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구(전 대림산업 회장) 전 부하직원들에 ‘몰매’ 내막

이해욱 부회장 눈 밖에 났나?

[일요시사=송응철 기자] 대림산업에서 ‘요상한 일’이 벌어지고 있다. 이용구 전 회장이 뭇매를 맞고 있는 것. ‘몽둥이’를 손에 쥔 건 다름 아닌 전 부하직원들이다. 이들은 이 전 회장에게 재임시절 지불하지 않은 골프장?호텔 사용료를 요구하고 있다. 업계는 고개를 갸우뚱 했다. 불과 3개월 전까지 ‘한솥밥’을 먹던 그에게 이빨을 드러낸 게 쉽게 납득이 가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 배경이나 내막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 다만 오너가의 미움을 산 때문에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다는 막연한 추측만이 업계에 나돌 뿐이다.

"골프장·호텔 개인적 사용, 1억3000만원 변제하라"
"파렴치한 행위는 하지 않았으니 변제 못 한다"

대림산업은 지난 4월부터 ‘기본이 혁신이다’라는 모토 아래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소통캠페인을 실시했다. 그 일환으로 이메일이나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과거의 불합리한 관행과 청탁, 압력들에 대해서 ‘고해성사’를 했다.

이 과정에서 지난 3월 퇴임한 이용구 전 회장이 계열사인 오라관광의 골프장과 호텔을 개인적으로 사용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대림산업은 밝혔다. 또 사적인 해외여행에 회삿돈을 쓴 사실도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실이 외부에 알려진 건 대림산업 노사협의체인 한숲협의회가 이 전 회장에게 골프장과 호텔 비용 1억3000여만원을 변제하고 공개사과 할 것을 요구하고 나서면서다.

오라관광 직원들은 한술 더 떴다. 이 전 회장 집 앞으로 찾아가 “이용구 회장님!! 모든 직원들이 지켜보고 있습니다. 호텔 숙식료, 골프장 이용요금을 하루빨리 입금해 주십시오”라는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열흘째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대림산업에 따르면 이 전 회장은 2007년에 9차례 등 10여 회에 걸쳐 골프장과 호텔을 사적으로 이용하고 돈을 내지 않았다. 이 전 회장이 변제해야 할 금약은 골프비와 호텔비 각각 2400만원, 9200만원에 연체료 6%를 더한 1억3390만원이다.

‘소통 캠패인’과정서 드러나

하지만 이 전 회장은 대금을 변제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회장 재직 시 비난 받을 만한 일은 없었고, 골프장과 호텔도 회사 업무와 관련 있는 사유로 이용하게 됐다는 게 이 전 회장의 항변이다.

양측의 입장이 팽팽히 맞서면서 대림산업과 이 전 회장의 대립은 악화일로로 내 달리고 있다. 한숲협의회는 이 전 회장이 회사에 손해를 끼친 액수를 변제하지 않을 경우 대한상공회의소와 청와대 앞 등에서 유인물을 나눠주는 계획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전 회장은 “차라리 검찰에 고발해서 떳떳하게 진실을 규명하자”는 입장이다. 반면 대림산업은 회사 이미지를 고려, 고소·고발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이 전 회장 “차라리 검찰에 고발해서 진실규명하자”
이 부회장과 불화설 등 업계에 추측만 무성

이 같은 사실이 전해지자 업계는 고개를 갸우뚱했다. 이 전 회장은 지난 42년간 대림에 몸담은 데다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최고경영자를 맡았다. 게다가 재임시절 탁월한 경영성적과 리더십을 발휘하기까지 했다. 업계는 이런 이 전 회장에게 회사 측이 이빨을 드러내는 게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표정이다.

지난 2006년 12월 이준용 명예회장이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회장직을 맡은 이 전 회장은 1971년 대림산업에 입사한 이래 현장과 본사, 국내와 국외에서 두루 근무하며 경험을 쌓은 전통 ‘대림맨’이다.

경영성적도 화려하다. 지난 2009년 매출액 5조8922억원, 영업이익은 3894억원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익 모두 처음 사장으로 취임한 지난 2000년에 비해 2~3배나 증가한 액수다. 이뿐 만이 아니다. 이 전 회장은 재임시절 대규모 국외 수주를 잇따라 달성하며 수익 창출은 물론 건설 기술력을 세계에 알리는 데 일조하기도 했다.

이 전 회장은 또 창업주인 고 이재준 회장이 입버릇처럼 달고 다녔던 “약속은 반드시 지킨다”는 경영원칙을 몸소 실천해 낸 인물로 꼽힌다. 이 전 회장의 모든 경영활동의 근간에는 신뢰가 바탕이 돼 있었다. 함께 일하고 교류해온 많은 사람들이나 재계 여러 기업들은 물론, 정부 유관기관과의 관계에 이르기까지 항상 신뢰를 최우선으로 한다. 굳이 서면화 된 형태의 협약이 아니더라도 어떠한 경우에도 믿고 일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 주변의 평가다. 정부나 유관기관의 대규모 사회간접시설의 공사도 도맡아 할 수 있던 것도 바로 이런 이유에서였다.

잘하던 회장 뒤통수, 업계는 갸우뚱

이번 일에 대한 배경에 대해선 정확히 알려진 바 없다. 대림산업에서도 이렇다 할 입장을 내놓고 있지 않다. 그러다보니 업계에선 갖가지 설들이 난무하고 있다. 우선 이번 일이 최근 부회장으로 승진하면서 경영전면에 나선 이해욱 부회장과의 갈등에서 촉발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다.

이 부회장은 지난 1995년 대림산업에 입사해 경영 수업을 받았다. 그러던 지난 2007년 11월 이 명예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경영권 승계 가능성이 예상됐다. 그러나 아버지 이 명예회장은 이 전 회장을 택했다. 자연스레 이 부회장의 경영승계는 뒤로 미뤄졌다. 이런 이 전 회장이 이 부회장 눈에 곱게 보일 리가 없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둘 사이에 균열이 생겼으리란 게 업계 일각의 견해다.

사측이 아닌 노사협의체가 이번 일의 선봉에 서 있다는 점도 눈여겨 볼만 하다. 현재 대림산업엔 노조가 없다. 업계에서 강성으로 유명했던 대림산업 노조가 공중분해 된 것은 지난 2005년의 일이다. 당시 사측은 임단협 협상 테이블에 ‘칼’과 ‘장미’를 내밀었다. 임금 인상분 외에 0.5%의 추가 인상을 조건으로 노조전임자에 임금을 지불하지 않을 것을 제안한 것이다. 노조는 이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당시 2007년부터 복수노조 허용 및 전임자 임금 지급 금지가 시행되리란 전망이 제기된 때문이다.

이어 2006년 말에는 아예 노조를 해산해 버렸다. 당시 노조는 “집행부의 일방적인 의견 전달이라는 구태를 벗고 민주적으로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해 사측에 전달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며 “노동자끼리 토의하고 때로는 경영진과 함께 앞날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투쟁권을 포기한 협의체는 사실상 ‘이빨 빠진 호랑이’가 돼 버렸다는 지적이다.

칼자루는 경영진에 넘어갔다. 그리고 그 중심에 있는 게 바로 이 부회장이다. 실제 이 부회장은 지주사인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32.1%를 소유하고 있다. 대림코퍼레이션은 대림산업 지분 21.67%를 가진 최대주주다. 영향력이 막강할 수밖에 없다. 노사협의체를 수족처럼 쥐고 흔들 수 있을 정도다. 이번 일에 양팔을 걷어붙인 오라관광도 대림산업이 100%의 지분을 소유한 수직계열사라는 점도 석연치 않다.


사측 아닌 협의체, 사태 선봉 왜?

일각에선 이 명예회장과의 트러블 때문에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 아니냐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이 명예회장은 경영일선에서는 물러났지만 비상장사인 대림코퍼레이션의 지분 61%를 소유한 최대주주로 여전히 그룹 경영권 전반을 장악하고 있다. 그런 이 명예회장의 눈 밖에 나 험한 꼴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같은 설들에 대해 대림산업은 사실무근이라는 입장이다. 대림산업 측 관계자는 “이번 일은 오너가와의 관계로 인해 불거진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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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탈세보다 무서운 산재와의 전쟁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산재와의 전쟁’을 선포했다.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건을 줄이겠다는 취지다. 이 대통령이 칼을 휘두르자 기업은 납작 엎드렸다. 이 대통령의 행보를 보는 시각은 엇갈린다. 산재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 만큼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며 환영하는 의견과 구조적 문제를 뒤로하고 기업 ‘잡도리’만 하고 있다는 의견 등이다. 건설업계에 칼바람이 불고 있다. 미국발 관세나 국내 경기 문제가 아니다. 산업재해(이하 산재)가 건설 현장을 뒤흔드는 중이다. 대통령은 여러 현안 중 산재로 인한 사망사고 근절을 국정 과제 첫머리에 올린 듯한 모습이다. 대통령 한마디 이재명 대통령이 반복되는 산재 사망사고의 고리를 끊겠다고 나섰다. 산재 사망사고가 발생한 기업을 법과 제도를 통해 처벌하겠다고 선언했다. 발언 수위도 나날이 세지고 있다. 본보기가 된 기업은 대통령이 일으킨 칼바람을 온몸으로 맞는 모양새다. 지난 5월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1분기 ‘산업재해 현황 부가 통계’에 따르면 올해 1~3월 재해 조사 대상 사고 사망자는 총 137명(잠정)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38명)보다 1명(0.7%) 줄었다. 사망사고 건수도 같은 기간 136건에서 129건으로 7건(5.1%) 감소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29명으로 지난해보다 2명, 기타 업종(건설업과 제조업 이외 업종)이 38명으로 6명 감소했지만 건설업은 71명으로 오히려 7명 늘었다. 노동부는 부산 기장군 건설 현장 화재와 서울-세종고속도로 교량 붕괴 등 대형 사고의 영향으로 건설업 사망자 수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지난 2월14일 부산 기장군 반얀트리 리조트 신축 공사장에서 불이 나 6명이 숨졌다. 또 같은 달 25일, 경기도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이 붕괴해 4명이 목숨을 잃는 사고가 일어났다. 규모별로는 상시 근로자 50인(건설 업종은 공사 금액 50억원) 미만 사업장에서 올해 1분기 사망자는 83명으로 지난해보다 5명(6.4%), 사망사고 건수는 83건으로 7건(9.2%) 늘었다. 반면 50인 이상 대형 사업장과 대규모 공사 현장에선 사망자 54명, 사고 건수 46건으로 각각 6명, 14건 줄었다. 사망사고 유형별로는 ‘추락’ 62명, ‘끼임’ 11명, ‘물체에 맞음’ 16명으로 지난해와 비교해 각각 1명, 7명, 5명 감소했다. 화재와 폭발로는 10명, ‘붕괴’ 사고로는 11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자체별로는 경기(31명), 서울(17명), 경북(15명), 부산·전남(12명), 경남(11명), 충남(9명), 강원·울산(6명) 순으로 많았다. 산재로 인한 사망은 건설 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사고다. 정부는 산재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한 각종 대책을 내놨다.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처벌법(이하 중처법)도 그중 하나다. 중처법은 근로자의 사망사고 등 중대 재해가 발생했을 때 기업의 경영 책임자 등이 안전 보건 관리 체계 구축 등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확인되면 처벌하도록 하는 내용이 골자다. 취임 이후부터 직접 챙겨 국정 운영 계획에도 포함 문제는 실효성이다. 중처법이 시행된 이후에도 건설 현장에서 근로자가 죽는 일이 계속 일어나고 처벌은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결국 이 대통령이 칼을 빼 들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2일 “비용을 아끼기 위해 누군가의 목숨을 빼앗는 것은 일종의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 또는 사회적 타살”이라고 비판했다. 필요하면 법을 개정해서라도 ‘산재 공화국’이라는 오명을 벗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일상적으로 산업 현장을 점검해서 필요한 안전조치를 하지 않고 작업하면 엄정하게 제지해야 하지 않을까 싶다”며 “제도가 있는 범위 내에서 할 수 있는 최대의 조치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사고 위험이 큰 업무를 하청과 외주를 통해 해결하는 ‘위험의 외주화’ 현상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이 대통령의 산재 사망사고 근절 ‘드라이브’는 점진적으로 거세지고 있다. 초기에는 주무 부처에 대책을 요구했다면 최근에는 직접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는 식이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산재를 줄이라고 지시했는데도 불구하고 사망사고가 이어지자 특유의 행동력을 보이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에 산재 관련 종합 대책을 주문한 뒤에도 ▲인천 맨홀 작업 노동자 질식사 ▲포스코이앤씨 노동자 끼임사 ▲경기 의정부 아파트 신축 현장 노동자 추락사 등의 사고가 일어났다. 불과 한 달 새 일어난 일이다. 지난달 6일 인천 계양구 병방동의 한 도로 맨홀 안에서 지하 시설물 조사 작업 중이던 노동자 1명이 의식을 잃고 1명은 실종됐다. 이들은 결국 사망했다. 조사 결과 이 사고는 용역 계약 위반에 따라 허가 절차 없이 진행하다가 발생한 인재로 드러났다. 법으로도 안 됐는데… 숨진 근로자는 산소 마스크 등 안전 장비를 제대로 착용하지 않은 채 작업하다 유독가스에 중독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이 대통령은 “현장 안전 관리에 미흡한 점이 있었는데 철저히 밝히고 법령 위반 여부가 있었는지를 조사해 책임자를 엄중히 조치하라”며 “후진국형 산업재해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현장 안전관리를 정비하고 사전 지도·감독을 강화하는 등 관련 부처도 특단의 조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포스코이앤씨가 시공하는 경남 함양-울산고속도로 의령나들목 공사 현장에서 사면 보강 작업을 하던 60대 근로자가 천공기(지반을 뚫는 건설기계)에 끼어 숨지는 사고가 일어났다. 포스코이앤씨 시공 현장에서만 올해 들어 4번째 일어난 사망사고다. 지난 1월 경남 김해 아파트 신축 현장 추락사고, 경기도 광명 신안산선 건설 현장 붕괴사고, 대구 주상복합 신축 현장 추락사고 등도 줄을 이었다. 이 대통령은 “똑같은 방식으로 사망사고가 나는 것은 결국 죽음을 용인하는 것이고 아주 심하게 얘기하면 법률적 용어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산재 사망사고가 나면) 여러 차례 공시하도록 해서 투자를 안 하고 주가가 폭락하게 (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여름휴가를 마치고 복귀 첫 일성도 산재 관련 발언이었다. 이 대통령은 “앞으로 모든 산업재해 사망사고는 최대한 빠른 속도로 대통령에게 직보하라”고 지시했다. 산재 사망사고를 직접 챙기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천명한 것이다. 사과문 내고 또 반복되다 지난 9일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을 통해 전해진 이 대통령의 발언은 전날인 8일 경기 의정부 신축 아파트 공사 현장에서 안전망 철거 작업을 하던 50대 근로자가 6층 높이에서 떨어져 숨진 사고가 영향을 미쳤다. 이 대통령이 선포한 ‘산재와의 전쟁’에 기업은 바짝 얼어붙은 상황이다. 지난달 25일 경기 시흥 SPC 삼립 공장을 방문해 ‘중대산업재해 발생 사업장 현장 간담회’를 열었다. 해당 공장은 지난 5월 50대 여성 노동자가 작동 중인 컨베이어벨트에 끼어 사망했고 2022년과 2023년에도 여성 노동자가 각각 소스 교반기와 반죽 기계에 끼어 숨지는 등 중대 산재가 빈번하게 일어났던 곳이다. 이 대통령은 이날 간담회에서 SPC 근로자의 노동 시간 등을 자세히 물었다. 그러면서 “(산재가) 심야에 대체적으로 발생하고 12시간씩 4일간 일하다 보면 사실 심야 시간에 힘들다. 주의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심야 장시간 노동 때문에 생긴 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의 지적에 SPC 회장을 비롯해 그룹 관계자들이 쩔쩔맨 것으로 전해졌다. SPC그룹은 이 대통령이 다녀간 지 이틀 만인 지난달 27일, 8시간 초과 야근을 폐지하겠다는 대책을 내놨다. 제품 특성상 필수적인 품목 외에는 야간 생산을 최대한 없애 공장 가동 시간을 축소하겠다는 것이다. 또 주간 근무 시간도 점진적으로 줄여 장시간 근무로 인한 피로 누적, 집중력 저하, 사고 위험 등을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포스코이앤씨는 지난달 29일 담화문을 내고 고개를 숙였다. 정희민 전 대표이사는 “어제(28일) 사고 직후 모든 현장에서 즉시 모든 작업을 중단했고 전사적 긴급 안전 점검을 실시해 안전히 확실하게 확인되기 전까지 무기한 작업을 중지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협력업체를 포함한 모든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가치가 되도록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총동원해 근본적인 쇄신 계기로 삼겠다”며 “또다시 이런 비극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사즉생의 각오와 회사의 명운을 걸고 안전 체계의 전환을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정 전 대표의 사과는 엿새 만에 또다시 일어난 사고로 빛이 바랬다. 지난 4일 오후 경기 광명시 옥길동 광명-서울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제1공구 현장에서 미얀마 국적 30대 근로자가 감전돼 심정지 상태로 발견됐다. 이 근로자는 병원으로 이송된 지 8일 만인 지난 12일 의식을 회복했다. 높아진 발언 수위·제재 조치 “왜 기업만 잡도리?” 의견도 정 전 대표는 사의를 표명하고 물러났다. 연이어 산재사고가 일어난 포스코이앤씨는 ‘본보기’가 될 가능성이 커진 상황이다. 일단 이 대통령은 포스코이앤씨에 대한 건설 면허 취소, 공공 입찰 금지 등 법률상 가능한 방안을 모두 찾아서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국내 건설 면허 취소는 현행 건설산업기본법상 최고 수위의 징계다. 1994년 성수대교 붕괴 책임이 있던 동아건설산업에 내려진 사례가 유일하다. 건설 면허가 취소되면 신규 사업을 할 수 없고, 다시 면허를 취득한다고 해도 수주 이력이 없기 때문에 관급공사를 따내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경찰은 사고 관련 수사 전담팀을 만들고 고용노동부 안양지청과 함께 포스코이앤씨와 하청업체에 대한 압수수색에 돌입했다. DL건설도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진 전원이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에 책임을 지고 일괄 사표를 제출하는 등 납작 엎드렸다. 특히 이 대통령이 휴가에서 돌아와 산재 관련 발언을 한 직후 터진 사고여서 충격파가 더 컸다. DL건설에서 사표를 제출한 임직원은 80여명, 공사를 중단한 현장은 44곳에 이른다. 이재명정부는 산재사고로 인한 사망자 비율을 2030년까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수준인 1만명당 0.29명까지 끌어내리는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산재로 인한 사망자 비율은 1만명당 0.39명으로 OECD 평균을 크게 웃도는 실정이다. 이 같은 내용은 ‘이재명정부 국정 운영 5개년 계획’에 포함됐다. 이 대통령이 지난달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전 세계에서 또는 OECD 국가 중 산업재해율, 사망재해율이 가장 높다는 불명예를 이번 정부에서 반드시 끊어내겠다”고 의지를 드러낸 부분을 국정과제로 담은 것이다. 구조 문제 나 몰라라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지나치게 건설업계만 잡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관련 법과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데도 사망사고가 끊이지 않는다면 구조적인 문제도 살펴봐야 한다는 것이다. 수주 경쟁이 과열되면서 저가 입찰이 늘고 안전관리에 소홀해지는 점이 산재로 이어지는 식의 고리를 끊어야 진정한 의미의 ‘근절’이 이뤄질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