 공천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밖에 수원갑 이찬열 의원, 익산을 이춘석 의원은 내부 경선을 앞두고 있고 충남 아산의 강훈식 후보는 1차 경선에서 고배를 마셨다.

단수 공천을 받은 손 대표의 측근들은 대구에 출사표를 내며 적진에 뛰어든 김부겸 최고위원과 경기 시흥을의 조정식 의원, 광진갑에 전혜숙 의원, 용인 수지병에 김종희 후보와 자신의 지역구인 분당을 김병욱 후보 정도를 꼽을 수 있다.

또 다른 잠룡인 정동영계도 사정은 별반 나을게 없어 보인다. 한진중공업 사태에 많은 관심을 보였던 정 고문은 부산영도 출마를 희망했으나 여론과 당의 조율로 여권의 대표적 강세지역인 강남을에 공천신청을 마쳤다.

하지만 전현희 비례대표 의원과 신경전을 벌이다 결국 경선을 치르게 됐다는 점이 정동영계의 몰락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정동영계인 최규식 의원(서울 강북을)은 청목회 관련 비리를 이유로 공천이 미뤄지다 쫓겨나듯 불출마 선언을 했고 신건 의원(전주 완산갑)은 호남 물갈이에 휩쓸려 탈락했다.

이밖에 청년위원장을 지낸 성남 수정구 이상호 후보는 공천 탈락에 반발해 삭발까지 했으며 지난 2007년 대선 당시 조직단장을 맡았던 이학로 후보도 전북 고창·부안에서, 부대변인 출신 김영근 후보는 장흥 강진 영암에서 각각 쓴잔을 마셨다.

은평을에 도전장을 내민 고연호 후보는 야권연대 지역으로 분류돼 통합진보당 천호선 대변인이 사실상 공천이 확정됐지만 천 대변인이 경선 수용을 선언해 일말의 희망을 남겼다.

정 고문의 현 지역구인 전주 완산갑을 물려받으려 했던 유종일 교수의 경우 당에서 전략공천을 위해 서울 지역으로 차출하는 바람에 생존여부는 투표함을 열어봐야 할 듯하다.

친노의 부상으로 비주류로 전락해버린 손학규계와 정동영계는 공천 과정에서 자신들이 배제되고 있다고 노골적으로 불만을 표하고 있다.

심지어 “이번 공천이 이미 짜여진 음모로 친노가 당의 헤게모니를 장악하려고 자신들을 학살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손 전 대표의 한 측근은 “공천 면면을 보면 거의 학살 수준이다”며 “손 대표 측 정치 신인들 30명 정도가 공천에서 일제히 탈락해 살아남은 사람을 찾기 힘들 정도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정동영 캠프 핵심 관계자도 “당장 본인부터 살아남아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면서 “총선 직후 대선을 준비해야하는 입장에서 친노 진영이 잠룡들 주변의 공천을 원천 배제하면서 대선 정국에 영향을 주려는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경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기 위해 문 고문의 경쟁자들을 원천 차단시키기 위함이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두 거물급 정치인의 향후 운명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4·27 분당대첩을 승리로 이끌며 야권의 최대 잠룡으로 점쳐졌던 손 전 대표와 지난 대선의 패배를 설욕하기 위해 절치부심했던 정 고문이 쉽게 물러날 리가 없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총선이 끝나면 두 인사들의 대대적인 공격이 예상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경우에 따라서는 탈당도 불사할 것이라는 섣부른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노무현 정권 때보다 더 많은 수의 친노인사들이 원내에 입성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어 이들의 반발이 큰 파급력을 가지고 오지 못할 것이라는 부정적인 전망도 나온다. 

경선 흥행카드 전락?


계파 몰락의 수모를 겪고 있는 손 전 대표와 정 고문은 자신들의 계파 인사들이 원내에 입성하지 못 하면 대권행보에 빨간불이 들어올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자칫 잘 못 하다가는 대망을 이루기는커녕 대선 경선의 흥행카드로 전락해버릴 위기에 처했다. 그야말로 초 비상이 걸린 두 잠룡이다.

두 잠룡이 자신들의 계파를 어떻게 살려내 이 위기를 극복 해낼 것인지와 총선 후 어떤 행보를 보일지에 정치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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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