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관 터진 여권 ‘핵분열’ 막전막후

‘탈당’ 압력 받을 바엔 ‘신당’ 창당 하겠다!

[일요시사=이주현 기자]여권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친이-친박 간의 갈등으로 ‘한 지붕 두 가족’의 불편한 동거를 지속해왔던 이들이 각자의 살길을 모색하며 ‘두나라당’이 될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신당 창당을 선언하고 각자 노선을 주장하는 세력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 장악력이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입지가 좁아진 친이계들이 친박을 견제하며 헤쳐모일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야권이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통합논의가 한창인 것과는 정반대의 풍경이라 이채롭다. 이른바 여권의 ‘핵분열’로 일컬어지는 신당창당 움직임을 추적해봤다.

박세일 이사장 “진보와 보수의 통합형 새 정당 필요”
‘반(反) 박근혜’ 성격 지닌 반박세력의 집결소 전망

‘권력무상’이라 했던가? 지난 4년간 국정을 장악하고 당내 세력을 확대했던 친이계가 몰락하고 있다.
 
이는 대통령의 레임덕과 보조를 함께 하고 있지만 권력의 달콤함을 맛본 이들이 쉽게 자신들의 기득권을 내줄 리는 만무하다. 당내에서 쏟아지는 각종 쇄신안에도 무뚝뚝한 반응이고 오히려 생채기를 내고 있는 형국이다.

본격화 되는
창당 움직임


창당 움직임이 본격화 된 것은 지난 7일 김문수 경기도지사의 발언으로 시작됐다.

한 보수단체 포럼에 참석한 김 지사는 ‘당 쇄신이 안 되면 신당으로 가는 것이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미 신당 창당 움직임이 시작됐다. 박세일 선진통일연합 상임의장도 있고 조만간 가시화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지사의 발언 다음날인 8일 박세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이사장도 신당 창당과 관련, “이제는 구체제에 대해 ‘미워도 다시 한 번’이 아니라 ‘뜨거운 안녕’을 해야 할 때”라며 “선진화와 통일을 위해서 새로운 정치주체가 등장해야 하는 시기”라고 밝혔다.
 
기존의 정당 개혁만으로는 더 이상 제대로 된 정당정치가 실현되기 힘들다는 의미다. 박 이사장은 이어 “새로운 정당은 진보와 보수를 통합하고 국가의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창당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혔다.

앞서 10·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이석연 변호사를 보수 진영의 시민후보로 추대해 정치권 일각에서는 그가 보수성향의 신당을 창당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그는 하지만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묶어야 한다. 극단적 입장을 제외하고 모두 대동단결해야 한다”며 보수와 진보를 아우르는 신당 창당 가능성을 시사했다.

창당 의사를 밝힌 박 이사장의 행보에는 거침이 없다. 지난 10일 박 이사장은 “올 12월 신당 창당준비위원회를 발족하겠다”고 밝혔고 “국회의원 중심의 원내정당이 아닌 당원 중심의 ‘원외정당’을 목표로 한다”며 신당의 성격을 설명했다.

또 신당이 창당된다면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당연히 후보를 낼 것”이라 밝혔고 “내년 4월 총선 예비후보등록일인 12월13일 이전에 창당준비위원회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구체적인 일정을 제시했다.

박 이사장은 장기표 녹색사회민주당(가칭) 대표와 함께 신당 창당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녹색사회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박 이사장과 장 대표가 수 차례 만나 창당과 관련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며 “테스크포스팀 운영까지 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박 이사장이 밝힌 “‘개혁적 보수’와 ‘합리적 진보’를 묶어야 한다”는 주장에서 ‘개혁적 보수’는 박 이사장 자신, ‘합리적 진보’는 장 대표를 의미한다는 해석이 힘을 얻고 있다.

장 대표는 대표적 진보 정치인이지만 박 이사장과는 김영삼(YS) 전 대통령이라는 공통분모가 있다.

박 이사장은 문민정부에서 청와대 정책기획 수석 등을 지내면서 YS의 두터운 신임을 받았다. 지금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YS계 인사들 상당수가 박 이사장 조직에 들어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장 대표도 민주화운동을 하면서 YS와 같은 길을 걸었을 뿐만 아니라 현재까지 YS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두 사람이 YS와 가까운 만큼 아직도 여전히 힘을 발휘하고 있는 YS계가 신당을 지원할 것이라는 분석도 흘러나온다. 심지어 “YS가 직접 나설 수 있다”는 추측까지 제기되고 있다.

개혁적 보수를 대표하는 박 이사장과 합리적 진보의 상징인 장 대표의 협력은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여겨진다. 많은 정치권 인사들이 벌써부터 두 사람이 만들 정당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접촉하고 있다.

구체제에 대한
‘뜨거운 안녕’


신당 창당 움직임이 본격 궤도에 오르면서 한나라당은 노심초사하며 눈치를 보고 있다.
 
당의 실세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친박 진영은 불편한 기색이 역력하다. 그도 그럴 것이 박 이사장은 박 전 대표와 앙숙지간으로 잘 알려져 있어 신당이 창당된다면 ‘반 박근혜’ 성향을 가질 여지가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이에 위기의식을 느낀 탓인지 친박계 이한구 의원은 지난 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년 총선에서 공천 기준으로 제일 중요한 것은 박 전 대표를 대통령으로 만드는 데 기여할 사람인지 아닌지 여부”라고 주장해 파문이 일었다.

그의 발언은 박 전 대표에게 계속 반발하는 반 박근혜계에 대한 일종의 경고성 발언으로 여겨진 것이다. 물론 박 전 대표는 당의 ‘정책 쇄신’을 요구할 뿐 별다른 반응 없이 창당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반면 친이계에서는 보수신당 창당의 필요성에 공감하는 사람이 적지 않아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공천물갈이론이 확산되고 자신들의 입지가 줄어드는 마당에 새로운 동아줄이 생긴 것으로 보는 것이다.

수도권의 한 친이계 의원은 “기존 정당에 대한 불만, 불신이 극에 달해 있기 때문에 정쟁 종식과 국민통합을 명분으로 신당이 출범하면 수도권 한나라당 의원 중에도 합류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몽준, 이명박 탈당 후 입당 가능성도 제기
한나라당=친박계당, 신당=친이계당 재편되나?

대선주자의 움직임도 남다르다. 신당 창당을 공언한 바 있는 김 지사는 이미 많은 교감을 나눈 것으로 알려졌고 김 지사와 동맹설이 끊임없이 나돌았던 정몽준 전 대표도 내심 반기는 분위기다.

정 전 대표는 그간 박 전 대표를 흠집 내기 위해 끊임없이 공격을 해왔지만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했다. 오히려 최근에는 친박계 의원들의 역습을 받으며 본전도 못 찾는 형국이다.

자서전을 출간하고, 강연회를 돌며 박 전 대표를 공격해도 수년째 박 전 대표와의 지지율은 좁혀질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부친이 이루지 못했던 대통령의 꿈을 이루기 위해 내년 대선 출마를 몇 차례 공언한 바 있는 정 전 대표로서는 시간이 없다. 급박한 위기에 놓인 정 전 대표인 것이다. 따라서 정 전 대표는 신당이 창당되면 기회를 틈타 신당에 합류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그것도 혼자가 아닌 자신과 뜻이 맞는 인사들을 데리고 갈 것이란 관측이다. 대표적인 인사로 최근 연일 쓴소리를 내뱉고 있는 전여옥 의원이 물망에 오르내리고 있다.

결국 정 전 대표가 박 전 대표를 공격하는 것은 친박 진영에 대한 흠집을 내고 자신과 뜻이 맞는 인사들을 결집시키기 위한 치밀한 로드맵이었다는 것이다.

이미 입지가 좁아진 마당에 탈당 후 당적 이동은 국민들에게 새롭고 신선한 정당을 만들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여질 수도 있다. 또한 기득권을 버리고 변화의 의지를 보여주는 수단으로 활용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정 전 대표와 김 지사가 일정 수준 이상의 의원을 결집할 수 있다면 신당은 거대신당이 될 수 있는 날개를 다는 형국이고 기존의 한나라당을 휘청거리게 할 수 있는 한방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크다.

한편 신당 창당에 대해 이 대통령의 시름도 깊어만 보인다. 자신의 세력인 친이계가 신당 창당에 호의적이지만 한나라당 당적을 가지고 대통령에 당선된 이 대통령이 이를 공개적으로 지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의 자진 탈당설이 제기되고 있다. 역대 대통령들이 그랬듯 집권 말기로 다가갈수록 탈당 압력을 받을 가능성도 있어 얼굴 붉히며 탈당하느니 스스로 탈당하고 배후에서 신당을 지지해 자신의 세력들을 재결집 한다는 것이다.

신당 창당의
파급력 얼마나?


이처럼 박세일 신당 창당은 여권의 잠룡들과 대통령에게까지 영향을 미칠 정도로 파급력이 엄청나다.

하지만 신당의 성공 가능성은 파괴력 있는 인사들이 얼마나 합류하느냐에 달려 있다는 게 대체적인 의견이다. 여권의 한 의원은 “한국 역사에서 제3세력을 중심으로 한 정당이 성공한 적이 없다”면서 “창조한국당과 같은 길을 걷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나라당의 위기와 발맞춰 본격 움직임에 돌입한 신당 창당의 움직임은 쉽게 사그라질 기미가 없어 보인다.

현재 정치권의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한나라당은 친박계, 신당은 친이계를 중심으로 한 범여권 통합정당으로 재편된다.
 
말로만 떠돌던 ‘한나라당=두나라당’ 공식이 성립되는 셈이다. 그야말로 야권의 ‘핵분열’이 이뤄지는 것이고, 이에 따른 후폭풍은 가히 가늠할 수조차 없을 정도이다. 내달 13일 윤곽을 드러낼 신당의 파급력이 어느 정도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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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