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뒷담화]회장님 ‘정치 야망’ 스토리

지방행 잦다했더니…벌써 선거 준비?

[일요시사=김성수 기자] 정치권이 벌써부터 내년 4월 19대 총선 준비로 술렁이고 있다. 반값 등록금, 감세 철회 등 선거를 겨냥한 정책들이 쏟아지는가 하면 물밑에선 공천용 줄서기에 분주한 형국이다. 의정은 뒤로 한 채 표심을 향한 지역구 챙기기에 혈안인 의원도 적지 않다. 그런데 때 이른 총선 분위기가 재계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어찌된 영문일까.

기업인 출신들 내년 4월 총선 대비 ‘텃밭 다지기’
각 지역에 출마설 무성…고배 마시고 재도전 칼날

배은희, 김세연, 이용경, 김성회, 배영식, 강석호…. 2008년 4월 18대 총선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기업인 출신 의원들이다. 초선 기준으로 기업인 출신이 17대 국회 때 5명 정도에서 18대 땐 십 수명으로 2배 이상 늘어났다.

이들은 기업인이면 실물경제에 대한 탁월한 안목과 오랜 경험으로 경제를 살릴 수 있을 것이란 유권자들의 기대로 금배지를 달았다. 현대건설 사장을 역임했던 이명박 대통령과 현대중공업 대주주 정몽준 의원, 풀무원 창업자 원혜영 의원 등도 그랬다.

대거 뛰어들 듯

정치권에서 내년 4월 19대 총선을 앞두고 또다시 기업인 출신들이 각광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여야 지도부도 전략공천이란 명분을 내세워 기업인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설 태세다. 18대와 마찬가지로 현 경제 상황이 엉망인 게 그 이유다.

때문일까. 벌써부터 재계 쪽 분위기가 심상치 않다. 정치권과 발맞춰 총선 모드에 들어간 모양새다. 재계 인사들이 총선에 대거 뛰어들 것으로 보인다. 일부 기업인들은 경영 행보와 동떨어진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총선 출마설이 무성하다.

총선 출마가 유력시되는 모 기업 A회장은 마음이 콩밭에 가 있다. 그러다 보니 경영은 뒷전. 전문경영인들에게 회사를 맡기고 ‘표 냄새’를 맡고 다니느라 정신이 없다.

A회장이 출사표를 던질 곳으로 예상되는 지역은 그의 고향이다. 해당 지역에서도 A회장의 출마설이 나돌고 있다. A회장은 일찌감치 지역의 굵직굵직한 감투들을 쓰고 각종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요즘 얼굴을 보기 힘들 정도로 지방행이 잦다는 게 회사 관계자의 전언이다. 주말이면 어김없이 내려간다고 한다. 그럴싸한 사무실까지 마련해 지역 유지들을 만나는 등 ‘전진기지’로 활용하고 있다. 현재 서울에 거주하고 있는 그는 조만간 고향에 집을 얻을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A회장은 요즘 ‘은둔의 경영자’란 닉네임이 무색할 정도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며 “어찌 보면 경영자 신분보다 더 분주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고 말했다.

A회장의 때 이른 정치 행보를 두고 부정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A회장은 모 단체장을 맡고 있는데, 그 일을 소홀히 한다는 것이다. 이 단체는 크고 작은 내홍을 겪고 있다. 조직 내부가 어수선한 상황에서 A회장이 이를 추스르기보다 개인의 정치 야망만 추구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정치에 뜻을 품고 있는 중견기업 B회장도 총선 출마 예상자로 꼽힌다. 정치권과 재계는 그의 인맥을 주목하고 있다. B회장은 A회장과 달리 지역이 아닌 ‘사람’에 공을 들이고 있다.

B회장의 도전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이미 여러 번 출사표를 던졌지만, 번번이 공천 과정에서 미끄러졌다. B회장이 정치인들과 친분 쌓기에 주력하는 이유다. 특히 튼튼한 ‘동아줄’을 단단히 잡기 위해 열중이다. 그는 그동안 선거를 준비하면서 기반을 탄탄히 다졌다. 지역민원과 숙원사업 해결에 앞장서는 등 꾸준히 민심을 얻어와 지역민의 신뢰가 두텁다. 골수 지지자들도 꽤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다만 이번에도 공천이 넘어야 할 산이다. B회장이 노리는 곳은 여당 텃밭으로 공천만 받으면 당선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다. 그러나 쟁쟁한 후보군들과 치열한 공천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여 정치 야망을 현실화하기 위해 부지런히 텃밭을 가꿔온 B회장의 재도전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C회장은 지난 18대 총선에 출마했었다. 기업 활동을 하면서 정치인의 길을 꾸준히 준비해왔다. 당시 그는 “기업을 하는 동안 정치를 하고 싶다는 소망을 갖고 있었다. 경영자로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 삼아 지역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출마의 변을 밝혔다.

‘동아줄’ 잡기 열중


그는 자신의 고향에 도전장을 던졌지만, 기존 의원의 아성을 넘지 못하고 접전 끝에 낙선의 고배를 마셨다. C회장은 낙마 뒤 두문불출했다. 수십년 넘게 기업을 경영하면서 정치의 꿈을 품은 만큼 낙선의 충격도 컸다. 앞서 선거에 전념하기 위해 CEO직에서 물러나 딱히 할 일도 없었다. 그렇게 칩거하던 그가 최근 다시 외부에 모습을 자주 드러내면서 다음 총선에 재도전하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C회장은 쓴 맛을 본 지역에서 활동 보폭을 넓히고 있어 ‘재수’에 나설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린다.

최근 회사에 사표를 던진 D 전 사장도 총선을 통한 정계 진출설이 제기되고 있다. D 전 사장은 사직 후 지방 한 지역에 자주 드나들고 있다고 한다. 시간이 날 때마다 지역을 찾아 얼굴 도장을 찍고 있다는 후문이다. 이를 두고 이 지역에서 내년 총선에 나가기 위해 공을 들이는 게 아니냐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이같은 소식을 접한 회사 측은 바짝 긴장하고 있다. 회사에서 쫓겨나 듯 물러난 D 전 사장이 만약 당선이라도 된다면 회사에 좋을 게 없다는 판단에서다. 일부에선 D 전 사장이 출마를 위해 회사에 사표를 제출했다는 관측도 있다.

기업인들이 군침을 흘리고 있는 지역의 현역 의원들은 ‘회장님’들의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모 의원 보좌관은 “지역구에 기업인이 출마한다는 소문이 돌아 알아보니 실제로 본격적인 채비에 들어간 것으로 확인됐다”며 “18대 총선 때 비교적 손쉽게 당선됐는데, 이번엔 소문의 상대가 만만치 않아 지역구 사수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고 귀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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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