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정부 장관들의 잇단 ‘반란’ 내막

주객전도된 국감장 ‘우리 장관이 달라졌어요’

[일요시사=손민혁 기자]18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가 진행되면서 행정부 장관들이 국회 상임위 위원들을 타박하거나 언성을 높이는 일이 빈발하고 있다. 국감에서 의원들의 질책과 강도 높은 비판에 궁지에 몰렸던 그간의 상황을 놓고 본다면 이례적인 광경이다. 한 명의 장관만 그런 것이 아니라 최중경, 박재완, 이채필 등 3명의 장관이 연이어 의원들과 대치해 정치적 꼼수냐, 국회의 권위 추락이냐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장관들의 잇단 반란, 그 내막을 살펴봤다.

최중경, 박재완, 이채필 질의 받다 국회의원 타박
정치적 꼼수? 국회 권위 추락? 본분 망각한 행위

‘고양이 앞에 쥐’였던 국정감사장에서 장관들이 달라졌다. 국회의원들의 어설픈 질의에는 대놓고 면박을 주거나 ‘숫자’로 대응하는 사례가 는 것이다.

사건(?)은 국정감사가 시작된 지난 19일부터 벌어졌다. 지식경제위원회 국감에서는 9?15정전 책임을 추궁 받던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의 감정이 폭발했다.
 
강창일 민주당 의원은 이날 “전력공급능력이 조작됐고 지경부가 묵인했다. 국민에게 허위보고를 한 것”이라 주장했다.

‘대고석죄’ 신조어

강 의원의 이 같은 주장에 최 장관은 “정말 책임질 수 있어요? 국무위원이 국민에게 허위보고를 했다고 했는데, 그렇게 말할 수 있는 것이냐?”고 발끈했다. 최 장관은 억울한 감정이 북받친 듯 잠시 말을 잇지 못했다.

최 장관의 예기치 못한 강경발언에 당황한 강 의원이 “대고석죄(흥분해 석고대죄를 잘못 발음)해도 부족할 판에...”라고 질타했다.

강 의원과 최 장관의 신경전은 여야 의원 간의 신경전으로 확대됐다.
 
김태완 한나라당 의원 은 “아무리 국감이라 하지만, 국민들한테 허위보고했다고 얘기하는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당신 혼자 국감하는 곳이야”라며 강 의원의 국감 태도를 질책했다. 이로 인해 순간 국감 분위기는 냉랭해졌고, 급기야 김영환 지경위원장은 국감을 잠시 중단했다.

이후 김 위원장은 “정전 당시 상황은 정전사태와도 맞먹는 상황이었다. 그런 상황에서 손 놓고 있었던 장관과 지경부가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문제 제대로 판단하고 자숙하는 그런 모습 보이기 위한 자리다. 장관이 강 의원에 사과의 말씀을 드리라”며 사태 수습에 나섰다.
이에 최 장관은 “존경하는 강 의원님께 사과드린다”고 자세를 낮췄으며 “앞으로 김 위원장님 말씀을 유념해 성실한 자세로 국정감사에 임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어 속개된 감사에서 강 의원이 다시 “(지경부 측 과실보고를)지경부에 있는 한 공무원에게 들었다”고 말하자 최 장관은 “그 공무원 이름을 밝혀 달라”고 요구하는 등 여전히 날선 공방을 벌였다.

둘째 날인 20일에도 기재위 국정감사에서 부자감세와 재정적자간의 인과관계를 따져 묻던민주당  이용섭 의원과 이에 대응하던 박재완 장관 간에 설전이 벌어졌다.

이 의원이 부자감세 등으로 낮은 조세부담률이 재정적자를 초래했다는 취지의 지적을 하자 박 장관이 “지나친 일반화의 오류라”며 어깃장을 놓기 시작했다.

박 장관은 이어 “그렇게 논리를 전개하면 홍콩, 싱가포르 등 복지수준이 높지만 조세부담률이 10%대 수준인 나라가 가장 먼저 재정위기가 발생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따졌다.

이에 대해 이 의원은 “서민, 중산층은 기본적으로 세금을 내지 않는다. 근로자의 40%, 자영업자의 35%가 세금을 안 내는데 세금 안 내는 사람들한테 세금 깎아주면 그게 깎아지냐. 말장난이다”며 반박했다. 그러자 박 장관은 “국무위원에게 왜 그런 말을 하십니까?”라며 정색하고 되물었다.

‘부자 감세’ 규모를 놓고도 이 의원은 90조원, 박 장관은 33조원이라고 주장하며 논쟁을 벌였다. 언성이 높아지면서 서로 얼굴까지 붉혔다. 예상치 못한 박 장관의 강경 발언이 나오면서 국정감사장은 다시 얼어붙었고 김성조 위원장이 국정감사를 잠시 중단했다.

이후 속개된 국감에서 이 의원은 “국회의원이 국정감사에서 질의를 하고 장관이 왜 답변을 해야 하는가라는 생각을 해 봤다”라며 운을 뗀 뒤 “국회의원은 국민의 대표이고 공무원은 국민의 공복 아닌가? 국회의원이 국무위원에게 질의하는 것은 개인 이용섭과 박재완의 질의답변이 아니다”라며 박 장관을 질책했다.

결국 박 장관은 “결과적으로 적절한 표현이 아니었다고 생각한다”며 유감을 표명하는 것으로 상황이 일단락됐다.

박 장관은 이정희 민주노동당 의원에게도 “서면으로 답변했는데 이해가 안 되느냐”고 말했고 이 의원이 “내 설명부터 들어라”고 말하면서 언쟁을 벌였다.

전날도 이종걸 민주당 의원이 제시한 공공부문 일자리 비율에 대해 “(이 의원 자료는)2004년 데이터”라고 공박해 결국 이 의원과 입씨름을 벌이기도 했다.

환경노동위원회의 고용노동부에 대한 국정감사장에서 또 다시 비슷한 상황이 벌어졌다. 민주당 홍희덕 의원과 이채필 장관이 설전을 벌인 것이다.

홍 의원은 현재 최저임금의 80% 밖에 임금을 받지 못하는 아파트 경비노동자 같은 감시단속 근로자(감단근로자)의 ‘최저임금 100%’ 적용이 늦어지고 있는 문제를 지적했다.

그러자 이 장관이 “감단근로자들의 임금이 늘어나면 그들의 직업이 줄어들 수 있다”며 “그렇게 되면 의원님이 책임지시겠냐”며 타박했다.

‘의원이 책임지겠냐’는 전날 최중경 장관의 힐난을 떠올린 듯 순간 국감장에서는 “장관들이 어떻게 그런 말들을 하느냐”는 위원들의 탄식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다.

일격을 당한 홍 의원은 “최저임금도 받지 못하는 소외된 노동자들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지혜를 모아가자는 건데 나보고 책임지라고 하면 어떡하느냐”며 “그것은 노동부가 해야 할 일이지, 그런 답변이 어디 있느냐”며 나무랐다.

그러자 이 장관이 “그들의 일자리도 보호하고 임금도 보호하는데 딜레마가 있어서 나온 말이다”며 “어려움을 이해해 달라”고 자세를 낮추면서 이후 충돌로는 이어지지는 않았다.

국감 ‘무용론’

매번 국감철마다 국감 무용론이 끊이지 않는다. ‘의원들이 매번 대안 없는 생색내기용 일회성 질의·응답을 하는데 왜 이런 고생을 해야 하는가’ ‘차라리 그 시간에 본 업무에 충실하는 게 국가 경쟁력을 올리는 것’등 공무원들의 볼멘소리도 많다.
 
그러나 고위 공무원들의 돌출 행동이 생산적 국감 진행을 방해하고, 일선 공무원들의 고생도 물거품으로 만든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연거푸 나온 국무위원들의 돌발적 행태가 18대 국회의 마지막 국정감사라는 사실을 노린 정치적 계산에서 나온 노림수인지, 단순한 실수인지 알 방법은 없다.

또 날이 갈수록 권위와 위신이 추락하고 있는 국회의원들에 대해 ‘더 이상 당할 수만은 없다’는 일종의 도전인지도 알 길이 없다.

그러나 이유야 어찌됐건 국정감사가 국민의 대의 기관인 행정부의 국정 수행에 대해 벌이는 감사 활동이라는 점에서는 장관이 감사위원에게 ‘책임지라’거나 ‘말조심하라’는 식의 태도를 보이는 것은 분명히 본분을 망각한 행위라는 목소리가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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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