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죽이기’ 나선 ‘반박연대’ 막전막후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1.25 10:4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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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 문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쥐도 궁지에 몰리면 고양이를 무는 법.” 이명박 정부와 선을 긋고 쇄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에 맞서는 ‘반박(反朴·반박근혜)연대’의 행보가 심상치 않다. 비대위가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하자 반박진영이 “무조건 많이 자르면 선(善)이냐”고 반발하며 세력결집을 통한 대결국면에 접어든 양상이다. 이들의 결집은 당내는 물론이고 당외 인사들까지 포함하는 것이어서 향후 한나라당과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대권행보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재오·정몽준·홍준표·김문수·이회창·박세일 연합 가능성 높아
재창당 요구 단호하게 거부한 박근혜, 당명 변경 가능성은 열어 

박근혜 비상대책위원회의 쇄신움직임에 맞서 친이계의 좌장인 이재오 전 특임장관과 정몽준·홍준표 전 대표,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연합군 형태를 취하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대체적인 관측이다.

실제 이들은 상호 교차적으로 만남을 가지면서 한 목소리로 김종인·이상돈 비대위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등 ‘박근혜 비대위’를 견제하고 있다.

박 위원장이 쇄신의 속도를 높여 갈수록 반박연대의 결속력 역시 강해질 것으로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공천룰 확정에
반발하는 ‘반박’

비대위는 지난 16일 ▲의원평가 뒤 하위 25% 공천신청 배제 ▲지역구 80% 국민경선, 20% 전략공천 ▲지역구 30% 여성공천 ▲비례대표는 전략영입(75%)과 국민배심원단(25%)으로 공천 등의 룰을 결정했다.


이 같은 비대위 결정이 알려지자 친박 진영에선 대놓고 반발하는 모습은 없었지만, 친이와 쇄신파 등 반박계 의원들은 “터무니없는 결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박연대를 형성하고 있는 안형환 의원은 “현재 수준으로선 총선에서 국민에게 표를 달라고 하기 어렵다. 국민이 ‘한나라당이 변했다’고 느끼기 위해선 충격요법이 불가피하다”며 재창당 필요성을 강조했다.

쇄신파인 정두언 의원은 재창당을 주장하며 박 위원장을 압박했다. 그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박 위원장이) 대통령이 되겠다는 생각을 버리면 무서울 게 하나도 없다. 그런데 아직도 그것을 벗어나지 못하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박 위원장이 안 한다면) 재창당을 저라도 하겠다”며 탈당을 시사하는 발언도 했다.

반발을 예상했던지 박 위원장은 의총 모두발언에서 “철저히 국민의 눈높이에 맞춘 것”이라며 “우리가 나아갈 개혁의 큰 방향에 대해 개인의 유불리를 떠나 대승적으로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하지만 자신들의 밥그릇이 달린 상황인지라 반박계의 반발은 거셌다. 특히 수도권의 친이계는 하위 25% 물갈이 방침에 대해 자신들을 몰살시키려는 음모라고 강력하게 반발했다.

이재오계의 핵심으로 분류되는 진수희 의원은 “비대위 공천기준은 현역 지역구 의원의 교체여부 조사 뿐 아니라 야당의 상대후보와도 경쟁력 조사를 벌인다고 하는데 수도권에서는 이미 한나라당 지지도가 민주통합당에 역전됐지 않았나?”라며 “그렇게 되면 하위 25%는 전부 수도권에서 나올 것이다. 이는 사실상 수도권 몰살 행위”라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이어 “이런 식이면 수도권 현역은 다 배제된다”며 거듭 수도권 친이계 몰살론을 주장한 뒤, “전략공천 지역을 49개로 한다는데 그렇게 되면 영남의 절반도 탈락된다”고 영남권의 공조를 강조했다.


김문수계의 반발도 거셌다. 김 지사의 최측근 차명진 의원도 “비대위 구성과 내용 모두에 유감”이라며 “비대위에 엑스맨도 있다”고 맹비난한 뒤,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지역구 출마 포기를 선언한 뒤, 비례대표 맨 끝번으로 나오라”며 박 위원장을 압박하기도 했다.

정몽준 전 대표도 “기준이 굉장히 많은데 잘못하면 ‘여기는 이쪽’만, ‘저기는 저쪽’만 적용해 자의적으로 공천하게 될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공천기준안과 별개로 재창당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터져 나왔다. 정두언 의원은 “공천이 무슨 핵심이냐. (현역 지역구 의원 배제가) 25%건, 100%건 국민은 관심이 없다”면서 “국민이 관심 있는 것은 한나라당 문을 닫으라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랑곳 하지 않는
‘얼음공주’ 박근혜

그러나 박 위원장은 아랑곳 하지 않고 지역구 현역의원의 공천은 엄격한 기준을 적용하되, 정치신인이나 당내 도전자들에게는 느슨한 기준을 적용해 현역 물갈이를 쉽게 하겠다는 의도를 확고히 했다.

특히 박 위원장은 의총 마무리 발언에서 “(재창당은) 이미 정리가 된 사안이다. 우리가 길을 가는데 있어서 자꾸 어떤 어려움이 있다고 해서 흔들리면 어떤 일도 이룰 수 없다”며 “재창당은 없다”고 강하게 못 박았다.

그는 이어 “같이 힘을 모아 국민의 신뢰를 되찾고 총선에서 좋은 성적을 거둬야 할 때이지 우리끼리 분열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자신의 뜻을 확고히 했다.

다만 박 위원장은 “새 출발을 한다는 차원에서, 여러분이 원할 수 있다는 전제에서 준비도 시키고 있다”며 “여러분이 원하면 바꿀 것이다”며 당명 변경 가능성을 시사했다.

‘내용’에 대한 변화 없이 ‘껍데기’부터 바꾸진 않겠다는 방침을 재차 밝힌 것이다.

이처럼 재창당 요구를 일축하며 ‘현역 의원 대대적 물갈이’를 핵심으로 하는 공천안이 관철되면서 비대위의 쇄신 드라이브는 더욱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에 맞서 반박연대의 결속 또한 강해질 것으로 여겨져 한나라당 내 뿌리 깊은 계파갈등은 그 끝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비대위가 쇄신에 박차 가할수록 강해지는 ‘반박연대’ 결속
‘반박연대’에 맞서는 박근혜 향후 대권행보 초미의 관심사

당내 반박연대의 결집은 이 전 특임장관과 정두언 의원이 각각 주도하는 보수신당 창당 움직임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나라당 관계자는 “친이계에서는 박근혜 위원장으로는 정권 재창출을 할 수 없을뿐더러 정권 재창출을 하더라도 친이계가 차기 정권에서 정치적 탄압의 대상이 될 것이기에 신당 창당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이 전 특임장관은 MB의 한나라당 탈당을 유도하고 정몽준 의원과 김문수 경기지사 등을 규합해 내년 총선을 치르면 최소한 원내 교섭단체(20석 이상)를 구성할 수준은 되고 여기서 경선을 통해 대선주자를 내세우겠다는 복안이다”라고 전했다.

최근 탈당을 시사하고 있는 정 의원과 돈 봉투 파문이 자신을 숙청하겠다는 ‘음모론’이라고 주장하는 이 전 장관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는 것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한 종편 방송이 ‘이재오 대선조직’이 가동되기 시작했다며 이 전 장관 대선출마설을 보도하기도 했다.

또한 정치권 일각에서는 본격적인 움직임을 준비하고 있는 박세일 신당의 배후가 이 전 장관이라는 이야기도 나돌고 있는 상광이다.

박세일 신당은 김 경기지사와 정 전 대표와의 교감을 지속적으로 나누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이재오·김문수·정몽준을 아우르는 반박연대가 자연스럽게 형성됐다.

또한 홍 전 대표도 자신을 물러나게 한 것에 대한 앙갚음이라도 하듯 “2007년 대선후보 경선도 돈 선거”라며 박 위원장을 공격하며 반박연대에 발을 들였다.


한나라당 밖에서도 반박연대의 노선과 함께 하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보수통합을 주장하고 있는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와 한나라당 공천 탈락자들 영입을 대거 노리고 있는 박세일 신당이 그것이다.

이 전 대표는 기자간담회를 통해 “한나라당이 처절하게 부서져야 오히려 보수가 살 수 있다”며 “보수대연합 시기가 오면 보수 가치를 공유하는 어떤 세력과도 연대하겠지만, 한나라당이 ‘좌클릭 노선’을 버리지 않으면 연대할 수 없다”고 반박노선을 분명히 했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최근 이 전 장관과 박 이사장 등을 만난 것으로 알려져 한나라당 안팎을 아우르는 반박연대가 형성됐다고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하지만 상당수 의원들은 박근혜 비대위가 주도하는 물갈이 공천이 탐탁지 않지만, 그렇다고 지금 시점에서 반발할 경우 ‘반(反)개혁세력으로 찍힐까’ 조심스러워하는 분위기 또한 형성되고 있다.

비대위의 행보가 마음에 들지 않지만 공천을 받기 위해 몸을 사린다는 것이다. 이런 중도세력들도 공천을 받지 못한다면 반박연대에 대거 합류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당 안팎을 아우르는
자연스런 ‘반박연대’

한나라당이 위기에 처하자 당의 요구에 등 떠밀려 조기 등판한 박 위원장이지만 자신에게 반대하는 세력이 결집함에 따라 앞으로의 행보가 순탄치 만은 않아 보인다.

탈당이 줄을 이을 수도 있고 무소속 출마를 강행해 보수의 표가 분살될 가능성도 농후해 한나라당과 비대위를 긴장 속으로 몰아넣고 있다.

이는 향후 박 위원장의 대권행보에도 악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여 최근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에게 지속적으로 여론조사 1위 자리를 내어주고 있는 박 위원장으로서는 크나 큰 골칫거리가 아닐 수 없다.

반박연대에 맞서는 박 위원장의 대권 행보는 과연 순탄할 것인가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는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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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