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레이 인터뷰> 6·13 기다리는 사람들- 홍미영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예비후보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8.02.26 10:23:48
  • 호수 115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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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 중심의 도시 만들 것”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1995년 처음 민선으로 치러진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올해로 제7회를 맞았다. 광역단체장부터 기초의원에 이르기까지 약 4000명의 정치인이 배출된다는 점에서 매번 지방선거마다 각 당은 사활을 걸어왔다. 올해는 어떤 정치인이 국민들 앞에 새롭게 모습을 드러낼까. <일요시사>는 6·13지방선거를 앞두고 참신한 인물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한다. 세 번째 인물은 더불어민주당 홍미영 인천시장 예비후보다.
 

홍 예비후보는 최초라는 단어가 가장 잘 어울리는 정치인 중 한명이다. 2004년 열린우리당 비례대표로 인천 최초의 여성 국회의원이 됐다. 지방의회 의원이 국회의원으로 된 최초의 사례였다. 

2010년 제5회 지방선거에서는 인천 부평구청장으로 당선, 전국 최초 민주당 소속 여성 지방자치단체장에 이름을 올렸다. 2014년 재선에 성공해 인천 최초로 재선에 성공한 여성 구청장이 됐다.

연이어 최초를 달성할 수 있었던 원동력에 대해 홍 예비후보는 1991년 지방자치 시작과 함께 다져진 정치 경험과 30년 넘게 인천지역의 사회적 약자를 위한 활동을 해오며 일궈낸 내적 성장을 꼽았다. 

그런 홍 예비후보가 지난해 12월 인천시장 출마를 선언하며 전국 최초 여성 광역단체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일요시사>는 홍 예비후보가 인천 부평구청장직을 내려놓기 전인 지난 21일, 부평구 집무실을 찾아 인터뷰를 가졌다.

다음은 홍 예비후보와 일문일답.


- 경선에 앞서 각오를 밝힌다면.
▲나한테는 늘 본선보다 어려운 게 경선이었다. 본선에선 한 번도 떨어져본 적이 없는데 경선에선 아픈 경험이 있다. 1995년부터 경선을 쭉 치러오며 드는 생각이 경선은 대체로 한국 정치의 민낯을 보여준다는 점이다. 흔히들 경선을 남성 정치의 영역이라고도 부른다. 본선은 유권자의 선택으로 결정되고, 상대적으로 경선에 비해 선거룰이 촘촘히 잘 정비돼있다.

 반면 경선은 유권자의 선택이 아닌 당내 정치공학에 의한 결정되는 경우가 많다. 그럼에도 한 정당서만 20년 넘게 정치를 해온 헌신도, 재야운동권 시절부터 당과 함께 민주화운동을 했던 기여도 등을 경선 과정서 잘 드러낸다면 당원들도 알아봐주실 것이라 믿는다.

- 최초라는 단어가 잘 어울린다. 인천시장에 당선된다면 전국 최초 여성 광역단체장이 된다. 원동력이 무엇인가?
▲생활정치를 해왔다는 점이다. 정치에 몸담기 전부터 달동네로 집을 옮겨 어려운 사람들과 함께 생활하며 그분들의 고충을 몸소 체험했다. 달동네 엄마들이 소중하게 생각하면서도 잘 못하는 게 아이 돌보기다. 맞벌이를 하면서 좁은 집에서 살림과 육아도 해야 한다. 얼마나 힘든 삶인가. 
 

그분들께 조금이라도 힘이 되고자 비영리 공부방이자 놀이방인 ‘해님방’을 열었더니 진심으로 고마워하시더라. 그런 경험을 살려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이 되고난 후 취약한 부분을 공약화하고 의정 활동에 반영해 주민들로부터 많은 인정을 받았다.

- 인천시장 후보군 중 가장 먼저 출마를 선언했다.
▲국회의원들은 대체로 늦게 출마한다. 반면 단체장이나 지방의원은 대체로 그 시기(지방선거를 6개월 앞둔 시점)에 한다. 중앙(여의도 정치)의 안목으로 보면 빠른 출마 선언이라고 할 수 있다. 국회의원들 중 지방선거도 정치 바람으로 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을 가진 분이 많다. 

그때 상황 봐서 유리하면 나가고, 불리하면 안 나가는 식이다. 그러나 우리처럼 지방서 뛰는 사람들은 지방선거가 실시되기 1년 전 쯤부터 거취를 결정하고 한 달 단위로 플랜을 세운다.

아쉬운 점은 지방선거임에도 국회의원의 눈으로 선거를 바라본다는 점이다. 지방선거 공천권도 그 지역 (국회)의원들이 가지고 있다. 지방분권 시대에 맞춰 중앙서 모든 걸 핸들링하는 지금의 방식을 끊어내야 한다고 본다.


인천서만 30년…풀뿌리 의정 구상 중
‘꿈의 도시’ 꾸리찌바 모델로 로드맵

- 다른 후보보다 앞서는 자신의 강점은 무엇인가?
▲바로 1991년 지방자치 시작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지방자치를 벗어난 적이 없다는 점이다. 국회에 간 이유도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였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 위원만 4년을 하며 분권과 지방으로의 재정 이양에 집중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를 두고 지방자치의 산증인이라고 한다. 

어느 후보가 지방자치에 이처럼 충분한 경험과 실천을 해왔는가. 문재인 대통령께서 지난해 지방자치의 날 기념식서 지방분권을 개헌에 담겠다고 말씀하셨다. 지금은 촛불의 시대이자 지방분권의 시대다.

또 인천 빈민운동과 민주화운동을 해오면서 끊임없이 사람들과 밀착하며 지혜를 모아내는 훈련을 해왔다는 점이다. 그런 훈련들이 부평구청장으로 있으면서 거버넌스 행정을 할 수 있었던 근간이 됐다. 여론조사를 하면 구청장 임기 8년 동안 가장 잘한 일로 거버넌스 행정이 꼽힌다. 거버넌스 행정은 협치와 숙의민주주의의 기본이라는 점에서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시스템이다.

- 인천시가 시급히 다뤄야 할 현안은 무엇이라 생각하십니까.
▲한국GM 문제다. 지금 우리 인천시에 던져진 가장 시급한 현안이다. 2000년대 초 대우서 GM으로 넘어갈 때 인천시민들은 굉장히 큰 고통을 겪었다. 많은 실업자가 생계로 고통 받았다. 이는 노동자의 문제가 아니었다. 경영진의 잘못으로 그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본 것이다. 그런 아픔이 다시 일어나려 하고 있다.

- 한국GM 관련 인천범시민대책위를 제안했다.
▲오늘(지난 21일) 아침에도 회의를 하고 왔다. 대책위를 제안한 이유는 GM 문제가 의원들과 산업통상자원부의 태스크포스(TF)만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이다. GM 문제를 중앙이나 의원들이 얼마만큼 잘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느냐는 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 

시민들이 판단해 미래를 결정할 사안이다. 대책위도 일종의 거버넌스 형태다. 여러 시민단체와 전문가, 노조가 머리를 맞대는 데 지방정부가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말씀 보태겠다.

- 복수의 인터뷰서 사람 중심의 도시를 강조했다. 모델로 삼고 있는 도시가 있다면?
▲브라질의 꾸리찌바다. ‘꿈의 도시’로 불리며 UN서 정한 가장 사람이 정착하고 싶어하는 도시다. 2000년과 2011년, 두 번 꾸리찌바에 갔다 와보니 우리도 이렇게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을 중심으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낸 도시가 바로 꾸리찌바다. 그 곳에서는 사람이 폐지를 모아오면 지방정부에선 양에 따라 바나나와 우유로 바꿔준다. 

스스로 생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개천에 나가 수질검사를 함께 한다. 장애인과 같은 교통약자도 대중교통을 이용해 시골까지 불편함 없이 이동할 수 있게 정비돼있다. 쓰레기 처리장을 식물원으로, 폐광을 오페라장으로, 탄약창고를 영화관으로 만들어 도시를 재생시켰다. 

모두 사람을 중심에 두고 행정을 하니 시민들 90% 이상이 꾸리찌바에 머물고 싶어 한다. 그러면서도 경제적으로 나날이 부유해지고 있다. 인천을 꾸리찌바에 버금가는 도시로 만들어보고 싶다.


<chm@ilyosisa.co.kr>


[홍미영은?]


▲서울 출생
▲이화여대 사회학과 학사
▲제1대 인천 부평구의회 의원
▲제2·3대 인천시의회 의원
▲제17대 민주당 국회의원
▲인천 부평구청장(민선5,6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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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보는 지방선거 관전 포인트

미리 보는 지방선거 관전 포인트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대선이 끝났다. 모두가 예상한 대로 승자와 패자가 뚜렷하게 갈렸다. 각 정당은 선거 결과에 따라 여당과 야당의 역할에 골몰할 것으로 보인다. 대형 선거를 치른 정치권은 숨 돌릴 새도 없이 다음 선거를 준비해야 한다. 지방 권력의 향방을 결정하는 지방선거가 채 1년도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12·3 비상계엄 사태서 시작된 대선 정국이 마무리됐다. 2022년 5년 만에 정권교체를 당했던 진보 진영은 3년 만에 다시 여당의 지위를 되찾았다. 보수 진영은 비상계엄과 탄핵의 벽을 넘지 못했다. 이번 대선이 대통령 궐위로 치러진 보궐선거인 만큼 당선인은 인수·인계 기간 없이 바로 임기에 돌입했다. 또 한 번 정권교체 지난해 12월3일 윤석열 전 대통령이 비상계엄을 선포한 이후 6개월, 헌법재판소가 대통령 탄핵안을 인용한 지 60일 만에 새 대통령이 선출됐다. 지난 4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49.4%, 국민의힘 김문수 후보는 41.2%, 개혁신당 이준석 후보는 8.34% 득표율을 기록했다. 민주노동당 권영국 후보는 0.98%, 무소속 송진호 후보는 0.1%였다. 지상파 3사(KBS·MBC·SBS)가 진행한 출구조사 결과와 차이를 보였지만 당락 자체는 바뀌지 않았다. 지상파 3사의 출구조사는 한국리서치·입소스·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서 본투표 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국 325개 투표소의 투표자 8만146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0.8%포인트다. 지상파 3사 출구조사 결과는 이 대통령 51.7%, 김 후보 39.3%, 이 후보 7.7%였다. 출구조사와 비교해 이 대통령은 낮았고 김 후보와 이 후보는 더 득표했다. 이 대통령은 1728만7513표를 얻어 역대 대선 최다 득표수를 기록했지만 과반 득표율에는 실패했다. 역대 대선에서 과반 득표율을 기록한 후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유일하다. 선관위가 지난 4일 오전 6시21분 이 후보를 대통령 당선인으로 공식 확정하면서 이 대통령의 5년 임기가 시작됐다. 임기 개시와 동시에 국군 통수권을 비롯한 대통령의 모든 고유 권한이 이 대통령에게 자동 이양됐다. 이 대통령의 임기는 2030년 6월3일까지다. 비상계엄부터 대통령 탄핵, 대선까지 숨 가쁜 6개월을 보낸 정치권은 대선 후폭풍에 직면했다. 문재인정부 이후 정권 재창출에 실패했던 민주당은 3년 만에 여당으로 복귀했다. 민주당 단독으로만 국회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고 범진보 진영(192석)으로 보면 200석에 육박하는 ‘거대 여권’의 등장이다. 반면 국민의힘은 지난 총선에 이어 대선서도 패배하면서 존망의 갈림길에 섰다. 당장 대선 패배 책임론이 불거졌고 당권을 차지하기 위한 이전투구 양상이 재연될 가능성도 있다. 무엇보다 범진보 진영과 비교해 107석이라는 ‘초라한’ 국회 의석수는 행정부와 입법부를 차지한 이재명정부를 견제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민주당, 3년 만에 정권 탈환 국민의힘, 총선 이어 또 졌다 대선 후폭풍이 걷히면 정치권은 또다시 ‘선거 모드’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내년 6월3일 지방선거가 예정돼있다. 채 1년이 남지 않은 것이다. 윤 전 대통령이 파면되지 않았다면 내년 지방선거는 윤석열정부 임기 중에 치러질 예정이었다. 윤정부서만 두 번의 지방선거가 열리는 셈이었다. 하지만 윤 전 대통령의 탄핵으로 조기 대선이 열리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윤정부에 대한 평가이자 대선 전초전 격이었을 선거가 이재명정부의 첫 대형 선거가 된 것이다. 이미 여당이 행정과 입법을 완전히 장악한 상황서 지방 권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그렇게 되면 이재명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와도 비교할 수 없는 이른바 ‘절대 권력’을 손에 쥐게 된다. 가능성은 작지 않다. 대선 이후 몇 개월 만에 치러지는 선거서 여당이 진 적은 거의 없다. 바로 직전 지방선거서 국민의힘이 압승한 게 대표적이다. 2022년 6월, 윤정부 출범 한 달 만에 열린 지방선거서 국민의힘은 17개 광역단체장 중 서울·인천 등 12곳에서 이겼다. 민주당은 경기·광주·전남·전북·제주 등 5곳에서만 승리했다. 기초단체장 선거도 국민의힘이 완승했다. 전국 226곳 중 145곳에서 이겼다. 서울에서는 25개 자치구 중 17곳에서 승리했다. 2018년 지방선거서 서초구를 제외한 24곳에서 민주당이 이겼던 때와 비교하면 ‘상전벽해’ 수준이었다. 지방선거와 동시에 열린 재보궐선거서도 7곳 중 5곳을 차지했다. 당시 이 대통령이 출마한 인천 계양을과 제주을을 제외한 대구 수성을·경남 창원의창·경기 성남시 분당구갑·강원 원주갑·충남 보령·서천 등에 국민의힘 깃발이 꽂혔다. 지난 지방선거는 ‘역대급 비호감 선거’라고 불릴 정도로 네거티브가 난무했던 20대 대선 직후에 열리면서 당시 투표율은 50%를 간신히 넘는 낮은 수준이었다. 역대 지방선거 중에서도 손에 꼽을 정도로 낮은 수치였다. 새 정부 탄생과 거의 동시에 치러진 만큼 ‘허니문’ 성격이 강했던 점도 국민의힘 승리에 영향을 미쳤다. 민심이 새 정부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계엄·탄핵 보수 폭망 불과 3년 만에 상황은 정반대가 됐다. 대선 승리를 등에 업고 지방 권력까지 차지했던 국민의힘은 순식간에 야당으로 전락했고 민주당은 기세를 탄 상황이다. 이재명정부는 국정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지방선거 승리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중앙 정부와 지방 정부가 한 호흡으로 같이 나가려면 기울어진 지방 권력 구도를 돌려놔야 한다는 취지다. 내년 6월3일 열릴 지방선거는 대선 이후 1년 뒤에 치러진다는 점에서 이전 허니문 선거와 비교해 기간이 긴 게 변수로 꼽힌다. 하지만 이 대통령의 임기 초인 만큼 여당에 유리한 이슈가 많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비상계엄의 위헌·위법성을 두고 진행 중인 재판이 1년 내내 사회를 달굴 가능성이 크다. 윤 전 대통령은 지난 4월14일부터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다. 대통령직을 상실하면서 불소추특권도 사라졌기에 혐의가 더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윤 전 대통령은 헌재의 탄핵 심판 심리 때부터 비상계엄의 위헌·위법성에 대해 철저하게 부인해 왔다. 재판서도 같은 태도를 보여 1심 선고까지는 1년 넘게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 대통령은 당선 수락 연설에서도, 취임사에서도 내란 종식을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이 대통령은 지난 4일 오전 국회 본청 로텐더홀서 진행한 취임 선서에서 “국민이 맡긴 총칼로 국민주권을 빼앗는 내란은 이제 다시는 재발해선 안 된다. 철저한 진상 규명으로 합당한 책임을 묻고 재발 방지책을 확고히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경제 문제도 중요한 이슈로 떠오를 전망이다. 우리나라 경제는 현재 안팎으로 상황이 좋지 않다. 내수 시장은 ‘폭망’ 상태에 접어들었고 외부에선 관세 등으로 시장을 흔들고 있다. 먹고사는 문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경제 이슈는 선거판을 늘 좌지우지했다. 텃밭 빼고 다 뒤집혀 이 대통령은 대선 기간 내내 ‘먹사니즘’이라는 표현으로 먹고사는 문제, 즉 민생 회복을 첫손에 꼽았다. 특히 이 대통령은 국가 재정 투입을 예고했다. 취임 선서에서도 “민생 회복과 경제 살리기부터 시작하겠다. 불황과 일전을 치르는 각오로 비상경제대응TF를 바로 가동하겠다. 국가 재정을 마중물로 삼아 경제의 선순환을 되돌리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이재명정부는 실용적 시장주의 정부가 될 것이다. 통제하고 관리하는 정부가 아니라 지원하고 격려하는 정부가 되겠다”며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기업 활동을 보장하기 위해 규제는 네거티브 중심으로 변경하겠다. 기업인이 자유롭게 창업하고 성장하며 세계시장서 경쟁할 수 있도록 든든하게 뒷받침하겠다”고 구상을 밝혔다. 이 같은 발언은 비상계엄 사태 극복과 경제 회복을 전면에 내세워 민심을 다잡겠다는 의지로 읽힌다. 야당이 된 국민의힘 등 보수 진영은 ‘견제론’을 들고나올 가능성이 크다. 의회 권력과 행정부를 장악한 이재명정부를 지방 권력으로 견제하고 균형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 다음 총선은 2028년, 이 대통령의 임기 중반 이후에나 치러진다. ‘거대 야권’ 국면이 이 대통령의 임기 내내 지속된다는 뜻이다. 그사이 판을 흔들만한 대형 선거가 없기에 보수 진영으로선 지방선거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처지다. 특히 총선이 지방의회 상황에 영향을 받는 만큼 국회 의석 상황을 바꾸려면 지방선거 결과가 중요하다. 문제는 내부 상황이 지나치게 어지럽다는 점이다. 보수 진영서 배출한 대통령이 벌써 두 번째 파면됐고 총선에 이어 대선까지 국민에게 외면받았다. 보수 세력을 재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총선 때부터 나왔지만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대선서 두드러진 존재감을 보여준 윤 전 대통령 측 세력과 결별하는 과정서 보수 진영의 주도권을 둘러싼 혈전이 예상된다. 새 정부 1년 만에 맞대결 3년 전에는 여당이 압승 대선을 완주한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도 변수로 떠오를 전망이다. 이 의원은 비록 한 자릿수 지지율을 기록했지만 대선 기간 내내 긍정적으로든, 부정적으로든 상당한 존재감을 보여줬다는 평을 받고 있다. 결국 이런 상황을 모두 처리하고 난 뒤에야 보수 진영은 지방선거에 몰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대선 과정서 드러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 채 선거에 임하거나 지지층만 믿고 막무가내식 행보를 보이면 총선, 대선서 이어 지방선거까지 3연패를 당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지난 대선과 8대 지방선거, 이번 대선서 각 정당 후보가 얻은 표를 보면 보수 진영의 상황이 얼마나 ‘최악’인지가 드러난다. 국민의힘 후보로 윤 전 대통령이, 민주당 후보로 이 대통령이 나선 20대 대선 당시 승부를 가른 건 ‘서울’이었다. 민주당은 선거를 치르면서 서울서 진 적이 많지 않았는데 2022년 대선에서는 부동산 이슈로 민심을 까먹었다. 당시 윤 전 대통령은 서울서 50.6%, 이 대통령은 45.7%를 받았다. 표수로는 31만표 차이였다. 윤 전 대통령과 이 대통령의 전체 표 차인 24만7000표(0.73%p 차이)보다 컸다. 윤 전 대통령은 서울을 필두로 강원·대전·충청·TK(대구·경북)·PK(부산·경남)·울산서 승리해 20대 대통령으로 당선됐다. 지방선거 때에는 대선서 패했던 인천과 세종에서도 국민의힘이 이겼다. 서울에서는 오세훈 서울시장(국민의힘)이 민주당 송영길 후보를 무려 20%p 차이로 이겼다. 대선서 45.6%(윤 전 대통령) 대 50.9%(이 대통령)로 5.3%p 차이가 났던 경기도조차 48.9%(국민의힘 김은혜 후보) 대 49.1%(민주당 김동연 후보)로 초접전 양상을 보였다. 그로부터 3년 뒤 이번 대선서 국민의힘은 강원·TK·PK·울산을 제외한 모든 지역서 졌다. 지역별로 보면 6곳에서만 김 후보가 이 대통령에 앞섰다. 국민의힘 텃밭이라고 불릴만한 지역과 보수세가 강한 지역서 선전했을 뿐 수도권과 표심의 ‘바로미터’로 여겨지는 충청권서 모조리 패배했다. 여러 차례 대통령을 배출한 전국 정당이 ‘영남당’으로 쪼그라든 순간이다. 안정론? 견제론? 발 빠른 인사들은 벌써부터 지방선거를 정조준하고 있다. 개혁신당 이준석 의원도 대선 패배 연설서 “저희가 잘했던 것과 못했던 것을 잘 분석해 정확히 1년 뒤 다가올 지방선거서 개혁신당이 한 단계 약진할 수 있기를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비상계엄과 탄핵으로 어느 정도 승부가 예측됐던 이번 대선과 달리 내년 지방선거가 진짜 대결이 될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된다. <jsjang@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개헌 국민투표 가능성 ‘동시에 진행될까?’ 이재명정부는 개헌을 할 수 있을까? 대선일로부터 꼭 1년 뒤인 내년 6월3일 열리는 9대 지방선거서 개헌 이슈가 다시 떠오를 것으로 보인다. 대선 이후 첫 대형 선거인 만큼 이날 개헌에 대한 국민투표를 동시에 진행하자는 의견은 대선 기간 내내 나왔다.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장은 지난 4월 “2026년 6월 지방선거 때 개헌 국민투표로 제7공화국의 문을 열자”며 “대선후보들은 개헌을 약속하라”는 내용의 성명서를 냈다. 정 회장은 “느닷없는 계엄령이 제왕적 대통령제하에서 민주주의와 헌정 질서가 얼마나 심각하게 훼손될 수 있는지를 절감했다”며 “다가오는 대통령선거는 단순한 정권교체를 넘어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구조적 한계를 넘어설 결정적 기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87체제’ 종말 초읽기? 그러면서 “개헌 시점은 늦더라도 2026년 6월이어야 한다”며 “이번 대선 이후 대통령과 국회의장의 협력 아래 정부가 지원하는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내년 지방선거와 함께 국민투표에 부칠 개헌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대선후보 당시 대통령 4년 연임제와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국무총리 국회 추천 등을 골자로 한 개헌 구상을 밝힌 바 있다. 개헌 시기에 대해서는 “논의가 빠르게 진행된다면 2026년 지방선거에서, 늦어져도 2028년 총선서 국민의 뜻을 물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를 위해 국민투표법을 개정해 개헌의 발판을 마련하고 국회 개헌특위를 만들어 하나씩 합의하며 순차적으로 개헌을 완성하자”고 제안했다.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