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135억’ 프리드라이프 수상한 부업

  • 김성수 기자 kimss@ilyosisa.co.kr
  • 등록 2017.03.20 10:04:32
  • 호수 110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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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조 1등’ 고객돈으로 돈놀이?

[일요시사 취재1팀] 김성수 기자 = 상조업계 1위 프리드라이프의 수상한 부업이 도마에 올랐다. 특정인의 빚을 변제해주고 이자를 받아온 사실이 포착됐다. 그 돈이 자그마치 135억원이나 된다. 고객들이 믿고 맡긴 돈으로 ‘돈놀이’를 하지 않았나 의심된다.
 

프리드라이프의 이상한 돈거래가 확인됐다. 100억원이 넘는다. 본업인 상조·장례업과 무관한 데다 대부업 등록을 하지 않아 ‘불법’ 여부에 시선이 쏠린다. 고객이 맡긴 회비로 운영되는 만큼 고객돈 유용 논란으로 번질 수도 있는 사안이다.

단순 부동산 투자?

<일요시사>는 프리드라이프와 A씨가 맺은 부동산담보신탁원부변경계약서(담보신탁용)를 단독 입수했다. 이에 따르면 2015년 8월 A씨는 채무 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부동산 소유권을 신탁사에 이전했다. 채권자는 KB저축은행(39억원), OK저축은행(39억원), 스카이저축은행(35억원), NH저축은행(13억원), 안국상호저축은행(26억원), 하나저축은행(13억원) 등이다.

지난해 2월 프리드라이프는 A씨 채무를 변제해주는 조건으로 신탁수익의 우선수익자가 됐다. 프리드라이프가 변제에 쓴 돈은 135억원에 이른다. 회사 측은 “부동산 투자의 일환”이라고 밝혔다. 취득하거나 임대 또는 개발할 목적이었다는 것.

프리드라이프 측은 대출이 아니라고 일축했다.
 


담당 직원은 “영업으로 대출 행위를 하고 있지 않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해당 부지를 당사의 신사업인 장례식장 부지로 고려해 인수를 검토하던 것”이라며 “당시 부지의 저축은행 대출 만기가 도래해 협의 기간 연장을 위해 직접 대출이 아닌 저축은행이 보유한 신탁우선수익권을 인수했다”고 설명했다.

특정인 100억대 채무 변제 도대체 왜?
월 6000만원씩 이자 받아…대출 성격?

이 말대로면 단순 부동산 투자로 보일 수 있다. 문제는 ‘이자’다. 프리드라이프는 A씨로부터 연 5.4%의 이자를 받아온 것으로 파악된다. 금액으로 따지면 월 6000여만원이다. 중간 3개월의 경우 해당 부동산 개발을 추진 중인 시행사에서 부담하기도 했다.

시행사 역시 월 6000여만원씩 총 1억8000여만원을 프리드라이프에 대납했다. 당초 1년 단기 만기로 계약했다가 지난달 일부 연장한 점도 대출의 성격이 짙다.

금융권 관계자는 “프리드라이프는 A씨의 땅을 담보로 한 빚을 다 갚아주고 새로운 근저당권 설정자가 된 것”이라며 “간단하게 말하면 A씨에게 돈을 빌려준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해당 부지의 용도도 부동산 개발과는 거리가 멀어 보인다. 프리드라이프가 1순위 우선수익자로 올라 있는 부지는 서울 성동구 용답동 ○○○-○번지. 대지 2881.8㎡(약 873평)에 지하 1층∼지상 2층 건물이 들어서 있다. 이 지역은 중고차 매매단지로, 자동차 관련 시설들이 빼곡하다.


성동구청에 문의한 결과 해당 토지는 상조·장례업 관련 시설의 신축이 어렵다. 도시계획시설상 자동차 특화 도심재생사업지로 지정돼 있기 때문이다. 프리드라이프 측도 “해당 부지의 장례식장 개발은 인허가 등의 사유로 포기했다”고 털어놨다.

프리드라이프 사업목적엔 대부업 또는 여신금융업은 포함돼있지 않다. 한국대부금융협회, 여신금융협회 등에 조회한 결과도 마찬가지다. 다만 부동산임대 및 개발, 부동산컨설팅·투자 등은 할 수 있다. 사실 프리드라이프의 금융 자회사는 따로 있다.
 

바로 프리드캐피탈대부. 2013년 설립된 이 회사는 대부업, 대부중개업, 여신금융업 등이 주요 사업이다. 박헌준 회장의 장녀 은혜씨와 사위 신융화씨, 차녀 은정씨 등이 등기이사를 맡고 있다.

사정기관 관계자는 “회사의 영위 사업과 무관한 곳에 함부로 회삿돈을 운용했다면 이를 결정한 경영진은 업무상 배임 행위에 해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대부업의 등록 및 금융이용자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미등록 대부업자는 형사처분의 대상이 된다.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업무상 배임의 경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범죄액수가 5억원 이상이면 가중처벌된다. 5억원 이상 50억원 미만이면 3년 이상, 50억원 이상이면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해진다.

프리드라이프는 오너 비리로 홍역을 치른 바 있다. 박 회장은 2010년 상조업계에 ‘검풍’이 거세게 몰아칠 당시 회삿돈 130억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1심서 징역 4년을 선고받았다. 2심서 1년6월로 감형됐고, 대법원은 이를 확정했다. 2012년 5월 출소한 박 회장은 조용히 ‘지휘봉’을 다시 잡았다.

대부·여신업 불가
고객돈 유용 논란도

상조업체는 고객들이 믿고 맡긴 돈으로 운영된다. 프리드라이프의 돈거래가 자칫 고객돈 유용 논란으로 번질 수 있다는 얘기다.

상조업계 관계자는 “상조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전반적으로 부정적인 상황”이라며 “결국 누구 돈이겠냐. 안 그래도 상조업에서 가장 민감한 부분인 고객돈 유용 논란이 좀처럼 사그라지지 않고 있어 만약 이 사실이 회원들에게 알려지면 한바탕 시끄러울 것 같다”고 말했다.
 

프리드라이프가 제정·시행하고 있는 사내 윤리 규범엔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가 가장 첫머리에 명시돼 있다.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를 기울인다 ▲고객의 진정한 요구는 항상 옳다고 생각한다 ▲고객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찾는다 ▲고객의 정당한 요구에 신속 정확하게 응답한다 ▲고객의 재산은 회사재산과 동일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회원들은 알까?

프리드라이프가 135억원을 내준 게 과연 고객들을 먼저 생각한 일일까. 프리드라이프가 밝힌 대로 부동산 투자로 고객돈을 얼마나 불릴지도 지켜볼 일이다.


<kimss@ilyosisa.co.kr>

 

[프리드라이프는?]

프리드라이프는 상조업계 선두 자리를 굳게 지키고 있다. 전국 150만명의 업계 최대 누적회원을 보유한 프리드라이프는 대통령국가장, 국무총리사회장 등 국가 주요 대형의전행사에 참여하며 최고의 의전수행 능력을 입증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상조업 주요정보공개’에서 6년 연속 자산총액 1위, 선수금 1위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이 발표한 ‘상조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비교정보’에서도 종합평가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고객환금의무액과 은행지급보증금 역시 프리드라이프가 1위로 나타났다. 프리드라이프는 2015년 기준 매출 598억원에 영업이익 32억원, 순이익 15억원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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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차례가 뭐죠?” MZ가 바꾼 추석 풍경

[일요시사 취재1팀] 안예리 기자 = 우리에게 추석은 차례를 지내거나 귀향을 하는 것이 익숙한 명절이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명절을 보내는 방식이 크게 달라졌다. 특히 차례를 지내는 비중은 줄어들고 MZ세대를 중심으로 긴 연휴를 활용한 여행, 단기 아르바이트, 자기계발 등을 하는 것이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최근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추석에 차례를 지내겠다고 응답한 비율은 40%대 초반에 그쳤다. 절반 이상은 차례를 지내지 않겠다고 답한 것이다. 불과 한 세대 전만 해도 당연하게 여겨지던 차례와 제사가 더 이상 필수가 아니게 된 셈이다. 알바 우선 통계청 조사에서도 명절 의례를 간소화하거나 아예 하지 않는 가정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례를 지내는 대신 긴 연휴를 여행으로 보내려는 수요가 뚜렷하게 증가했다. 한국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여행 중개 플랫폼 스카이스캐너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77%가 이번 추석 연휴에 여행 계획을 세웠다고 응답했다. 특히 해외여행 비중이 크게 늘었다. 10년 전 대비 명절 여행에 긍정적인 인식이 37%에서 70%로 2배 가까이 상승했다. 검색 데이터에 따르면, 추석 연휴 기간 인기 여행지는 일본(43.1%)이 1위였고, 이어 베트남(13.2%), 중국(9.6%), 태국(7.5%), 대만(6.2%) 순이었다. 도시별로는 일본 후쿠오카(20.2%)가 가장 높은 검색 비율을 기록했으며, 오사카(18.3%), 도쿄(15.4%), 방콕(8.9%), 타이베이(8.0%)가 뒤를 이었다. 여행을 가지 않고 명절 연휴를 일터에서 보내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긴 연휴를 활용해 “돈을 벌겠다”는 사람들이 늘면서 단기 아르바이트 수요도 급증했다. 당근마켓과 같은 알바 커뮤니티와 플랫폼에는 “추석 알바 구합니다”라는 글이 다수 올라왔다. 한 20대 청년은 “쉬는 날이 길어 잠깐이라도 일을 하려 한다”고 밝혔고, 한 대학생은 “여행 경비를 마련하기 위해 선물세트 포장 알바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특히 명절 기간에는 업무강도가 높아 평균 시급의 1.5배를 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평상시에 근무할 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청년들이 명절 시즌 알바를 노리고 있다. 이 같은 상황에 맞춰 구인·구직 플랫폼들은 ‘추석 알바 채용관’을 운영하며 수요를 모으고 있다. 백화점과 대형 마트, 도·소매점과 전통시장에서 단기 인력을 모집하고, 선물용 고기·과일 세트 포장, 택배 상·하차, 진열·판매 등의 일자리가 집중적으로 생겨났다. 절반 이상 “안 지내요” 77%가 여행 계획 세워 지난해 추석 구인 구직 사이트 알바천국 조사에서는 응답자 중 절반 이상(53.9%)이 단기 용돈 벌이를 위해, 22.2%는 고물가로 인한 지출 부담 때문에, 18.2%는 여행 경비나 등록금 등 목돈 마련을 위해 명절 알바를 계획했다고 답했다. 이는 명절을 단순히 휴식 시간으로 보내지 않고, 생계와 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음을 보여준다. 집에 머무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자기계발하며 추석 나기’가 새로운 문화로 자리 잡고 있다. 혼자 추석을 보내는 일명 ‘혼추족’ 중에는 독서나 온라인 강의, 어학 공부, 자격증 준비 등에 연휴를 투자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스터디 카페와 도서관을 찾는 이용객이 증가했다는 조사도 나왔다. 일부 출판사나 문화 기획사에서는 명절 연휴에 맞춰 북콘서트 같은 행사를 열기도 했다. 명절이 휴식 기간만이 아닌 스스로를 계발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 같은 양상은 가족 모임에도 영향을 받았다. MZ세대는 가족·친척 모임을 스트레스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한 청년은 “친척들과 모이면 취업·결혼 얘기 등으로 잔소리를 들어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은데, 그러느니 차라리 그 시간에 자기계발을 하는 것이 더 유익하다”고 말했다. 과거처럼 친척 모임에 시간을 할애하기보다, 필요한 경우에만 가족을 만나고 나머지 시간에는 개인활동에 집중하는 방식이다. 연휴를 도심에서 보내는 ‘혼추족’을 겨냥해 유통·외식업계도 다양한 이벤트를 내놓고 있다. 수도권 맛집 가이드, 추석맞이 전시·공연, 집콕형 OTT·게임 프로모션 등이 대표적이다. 편의점과 HMR(가정 간편식) 업체는 명절 한정 도시락·한상 차림 제품을 늘리고, 명절 기간 반값·카드 제휴 할인 등 단기 판촉을 강화하고 있다. 추석 선물 시장도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예전에는 굴비·한우·고급 과일 세트 등 전통 품목이 중심이었지만, 최근에는 실속형·소포장 선물세트가 늘었다. 대표적으로 대형마트에서는 고급 커피·차 세트, 수제 디저트처럼 가볍게 주고받을 수 있는 소포장 구성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과 자기계발이 더 유익해” 명절 스트레스 가족 모임 불참 온라인몰에서는 올리브 오일, 참기름, 견과류, 꿀 등 건강 지향 소품목 세트가 매출 상위에 오르기도 했다. 실속형·소포장 선물을 찾는 배경에는 고물가 부담과 1~2인 가구 증가가 있다. 소비자들은 예전처럼 고가 선물을 준비하기보다, 실용적이고 보관이 편리한 상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 명절을 함께 보내는 가족 규모가 줄면서 필요한 양만큼만 담긴 선물세트가 ‘부담 없는 선택’으로 자리 잡았다. 가격 대비 효용을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층도 이 같은 흐름을 이끌고 있다. 모바일 선물하기 판매는 전년 추석 대비 두 배 이상 늘었고, 온라인몰도 같은 기간 선물세트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했다. 편의점 앱을 통한 선물세트 매출은 연중 대비 100% 이상 신장세가 관측됐고, 패션·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의 선물하기 거래액도 두 자릿수 증가를 이어가고 있다. 마켓컬리는 추석 기간 한시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며 홍삼·화장품 등 선물 품목을 확장했다. 명절 식문화 자체도 간편화 된 흐름이 뚜렷하다. 1인 가구 1012만명, 2인 가구 600만명으로 소규모 가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대형마트의 간편 차례상 매출은 최근 3년 연속 증가했다. 편의점의 냉장·냉동 HMR 매출은 두 자릿수 증가했고, 명절 한정 도시락은 1인 가구 밀집 상권에서 판매 비중이 높았다. 이번 추석에도 이런 흐름에 맞춰 대형 마트는 간편 차례상·냉동 밀키트 대형 할인전을, 편의점 4사는 명절 도시락 출시와 제휴 할인행사를 연달아 내놓고 있다. 밀키트와 같은 간편식의 수요가 증가한 데에는 물가 상승이 영향을 미쳤다. 소비자 설문에선 추석 전체 지출 예산이 평균 71만2000원으로 전년 대비 26%가량 늘었다는 응답이 나왔다. 지출 중에는 부모 용돈·선물 비중이 절반을 웃돌았고, 차례상 비용·내식 비용도 적지 않았다. 품목별로 과일·수산물·햅쌀·송편 등의 차례상 음식 가격 부담이 커지면서, 수입 축산물 고려 비율도 늘었다. 이 때문에 “차례상 형식을 간소화하자”는 분위기가 형성됐다. 선택의 시대 추석을 준비하는 한 30대 가정주부는 “지금은 시대가 많이 바뀌어서 차례를 안 지내거나 설에 한 번만 지내는 집이 많다. 고물가 시대에 음식을 다 준비하는 것은 부담되는 것 같다. 그런 형식적인 것은 간소화하더라도 차례를 지내는 행위에 의미가 있으니 상관없는 것 같다”고 말했다. <imsharp@ilyosisa.co.kr>