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둘러싼 ‘설~설~설~’ 긴급추적

‘미래권력’은 고달프다! 왜? 너무 앞서가니까!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요즘 한나라당은 너도나도 “나는 친박이다”라는 선언이 쏟아지고, 박근혜 정치를 상징하는 ‘천막당사 정신’을 잇겠다는 다짐이 잇따른다. ‘박근혜 기대기’가 가속화 되고 있고 그의 대세론은 더욱더 무게를 실어가고 있는 형국이다. 하지만 최근 ‘대세 박근혜’를 둘러싸고 온갖 루머들이 나돌면서 대세론에 생채기를 내고 있다. 그 내막을 살펴봤다.

6·3 청와대 회동 박근혜 · MB 공천합의설 나돌아
홍준표와 밀약설… 친박측 "전혀 사실무근" 강력 부인


박근혜 전 대표의 대선행보에 가장 큰 영향과 파괴력을 가져 올 요인은 ‘내년 총선’이다. 즉 대선으로 가는 마지막 ‘퍼즐’인 셈이다. 나올 듯 말듯 정치권 전면에 나서지 않고 있는 박 전 대표도 대선 전 총선에 대한 중요성을 알고 있기에 노심초사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우호적인 인물이 7월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로 선출되길 바라고, 총선 승리를 위해 자연적으로 공천권에도 신경을 쓰고 있다. 이에 정치권에서는 ‘미래권력’이 총선 주도권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으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양측 모두 부인하지만 계속되는 밀실거래 의혹

지난 17일 이명박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내년 총선 공천을 위한 3대 원칙에 합의했다는 설이 제기돼 정치권에 큰 파문이 일었다. 당내 공식 논의에 앞서 여당의 2대 주주 간 ‘밀실 합의’를 한 셈이어서 적잖은 후폭풍이 예상됐다. 청와대와 박 전 대표 측은 파장을 의식한 듯 즉각 해명하며 부인에 나섰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았다.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공천 3대 원칙 합의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고, 박 전 대표의 대변인격인 한나라당 이정현 의원도 “박 전 대표는 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고, 그런 내용을 알지도 또 들은 적도 없으며 대통령과 그런 대화를 나눈 적도 없다고 확인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이 의원은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그런 원칙을 정할 입장도 위치도 아니지 않은가”라고 강력히 부인했다.

사전 조율 당사자로 거론된 이 대통령 측의 정진석 전 청와대 정무수석, 박형준 사회특보, 박 전 대표 측의 이락재, 최경환 의원 등도 모두 부인했다.

논란이 됐던 3대 원칙은 ‘기존의 친이·친박 비율에 구애받지 않는다’, ‘양 계파가 따로 공천자를 추천하지 않는다’, ‘공정한 시스템으로 공천자를 정한다는 것’이다. 계파 간 구분 없이 공정한 공천을 하자는 의도가 깔려 있긴 하지만 친박계와 소장파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시점에 이 같은 설이 흘러나온 데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에서 친박계로 힘이 쏠리는 걸 사전에 막기 위한 친이계 측의 의도가 깔린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또한 ‘화합의 장’으로 기대했던 6·3 회동에서 박 전 대표도 이 대통령과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해 합의했고,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시점에 비율 구분을 두지 않는다면 더 유리하다고 판단했을 것이라는 견해도 있다.

양측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당 내에서는 “충분히 논의됐을 법한 내용”이라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다. 한 시간 넘게 진행된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단독회동에서 공천 관련 사안을 나눴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아니 땐 굴뚝에도  연기는 난다”?

친박계는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 간 회동이 있을 때마다 ‘뒷말’이 나오는 데 대해 대단히 불쾌하다는 반응이고, 소장파도 냉소적인 입장이다. 정태근 의원은 “당에서 상향공천을 제도화하려는 마당에 그런 논의가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만약 사실이라면 대단히 부적절하며 정치적으로도 의미 없는 합의”라고 평가했다.

여권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가 독대할 때 이런 대화를 나눴는지는 알 수 없지만 양측 실무진 간의 이 같은 합의를 전제로 두 분이 대화를 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해 두 사람의 합의설에 무게를 실었다.

또 다른 여권 관계자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의 지난 3일 청와대 단독 회동에 앞서 양측 실무진이 의제를 조율하면서 공천 시스템에 대한 얘기를 나눴다”고 말했으며 “이후 계파를 뛰어넘어 경쟁력 있는 인물을 뽑을 수 있는 공천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에게 각각 보고했고, 두 사람은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다”고 전했다.

이어 “청와대측은 이와 관련해 1996년 15대 총선 때 이회창 전 자유선진당 대표 등을 영입한 신한국당(한나라당 전신) 공천이 가장 성공적이었다는 내용의 조사 결과를 박 전 대표측에 설명한 것으로 알려졌다”고도 했다.

그러나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은 이에 대해서도 “공식 접촉 라인에서는 공천과 관련한 얘기가 오가지 않았고 대통령과 대통령실장에게도 그런 얘기는 전혀 보고되지 않았다”며 “실무선에서 개인적 견해를 주고받았을 수 있겠지만 공식라인에선 그런 얘기가 전혀 없었다”고 잘라 말했다.

양측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이를 둘러싼 ‘후폭풍’과 ‘여진’은 여전하다.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지만 “실무선에서 개인적 견해를 주고받았을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한 대목이 그것이다.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와의 직접적인 합의는 없었더라도 실무선에서 말이 오갔다는 것은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볼 수 있다.

그간 이 대통령과 박 전 대표는 총 7차례 회동을 가졌다.

그러나 이중 5차례 회동은 양측의 갈등만 증폭시켰다. 지난 2007년 12월 대선 직후 가진 첫 만남에선 ‘총리 제안설’이 흘러나와 협력관계 정립에 실패했고, 2008년 5월 총선을 전후한 회동에서도 친박 무소속 및 친박연대 의원들의 복당 문제를 놓고 갈등이 치열했다 결국 당시 공천갈득이 폭발하면서 둘의 사이는 만날수록 멀어져만 갔다.

회동이 아무 성과 없이 끝나자 박 전 대표 측은 “왜 만나자고 했는지 모르겠다”고 푸념했다는 후문이다. 이어 2009년 1월 말에도 극비회동을 했고, 석 달 뒤 여권 관계자를 통해 회동 내용이 언론에 알려지면서 파문을 몰고 왔다.

하지만 지난해 8월 회동에선 세종시 수정안 등을 놓고 벌인 양측의 갈등이 봉합되고 화기애애한 모습을 보였다. 당시 두 사람은 ‘이명박 정부 성공과 정권 재창출을 위해 노력하자’고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알려졌다.

양측 부인에도 일파만파 커지는 의혹 
‘대세’ 박근혜가 넘어야 할 과제와 산

이번 회동에서도 두 사람이 ‘민생’ 현안에 초점을 맞추는데 합의하며 시종일관 밝은 분위기속에 회담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동 논란과 관련해 지난해 ‘8.21 회동’ 이전까지 만날 때마다 이런 저런 뒷말이 나오면서 양측의 갈등이 심화하는 양상이 재연되는 게 아니냐는 예측도 나오고 있다.

박 전 대표 측 한 의원은 “더 이상 근거 없는 루머로 양측의 분열을 일으키고 국정혼란을 일으키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진정성을 가지고 대승적 차원에서 두 사람의 관계를 봐야 할 것이다”고 밝혔다.

넘어야 할 ‘여섯 개의 산’

이번 논란에 정몽준 전 대표는 “양 측 모두 부인하고 있지만 이런 보도가 나왔다는 사실 자체가 실망스러운 일이다”고 언급했다. 또 “공천권을 국민에게 돌려주자는 논의가 활발한 시점에 만우절의 농담도 아니고, 자괴감을 갖게 된다. 당이 변화와 쇄신을 말하고 있는 지금, 청와대가 총선 공천에 권한을 행사한다는 것도, 계파 보스인 박근혜 전 대표가 공천의 틀을 만든다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이 대통령과의 공천 합의설 외에도 오는 7·4 전당대회와 관련해 지난 21일 홍준표 후보 측과 접촉이 있었다는 이른바 ‘박근혜-홍준표 밀약설’이 퍼져 당이 시끄러웠다.

홍 전 최고위원이 지난 20일 “곧 시작될 정기국회에서 야당이 우리 대선후보에 가할 무차별 공세를 막는 전사가 필요한 시기가 왔다”며 “당 대표가 되면 박 전 대표를 비롯한 당의 대선후보들을 야당의 공세로부터 막고 그분들이 상처 입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박근혜를 지키는 ‘전사’ 역할을 자처했다. 일전에 비슷한 발언을 한 적이 있는 홍 전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은 ‘박근혜 보완재’를 선언하고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홍 전 최고위원의 이 같은 발언이 전해지자 부산지역의 한 언론은 친박계 의원들이 홍 후보와 친박계 단일후보격인 유승민 후보를 사실상 ‘러닝메이트’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보도하고, 이는 박 전 대표와 홍 전 최고위원의 측근들이 회동해 모종의 ‘딜’을 했기 때문이라고 보도해 루머의 진원지가 되었다.

이과 관련 이정현 의원은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강하게 부인하며 홍 전 최고위원측과 모종의 ‘딜이 있었다는 추측에 대해 “박 전 대표가 전대와 관련해 어떤 밀약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도, 있을 수도 없다”고 강조하며 진화에 나섰다.

홍 전 최고위원은 ‘빅딜설’과 관련, “각자 정무적 판단을 하는 것”이라며 “박 전 대표 측은 자신들이 대권을 가려고 어떤 정무적 판단을 하는 게 옳을까 하는 것이고, 나는 나대로 총선과 대선을 돌파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 정무적 판단을 할 뿐”이라고 답변했다.

온갖 추측과 루머들이 난무 하는 데는 이번 총선이 박 전 대표에게 미치는 영향이 그만큼 크다는 것을 방증한다. ‘박근혜당’ 만들기의 마지막 ‘퍼즐’이자 대권으로 가는 가장 중요한 승부처임에 틀림없기 때문이다.

한나라당 친박계 의원 모임인 여의포럼이 지난 17일 창립 3주년을 기념해 국회에서 개최한  토론회에서 김형준 명지대 교수는 “한나라당은 내년 총선보다는 대선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며 “재집권하기 위해서는 대선보다는 총선에 집중하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사’ 자처한 홍, 밀약설로 불거져

김 교수는 “한나라당의 재집권을 위협하는 가장 무시 못 할 요인은 바로 2012년 총선 결과”라며 “만일 한나라당이 과반수 획득에 실패해 ‘여소야대’가 만들어지면 재집권에 적신호가 켜질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대표가 현재의 대세론을 유지, 강화하면서 대권을 잡기 위해서는 ▲검증의 산 ▲아버지의 산 ▲이명박 대통령의 산 ▲연대의 산 ▲여성의 산 ▲소통의 산 등 최소한 ‘여섯개의 산’을 넘어야 한다고도 말했다.

이번 전대를 놓고 일어난 루머에 대해 정치권에서는 ‘박근혜 흔들기’라는 시각도 적지 않다. 2선에서 일종의 ‘조정정치’를 하는 그를 자극해 전면에 나오게 하려는 의도와 ‘원칙공주’ 이미지에 상처를 주려는 의도로도 풀이 된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은 대권을 노리는 박 전 대표가 극복해야 할 과제임에 틀림없다. 대세 박근혜가 이러한 흔들기에 어떻게 대처할지 그의 향후 행보가 무척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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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문재인표 계승?’ 이재명정부 태양광 로드맵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전 세계적으로 기후 위기가 가시화되면서 에너지 정책은 범국가 차원에서 추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힘을 얻고 있다. 최근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발언으로 이재명정부의 에너지 정책 방향이 윤곽을 드러내는 모양새다.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어른거린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3일 대통령실은 “국회 기후위기특위에서 활동하는 등 미래 환경문제를 지속적으로 고민해온 3선 국회의원”이라고 소개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김성환 의원을 환경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했다. 김 후보자는 22대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위원장 한정애, 민주당) 위원으로 활동하며 탈원전·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 대선공약 대통령실은 그가 “‘기후 위기는 모두의 생존 위기’라는 대통령의 문제의식을 잘 이해하고 그동안의 입법 경험을 바탕으로 환경문제에 적극 대응할 것”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실제 김 후보자는 ‘고준위 방사성 폐기물 관리에 관한 특별법안’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 등을 발의한 바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지명으로 이재명정부의 환경 정책이 구체화되고 있는 모양새다. 김 후보자는 지난 24일 오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이룸센터에서 기자들을 만나 “재생에너지 기반으로 모든 에너지 체계를 바꾸고 화석연료에 의존하지 않는 재생에너지 중심의 체계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겠다는 뜻도 비쳤다. 그는 ‘재생에너지를 늘리면 전기료가 오른다’는 우려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균등화발전비용(같은 양의 전력을 생산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가장 싼 전원은 이미 풍력과 태양광”이라며 “다만 아직 한국에선 여러 기회 비용, 시간 비용, 금융 비용이 쌓여 상대적으로 비쌀 뿐이다. 실제 요금이 오를 일은 없다. 오히려 그런 식의 접근이 대한민국의 에너지 전환을 가로막고 있다”고 주장했다. 탈원전에 대해서는 “각 나라 특성에 따라 원전을 쓰는 나라가 있는데 한국도 탈원전을 바로 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주 에너지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쓰고 원전을 보조 에너지원으로 쓰는 것이 (이재명정부의) 탈탄소 정책 기조”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재명 대통령의 공약으로 신설 예정인 기후에너지부 장관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기후에너지부는 분리돼있는 기후와 에너지 관련 부처 업무를 통합한 조직이다. 그는 “기후에너지 문제를 어떻게 하는 게 가장 효과적인지 빠른 시일 내로 큰 방향을 잡겠다”며 “국정기획위원회에서 조직개편안을 검토하고 있는 사안”이라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로 전환 필요” “원전은 보조 에너지원으로” 환경부 장관 후보자가 에너지 ‘전환’을 예고하면서 일각에서는 문재인정부의 태양광 사업이 떠오른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대선공약으로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내세운 바 있다. 이를 세부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에서 태양광 사업이 크게 대두돼 국가 예산이 투입됐다. 문정부는 출범하면서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높이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리기 위해 설비를 확충하기로 했다. 태양광, 풍력발전소 등이다. 당시 내용대로면 총 110조원에 이르는 돈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정부는 국가 예산과 공기업, 민간 등을 통해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문정부 임기 내내 전국 단위로 태양광 사업을 위한 지원금이 뿌려졌다. 당시 문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와 함께 탈원전 로드맵을 동시에 진행했다. 일부 원전이 영구적으로 정지됐고 짓고 있던 원전 공사가 중단됐다. 단계적 원전 감축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신재생에너지로 대체하겠다는 취지였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나온 잡음이다. 특히 태양광 사업을 둘러싼 각종 비리 의혹은 정권이 교체된 이후에도 문정부를 오랫동안 괴롭혔다. 국가 주력 사업이었던 만큼 정권이 바뀐 이후 새 정부의 표적이 된 상황에서 실제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천문학적 예산 투입 윤석열정부는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 대한 대대적인 점검을 진행했다. 윤정부 국무조정실은 일부 표본만 조사했는데도 불구하고 2000억원이 넘는 돈이 불법으로 사용된 정황이 드러났다고 발표했다. 당시 국무조정실 정부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전국 12개 지자체와 한국전력, 한국에너지공단을 대상으로 ‘전력산업 기반기금 사업’ 운영 실태에 대한 합동 점검을 벌인 결과 총 2267건(2616억원)의 위법·부당 사례를 적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기금은 산업자원통상부(이하 산업부)가 전기 요금의 3.7%를 징수해 조성한 돈으로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지원과 보급에 주로 사용됐다. 5년간 투입된 금액은 12조원에 이른다. 1차 조사에 따르면 신재생에너지 지원 사업에서 부적절한 대출과 보조금 부당 집행, 회계 부실 등이 적발됐다. 태양광 사업의 경우 점검 대상의 17%인 1129건에서 1847억원의 위법 대출 등이 확인됐다. 2차 점검에서는 적발 금액이 2배로 늘었다. 국무조정실은 2019~2021년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에 쓰인 금융지원사업(1조1325억원) 내역과 2017~2021년 보조금 지원 규모가 컸던 25개 지자체의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사업 등을 조사했다. 그 결과 금융지원 사업에서 4898억원, 발전소 주변 지역 지원 보조금 사업에서 574억원, 전력 분야 연구개발 지원사업에서 266억원, 기타 전력기금 사업에서 86억원의 부정 집행 사례가 나타났다. 당시 국무조정실 관계자는 “신재생에너지 지원금 대부분은 태양광 사업에 쓰였다”며 “가장 규모가 컸던 부정 금융지원 사업 사례 중 99%는 태양광 사업”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태양광 업자들은 허위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불법 대출을 받았고 가짜 세금계산서로 공사비를 부풀려 지원금을 타냈다. 감사원 조사로 검찰 수사까지 대출을 받은 뒤 세금계산서를 취소, 축소하는 등 탈루가 의심되는 정황도 드러났다. 가짜로 버섯 재배 시설이나 곤충 사육 시설, 축사 등 농림축산업 시설을 만들어 놓고 신재생 시설을 짓겠다고 대출을 받은 경우도 있었다. 농지에 신재생 시설을 지을 때는 용도변경 등 인허가 절차가 필요하지 않고 생산한 전력을 팔 때 받을 수 있는 보조금 한도도 커진다는 점을 악용한 것이다. 한 마을회는 마을 창고를 짓겠다며 전력기금에서 돈을 받아 부지를 사들였지만 실제 창고는 짓지 않았고 부지는 마을회장이 6촌에게 되팔았다. 지방자치단체의 문제도 드러났다. 한 군은 타낸 보조금을 다 쓰지 못하고 약 24억원이 남자 이를 다른 계좌로 빼돌렸다가 적발됐다. 한 시는 보조금을 빼돌려 관용차를 사기도 했다. 감사원 조사도 이뤄졌다. 감사원은 2023년 11월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 실태’ 감사 결과를 발표했다.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목표와 이행, 인프라 구축, 관리 등 3개 분야로 나눠 추진 과정과 집행 전반을 들여다봤다. 감사원에 따르면 산업부는 2017년 신재생 발전 목표를 상향하면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검토했지만 막상 후속 조치 이행에는 소홀했다. 감사원은 “톱다운(하향식) 방식으로 내려온 목표에 따라 무리한 계획이라도 수립해야 했다는 이유로 실현 가능성이 떨어지는데도 면밀한 검토 없이 강행되고 짧은 기간 내 일관성 없이 변경됨으로써 정책 혼선과 신뢰성 저하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정부서 전반적 점검 8000억 넘는 예산 줄줄 샜다 대통령의 대표 공약이었던 만큼 정부 부처가 이를 맞추기 위해 과도하게 정책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문정부가 신재생에너지 확대로 야기될 수 있는 전기요금 인상 가능성을 감췄다는 지적도 나왔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산업부는 문정부의 국정 과제대로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을 늘릴 경우 2030년까지 전기요금을 40% 가까이 올려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당시 청와대의 압박에 12년 동안 10.9%만 오를 것이라고 국민 부담을 축소했다. 태양광 사업의 여파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새만금 태양광 발전사업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지난 1월 군산시청에 대한 추가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감사원 감사 결과 군산시 태양광 발전사업 수주 과정에서 뒷돈이 오간 정황이 포착됐고 이를 검찰에 수사 의뢰를 하면서 시작된 일이다. 당시 군산시장은 군산시가 1000억원 규모의 태양광 사업을 추진할 때 자신의 고교 동문이 대표로 있는 업체에 특혜를 준 혐의를 받고 있다. 해당 업체가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금융사가 제시한 연대보증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는데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계약 체결을 지시했다는 게 감사원의 판단이다. 앞서 검찰은 새만금 태양광 사업을 주도한 회사 대표를 알선수재 혐의로 기소했다. 그는 태양광 발전사업 과정에서 정·관계 인사에게 로비를 해주겠다며 뒷돈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그의 진술로 비리 의혹은 정치권으로까지 번졌다. 핵심 수사 대상에 올랐던 건설사 대표가 실종됐다가 시신으로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 관련 시장은 반응 오는 중 이 대통령이 기후, 에너지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고 김 후보자가 재생에너지를 언급하면서 관련 시장이 다시 들썩이는 모양새다. 실제 태양광 관련 주가가 오르는 등 주식시장에는 벌써부터 반응이 나타나고 있다. 윤정부는 문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째로 부정하다시피 했다. 반대로 문정부의 정책을 다시 끄집어낸 이정부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