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①관상학 대가 노승우가 본 잠룡 6인 대권운

흑룡의 해 여의주 물고 승천할 관상은?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임진년 새해가 밝았다. 임진년에는 총선과 대선이 함께 있는 해로 정치적으로 무게감이 쏠리는 해이다. 특히 대선을 앞두고 잠룡들의 치열한 신경전이 극에 달할 것으로 여겨지며 대선행보의 최종 승자가 누가 될 것인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에 <일요시사>는 신년특집으로 관상학에 능통한 ‘청송학’ 노승우 철학박사를 만나 잠룡6인(안철수·박근혜·문재인·김문수·정몽준·손학규)의 관상학적 특성과 신년운세를 점쳐봤다. 

안철수,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해
박근혜, 꽃샘추위에 김장독 깨질까 염려 되는 도전
문재인, 옥쟁반 위에 진수성찬을 잘 차려놓은 형국


예로부터 새해가 되면 관상가를 찾아가 신년운세를 보던 것이 오늘날 세시풍속화 되었다. 이러한 풍속을 ‘미신’이라고 간과할 수만은 없을 터, “사물이 있으면 반드시 그에 상응하는 법칙이 있다”는 노승우 박사는 잠룡들의 관상을 풀이하며 인물을 직접 관상할 수 없어 사진으로 관상해 “기색(氣色)은 그때그때 수시로 바뀔 수 있는데 최근, 어제, 오늘, 내달(來月) 운세풀이가 불가능 한 점이 안타깝다”며 아쉬워하기도 했다. 관상학의 대가인 그의 풀이를 들어보자.

▲ 섬면별항형(蟾面鱉項形) 안철수

면상이 두꺼비 형이요. 안색이 티 없이 깨끗한 백색(鐵色)을 띠었고, 목이 자라목으로 신체에 비해서 굵고 짧은 편이며 턱이 가슴 앞으로 약간 내민듯한 자태이다. 즉, 조심성이 있고, 신체에 비해 세심하면서도 사불여의하면 자라목처럼 바짝 움츠리고 납작 엎드리며 때를 기다리는 침착형으로 보인다.
자태는 후중지상(厚重之相)이며 구자형(口字形)으로 사람됨이 두텁고 무게가 있어 마치 국량(局量)은 바다와 같이 넓어 보이고, 그 그릇은 반근의 짐과 같이 무거워 끌어도 끌리지 않고 흔들어도 움직이지 않는 후중지상이라 주로 늦게 말년까지 복록을 누릴 것으로 엿보인다.


- 임진년 운세는
금년 51세가 되니 관상학상 유년운으로 보아 하정(下渟)중 인중(人中)을 지나는 해이니 올곧은 인중과 선명한 팔자주름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해로 엿보이나, 주로 후중지상은 명예보다는 부나 이재(利財)방면이 더 앞서는 운세로 엿보인다. 안곽(顔廓)이 있어서 늦게 세월이 가면 갈수록 진취발전의 관상으로 대단히 훌륭한 관상으로 엿보인다.


▲ 봉면호비형(鳳面虎鼻形) 박근혜

봉의 얼굴에 봉의 눈매를 닮아 눈썹이 가지런하고 눈 끝이 약간 위로 올라간 듯하며 목이 길고 체격이 늘씬하여 총명이 비범하고 성격이 고상하고 청렴결백하며, 거동이 단정하여 품위가 있는데 극귀(極貴)의 자태이다. 특히 호랑이코 모양으로 콧구멍이 작고 난대 정위(콧망울)가 준두에 비해 작기에 여성으로서도 단호한 용단력이 있어 공명(功名)의 크기가 비할 데 없으리라. 단, 와잠(눈 아래 살)에 이중주름으로 인해 자녀궁의 결함이 그대로 노출된 점이 약점이라면 약점이다.
종상(從相)은 여성으로서는 드물게 동(同)자형으로 모가진 형이라, 오행으로는 금국토체형(金局土體形)에 해당된다. 이 형을 가진 사람은 육부 중 좌우보골(左右輔骨)이 함(陷)하여 중년(40대 중반) 이후부터 말년까지 대길(大吉)하는 상(相)으로 엿보인다.


- 임진년 운세는
차디찬 습한 계곡에 봄이 돌아오는 한곡회춘(寒谷回春)이니, 여름이 오기 전에 봄 날씨는 때에 따라 꽃샘추위에 김장독 깨질까 염려 되는 도전도 기다리는 형국이니 하절기 전의 봄철은 각별한 주의가 요하는 운세로 엿보인다.


▲ 사면일자구형(獅面一字口形) 문재인

머리털이 많고 뻣시며(거칠고 까끌까끌하다) 얼굴이 모가 난 듯하고 눈동자가 빛이 나고 신체가 튼튼한 듯한 사자의 얼굴을 띠었으니, 부(富)보다는 군인, 사법계통으로 나가면 한없이 의롭고 권세를 누릴 얼굴이요. 굳게 다문 입은 한일자형으로 의를 위해서는 모든 것을 걸 수 있는 자태이다. 특히 코가 올곧아 성품은 온화하나 일자 입은 의지가 철석같이 굳다.
종상(從相)은 위후지상(威厚之相)이라 인품이 엄숙하고 늠름하며 용맹스러워 보이는 자태로써 한 번 쳐다보면 자연히 신색이 엄숙해지고 머리가 저절로 숙여지는 상이며 사람됨이 태산같이 무겁고 마음은 바다와 같이 넓은 자태이다.


- 임진년 운세는
금반성찬형국(玉盤盛饌形局)으로 옥쟁반위에 진수성찬을 잘 차려놓은 형국이다. 일단은 수저만 들면 되겠으나, 다 같이 싸움 없이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나누는 일에 신경 써야 되는 해로 엿보인다. 대인관계의 반목 등에 특히 주의를 요하는 해이다.


김문수, 만반의 역량을 키우는 진취발전하는 운세
정몽준, 대인관계에서 신의와 화합이 요하는 해
손학규, 대인관계의 조화에 성패가 달린 운세

▲ 마면궁구(馬面弓口) 견현일월지자(肩懸日月之姿) 맹완지상(猛頑之相) 김문수

말의 얼굴에 활의 입을 띠었다. 콧대가 길고 턱이 길고 모지고, 안으로 옥은 듯하고 허우대가 늘씬하며 입모양이 활을 당긴 것 같은 모양으로 위아래 입술이 두툼하다. 이런 입을 가진 사람은 정신이 맑고 재주가 뛰어나 대귀의 상(相)이라 하겠다. 양 어깨에는 해와 달을 달고 다니는 자태를 띠었다. 얼굴에는 위맹과 고집과 승부사 기질을 띠었다. 특히 관골(얼굴 양쪽에 돌출하여 한쌍을 이루는 뼈. 광대뼈 또는 협골(頰骨))이 발달되었다. 비교컨대 삼국지에 나오는 장비에 가깝다 하겠으니 정의를 신조로 삼고 앞만 보고 돌진하는 형상이다. 모든 힘이 어깨에서 나오는 듯하니 자태가 엄숙하고 용맹스러워 보이면서도 고집스럽고 완고해 보이니 한때 파란을 겪기도 할 것으로 보인다.

- 임진년 운세는
유동(流動)운으로 매사 확신이 보이지 않는 묘신 불명하니 주위를 잘 살피고 만반의 역량(力量)을 키우는 진취발전(進取發展)하는 운세로 엿보인다.


▲ 인면상비(麟面象鼻) 응포건곤지자(膺抱乾坤之姿) 중후지상(重厚之相) 정몽준

얼굴과 목과 신체가 긴 것이 기린의 얼굴에 코끼리 코를 닮았기에 심사가 모나지 않고 인자하며 남의 말을 끝까지 듣고 가부(可不)를 말하는 청취지성(聽取之性)이다. 이러한 상서지면(祥瑞之面)이면 성품이 고상하고 마음속에는 언제나 꺼지지 않는 정대지척(正大之尺)이 자리 잡고 있으니 평생이 대길하다.
형자(形姿)는 가슴으로 건곤을 안은 모양(膺抱乾坤之姿)를 뜻하는데 앞으로 여생도 강건전진(剛健前進)하는 형자(形姿)이나 음성(雷霆)이 울려 퍼지지 못하여 안타깝다.
종상(從相)이 후중지상(厚重之相)이라 사람됨이 무게가 있고 국량(局量)은 바다보다 넓어 복록이 진진해 보이는 상이다.


- 임진년 운세는,
 유년(流年)운상 지각(地閣)중 아래 입술 아래 오목한 곳(승장)을 지나는 운세이니, 어느 해보다 대인관계에서 신의와 화합이 요하는 해로 엿보인다. 


▲  만월면응안(滿月面鷹眼) 배응태악지자(背應泰岳之姿) 한후지상(寒厚之相) 손학규

얼굴이 보름달 같이 빠진 곳이 없이 둥근, 고로 어떤 상황에서도 모난 말이나 행동을 하지 않고 매의 눈인 관계로 매사 상황 판단이 남보다 빠르고 정확한 장점이 있는데도 다소 차갑고 실리에 강하여 인정에 미흡해 보이는 점도 있다.
형자(形姿)는 총체가 등(背)에 있다. 일찍이 정계에 입문하여 명진사해(이름을 사해(온 천하)에 떨친다)할 수 있는 배후지덕(背後之德)이다. 결론적으로는 사리에 냉정하여 진퇴여부를 판단하는 성품으로 모나 보이지 않게 심지(心志)를 헤아리는 덕을 배양한다면 지존의 자리도 엿볼 수 있는 입신양명 형자의 대길상이다.


- 임진년 운세는
삼양회춘(三陽回春)하니 개화영춘(開花迎春)하는 상으로 봄에 피는 꽃은 한 송이로서 아름다움보다는 여러 가지 색채와 모양의 꽃이 어우러져야 아름다움을 더하듯이 대인관계의 조화에 성패가 달린 운세로 엿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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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