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신자 나꼼수’ 논란 일파만파

  • 이주현 jhjh1313@ilyosisa.co.kr
  • 등록 2012.01.21 20:06: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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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 아닌 1% 가식덩어리? SNS 발칵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팟케스트 방송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로 인해 SNS가 발칵 뒤집혔다. 전 세계 다운로드 1위를 기록하는 등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이들이기에 별 대수롭지 않게 들릴 수 있으나 이번에는 성향이 조금 다르다. <나꼼수>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자 이를 시기하고 음해하는 세력이 하나둘 생겨나고 있고, 이들을 악의적으로 비난하고 있기 때문이다. ‘<나꼼수> 흔들기’ 그 실태를 살펴봤다. 

공지영 작가 명품 핸드백, 비즈니스석 착석 논란
주진우 기자의 때 아닌 학력위조 의혹 제기 소동

<나꼼수>팀은 지난해 12월 미국 순회강연 당시 비행기 비즈니스석을 이용한 것이 알려지면서 재미교포들의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논란이 확산됐다.

게다가 미국에서 <나꼼수> 일행에 합류한 소설가 공지영씨가 명품 샤넬핸드백을 메고 있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나꼼수가 실제로는 99%가 아닌 1%였다”는 비난의 대상이 됐다.

진보는 거지?

논란의 시작은 아이디 ‘lee****’인 한 재미교포가 한인 커뮤니티사이트 <라디오 코리아>에 “99%인줄 알았던 나꼼수... 사실은 1%!! 나꼼수는 배신자”라는 글을 올리면서 시작됐다.


그는 “지난 12월5일 서울에서 뉴욕 오는 비행기에서 김어준님 등 나꼼수 공연단을 마주쳤습니다. 같은 트랙으로 들어가게 되어 아 자리에 앉거든 인사가야지... 기쁜 마음에 비행기가 이륙하기를 기다렸죠...근데 이거 아무리 찾아도 제 칸에는 없는 거예요. 앗, 그럼 나 같은 사람이 타는 이코노미가 아니라 혹시....!!! 가보니, 아니 믿었던 나꼼수... 모두 비즈니스에 앉아있는 거예요... 충격 충격... 결국 주눅이 들어서 저는 인사도 못하고 돌아왔습니다.”라며 당시를 회상했다.

이어 “근데 바로 오늘! 제가 애용하는 미시사이트에서 <나꼼수> 일행 중 한명인 공지영 작가의 샤넬백 사진 발견!!! 이게 웬일입니까... 샤넬백이라니요. 저는 한 달에 2천3백 불 받으며 일하고 있습니다. 이곳 자바시장에서!!! 근데 4천불 5천불하는 샤넬백 이게 말이 됩니까!!! 사진 조작한줄 알았더니 보니까 스스로 올린 사진이라네요”라며 충격을 감추지 못했다. 끝으로 “나꼼수 배신자 배신자... 99%가 아닌 1%인 가식 덩어리들입니다... 방송 내용 이제 맞는지 고민해 봐야겠어요”라며 극도의 배심감을 나타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트위터와 각종 포털사이트에서는 “비즈니스석 타고 샤넬백 들면 배신이야?ㅋㅋ 그건 니 착각이야” “가난하지 않은 자는 정의를 말하면 안 된다는 이 해괴 논리는 뭘까?” “진보는 가난해야하고 보수는 부자여야 된다?”라는 등 비판적인 의견들이 줄을 잇고 있다.

논란이 계속되면서 한 인터넷언론에 의해 악의적인 보도가 나오자 <나꼼수> 출연진 김용민 시사평론가는 지난 11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반성합니다. 앞으로 3인은 거적대기에 구멍 세개 내 입고 다니며 나룻배 타고 노 저어 미국 가겠습니다”라고 해당 기사내용을 비꼬았다.

이 매체는 김어준 총수와 직접 통화한 내용임을 밝히며 김 총수가 “비즈니스석을 탄 것은 맞다”고 밝히면서 “(미국 순회공연을) 초청한 단체 여러 곳에서 비용을 댔다.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하지만 공 작가는 트위터 팔로워들이 보수매체 보도에 대해 비판적 의견을 제기하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별 그지깡깽이들, 전 갠적으로 업그레이드로 탔구요. 허접한 백(짝퉁 절대로 아님)을 샤넬이라 해주시니 제 포스가 엄청나긴 한 듯. 백의 시가 절대 못 밝힘 흙!”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축적해둔 항공 마일리지를 이용해 비즈니스 석으로 업그레이드해서 갔고 당시 메고 있던 백은 샤넬백도 아니라는 것을 밝히며 사실관계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오보라는 사실을 꼬집었다.

공 작가는 이어 “갑자기 넘 쪽 팔린다. 이제껏(곧 천 만부 달성) 번 돈 다 어디다 쓰고 이 나이에 업그레이드 비행기 타고 샤넬백 하나 없이 액수 제조사 절대 못 밝히는 백을 들고 다닌다. 대한민국서 젤 돈 잘 버는 작가 망신! 나 너무 후져 흙!”이라고 밝혔다. 공 작가는 또 “멀리서 보면 분위기가 비슷한 소위 샤넬풍~백! 이번 여행도 들고 왔는데 이따 맨하탄 거리서 인증샷 보내겠음”이라고 밝혔다.


천만 작가의 비애

이처럼 <나꼼수> 흠집 내기에 혈안이 되어 있는 요즘 주진우 기자에 대한 공격도 계속되고 있다. 그의 학력이 위조 됐다는 주장이 SNS를 통해 제기된 것이다.

주 기자의 학력이 포털사이트별로 다르다는 것이 그 증거를 들며 고졸인 주 기자가 마치 성균관대학교를 졸업한 것처럼 학력을 위조했다는 것이었다. 하지만 사실 확인결과 주 기자는 성균관대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 기자와 함께 근무하고 있는 고재열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주진우 기자 최종학력이 실제와 다르게 올라온 것은 네이넘에 가서 따지시구요. 주 기자가 학력을 사칭했다는 얘기를 하려면 주 기자가 어디 가서 학력 얘기한 내용 가지고 따지세요. 그리고 만약 고졸이었다고 해서 뭐가 잘못된 건가요???”라는 글을 남겼다.

<나꼼수>의 인기가 갈수록 높아지자 시기와 질투·비난의 대상이 되어가고 있는 기이한 풍경이 참으로 씁쓸한 요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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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