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당 수명’ 의원 임기에도 못 미치는 내막

선거철만 되면 창당 러시 “메뚜기도 한철?”

[일요시사=이주현 기자]최근 기성정치권과 정당정치에 염증을 느낀 시민들이 ‘안철수 신드롬’에 열광하고 있다. 이는 시민후보로 나선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이라는 업적을 이뤘고 그 열풍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정치인들은 여전히 정당정치의 당위성과 중요성을 역설하는가 하면 신당을 준비하는 세력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있다. 매번 선거철만 되면 난립하다 시피 하는 신당 창당과 기존 정당들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고 영향력을 행사하는지를 살펴봤다.

1987년 뒤 원내정당 40곳 평균 수명 44개월 불과
1987년 이후 등록된 중앙당 총 113개, 선거 때마다 신당

1987년 민주화 이후 등장했던 한국 원내정당들의 평균 존속기간이 국회의원 임기(4년)에도 못 미치는 44개월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에는 10년을 넘긴 장수정당도 있지만 10개월도 넘기지 못하고 해체된 이른바 ‘하루살이형 정당’도 난무했다. 별다른 지지기반 없이 원내 진입이라는 목적과 자신들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너도나도 창당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다.

실제 내년 총선과 대선이 다가오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창당준비위원회 결성 신고를 한 것만 무려 8개에 이른다.

‘하루살이형 정당’ 난무

지난 15일 선관위에 따르면 1987년 민주화 당시부터 현재까지 선관위에 중앙당 등록이 됐던 정당은 총 113개다.
 
이들 중 선거 때 잠시 만들어졌다가 사라진 정당들을 제외하고 국회의원을 보유했던 원내정당은 40개이며, 이들의 평균 존속기간은 44.1개월이었다. 나머지 73개 정당은 원내 진입도 하지 못하고 사라진 것이다.

원내 진입에 성공한 40개 정당 중 당의 존속 기간이 국회의원 임기를 넘긴 정당은 13개(32.5%)에 불과했다. 원내정당 10개 중 7개 정당에서 국회의원들이 자신의 임기 중 소속 정당이 바뀌었다는 의미한다.
 
잦은 이합집산 속에 존속기간이 1년도 못 되는 정당도 6개(15.0%)나 됐다. 대통령 선거를 겨냥, 대선주자 중심으로 잠시 만들어졌다 사라진 정당들이 대부분이다.

노무현 정부 말기 여권이 최악의 위기에 빠졌을 때 분당과 통합, 재통합이 이어지면서 단명 정당들이 속출했다. 중도개혁통합신당(1개월), 중도통합민주당(8개월), 대통합민주신당(6개월) 등 10개월도 못 넘긴 정당이 속출했다. 이것이 정당의 평균 존속기간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된 것으로 풀이된다.

존속기간 10년을 넘긴 정당은 현재까지 3개에 불과했다. 1995년 3월부터 2006년 3월까지 존속했던 자유민주연합(129개월)과 현재도 활동하고 있는 한나라당(168개월째)과 민주노동당(138개월째)이 그것이다.

최근 한나라당의 ‘헤쳐모여식’ 창당설과 위기론에 맞물려 당의 혁신적인 개혁이 이루어진다면 10년을 넘는 정당은 민주노동당 밖에 남지 않게 된다.

이에 전문가들은 “지금까지의 정당들은 시민들의 삶에 기초하지 않은 채 정치인들의 자의적인 아젠다 중심으로 만들어지고 활동했었다”며 “자연스럽게 시민들의 현실과 충돌을 일으키면서 위기에 빠지고, 그러다 보니 다시 정계개편이 뒤따랐던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단-중도개혁통합신당(1개월), 최장-한나라당(168개월) 

시민들의 목소리에는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자신들만의 세력다툼만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정당들의 수명이 짧다면 의원들의 정치관과 사상, 가치관이 혼돈이 올수 있고 소속 당에 대한 충성심 또한 낮아질 수밖에 없어 보인다. 또한 국민들의 혼란도 가중될 수 있다.

이것이 최근 국민들의 기존 정당정치에 대한 불신요인 중 하나로 꼽을 수 있다. 너무 많은 정당이 생기고 없어지는 모습에 염증을 느끼고 그나마 친근하고 인지도 높은 정당을 지지했는데 회의감을 느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시민사회 세력이 강해지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차기 유력 대선주자인 박근혜 전 대표는 “책임 있는 정치, 정책이 성과로 반드시 이어지는 정치가 되려면 정당의 뒷받침 없이는 불가능하다”면서 “정당정치는 민주주의 실현에 중요한 뿌리”임을 강조하며 여전히 정당정치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보였다.

미국의 경우 2개의 주요 정당으로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약 200년 160년으로 오래된 역사를 자랑하고 있다. 이 두 당은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지지를 얻어 광범위한 정치적 견해를 수렴하고 있으며 오랜 역사와 정체성을 기반으로 연방과 주정부를 장악하고 있다.
 
제3당으로는 혁신당, 독립당 등이 있지만 이들 또한 최소 수십 년 이상의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한국과 비교하면 놀라운 존속기간이 아닐 수 없다.

놀라운 미국 정당역사

많은 정당이 있었지만 국민들의 뇌리에 박힌 인식은 그다지 좋지 못하다.

한 네티즌은 “당만 여러 개 생기면 뭐하나, 구성원들이 바뀌지 않고 이름만 바뀌는 ‘빛 좋은 개살구’인데”라고 힐난했고 또 다른 네티즌은 “같은 당 소속끼리도 헐뜯고 계파싸움만 하는데 그게 무슨 하나의 정당이냐”고 비난했다.

선거 때만 다가오면 우후죽순처럼 난립하는 정당을 규제하기 위해 법적 제도가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정치인들도 신당 창당이 능사가 아님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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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