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왕 마인드’ 김문수 ‘119 파문’ 일파만파

“도지사다~” 하면 알아서 기어야지 어디!?

[일요시사=이주현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의 ‘119상황실 전화’를 놓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6월에 “춘향전은 변사또가 춘향이 따먹는 이야기”라고 해 논란이 됐고, 이어 10월에 “삭발한 신부는 절에 가라”는 망언으로 네티즌들을 공분케 한 바 있다. 게다가 이번 119전화 논란으로 시민들의 분노는 극에 달한 상황이다. 네티즌들은 “‘제왕적인 상왕’의 모습에 아연실색했다”고 질타했고, 통화내역이 공개되자 각종 패러디까지 넘쳐나는 실정이다. 이어 김 지사가 도정업무를 위해 소방헬기를 과도하게 이용한 사실이 다시금 불거져 논란은 더욱더 커져가고 있다.

네티즌, 비난의 목소리 높고 각종 패러디 넘쳐나
김문수, “소방관 근무태도 불량, 사과 의사 없다”더니만 사과

논란의 시작은 김문수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19일 낮 12시 반쯤 경기도의 한 노인요양원에서 남양주소방서 119상황실로 전화를 걸어 자신을 알아보지 못하고 전화를 끊은 해당 소방관 2명을 포천과 가평소방서로 인사조치한 사실이 알려지면서부터였다.

자신의 직위와 이름을 대지 않고 먼저 전화를 끊은 것이 근무규정 위반이라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통화내용이 공개되자 ‘김 지사의 태도 역시 문제가 있다’고 발끈하며 소식을 접한 대부분의 네티즌은 “자신이 도지사라고 밝히기만 하면 바쁜 119상황실 근무자들이 무조건 깍듯이 예우를 하며 굽실거려야만 하느냐”며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도지사가 누구냐고
묻는데 답을 안해?”


통화 내용을 살펴보면 상황실 근무자는 김 지사가 “김문수 지사입니다”라고 밝히자 장난전화로 착각을 한 듯 “여보세요”라고 응대했고, 누구냐는 물음에 “무슨 일 때문에 그러십니까”라고 물었다.

김 지사는 용건은 밝히지 않은 채 이름만 계속해서 물어보다 “내가 도지사라는데 그것이 그렇게 안 들려요?”라며 재차 누구인지를 물었고 근무자는 “무슨 일 때문에 전화 하셨는지 먼저 말씀을 하십시오”라며 사건접수를 하려하자 “아니 도지사가 누구누구냐고 물었는데 답을 안 해?”라고 역정을 냈다.

이에 근무자는 “일반전화로 하셔야지 왜 긴급전화로, 그렇게 얘기를 하시면 안 되죠”라고 말했고 “누구냐고 이름을 말해봐 일단”이라 재차 묻자 근무자는 장난전화로 확신한 듯 전화를 끊어 버렸다.

그러자 김 지사는 곧 바로 다시 전화해 자신이 도지사임을 밝힌 후 “아까 전화 받은 사람 관등성명을 말해봐요”라며 집요하게 캐물었고 두 번째 전화 받은 사람의 직위와 이름을 확인하고 나서야 자신을 다시 한 번 도지사임을 각인 시킨 후 “어 그래 알겠어 끊어”하며 전화를 끊어 버렸다. 

또한 사건이 있은 당일 경기도 소방본부는 경기도내 34개 소방서에서 김 지사의 목소리가 담긴 통화내용을 들려주며 소방공무원 특별교육을 실시했고, 근무자가 근무규정을 어겼다며  인사조치했다.

김 지사는 “전화를 걸었는데 장난전화로 알더라. 위급한 상황이었다면 문제가 있지 않겠느냐”고 지적했다.

통화내용이 공개되자 주요 포털사이트에는 “119로 전화를 했으면 긴급한 용건만 말을 해야지 왜 근무자의 직위와 이름을 따져 묻느냐”라거나 “장난전화에 수없이 시달리는 근무자들이 누군가 자신이 도지사라고 하면 무조건 굽실거려야 하느냐”는 등의 글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지위 남용하는
패왕적 마인드


문제의 핵심은 119는 생명이 오가는 절박한 순간에 신속히 접수가 이뤄져야하는 긴급통화 체제인데 김 지사가 단순히 이송체계를 문의하기 위해 자신의 지위를 남용했다는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인터넷의 보급으로 장난전화가 줄어들었지만 아직도 장난전화는 119상황실의 골칫덩어리라고 한다.

2010년 대전소방본부의 신고접수 현황을 보면 일일 평균 1100여 통의 전화 중 20%가 장난전화나 전화 조작 잘못에 의해 이루어졌고 부산소방본부 추산으로는 2010년 대비 3만 9852건이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남양주 119상황실 근무자는 도지사라고 밝힌 전화를 장난전화로 오인할 수밖에 없었고, 36.4초마다 걸려오는 긴급전화를 받으려면 이런 장난전화는 빨리 끊을 수밖에 없었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시각이다.

하지만 김 지사는 지난달 28일 한 트위터리안으로부터 “소방서에 장난전화가 얼마나 오는지 알고도 그러십니까? 또한 그렇다 치고 좌천하는 게 정당한가요?”라는 멘션을 받자 “소방시스템에 위치도 나온답니다. 근무자들 기본이 안 된 거죠”라고 답했다.

징계를 철회할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러자 서울의 현직 소방관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민원실에 전화할 일을 긴급전화를 사용해 알아주지 않았다고, 기본 운운하는 분은 그 기본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그 상왕의 마인드에... 헐”이라고 개탄했다.
 
또한 그는 “원래 상황실 전화는 긴급전화로 이름을 밝히지 않는다. 그냥 (서울은) ‘119입니다’라고 한다”라며 김 지사의 무지를 반박했고, 이어 “그런데 전화응대 부실로 징계 운운하는 게 현재 김문수와 소방본부의 수준이다. 권위주의시대에 부응 못한 게 죄겠지”라고 개탄했다.

그는 부당한 징계에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소방방재청에 대해서도 “소방방재청 트위터는 이럴 때 말 좀 하세요. 소방관이 도지사 전화 잘 못 받아 좌천, 징계 당하는데, 뭐가 바른 건지? 맨날 청장 동정이나 바른말 하는 직원(류충)들 씹는 재잘거림만 하지 마시고”라고 질타했다.

많은 트위터리안들도 비난에 나섰다. “소방시스템에 위치가 나오는 거랑 무슨 상관인가요? 암환자이송체계를 119에 물어보시는 게 상식인가요? 긴급전화가 있는 이유에 대해서 한 번 더 생각해 보세요”라는 멘션을 보내는가 하면, 또 다른 트위터리안은 “무슨 경기지사가 대단한 권력자이기에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 저토록 권력욕을 느끼고 싶어 하는가? 패왕적 독재자처럼 느껴진다”라고 힐난했다.

이번 사건을 두고 김 지사의 통화 내역과 <나는 꼼수다>에서 정봉주 전 의원이 발언한 분량을 편집한 음성파일이 올라와 트위터리안들의 절대적인 호응을 받았고 ‘소방서에서 전화 받을 때’의 애매한 상황을 정리하기 위해 애정남도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김춘수 시인의 <꽃>을 패러디한 ‘도지사’라는 제목의 시도 등장했고 개그콘서트의 비상대책위원회, 강용석 의원과의 비교 등 수많은 패러디물이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 일화 공개돼, 비교되며 더욱 비난 
과거 소방헬기 과다 사용 문제 다시 불거져 논란

패러디와 함께 오바마 미국 대통령의 일화도 공개돼 화제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해 9월15일 아프간 전투에서 적진에 뛰어들어 13명의 동료 대원들과 아프간인 23명을 구출해낸 공로로 다코타 마이어 예비역 병장에게 훈장을 수여하려고 참모를 통해 전화를 걸었다.
 
미 대통령 참모의 전화를 받은 마이어는 그러나 뜻밖에도 “지금은 근무 중이니 점심 휴식시간 때 전화를 달라”며 전화를 끊었다.

오바마는 하는 수 없이 점심시간까지 기다려 다시 전화를 걸었다. 오바마는 마이어를 직접 만난 자리에서 “내 전화를 받아줘 정말 고맙다”고 말한 것이다. 누리꾼들은 이 같은 일화를 트위터에 퍼나르며 김 지사와 오바마 대통령을 비교하고 있다.

소방관 징계 논란이 커지자 김 지사의 과거 2006년 취임부터 2008년 6월까지 소방헬기를 사용한 내역도 또 다시 불거지고 있다.

김 지사는 인명구조 및 화재진압 또한 긴급한 도정업무 수행 등의 규정 중 우선순위에 따라 배치되어야 할 소방헬기를 부천상공회의소 신년 인사회 참석과 국회의원 출판기념회에 참석하기 위해 월평균 5.6회 총 93회나 이용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이는 2위 전남지사(30회), 3위 경북지사(12회) 등 타 도지사와 비교해도 엄청난 횟수이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도 16회나 헬기를 사용했으며 3일 내내 헬기를 전용기처럼 사용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김 지사가 소방헬기를 타기 위해 쓰인 세금은 무려 1800여만 원이었던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더해지고 있다.

소통은 형식적으로만?
들끓는 민심에도 꿋꿋


이처럼 많은 비난을 받고 있는 김 지사지만 경기도 고위관계자는 “현재 119전화를 통해 총 11종의 생활민원 신고가 가능하다”며 “도지사는 현재 소방행정과 관련된 인사, 재정 등 모든 권한을 갖고 있다.

이번 인사조치는 적법한 절차에 의해 진행된 것”이라고 강조해 또다른 비난을 자초했다. 민심을 반영하지 않고 자신들의 주장만 내세운다는 것이다.

그동안 김 지사는 트위터를 통해 시민과의 소통을 강조하고 택시운전기사 자격증까지 취득하며 도민들의 목소리를 듣고자 했지만 그간의 소통법과는 전혀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라 더욱더 지탄의 대상이 됐다.

논란이 끊이지 않자 완고하던 김 지사는 지난달 29일 예정에 없던 경기도소방재난본부를 전격 방문해 “당사자가 과오를 인정한 마당에 이번 인사는 좀 과했다”며 해당 소방관들의 원상복귀를 지시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지사가 전화를 해도 이럴 진데 일반인이 전화를 했을 때는 어떠겠는가?”라고 지적하며 끝까지 자존심을 굽히지 않는 뉘앙스를 풍겨 개운치 못한 뒤끝을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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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