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항’ 코스맥스 잠재적 리스크

잘 나가는데 빚이…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코스맥스의 3분기 실적 전망이 밝다. 그럼에도 우려의 시각이 존재한다. 근거는 자본의 3배를 웃도는 부채다. 국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다. 현실화될 경우 불가피하게 자금조달 비용이 늘어난다. 코스맥스의 잠재적인 리스크를 살펴봤다.
 

코스맥스의 분위기가 좋다. 사드 보복으로 인한 충격서 벗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증권업계는 코스맥스의 3분기 실적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기대와 우려

양지혜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코스맥스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3090억원, 영업이익 11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48.2%, 133.0% 증가한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근 새로운 브랜드들의 폭발적인 주문 증가로 국내법인 매출액이 전년대비 20% 증가하고 낮은 기저를 바탕으로 수익성도 2.6%포인트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업이익의 급등세는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코스맥스는 최근 2개년 동안 성장세가 한풀 꺾였다. 연결 기준 매출액을 살펴보면 2015년 5333억원, 2016년 7569억원, 2017년 8839억원으로 외연 성장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2015년 359억원서 이듬해 526억원으로 166억원 상승한 뒤 지난해 35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데는 중국 사드 보복에 따른 업황 부진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지난해 3분기 실적 악화 당시 코스맥스 측은 “사드 여파에 따른 고객사(화장품 기업) 실적 저하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호실적 전망에도 불안한 이유
자본의 3배 웃도는 부채 왜?

하지만 이번 3분기 사드 보복 여파서 벗어나는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분 좋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 최근 5분기 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면 이 같은 분석에 힘이 실린다. 코스맥스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 143억원, 3분기 32억원, 4분기 16억원으로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1분기 104억원, 2분기 185억원을 기록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지표상으로 완연한 회복세다.

다만 코스맥스의 전망이 장밋빛만은 아니다. 최근 들어 재무건전성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서부터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말 연결기준 자본총계 2284억원, 부채총계 7056억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308.96%를 기록했다. 

이전 년도 부채비율 221.21%에 비해 87.75%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2015년 354.76%였던 부채비율을 100%포인트 이상 낮췄지만 다시 재무건전성이 악화됐다.

2015년 당시 증권시장에는 300%를 크게 웃도는 부채비율을 근거로 코스맥스의 수익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다만 코스맥스의 실적 성장이 받쳐주면서 이 같은 우려는 잊혀졌다.


그러나 최근 다시 부채비율이 가파르게 높아지면서 코스맥스의 재무건전성에 물음표가 찍혔다. 코스맥스는 부채의 질이 나쁘다는 평가가 있다. 코스맥스의 지난 반기(2018년 6월30일) 기준 부채비율은 302.19%로 지난해 말(308.96%)에 비해 다소 개선된 모습이지만 단기금융부채 비중은 여전히 높다. 

상반기 부채총계 가운데 1년내 만기가 도래하는 단기금융부채 비중은 42.07% 수준이다. 이는 경쟁사인 한국콜마의 12.97%에 비해 29.1%포인트 높은 수치다.

“재무구조 건전?
부정적 측면도”

문제는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상승 압력이 강해지고 있는 양상이라는 점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18일 기준금리를 연 1.5%로 11개월째 동결했다.

하지만 기준금리 상승요인은 해소되지 못했다. 미국과의 금리 역전 폭 확대로 외화 유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금융과 부동산 시장 불안까지 겹쳤다. 이번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위원 7명 가운데 2명이 인상 필요성을 강조한 소수의견을 내면서 이 같은 의견에 동참했다.

만약 인상이 단행되면 코스맥스의 자금 조달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코스맥스는 부채 규모가 확대하면서 금융비용도 증가했다.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2016년 반기 55억2446억원이었던 금융비용은 2018년 반기 114억5908만원으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올 반기에 173억777만원의 순이익을 기록한 반면 2016년 같은 기간에는 190억1523만원을 기록했다. 금융비용이 당기순이익 규모에 영향을 미쳤다. 금융비용의 차이가 수익성에 큰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현재 코스맥스는 이자율이 1% 상승하면 당기순이익이 36억6922만원이 감소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코스맥스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289억8500만원으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2016년 312억5818만원을 넘지 못하고 있다. 반면 부채규모는 올 상반기 7398억9530만원으로 2016년 4586억191만원을 크게 웃돌고 있어 수익성 개선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묵직한 단기부채

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코스맥스의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최근 중국 사드 보복 충격서 벗어나고 있는 모습이지만 300%를 웃도는 부채비율이 수익성을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부채비율이란?

통상적인 부채비율 산식은 부채총액/자기자본(자본총계)*100이다. 올 상반기를 기준 부채비율은 302.19%다. 하지만 코스맥스의 반기보고서에 나오는 부채비율 산식대로 계산하면 부채비율이 낮아진다. 반기보고서 기준 부채비율은 부채총계-현금및현금성자산/자본총계이다. 계산하면 부채비율은 291.37%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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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