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39) 의자왕의 사랑

연개소문 뒤에 다른 사람이?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력을 하나로 결집시킬 수 있습니다.”

“그야 당연하고. 그런데 연개소문이란 작자에 대해서는 세심하게 알아보았는가?”

“물론입니다. 그런 연유로 전하께서 주신 증표를 왕이 아닌 연개소문에게 전했습니다.”

“반응이 어떠하던가?”

“거리낌 없이 당연한 수순으로 받아들이는 듯했습니다.”


“고구려왕은 그에 비하면 애송이에 불과했습니다.”

잠자코 듣고 있던 성충이 대화에 참여했다.

내부 결속 

“그렇다면 모든 결정은 연개소문의 손에서 이루어진다는 뜻입니다.”

“제가 살핀 바로는 연개소문 뒤에 또 다른 사람이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

“우리에게 흥수 군사가 있듯이 그곳에는 선도해라는 책사가 있었습니다.”


“선도해라!”

“비록 긴 시간은 아니었지만 모든 계략은 그의 머리에서 나오는 듯했습니다. 연개소문도 그의 말이라면 무조건 따르는 듯했습니다.”

“대체 어떤 자요?”

“상세한 내막은 알지 못하나 원래 태어나고 자란 곳은 현재 신라 영토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결국 전쟁 통에 흘러들어갔다는 이야기로세.”

의자왕이 말을 마치고 흥수를 주시했다.

“여하튼 그 자에게 각별한 관심 기울이라 세작에게 통보하시게. 그리고 당항성 건은 어떻게 되었소?”

흥수가 성충에게 말하라는 듯 시선을 보냈다.

성충이 그를 알아채고 가벼이 헛기침했다.

“고구려에서도 기꺼이 동참하겠노라 약조했습니다.”

“믿을 수 있겠소?”

“믿고 말고를 떠나 고구려도 반드시 참여할 것입니다.”


“무슨 근거로 그리 말하시오?”

“전쟁의 효과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쟁의 효과라!”

“전쟁은 반드시 승리를 전제로 하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내부 결속제로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짐 역시 보위에 앉자마자 그 방식을 택했으니.”

의자왕이 말을 하다 말고 너털웃음을 터뜨렸다.


“장군의 이야기 백번 이해하겠소. 그리고 충분히.”

“모든 국력을 하나로 결집시킬 수 있는 효과 그리고 정적을 제거하는 수단으로 전쟁만한 것도 없습니다. 그러니 권력을 잡은 지 얼마 되지 않은 연개소문으로서도 필히 참여하리라 생각합니다.”

흥수가 웃으면서 덧붙였다.

“그러면 우리는 고구려의 동태를 살피면서 잠시 휴식도 취하고 힘만 비축하면 되겠소.”

“그동안 신라를 상대로 적지 않은 전쟁을 치렀으니 잠시 휴식을 취하심이 이로우리라 생각합니다.”

성충의 말에 흥수가 의미심장한 눈빛으로 의자왕을 바라보자 짐짓 모른 체하며 연회를 준비하라 일렀다.

성충과 흥수 등 사절단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연회를 마친 의자왕이 실로 마음 편히 사택비의 거처를 찾았다.

거처에 들어서는 의자왕을 바라보는 사택비의 시선이 곱지 않았다.

“왜 그런 사랑스런 눈으로 바라보시오?”

“너무 오랜만에 뵈니 그러지요.”

“그리 되었소?”

“마음이 멀어지니 당연한 듯 생각되나 보옵니다.”

“마음이 멀어지다니, 늘 부인 속에 함께 있거늘.”

“아무려면 제 마음 같겠습니까!” 

의자왕이 끝까지 물러서지 않고 답하는 사택비를 똑바로 쳐다보며 허리를 껴안자 언제 그랬느냐는 듯 가슴으로 파고들었다. 

“과음하지는 않으셨겠지요?”

사택비가 그를 확인이라도 하듯 의자왕의 입에 코를 들이댔다.

“과음이라니. 알맞게 마셨다 해야지.”

“냄새가.”

사택비가 더 이상 말할 수 없었다.

이미 의자왕이 입을 맞추었던 탓이었다. 

입맞춤의 달콤함도 잠시 눈을 흘기며 의자왕의 몸에서 떨어진 사택비가 이미 준비해 놓은 주안상을 방 한가운데로 옮겨왔다.

“오늘은 부인과 특별한 대화를 나누고 싶소.”

전쟁의 효과…내부결속·정적제거
의자왕-사택비 만남…특별한 대화

자리를 잡고 잔을 받은 의자왕이 은근한 미소를 머금고 사택비를 바라보았다.

“특별한 대화라니요?” 

“아주 특별하지. 남녀 간의 문제 그리고 부인과 나의 성관계를 전쟁에 비교해보고 싶소.”

“네!”

기가 찬지 사택비의 벌어진 입이 다물어지지 않았다.

“왜, 이상하오?”

“당연하지요. 어찌 전쟁과.”

“부인, 이거 아오?”

다음 말이 궁금한지 사택비가 가까이 다가앉았다.

“무엇을 말인가요?”

“사람들이 쉬쉬하며 숨기는 변태라는 말 있지 않소. 사랑이 너무 깊어도 변태가 될 수 있겠구나 싶더란 말이오. 아니 오히려 그 이상인지도 모르오.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탐닉하고 또 탐닉하다보면 자연 그렇게 되지 않겠소.”

“전쟁처럼 말이지요?”

“바로 말하였소, 전쟁처럼.”

“그럼 오늘 밤이 다하도록 서방님과 전쟁에 대해 논해야겠습니다.”

“사랑도 곁들이고.”

말을 마친 의자왕이 잔을 비웠다.

“전쟁과 사랑에는 공통점이 있다오. 무엇인지 알겠소?”  

잠시 생각에 잠겼던 사택비가 손바닥을 마주쳤다.

“강한 사람이 쟁취한다는 거 아닌가요?”

“반드시 그럴까?”

“그러면요?”

“내가 부인을 쟁취한 게 강해서만 이던가?”

사택비가 다시 그 의미를 생각하는 듯 침묵을 지키다 중얼거리듯 말을 이었다.

“반드시 그런 건 아니지요. 한없이 부드럽기도 하고.”

“바로 그거요. 강함과 유연함이 함께해야 하오.”

“강하게 나갈 땐 강하게 그리고 부드러울 땐 한없이 부드럽게.”

사택비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입가에 미소가 번졌다.

“지금 무슨 생각하고 있소?”

“서방님이 저를 사랑해 주실 때…….”

의자왕이 사택비를 끌어안았다.

“마저 말해보오.”

“차마 제 입으로 어떻게.”

“그래도 부인의 입으로 듣고 싶소.”

“서방님이 제 속으로 들어와.”

사택비가 더 이상 말하기 부끄러운지 슬쩍 눈을 흘겼다.

“그러면 직접 행동으로 실행해보자, 이 말이오?”

사택비가 대답 대신 의자왕의 가슴에 바짝 밀착했다.

전쟁과 사랑

“오늘밤 내내 그를 부인에게 입증시켜보려 하오. 그래도 되겠소?”

사택비가 답을 하지 않고 아래로 손을 내렸다.

“왜, 아니 되겠소?”

“저야 좋지요.” 

“허허, 그러면 전쟁이 될 수 없지 않소. 어쨌든 서서히 공략해 들어갈 터이니 단단히 대비하시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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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당정 충돌’ 검찰개혁 엇박자 막전막후

[일요시사 취재1팀] 김철준 기자 = 추석 연휴 전에 검찰개혁을 진행하려던 더불어민주당이 신중한 입장에 들어갔다. 검찰개혁 초안을 발표하려던 당의 의견에,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수장 정성호 장관이 다른 의견을 내면서다. 정 장관의 의견에 대해 여권 관계자들은 공개적으로 비판까지 했다. 당정 간 불협화음으로 검찰개혁이 무너지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나왔다. 당 지도부와 정부는 뒷수습에 나섰지만, 완전히 진화될지 관심이 모인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에서 계속 강조해 온 ‘검찰개혁’이 가시권에 들어왔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의 공언대로 ‘추석 전 검찰개혁 입법 마무리’를 목표로 속도전에 돌입한 가운데 친명(친 이재명)계 좌장인 정성호 법무부 장관이 민주당 지도부와 결이 다른 의견을 연일 내놓으며 당정 간 불협화음이 나타났다. 속도전 앞두고… 민주당 국민주권 검찰 정상화 특별위원회는 지난달 26일, 회의를 열고 검찰개혁의 대원칙인 수사권·기소권 분리 내용을 담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확정할 방침이었다. 민주당은 이번 개정안으로 수사권·기소권의 분리 대원칙을 실현하기 위해 검찰청을 폐지한다. 그리고 기존 검찰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분리·이관하기 위해 공소청과 중대범죄수사청(중수청)을 설치할 예정이다. 공소청은 기존 검찰의 기소권을 이관받아 기소와 공소 유지, 영장 발부 등 검찰의 고유 업무를 도맡는다. 중수청의 경우, 검찰의 수사 대상이었던 6대 범죄(부패·경제·공직자·선거·방위사업·대형참사)의 수사를 담당한다. 이 외에도 국수위 설치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국수위는 국무총리 산하 기관으로 경찰을 비롯해 중수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등 국가 수사 기관 전체를 통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검찰 조직 재편으로 수사 기능을 갖게 될 중수청을 행정안전부와 법무부 중 어느 소속으로 할지 등의 쟁점 현안들도 정리돼 개정안에 담길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검찰을 제외한 수사기관은 경찰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가 있다. 이들은 각각 행안부와 대통령 직속기관으로 소속돼있다. 이 같은 초안에 대해 당 안팎에선 우려를 제기했다. 특히 국수위의 권한이 자칫 과도해지면, 정부의 수사 통제와 외압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또 앞서 밝힌 것처럼 행안부 산하에 이미 경찰이라는 수사기관이 있는 상황에서 중수청까지 포함될 경우, 행안부의 수사 기능이 자칫 과도하게 커지는 것도 우려되는 지점이다. 공소청의 보완수사권에 대한 당과 정부의 이견도 걸림돌이다. 당은 수사와 기소 분리 대원칙 측면에서 공소청에 보완수사권을 부여할 수 없다는 입장이지만, 법무부는 경찰이 수사종결권을 가진 상황에서 원활한 사건 처리를 위해서는 공소청에 보완수사권 부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6일 초안 발표 예정이었지만 구체안 두고 특위·법무부 입장 차 지난달 25일 민주당 검찰정상화특위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었지만 최종안을 내지 않았다. 민형배 특위위원장은 지난 7일 비공개 당정대 협의 후 기자들과 만나 “속도 조절론은 없다”며 이날 회의를 최종안 확정을 위한 데드라인으로 예고했지만, 180도 달라졌다. 대신 이날 회의는 법안의 완결성에 집중했다고 한다. 특위 간사인 이용우 의원은 "초안이 사실상 나왔다고 보면 된다"면서도 "그야말로 특위안이고, 당정대 간의 논의 과정이라든지 국민적 공론화를 해 나가는 과정이라든지 이 과정이 여전히 많이 남아서 최종적으로 가다듬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속도조절 배경에는 개혁의 주체이자 객체인 법무부의 입장이 있던 것으로 분석된다. 지난 2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송기헌 의원은 정 장관에게 ‘검찰개혁의 핵심이 수사와 기소의 분리냐’고 물었다. 이에 정 장관은 “그렇다”면서 “검찰이 수사를 개시하거나 인지해 독자적으로 할 수 있는 권한은 분리해낸다는 게 1차적인 목표”라고 답했다. 다만 정 장관은 “현재는 (검찰이) 보완수사 요구 또는 재수사를 할 수 있는데, (사건이) 핑퐁처럼 왔다 갔다 하다가 과거보다 사건 처리 기간이 2배 이상 늘었다”며 “이런 문제가 심화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사건) 전건 송치를 할 것인지, 전건 송치를 하지 않는다면 수사지휘권을 줄 것인지, 송치된 사건에 대한 보완 수사 범위를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할 문제”라고 부연했다. 정 장관은 민주당이 중수청을 행안부 산하에 두려고 하는 것에 대해서도 사실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그는 “경찰·국가수사본부·공수처·중대범죄수사청 4개 수사기관이 모두 행안부 밑에 들어가면 권한이 집중된다”고 우려했다. 또 기존 검찰청을 공소청으로 바꾸는 것에 대해서도 “검찰은 헌법상 검찰총장 임명 관련 규정들과 검사 관련 규정들도 있기 때문에 위헌 문제를 제기하는 분들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장관의 다른 의견 국수위에 대해서는 “지금 나와 있는 안에 의하면 국수위가 경찰의 불송치 사건에 대한 이행을 담당하게 돼있는데 최근 통계에 4만건 이상 된다”며 “독립된 행정위원회가 4만건 이상 사건을 다룬다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지난 26일 예결위 전체회의에서도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검찰 조직을 폐지하는 것이 적절하냐’고 묻자 정 장관은 “검찰을 해체한다고 표현하지만 저는 검찰이 수행해오던 기능을 재분배하는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답했다. 그는 검찰의 보완수사권 폐지에 대해 “민주당의 당론은 아직 아니”라며 “1차 수사기관, 특히 경찰의 부실·봐주기 수사를 보완할 제도적 장치는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의원이 ‘검찰청 폐지로 검찰의 전문 수사 역량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취지로 질문하자 정 장관은 “굉장히 중요한 과제로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주가조작 등 자본시장을 교란하는 금융 범죄 또는 조세 사건은 굉장히 난이도가 높아 고도의 수사 기법이 필요하고 법리적 쟁점들이 많다”며 “이런 전문 수사 역량을 중수청에 어떻게 이어갈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은 회의 당일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의 수사개시권과 인지수사권은 완전히 배제돼야 한다”면서도 “국민의 기본권을 지키고 범죄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검찰개혁의 본질은 잊지 말아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견설 진상은? 그러면서 “수사기관과 공소기관 사이의 ‘핑퐁’ 등 책임 떠넘기기, 수사 지연, 부실 수사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현실적이고 촘촘한 제도 설계가 필요하다”며 “개혁은 구호가 아니라 현실에서 작동할 때 비로소 성공한다”고 소신을 밝히기도 했다. 정 장관의 발언 이후 당 안팎에서는 정 장관을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검찰개혁 특위 위원장인 민형배 의원은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검찰 보완수사권 전면 폐지를 재논의해야 한다는 정 장관의 입장에 관한 질문에 “당 지도부는 장관께서 좀 너무 나가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특위안에는 그런 내용이 없고, 당정에서 합의됐거나 의논해서 한 건 아니”라며 “법무부 장관이 개인적 의견을 말씀한 것 같다”고 언급했다. 정 장관이 행안부 산하 중수청 설치 방안에 우려를 밝힌 데 대해서도 “당에서 입장을 내지 않았는데 그렇게 말씀하신 것에 대해서 장관 본분에 충실한 건가, 이런 우려가 좀 있다”면서 “(장관이) 저희 특위 초안을 모르는 상태 같다”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의 의견을 내세워 정 장관의 주장을 조목조목 반박한 것이다. 이른바 ‘검찰개혁 4법’을 발의하고 관련 논의를 주도해 온 김용민 의원 역시 이날 페이스북에서 “바꾼다고 모든 것이 개혁은 아니다”라며 “개혁을 왜 하려고 하는지 출발점을 잊으면 안 된다”고 말했다. 지도부·정부 나서 진화 “당 결정대로 따라갈 것” 민주당과 정 장관의 의견이 갈리면서 ‘당정이견’설이 분출한 가운데, 당 지도부가 진화에 나섰다. 민주당 정청래 대표는 28일 오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열린 국회의원 워크숍 지도부 인사말에서 “개혁의 작업은 한 치의 오차·흔들림·불협화음 없이 우리가 완수해야 할 시대적 과제”라며 “이 과정에서 당정대는 원팀 원보이스로 굳게 단결해서 함께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김병기 원내대표도 “국민주권정부의 실질적 성과는 당정대 원팀 정신이 그 중심에 있다”며 “다음 주부터 우리 이재명정부 출범 이후 첫 정기국회가 시작된다. 이재명정부 국정 기조와 국정 과제의 실천을 (당이) 더 확실하게 뒷받침해야 한다”고 당정 일치 기조를 강조했다. 정부와 대통령실에서도 수습·진화에 나섰다. 이날 워크숍 현장에 방문한 정 법무부 장관은 기자들과 만나 “이견은 없다”며 “어쨌든 입법의 주도권은 정부가 아니라 당이 갖고 있다. 당에서 잘 결정되는 대로 잘 논의해서 따라갈 것”이라고 한발 물러났다. 우상호 대통령실 정무수석도 당과 법무부 사이 이견에 대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 만찬에서 전체적인 로드맵을 합의했다. 정부와 당이 각자 검찰개혁안에 대한 여러 가지 각론에 대한 의견들을 제기하기도 하고 수렴하기도 하는 과정을 거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당과 정부의 의견만 다른 게 아니라 당 내부에도 다양한 의견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그런 각각의 의견들이 다 도출되는 과정이라고 본다. 말하자면 일종의 공론화 과정에 이제 들어간 것이다. 대통령실은 이 내용들을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 수석은 “다만 바라건대 내용 자체의 토론에 좀 집중했으면 좋겠다”며 “특정인과 좀 의견이 다르다고 해서 사람에 대한 공격 같은 건 하지 말고 이렇게 내용 토론으로 좀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개인적으로 갖고 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법조계 의견은? 한편 법조계에선 정 장관이 민주당과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평소 소신과 이재명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사장 출신 한 법조인은 “정 장관은 외골수처럼 직진하기보다 남의 편을 설득하고 내 편을 혼내가면서 합의점을 찾는 정치를 해온 사람”이라면서 “강성 개혁에 집착하기보다는 국민의 삶에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변화를 추구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