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 중인’ 타이어뱅크 보는 두 가지 시선

여기 찝쩍∼저기 찝쩍∼

[일요시사 취재1팀] 최근 타이어뱅크가 ‘행동반경’을 넓히는 모습이다. 돈 잘 버는 기업의 활발한 영역확장에 눈길이 쏠리는 모습. 다만 본업과는 무관한 영토 확장에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업계 1위 타이어 유통 브랜드 ‘타이어뱅크’가 민족사관고등학교(민사고)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에 성공하면 전국 최초의 CEO고를 만들 계획이다.

돈 넘치나

<중부일보>에 따르면 타이어뱅크 김정규 회장(52)이 5000만명의 부자를 만들 ‘대한민국 1호 CEO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방안으로 전국의 수재가 모이는 민사고 인수를 생각하고 있다. 민사고는 파스퇴르 유업의 최명재 전 회장이 지난 1996년 설립했다.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봉화로 800번지에 위치한 민사고는 127만㎡(약 38만5000평) 규모다. 현재 455명의 학생들이 있으며 111명의 교직원이 재직 중이다.

김 회장은 “전국의 7백만 자영업자를 포함한 CEO가 고교시절에 창업과 회사 운영에 관련된 교육을 받았더라면 지금처럼 어렵게 회사를 운영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민사고 인수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전문화된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이 CEO가 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자는 생각을 갖게 됐고, CEO고등학교의 설립이 올해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타이어뱅크가 민사고를 인수하겠다는 의지가 알려지자 민사고 측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민사고는 한 언론과을 통해 “학교는 돈벌이를 위한 곳이 아니다. 민사고가 어떤 학교인지 잘 모르고 한 얘기가 아닌가 싶다”며 “민사고에 대한 매각 의사도 없으며 그렇게 기업에 매각하면 민사고가 아니다”고 밝혔다.

언론사 인수 소문에
민사고 인수 시도도

이어 “기사를 통해 처음 알았으며 학교를 사고 판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개념”이라며 “학교의 설립목적에 맞춰 운영하려다 보니 힘든 건데 돈 있는 사람들이 인수하겠다는 말을 던지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회장은 같은 언론을 통해 “기회가 되면 민사고를 인수해 경영하면 좋겠다는 꿈을 이야기 한 것”이라며 “국가와 민족, 지역이 잘 살려면 유능한 CEO가 많아야 하는데 대한민국에선 유능한 CEO가 되도록 누구도 교육하지 않았고 그런 교육기관이 없어 이런 교육을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영재학교인 민사고를 CEO고로 전환하는 데 대해 김 회장은 “농업시대에는 농업고등학교가 국민을 배불리 먹여 살렸듯 기업의 시대가 열렸고 기업을 통해 고용창출과 국부창출이 이뤄진다면 시대에 맞는 학교가 필요한 것”이라며 “민사고가 맞지 않으면 새로이 학교를 만들어도 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니 인수하는 게 좋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민사고 인수와 CEO고로의 전환을 해당 학교 측과 협의했는지에 묻자 김 회장은 “민사고 쪽에 타진해 보고 싶은 의사가 있다”며 “민사고에서 팔기만 한다면 인수해 CEO고로 전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학교를 인수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타이어뱅크의 민사고 인수에 대해 업계는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무엇보다 본업과는 무관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언론사를 인수를 고민하고 있다는 말이 다시 나오고 있다. 언론사 인수설이 나온 것은 지난해 7월이다.

<미디어대전>에 따르면 타이어뱅크의 김정규 회장이 <금강일보>를 인수하기 위해 막판 조율을 했다. 하지만 반년이 지나도록 인수는 결실을 맺고 있지 않는 상황. 이 가운데 타이어뱅크가 언론사를 인수한다는 얘기가 다시 나오면서 그 배경에 눈길이 쏠리는 상황이다.

타이어뱅크는 대전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향토기업이다.

그러나 2014년 충청지역의 한 언론사의 횡포를 호소하며 대전지역을 떠날 것을 천명했다. 결국 지역사회의 이슈로 부각됐고, 대전시장까지 나서서 타이어뱅크의 본사 이전을 만류했다. 이를 계기로 타이어뱅크는 본사 이전을 하지 않았지만 이때부터 언론사 인수를 생각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지역언론들은 타이어뱅크가 언론사를 인수하든지 새로 창간하든지 둘 가운데 한 가지 방안을 놓고 막판 고민 중이라고 보도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언론에 따르면 타이어뱅크에선 언론사 운영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신문을 창간하거나 기존 언론사를 인수하는 방안 등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언론사를 운영할 경우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지역 언론 관계자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자문을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어뱅크가 잇달아 본업과 무관한 활동에 몰두하자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사실 타이어뱅크는 대한민국 프로야구 2015년 KBO리그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3년 연속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후원금액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매해 70억원을 후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혹시 이미지 세탁?
미묘한 시기 논란

김정규 회장은 “국민이 좋아하는 타이어뱅크를 경영 목표로 삼아 국민의 안전을 지키며 국민이 좋아하는 회사를 만들려고 고민해 왔다”며 “많은 야구팬이 프로야구를 즐기는 모습을 보며 KBO리그가 발전하면 국민들이 더 즐거울 수 있겠다”라고 생각해 지원을 결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타이어뱅크가 잇달아 사회적인 활동을 강화하자 일각에선 넘치는 돈(?)을 주체하지 못한 나머지 ‘중구난방’으로 사회적 활동 영역을 넓이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섞인 말도 나온다. 실제 타이어뱅크는 지난해 2726억원의 매출을 시현해 전년(2528억원)대비 198억원 증가했다.

일각에선 최근의 일련의 활동이 이미지 세탁을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된다. 최근의 타이어뱅크는 탈세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국세청은 타이어뱅크를 탈세 혐의로 지난해 연말 검찰에 고발했다.

대전검찰청이 사건을 이첩받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세청은 본사 직원인 점장들의 명의를 위장해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100억원대의 종합소득세와 법인세를 탈루한 정황을 포착했다. 타이어뱅크가 36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사실이 확인되면 엄청난 추징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타이어뱅크는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사 결과는?

재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기업이 사회적인 책임을 강화하는 것은 이유를 막론하고 긍정적”이라면서도 “탈세 혐의로 성장했다는 의혹이 있는 기업이 잇달아 사회적인 활동에 열을 올리는 것이 이미지 세탁을 위한 행보로 읽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단독] 엔진 멈춘 3억 마이바흐 미스터리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민 기자 = 서울 소재 H건설사 대표가 타는 메르세데스 벤츠의 최고급 사양인 마이바흐가 구매한 지 3년 만에 엔진 고장으로 멈췄다. H사 대표 박모씨는 2022년 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한성자동차를 상대로 수리비 및 대차료 지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무상 수리해야 한다고 했던 1심 재판부는 급기야 ‘벤츠의 책임이 없다’는 판결을 내렸다. 2019년식 ‘마이바흐 S560 4MATIC’은 2022년 9월13일 오전 11시, 박씨의 운전기사가 서울 용산 한강로를 주행하던 중 계기판에 엔진 경고등이 켜지면서 차체 진동과 함께 엔진이 멈췄다. 곧바로 차량을 한성자동차 성동서비스센터에 입고했으나 진단은 충격적이었다. 침수차 의심 수리 나 몰라라 “엔진 연소실에 물이 들어가 부품이 손상된 것으로 보인다. 침수 차로 의심된다”며 무상 수리가 어렵다는 것이었다. 이에 박씨와 자동차 감정사는 반대 의견을 제시했다. 그날은 폭우나 침수와 무관한 날씨였으며 정상 주행 도중 발생한 차량 고장이었기 때문이다. 원고인 H사는 “벤츠코리아가 제공하는 ‘통합서비스패키지(ISP)’ 보증에 따라 3년 또는 10만km 이내의 결함은 무상 수리 대상”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1심 재판부(서울중앙지법 민사47단독, 2024년 7월23일)는 “침수나 연료 혼유 등 외부 요인으로 단정할 증거가 부족하다. 한성자동차는 ISP 약정에 따라 엔진 결함을 무상 수리해야 한다”며 원고의 손을 들어줬다. 그러면서 벤츠의 수입사인 한성자동차에 대해 월 400만원의 대차료 배상을 명령했다. 법원은 독립 감정인 강대공씨를 지정해 정밀 감정을 실시했다. 강씨의 감정서에는 “침수 차량에서 보이는 오염 흔적이 없다. 냉각수(부동액) 누출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다”며 “엔진 내부 수분은 외부 요인이나 정비 과정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또 추가 사실조회 회신에서도 “혼유(연료 내 수분 혼입) 여부는 감정 범위를 벗어나며, 침수가 아닌 요인으로 인한 수분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2심(서울중앙지법 제8-3민사부)에서 피고 측은 반격했다. 벤츠코리아의 법률대리인 김성진 변호사(김앤장 법률사무소)는 지난 8월27일 제출한 준비서면에서 “ISP는 차량 ‘결함’이 발견된 경우에만 적용된다.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명백히 예외 사항이며 제조사 귀책이 없는 이상 무상 수리 의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한성자동차 측(법무법인 세종)도 항소이유서에서 “ISP는 제조상의 하자에 국한된 품질보증 계약이다. 이번 사안은 ‘우발적 손상’으로 보증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서울중앙지법 민사8-3부는 지난 9월26일,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박씨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판시했다. 2심 판결은 “외부 요인, 제조 결함이 아니”라며 1심을 전면 뒤집은 것이다. 항소심 재판부는 “외부 수분 유입으로 인한 손상은 차량 제조사 귀책 사유에 해당하지 않는다. ISP는 ‘제조 결함’에 한정된 보증이다. 한성자동차의 패소 부분을 취소하고 원고의 청구를 기각한다”고 밝혔다. 즉, 법원은 이 사건을 ‘차체·부품 결함’이 아닌 ‘사용 중 발생한 외부 요인’으로 결론 내린 것이다. 주행 중 경고등 켜지고 진동 후 엔진 스톱 감정 결과 “누수 없음, 외부 수분 가능성” 결국 박씨는 3년에 걸친 법정 다툼 끝에 패소했다. 따라서, 한성자동차는 더 이상 수리 의무를 부담하지 않게 됐으며, H사의 항소도 기각됐다. 이번 재판의 핵심 쟁점은 ‘수분 유입의 원인’이 제조 결함이냐, 외부 요인이냐였다. 법원은 “차체·부품의 결함으로 인한 냉각수 누수가 없었고, 외부 요인 가능성이 더 크다”고 판단했다. 결국, 제조물 책임(PL법)에 따른 보증 범위가 아닌 사용·관리상의 문제로 결론이 난 셈이다. 이번 판결은 ‘결함’의 해석 범위를 좁혀 정의한 사례다. 즉, ‘사용자 과실이 아닌 상황’이라도 차체·부품 자체의 결함이 입증되지 않으면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문가들은 “소비자 입증 책임만 더 무거워졌다”며 “ISP나 제조사 보증이 소비자 보호장치로 설계됐지만, 현실적으로 ‘결함 입증’의 벽이 너무 높다. 이번 판결은 소비자가 과실이 없더라도 제조사 책임을 묻기 어렵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고 비판했다. 법조계 일각에서는 이번 판결을 “제조물 책임법과 민법상 품질보증의 경계선을 명확히 한 판례”로 평가하고 있다. 박씨의 마이바흐는 결국 엔진을 교체하지 못한 채 3년 동안 방치됐다. 이번 사건은 ‘명차’의 기술력보다 보증 체계의 경계선이 어디까지인지를 가늠케 한 사건이다. 소비자는 결함을 주장할 때 ‘입증의 문턱’을, 제조사는 ‘보증의 한계’를 확인했다. 독일 명차 대명사인 벤츠의 전기차는 해마다 폭발하는 배터리 화재로 뉴스를 장식하고 있다. 전기차뿐만 아닌 내연기관 모델 중에서도 최상위급인 마이바흐조차 원인 모를 엔진 고장으로 멈췄지만, 고객과 3년간 법정 다툼을 이어간 회사로 남겨졌다. 1심선 인정 “무상 수리” 벤츠는 고객과 진행한 재판에선 승소했지만, 우리나라 정부의 제재 착수 대상이 됐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전기차에 저가 배터리를 쓰고도 고가 배터리를 쓴 것처럼 허위 광고한 혐의를 받는 벤츠코리아에 대한 제재에 착수했다. 공정위의 최종 판단은 벤츠코리아와 벤츠 전기차 이용자 간 진행 중인 법적 분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저가 배터리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 화재가 시작된 전기차에도 쓰였다.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8월12일, 벤츠코리아를 표시광고법·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제재해야 한다는 의견을 담은 심사보고서(검찰 공소장에 해당)를 회사 쪽에 발송했다. 벤츠코리아는 자사의 모든 전기차에 중국 1위 배터리 업체인 시에이티엘(CATL)의 배터리가 장착됐다며 허위 사실을 소비자에게 알린 혐의를 받는다. 제휴사 딜러를 상대로 소비자에게 이런 허위 사실을 설명하라고 교육하는 등 소비자를 부당하게 속여 유인한 혐의도 있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EQE 차주들은 벤츠 본사, 벤츠코리아, 공식 딜러사 한성자동차 등 판매사 7곳, 벤츠파이낸셜서비스코리아 등 리스사 2곳을 상대로 손해배상소송을 제기했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8월1일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 사고를 일으켰다. 당시 충전 중이던 벤츠 전기차 한 대에서 불이 나 인근 차량 87대가 전소되고 783대가 그을러 38억원에 달하는 재산 피해가 발생했다. 당시 주민 23명은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이송됐으며 화재로 아파트 14개 동 1581가구의 수돗물 공급이 끊기고, 5개동 480가구가 단전돼 승강기 운행이 중단되는 등 입주민 불편이 극심했다. 한때 주민 수백명이 피신하는 등 ‘도심 대형 전기차 화재’의 대표 사례로 기록됐다. 하지만 경찰은 장기간의 감식 끝에 “정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할 수 없다”며 ‘원인 불명’ 결론을 내렸다. 수사 결과, 해당 벤츠 전기차의 배터리는 중국 CATL이 제조한 셀을 벤츠가 직접 조립해 만든 배터리팩으로 확인됐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 중인 벤츠 전기차 대부분(EQE, EQS 등)은 중국 CATL 또는 파라시스(Parasis)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다. 2심에선 “책임 없다” EQA 등 극히 일부 모델에만 LG에너지솔루션, SK온 배터리가 사용된다. 이에 공정위는 화재 발생 이후 벤츠코리아에 대한 직권조사를 시행했다. 공정위는 지난해 9월과 지난 1월에 각각 벤츠코리아 본사와 제휴 딜러사에 대한 현장 조사를 벌여 제재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냈다. 공정위는 벤츠코리아 추가 의견서를 받고, 위원회 회의를 열어 최종 제재 여부와 수위를 확정할 예정이다.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관련 매출액 최대 2%, 공정거래법 위반 시 최대 4% 내에서 과징금이 산정, 제재 강도가 낮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공정위 제재 착수에도 벤츠의 콧대는 꺾이지 않았다. 벤츠코리아는 “심사보고서의 결론은 당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으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추후 심사보고서 내용을 면밀히 검토한 후, 절차에 따라 의견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정위 판단을 존중하지만, 회사의 법률적 판단과는 일치하지 않는다”며 “제기된 혐의는 근거가 없다고 보고 있다”는 공식 입장을 발표해 진통이 예상된다. 벤츠 전기차는 지난해 인천 청라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대형 화재를 낸 데 이어, 최근 수원시에서도 유사한 사고를 일으켜 배터리 안정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지난 10월5일 경찰과 소방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4분경 경기 수원시 권선구의 1800세대 규모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 서 있던 벤츠 전기차에 불이 났다. 이 불로 관리사무소 50대 직원이 연기를 마셔 병원으로 옮겨졌으며, 주민 수십여명이 명절 전날 오전 한때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다. 이 사고로 벤츠 전기차를 포함해 인근 차량 3대가 불에 탔고, 주차장 내부가 그을려 한동안 입주민 출입이 통제됐다. 소방당국은 ‘지하주차장 차량에서 연기가 난다’는 신고를 받고 출동, 펌프차 등 장비 10여대와 소방관 50여명을 투입해 진화 작업을 벌였다. 화재 발생 20여분 만에 연소 확대를 저지했고, 오전 8시43분경 초진에 성공했다. 이후 잔불 정리와 차량 냉각 작업을 거쳐 오전 10시16분에 완진시켰다. 소방 관계자는 “119 신고가 신속했고 출동 거리가 짧아 초기 대응이 빠르게 이뤄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법원 ‘결함 아님’ 판결 ‘제재 대상’ 벤츠 편든 재판부 소방대원들은 불이 난 차량을 지상으로 끌어올려 열기를 식히는 등 2차 발화를 막기 위한 안전조치를 이어갔다. 현재까지 파악된 바에 따르면, 화재 당시 차량은 충전 중이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배터리 결함에 의한 발화인지, 전선 또는 충전기 접속부 문제 등 다른 원인에 의한 것인지는 아직 조사 중이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함께 합동감식을 실시해 배터리팩 손상 여부 및 충전 설비 결함을 중심으로 원인을 조사할 예정이다. 화재 차량은 2023년식 EQA-250 모델로 SK온 배터리가 장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지난 9월 기준, 60만대를 돌파했지만 화재 사고 관련 안전 관리는 미흡한 상태다. 국토교통부는 청라 화재 이후 지하주차장 내 전기차 충전소 안전기준 강화안을 추진 중이지만, 구체적인 방재 설비 기준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지방자치단체별 안전관리 강화 조례도 제각각이다. 지속되는 품질 문제에 전기차 관련 허위광고 혐의까지 겹치면서 벤츠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벤츠코리아 설립 이후 최대 위기”라는 평가도 나온다. 여기에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 노조의 파업으로 서비스 품질 저하 문제가 불거지며 브랜드 이미지에도 타격이 예상된다. 연일 터진 사고 이전까지 벤츠는 국내 수입 전기차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소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EQA·EQB에 이어 전기 세단 EQE·EQS까지 라인업을 확대하며 시장을 선도했다. 2023년에는 전기차 판매량 9282대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러나 2024년 8월 벤츠 EQE 전기차 화재 사고 이후 분위기는 급변했다. 화재 전 월평균 400대 수준이던 판매량은 사고 이후 절반 이하로 급감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벤츠 전기차 판매량은 768대로, 전년 동기(2764대) 대비 72.2% 줄었다. 사고 이후 월 판매량은 100~200대에 그치며 반등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벤츠의 국내 최대 딜러사인 한성자동차의 노조 파업도 새로운 악재다. 수입차 업계는 딜러사와 벤츠코리아가 별개 법인임에도 불구하고 노조 파업으로 소비자 피해가 커지고 있어 결국 벤츠의 이미지 실추로 이어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추락하는 럭셔리카 한성자동차 노조는 지난 7월 31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했다. 2023년 노조 설립 이후 진행된 3년 연속 파업으로, 사실상 매년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노조는 구조조정과 차량 할인에 영업사원 인센티브를 활용하는 ‘선수당 할인’ 제도 등에 반발하고 있다. 최근에는 일부 정비 인력까지 준법투쟁에 나서면서 서비스 지연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 차량 정비 예약이 당일 일방적으로 취소되는 사례가 잇따르면서 소비자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로 인해 “벤츠의 사후 관리 부실은 결국 한성자동차 탓”이라는 비판까지 나온다. <smk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