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추적>1800만 회원 ‘생체회’ 대선사조직화 논란 전말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2.13 10:5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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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을 대로 썩은 국민생활체육회장 선출 ‘이래서야…’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한민국은 명실상부한 세계 10대 스포츠 강국이다. 그 바탕에는 1800만 회원이 함께하는 생활체육이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 스포츠의 기초이자 전국 생활체육 동호인의 결집체인 국민생활체육회(이하 생체회)를 4년간 이끌고 나갈 회장 선출을 앞두고 논란이 증폭되고 있다. 즐겁고 활기차야 될 생체회에 정치권의 이권이 개입된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이다. 정치적으로 악용될 여지가 있는 생체회장 선거, 그 전말을 추적해봤다.

체육경험 전무한 박근혜의 오른팔 유정복 의원 출마 
‘불법선거 운동’ ‘자질논란’ ‘정치적 중립성’ 도마 위에

논란의 중심에는 구제역 파동으로 농림부장관직에서 물러난 유정복 새누리당 의원이 있다.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의 비서실장을 지낸 대표적 친박계인 유 의원이 생체회장에 출마하자 생체회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하고 있다는 의혹 때문이다.

또한 체육계에 경험이 전무하다시피 한 유 의원이 후보자 등록과정에서 부정선거를 한 정황도 포착돼 논란은 더욱더 증폭되고 있다.

이에 민주통합당과 시민단체 등은 유 의원의 생체회장 선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극렬하게 반발했다.

공천권 약속해 놓고
일종의 ‘물밑 거래’?


유 의원은 구청장 1번과 마지막 김포 관선군수를 지낸 뒤 초대 김포 민선군수와 시장, 장관까지 지낸 화려한 경력을 소유하고 있는 재선 의원이다.

이런 유 의원이 생체회장에 출마하자 정치권에서는 비상한 관심이 쏠렸다.

김포시장이 김포시생활체육회장을 역임하는 관례에 따라 관행적으로 체육계를 잠시 맛본 경험밖에 없는 유 의원의 출마를 두고 1800만 회원의 생체회라는 거대 조직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 의원이 생체회장을 노리는 것은 생체회를 박 위원장의 대선을 위한 사조직으로 활용하려한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유 의원이 무리수를 둬 가면서 회장 선거에 뛰어드는 의도는 친박진영과 박 위원장이 이미 19대 공천을 약속해 놓은 ‘물밑 거래’가 있었다고 보고 있기 때문이다.

야권과 시민단체들은 반발하고 있다. 민주통합당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이하 문방위) 소속 의원들은 유 의원의 출마와 관련해 “박근혜 새누리당 대표의 비서실장을 지낸 측근인사가 생체회를 대선사조직화 하려는 의도”라며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유정복 의원은 즉각 회장 후보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박 위원장의 최측근인 유 의원의 출마가 시기상 적절치 않다면서 정치적으로 악용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또한 “정치적 중립성이 필요하고 방대한 조직을 가진 생체회에 정치인은 스스로 몸을 담지 않는 자질을 보여줘야 한다”면서 “그럼에도 불구하고 총선과 대선이 있는 민감한 시기에 유력한 여당 대선후보의 측근이 생체회장에 출마한 것은 1800만 회원뿐만 아니라 국민적인 기만행위이자 체육회를 대선 사조직화 하려는 의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시민단체들도 반발하고 있다. 체육시민연대 허정훈 집행위원장(중앙대학교 체육대학 교수)은 유 의원의 출마에 대해 “체육에 관심 없는 정치인 수장들의 문제”라며 “국민의 건강과 삶을 증진, 보급시켜야할 생체회가 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허 위원장은 이어 “체육과 전혀 관련이 없고 누구나 예상할 수 있듯이 대선을 앞두고 오해를 받을 위치에 있다”며 “자신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해 1800만의 회원을 이용해서는 안 된다. 체육시민단체는 이를 좌시하지 않고 감시적 역할을 하겠다”고 경고했다.

끊임없이 제기되는
유 의원의 부적합성

유 의원이 출마 전 사전 불법선거운동을 벌였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지난달 말 출마계획이 없다고 밝힌 유 의원이었지만 실제로는 당시부터 사전 불법선거운동을 벌였다는 것이다.

지석모 국민생활체육전국사무처장단협의회 회장(19대 총선 한나라당 경기 군포 예비후보)이 처장단 회장 직위를 이용해 유 의원의 당선 몰표 작업을 동조한 정황이 포착된 것이다.

지 회장은 자신을 지지하는 각 처장들을 시켜 ‘국회의원 유정복’이란 명의로 두 장의 문서를 팩스로 돌렸고 이 문서를 받은 각 처장들은 유 의원의 이력에 대해 잘 알지도 못한 상태에서 일부 처장들의 입김에 의해 추천서에 도장을 찍어준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유 의원이 직접 나서 출마의 변과 소신을 밝히며 각 종목별 회장들을 만나거나 전화를 걸어 정식적 절차를 거쳐 추천서를 받아야 하지만 유 의원은 지 회장과 함께 각 종목별 사무처장단을 시켜 무작위로 발송, 사전 불법선거운동을 벌인 소위 검증도 안 된 ‘유령문서’를 수십통 얻어낸 것이다.

불법선거 외에 자격요건도 문제가 되고 있다.

생체회의 회장선거 관리 규정 <제5조, 회장 후보자의 자격요건>을 보면 ‘회장 후보자는 학식과 덕망, (체육의)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생활체육 진흥에 크게 기여 하였거나, 기여 할 수 있는 자로 관련분야 및 타분야에서 탁월한 업무실적 및 수상경력 등이 있으며 직무수행 요건에 부합하는 자’가 후보 등록 공식 자격요건이다.

규정에 의하면 체육행정 경험이 전무한 유 의원은 후보등록이 불가하다. 따라서 체육에 관심도 없고 체육행정 과 무관한 유 의원의 자격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또한 유 의원의 의지도 체육인들의 입방아에 오르내리고 있다. 정치권과 언론의 눈을 의식했던 탓인지 아무도 모르게 출마선언도 없이 ‘나 홀로’ 후보 등록을 했다.

그것도 본인이 직접 간 것이 아니라 대행을 통한 ‘대리등록’이었다. 등록 후에도 생체회장에 대한 열의와 진정성은 보이지 않고 자기들만의 축제로 만들기 위해 소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또한 4월 총선을 두 달도 채 남겨두지 않은 시점이라 지역구 관리에 혈안이 되어 있고 생체회는 안중에도 없는 듯해 보인다.

그 예로 지난 10일 기자가 사실관계 확인차 국회 의원회관의 유 의원 사무실에 전화를 했지만 모두 지역구에 갔는지 통화가 되지 않았다.

민주통합당, 시민사회 극심한 반발 ‘낙선 운동도 불사’
체육회, 더 이상의 정치권과 연루되는 악습 끊어야!

과거 스포츠단체장들의 권력토착형 비리가 끊이지 않았던 탓에 단체장의 정치적 중립성도 문제되고 있다.

최근 KBS를 포함한 각종 언론기관에서 ‘총선 유력정치인들이 체육회장을 맡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보도가 나가자 생체회도 이런 내용에 공감하여 ‘정치적 중립’ 인사와 ‘전문스포츠CEO 선임’을 추구하고 있는 상황인데 집권여당의 현역정치인이자 차기 당선이 유력한, 게다가 유력 대선주자의 최측근이 생체회장으로 선임된다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다.

국민생활체육전국배구연합회장인 장영달 전 국회의원(4선)도 “(총선, 대선)이런 민감한 시기에 정치인이 맡는 것은 맞지 않다”고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장 전 의원은 “국민생활체육을 진흥시키려면 정치인들이 관여하는 것은 옳지 않다”며 “(정치인들이 하는 일은) 체육인들에게 자금을 조달해주거나 이용당해 주는 것”이라고 충고하며 ‘체육계 접근 금지령’을 내렸다.

장 전 의원은 특히 박 위원장을 향해서도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친박계)계보들이 접근하면 못 하도록 말려야 된다”고 주문했다.

장 전 의원은 부정선거와 관련해서도 “전화나 얘기도 없이 사무처장에 추천서를 보내 무조건 결재를 해달라고 해서 나는 못 한다”고 거절의 뜻을 내비쳤음을 밝혔고 “회장들이 있는데 ‘유정복과 사무처장’이 담합해서 엉뚱한 짓을 하려고 한다”며 “정치에 악용하려 해서는 안 된다. 생체회에 대한 심각한 우려로 생각하고 막았다”고 밝혔다.

체육과 교수 출신으로서 ‘정치권의 체육인’으로 불릴 만큼 체육에 대한 관심이 높은 민주통합당 안민석 의원의 반발도 거세다.

안 의원은 “유정복 의원이 출마하면 나도 출마 하겠다”는 초강경 맞불 작전을 펼치며 유 의원을 압박했지만 “정치적 악용의 소지로 보이게 되고 체육회를 국민에게 돌려 줘야 한다”는 깊은 생각 때문에 출마를 포기했다.

안 의원은 후보등록 마감일인 지난 10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선거는 대한민국 체육계 대표조직인 생체회가 국민에게 신망을 받는 생활체육의 요람이 되느냐, 체육계 이외의 낙하산 인사가 또다시 생체회를 체육 외의 목적으로 전락시키느냐는 중요한 기로가 될 것”이라며 “유 의원의 출마로 축제의 장이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고 생활체육인들의 순수한 조직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사조직으로 장악하기 위한 음모를 실행시켰다”고 비난했다.

또한 안 의원은 "유 의원이 당선 된다면 소송도 불사 하겠다"고 강경한 태도다.

체육인들의
각성도 필요

이처럼 생체회장 선거를 앞두고 유 의원에 대한 자질과 정치적 속셈 등 논란이 그칠 줄 모르고 있다. 정치인들의 이권다툼과 그들의 속셈으로 순수 스포츠인들이 상처받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그동안의 악습을 타파하고 진정으로 스포츠를 사랑하고 국민생활체육 부흥을 위해 열심히 일 할 회장 선임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 여겨진다.

1800만 생활체육인들도 자신들이 정치적으로 활용되는 것을 원치 않을 터이니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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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