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항’ 코스맥스 잠재적 리스크

잘 나가는데 빚이…

[일요시사 취재1팀] 박호민 기자 = 코스맥스의 3분기 실적 전망이 밝다. 그럼에도 우려의 시각이 존재한다. 근거는 자본의 3배를 웃도는 부채다. 국내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높다. 현실화될 경우 불가피하게 자금조달 비용이 늘어난다. 코스맥스의 잠재적인 리스크를 살펴봤다.
 

코스맥스의 분위기가 좋다. 사드 보복으로 인한 충격서 벗어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증권업계는 코스맥스의 3분기 실적에 긍정적인 전망을 내놨다.

기대와 우려

양지혜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코스맥스의 3분기 실적은 매출액 3090억원, 영업이익 117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48.2%, 133.0% 증가한 것으로 전망된다”며 “최근 새로운 브랜드들의 폭발적인 주문 증가로 국내법인 매출액이 전년대비 20% 증가하고 낮은 기저를 바탕으로 수익성도 2.6%포인트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업이익의 급등세는 기저효과로 풀이된다. 코스맥스는 최근 2개년 동안 성장세가 한풀 꺾였다. 연결 기준 매출액을 살펴보면 2015년 5333억원, 2016년 7569억원, 2017년 8839억원으로 외연 성장을 기록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2015년 359억원서 이듬해 526억원으로 166억원 상승한 뒤 지난해 351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이 감소한 데는 중국 사드 보복에 따른 업황 부진이 원인으로 지목됐다. 지난해 3분기 실적 악화 당시 코스맥스 측은 “사드 여파에 따른 고객사(화장품 기업) 실적 저하가 반영됐다”고 설명했다.

호실적 전망에도 불안한 이유
자본의 3배 웃도는 부채 왜?

하지만 이번 3분기 사드 보복 여파서 벗어나는 국면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면서 기분 좋은 시기를 보내고 있다. 최근 5분기 영업이익 추이를 살펴보면 이 같은 분석에 힘이 실린다. 코스맥스의 영업이익은 지난해 2분기 143억원, 3분기 32억원, 4분기 16억원으로 가파른 하락세를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1분기 104억원, 2분기 185억원을 기록하면서 반등에 성공했다. 지표상으로 완연한 회복세다.

다만 코스맥스의 전망이 장밋빛만은 아니다. 최근 들어 재무건전성에 이상 징후가 나타나면서부터다. 코스맥스는 지난해 말 연결기준 자본총계 2284억원, 부채총계 7056억원을 기록했다. 부채비율은 308.96%를 기록했다. 

이전 년도 부채비율 221.21%에 비해 87.75%포인트 증가한 수준이다. 2015년 354.76%였던 부채비율을 100%포인트 이상 낮췄지만 다시 재무건전성이 악화됐다.

2015년 당시 증권시장에는 300%를 크게 웃도는 부채비율을 근거로 코스맥스의 수익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있었다. 다만 코스맥스의 실적 성장이 받쳐주면서 이 같은 우려는 잊혀졌다.


그러나 최근 다시 부채비율이 가파르게 높아지면서 코스맥스의 재무건전성에 물음표가 찍혔다. 코스맥스는 부채의 질이 나쁘다는 평가가 있다. 코스맥스의 지난 반기(2018년 6월30일) 기준 부채비율은 302.19%로 지난해 말(308.96%)에 비해 다소 개선된 모습이지만 단기금융부채 비중은 여전히 높다. 

상반기 부채총계 가운데 1년내 만기가 도래하는 단기금융부채 비중은 42.07% 수준이다. 이는 경쟁사인 한국콜마의 12.97%에 비해 29.1%포인트 높은 수치다.

“재무구조 건전?
부정적 측면도”

문제는 최근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상승 압력이 강해지고 있는 양상이라는 점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18일 기준금리를 연 1.5%로 11개월째 동결했다.

하지만 기준금리 상승요인은 해소되지 못했다. 미국과의 금리 역전 폭 확대로 외화 유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 금융과 부동산 시장 불안까지 겹쳤다. 이번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위원 7명 가운데 2명이 인상 필요성을 강조한 소수의견을 내면서 이 같은 의견에 동참했다.

만약 인상이 단행되면 코스맥스의 자금 조달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코스맥스는 부채 규모가 확대하면서 금융비용도 증가했다. 사상최대 실적을 기록했던 2016년 반기 55억2446억원이었던 금융비용은 2018년 반기 114억5908만원으로 두 배가량 증가했다.

수익성에도 영향을 미쳤다. 올 반기에 173억777만원의 순이익을 기록한 반면 2016년 같은 기간에는 190억1523만원을 기록했다. 금융비용이 당기순이익 규모에 영향을 미쳤다. 금융비용의 차이가 수익성에 큰 차이를 나타낸 것이다.
 

현재 코스맥스는 이자율이 1% 상승하면 당기순이익이 36억6922만원이 감소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코스맥스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이 289억8500만원으로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지만 2016년 312억5818만원을 넘지 못하고 있다. 반면 부채규모는 올 상반기 7398억9530만원으로 2016년 4586억191만원을 크게 웃돌고 있어 수익성 개선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묵직한 단기부채

투자업계의 한 관계자는 “코스맥스의 재무구조가 건전하다고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최근 중국 사드 보복 충격서 벗어나고 있는 모습이지만 300%를 웃도는 부채비율이 수익성을 악화시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donkyi@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부채비율이란?

통상적인 부채비율 산식은 부채총액/자기자본(자본총계)*100이다. 올 상반기를 기준 부채비율은 302.19%다. 하지만 코스맥스의 반기보고서에 나오는 부채비율 산식대로 계산하면 부채비율이 낮아진다. 반기보고서 기준 부채비율은 부채총계-현금및현금성자산/자본총계이다. 계산하면 부채비율은 291.37%이다. <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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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